2001년 9월호

대중교통의 천국 생태환경의 모범

브라질 꾸리찌바

  • 황의봉 < 동아일보 신동아팀장 > heb8610@donga.com

    입력2005-04-08 14: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완벽한 버스 교통 시스템과 환경친화적 도시설계로 ‘꿈의 도시’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곳. 그러나 꾸리찌바의 진면목은 외형적인 눈부심보다는 서민들의 생활을 편하게 해주고 사회적 약자들을 돕는 갖가지 도시행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꿈 의 도시’ ‘대중교통의 천국’ ‘생태환경 도시의 모델’ - 브라질 중남부의 중소도시 꾸리찌바에 붙여진 찬사다. 선진국의 유명 도시도 아니고, 자연환경이 뛰어난 천혜의 관광지도 아닌 제3세계의 작은 도시가 이처럼 엄청난 평가를 받게 된 연유는 무엇일까.

    지난 7월 하순, 지구의 반대편에 위치한 꾸리찌바 현지를 찾은 기자는 첫눈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었다. 한 겨울에 비가 내리는 영상 8。의 을씨년스런 날씨, 첨단빌딩과는 거리가 먼 낡고 우중충한 도심의 건물들, 특징없는 거리풍경. 아름답고 매력적인 ‘꿈의 도시’의 면모는 도무지 찾아보기 힘든 ‘보통도시’일 뿐이었다.

    3박4일의 취재를 마치고 나서도 꾸리찌바에 대한 최초의 인상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도시 어느 구석에도 이방인의 눈길을 끌 만한 명소가 눈에 띄지 않았고, 살기 좋다고 소문이 날 만큼 부유해 보이지도 않았다.

    그렇다면 꾸리찌바에 쏟아진 온갖 찬사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그 해답은 외부인이 아닌 꾸리찌바 사람들, 그것도 서민들의 입장에 서야 비로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꾸리찌바에서 하루하루 삶을 영위해나가는 보통사람들을 위한 시당국의 갖가지 시책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 도시가 왜 경탄의 대상이 됐는가를 깨닫게 된다. 크고 작은 도시행정이 세심하게 서민들의 삶을 배려하고 있는 데에 꾸리찌바의 진면목이 있기 때문이다.

    ‘땅 위의 지하철’, 이중 굴절버스



    꾸리찌바가 오늘날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완벽한 대중교통 시스템,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버스 시스템의 확립에 있다. 이곳의 버스는 한마디로 ‘땅 위의 지하철’이다.

    꾸리찌바에는 지하철이 없다. 대신 빨간색의 대형 굴절버스가 각 노선별로 쉴새없이 승객을 실어나른다. 3칸의 차량을 이어서 만든 굴절버스는 시속 30㎞ 정도의 속도로 달리는데, 정원이 270명이다. 또 어떤 노선이든 아무리 길어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을 정도로 배차간격이 짧다. 러시아워엔 배차간격이 더 짧아진다. 지하철에 해당하는 이 굴절버스는 주요 간선도로를 커버한다. 이 버스가 닿지 않는 곳은 다른 색깔의 시내버스로 갈아타면 갈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뚜보’라고 불리는 이 버스의 정류장이다. 굴절버스를 타려면 지름 3m, 길이 10m 가량의 원통형으로 생긴 뚜보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때 요금 징수원에게 1.25헤알(약 600원)의 버스요금을 낸다.

    굴절버스가 뚜보에 도착하면 5개의 문이 열리면서 발판이 튀어나와 뚜보에 대기하고 있던 승객들은 편리하게 버스를 탈 수 있다. 버스 출입문이 5개나 돼 승·하차 시간이 매우 짧다. 한 버스회사 관계자는 뚜보를 설치한 결과 △미리 요금을 내고 기다리다가 버스를 타게 되므로 승·하차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고 △비가 내려도 맞지 않는 등 승객보호 기능이 있으며 △밤에도 안전하게 버스를 탈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뚜보는 꾸리찌바 전역에 237개, 도심지역에만 77개가 있다.

    굴절버스가 닿지 않는 곳이나 시 외곽지역을 가려는 승객은 교통 요충지에 있는 터미널에서 다른 일반버스로 갈아타면 된다. 모두 20군데에 위치한 터미널은 굴절버스를 비롯해 각종 버스가 집결하는 곳이다. 승객들은 이곳에서 별도의 추가요금 부담없이 원하는 방향의 일반버스를 탈 수 있다. 거꾸로 일반버스를 타고 터미널에 와서 다시 굴절버스로 갈아탈 수도 있다. 처음 지불한 1.25헤알의 요금만으로 시내 어느 곳이든 갈 수 있는 셈이다.

    이같은 시스템은 평균 승차거리가 짧은 도심지역의 부유층 주민들에게는 불리한 것이지만 주로 시 외곽에 살면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서민층들에게는 매우 유리하다는 것이다.

    버스요금 징수제도도 특이하다. 우리처럼 버스회사별로 수입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 대중교통운영공사(URBS)에서 일괄적으로 요금을 징수, 승객 수가 아닌 주행실적에 따라 배분하므로 난폭운전 등 부작용이 거의 없다.

    이처럼 버스가 대중교통의 절대적인 수단이 되고 있는 점을 감안, 꾸리찌바의 도로망은 철저히 버스 위주로 돼 있다. 간선도로의 경우 편도 4차로로 구성돼 1차로는 버스전용, 2차로는 버스정류장으로 활용된다. 나머지 3, 4차로는 승용차 등 일반차량이 사용한다. 도심지역의 도로는 거의가 일방통행이어서 차량의 흐름이 원활한 편이다. 주차정책도 융통성있게 시행되고 있다. 도심지역의 경우 도로 곳곳에 승용차 주차가능 표지가 세워져 있어, 1시간의 유료주차가 허용된다. 반면 차량통행량이 많지 않은 곳의 도로는 시간제한 없이 주차가 허용된다.

    버스 위주의 교통망이 완벽하다 보니 택시는 찬밥 신세다. 1㎞ 주행요금이 1.3헤알로 버스요금보다 약간 비싼 택시는 모두 2200여 대가 운행되고 있지만, 시민들이 외면하고 있어 1972년 이후 단 한 대도 증차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꾸리찌바 시내를 다니다 보면 택시정류장마다 10여 대의 빈 택시들이 늘어서 있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띈다.

    기자가 꾸리찌바시에 머물렀던 3박4일 동안 단 한 차례도 교통정체 현상을 경험할 수 없었다. 교통신호 대기중 파란불이 들어왔는데도 통과하지 못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호대기중인 차량이 한 개 차로에 10여 대가 넘는 경우도 드물었다. 그야말로 물흐르듯 차량통행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꾸리찌바가 대중교통의 천국이라지만 그렇다고 승용차가 적은 것도 아니다. 자가용 보유율이 2.3명당 1대로 브라질에서 두 번째로 높다. 거의 집집마다 한 대씩 자가용을 보유하고 있지만, 버스 시스템이 워낙 편리하게 돼 있고 주차비가 비싸다 보니 평일에는 주로 버스를 이용하고 주말에만 자가용을 이용해 교외로 나간다는 것이다.

    꾸리찌바의 교통시스템이 세계적인 주목거리가 된 것은 높은 효율성과 저렴한 경제성 때문으로 요약된다. 2700여대의 각종 버스의 수송분담률은 무려 75%. 문자 그대로 버스가 시민의 발이 된 셈이다. 이에 비해 지하철 역할을 대신하는 굴절버스와 원통형정류장으로 이루어지는 직통버스 시스템 구축에 들어간 비용은 지하철 건설비의 80분의 1 수준.

    약간 과장하면 꾸리찌바는 보행자의 천국이다. 이곳에서는 그 흔한 지하도와 육교를 찾아볼 수가 없다. 자동차보다는 사람 위주로 도시계획을 세운 까닭이다. 자연히 걸어다니기에 편리하다. 붉은 신호등이 켜졌어도 아무렇지 않게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들이 많다. 차량들도 이를 당연시하고 과속하지 않는다.

    서울의 명동쯤에 해당하는 가장 번화한 지역은 아예 차량통행을 금지하고 있다. 약 1㎞에 걸쳐 조성된 ‘꽃의 거리’가 바로 그곳이다. 브라질에서 최초로 조성된 이 보행자 전용공간은 곳곳에 꽃과 나무를 심고 벤치를 만들어 시민들의 휴식처로 자리잡았다. 또 매주 토요일 오전이면 20여 년을 변함없이 거리미술제가 열리고 있고, 각종 연주 행사로 거리에는 항상 음악이 흐른다.

    지하도·육교가 없는 보행자의 천국

    꾸리찌바의 도시계획을 자세히 살펴보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세심한 정책들에 경탄을 금치 못하게 된다. 주요 간선도로변을 따라 고층아파트를 짓도록 한 주택정책이 좋은 예다. 교통이 편리한 간선도로변에는 15층 이상의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하고 외곽으로 벗어날수록 저층의 건물을 짓도록 하고 있다. 밖에서 보면 도시의 건물이 3각형을 이룬다. 시당국자는 이같은 정책이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서라고 설명한다. 교통수요를 구조적으로 줄이겠다는 취지다. 서울의 도심이 밤이면 텅 비고, 도시주변의 신도시로 퇴근하느라 교통체증이 빚어지는 현상과는 정반대인 셈이다.

    더 흥미로운 것은 건설회사가 도심지역에서 규정보다 2개층을 더 높이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신 이로 인한 수익금의 일부를 시주택공사에서 거둬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건설에 활용한다는 점이다.

    시 중심지역에 많은 사람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한 것과 함께 시 외곽지역의 주민들은 가급적 도심지역으로 진입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정체제를 갖춘 것도 눈에 띈다. 굴절버스와 일반버스를 무료로 환승할 수 있는 버스터미널 옆에 ‘작은 시청’을 설치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교육 주택 수도 전기 등 각종 업무를 담당하는 이 작은 시청은 도심지를 벗어난 지역의 8군데에 설치돼 있는데, 버스터미널에서 하차해 이곳으로 가서 일을 본 뒤 되돌아갈 때는 버스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즉 한 번만 버스요금을 내면 더 이상의 추가부담없이 일을 보고 되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시간과 경비가 엄청나게 절약된다는 얘기다.

    꾸리찌바는 지난 1990년 환경분야의 오스카상으로 알려진 유엔환경계획(UNEP)의 ‘우수환경과 재생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이 꾸리찌바를 ‘지구에서 환경적으로 가장 올바르게 사는 도시’라고 평하는 등 환경 측면에서도 모범도시로 찬사를 받고 있다.

    이처럼 높이 평가받은 꾸리찌바의 환경도 자연의 혜택이라기보다는 교통문제처럼 시의 환경정책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인위적으로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냈다는 뜻이다. 꾸리찌바의 1인당 녹지면적은 52㎡로 유엔과 세계보건기구 권고치의 4배가 넘는다. 선진국 도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규모다. 27개 공립공원과 나무가 잘 가꿔진 광장·도로변 등 어디든지 푸른 숲과 나무가 가까이 있다.

    시당국은 중심지역 바깥에 있는 모든 건물은 간선도로로부터 5m씩 후퇴해 나무를 심도록 했고 대지면적의 50%에만 집을 짓되, 나머지 공간은 토양의 흡수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상태로 남겨 놓도록 하는 등 녹지공간 확보정책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기존의 모든 나무는 등록을 의무화하고, 허가없이 나무를 벨 경우 위치와 나무종류에 따라 30~6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만큼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그런가 하면 토지이용법령에 식생이 양호한 지역은 세금 감면 혜택을 주도록 하는 등 입체적인 정책을 쓰고 있다.

    꾸리찌바에는 특히 호수가 있는 공원이 많다. 바리귀공원 이과수공원 등 브라질에서도 이름난 대형공원은 물론 크고 작은 공원이 주거지역 곳곳에 자리잡아 일상생활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 이과수강과 그 지류들이 만들어낸 수많은 하천으로 인해 홍수가 빈발하던 곳을 자연상태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개발해 공원으로 조성했다는 것이다.

    주변에 별다른 관광명소를 갖지 못한 꾸리찌바 시민들에게 공원은 절대적인 여가활용 공간인 셈이다. 그래서인지 공원과 주거지를 연결하는 교통망도 완비돼 있다. 예를 들어 주말이면 녹색의 공영버스가 무료로 사람들을 공원까지 실어다준다. 공원 내에는 자전거도로가 완비돼 있고, 공원경찰이 잘 조직돼 있어 치안도 완벽하다.

    환경친화적인 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꾸리찌바는 공기가 맑고 소음이 적어 조용하다. 가장 추운 겨울철 평균기온이 영상 13。일 정도로 온난한 기후여서 난방연료 사용이 매우 적은 데다가 자동차 의존도가 낮아 오염물질 배출이 적기 때문이다. 물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도 대단하다.

    꾸리찌바의 이름난 볼거리인 ‘오뻬라 데 아라메’ 극장이 대표적인 경우다. 이 오페라 극장은 시가 개최하는 대부분의 문화이벤트가 열리는 곳으로 외국관광객의 필수코스이기도 한 곳. 그러나 이곳은 오페라 극장이 들어서기 전까지는 폐광지역으로 도시의 흉물스런 공간이었다. 이런 버려진 땅을 시당국이 저가에 구입해 주변지역을 자연상태로 복원하고 오페라 극장을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함으로써 명소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230t의 철강을 이용해 80명의 기술자가 60일만에 완공한 것으로 유명한 이 오페라 극장은 벽체를 투명한 유리돔으로 만들었다. 또 물이 흐르던 폐광 일대를 아예 작은 호수로 개발한 다음 철골구조의 다리로 극장과 연결시켜 운치를 살렸다. 밑이 보이는 작은 호수 위의 철골조 다리를 건너 극장으로 들어간 관객들은 유리벽을 통해 주변의 나무들과 접하게 되므로 마치 ‘숲속의 무대’에 앉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꾸리찌바는 서민들을 위한 자상한 배려가 도시행정의 기본으로 자리잡은 곳이다. 그 좋은 예가 이 도시의 변두리 하류계층이 사는 곳에 설치된 ‘지혜의 등대’라고 불리는 지역도서관이다. 대개 초등학교 옆에 세워진 지혜의 등대에는 보통 5000권 이상의 책이 비치돼 있어 문화적으로 소외된 주민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주민들은 이곳에서 독서를 할 수도 있고 책을 대출해갈 수도 있고, 사서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재미있는 것은 이곳의 출입문은 두 개다. 한 개는 초등학교와 연결돼 있고 또 하나의 문은 길거리를 향해 있어 학생들과 주민들이 누구나 손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지혜의 등대 맨 꼭대기에는 망루가 있어 밤이 되면 주변을 환하게 밝혀준다. 비상전화가 가설돼 있고 밤 9시부터는 경찰관이 근무를 하므로 ‘치안의 등대’ 역할도 한다.

    세계적 명소로 부상

    꾸리찌바는 브라질 중남부 파라나주의 주도이기도 하다. 인구 170만에다가 도시개척의 역사가 300여 년으로 상파울루나 리우 데 자네이루와 같은 유명 대도시는 아니지만, 주민들의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고, 도시계획이 잘 돼 있어 브라질 내에서의 위상이 만만치 않다.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계와 유태계 중국계 일본계 등 각국에서 온 이민자들이 주민의 대다수여서 인종차별이 없는 도시이기도 하다. 현재 시장도 일본계 출신이다.

    특별히 볼 만한 경관이 없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꾸리찌바는 요즘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부상중이다. 꾸리찌바 시청의 대외관계 책임자인 셀리아 여사는 “일년에 세계 각국으로부터 20개 정도의 팀이 꾸리찌바 시청을 방문해 도시행정에 관한 각종 자료와 현장안내를 요청하고 있다”면서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매년 호텔이 10여 개씩 새로 들어서고 있을 정도로 관광산업이 활성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꾸리찌바가 이처럼 국제적인 명소가 되기까지는 ‘자이메 레르네르’라는 걸출한 시장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자신이 건축가이기도 한 레르네르의 뛰어난 도시건설 안목과 인간적인 면모, 특히 가난한 사람을 위한 사회적 보조정책 개발 등이 어우러져 나타난 결과다.

    레르네르는 군사정권하의 임명직 시장과 두 차례의 민선시장을 거쳐 지금은 파라나주의 주지사로 재직중이다. 일부 관측통들은 꾸리찌바에서 보여준 레르네르의 탁월한 능력으로 인해 비록 인구가 적은 주의 지사이기는 하나 유력한 대권주자로 부상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한다.

    시내에서 만난 한 시민은 꾸리찌바에서 사는 게 어떠냐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모든 게 평온한 게 가장 마음에 든다. 외곽지역에 살다가 도심으로 이사왔는데 집과 직장을 오가기가 너무 편리해 점심은 집에 가서 먹을 때가 많다. 또 퇴근후면 운동하기도 좋다. 복잡하지 않은 게 너무 좋다.”

    그러나 꾸리찌바에도 골칫거리는 있다. 브라질 전역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이른바 파벨라라고 불리는 빈민촌이 최대의 난제로 꼽힌다. 꾸리찌바의 외곽에 위치한 파벨라 거주 빈민들의 소득을 높이고 범죄를 줄여야 하는 등 해결과제가 한 둘이 아니다. 리우 데 자네이루 같은 대도시의 파벨라는 완전히 치외법권지역으로 악명이 높다. 마약과 범죄가 창궐해 경찰도 진입하지 못하는 곳이다.

    현재 시당국은 이들 파벨라의 빈민을 위한 각종 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낡은 버스를 개조해 시당국이 능동적으로 빈민가를 찾아다니며 취업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이라든가, 재활용 쓰레기를 가져오면 식품 등과 교환해주는 녹색교환 프로그램, 버스요금 상하수도 요금 등에 적용하고 있는 사회적 약자를 우대하는 요금제도 등 꾸리찌바시의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꾸리찌바는 전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특수한 사례에 속할 것 같다. 한 사람의 뛰어난 행정가와 그와 호흡을 맞춘 공무원들이 개발해낸 수많은 창조적인 정책들은 하나하나가 연구대상임에 틀림없다.

    반드시 자연환경이 뛰어나고 역사유적들이 많아야만 세계적인 명소가 될 수 있다는 상식도 이곳에선 통하지 않는다. 훌륭한 정책이 실천되기만 하면 얼마든지 ‘꿈의 도시’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곳이 꾸리찌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