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1월호

한국식 공수특전교육으로 훈센 총리 사로잡다

캄보디아 특수전 부대 代父 전병만

  • 장인석 jis1029@hanmail.net

    입력2004-11-08 14:1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01년 11월12일 캄보디아의 콤퐁솜(시아누크빌) 해군기지에서는 ‘네이비 스쿠버 트레이닝 오픈 세리머니’가 열렸다. 콤퐁솜은 수도 프놈펜에서 자동차로 3시간 반 떨어진 거리에 있는 이 나라 최대의 휴양지. 이 세리머니는 약소국 캄보디아에겐 매우 뜻깊은 행사였다.

    스쿠버 트레이닝과 UDT훈련

    사실 이 행사는 ‘UDT(Underwater Demolition Team·수중폭파대) 창설식’이라고 해야 옳았다. 캄보디아 해군의 정예장교 252명을 선발해 3개월간 실시한 UDT 프로그램 기초과정에 대한 이수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캄보디아는 캄보디아군이 정예화하는 것을 꺼리는 주변국과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이 훈련을 ‘스쿠버 트레이닝’이라고 부르게 됐다는 것이 교육관계자들의 설명이다. UDT 교육은 스카이다이빙 교육과 함께 특수전 교육의 최고봉이다. 내전으로 국력이 약화된 캄보디아군이 UDT 교육을 실시한다면 주변국의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이런 까닭에 ‘스쿠버 트레이닝 세리머니’ 치고는 매우 거창했다. 훈센 총리의 오른팔로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는 총사령관 개금얀 대장을 비롯해 중장 3명, 소장 9명, 준장 15명 등 총 1천여 명의 해군과 1백여 명의 민간인들이 참석했다. 민간인 중에는 예비군복을 입은 한국인 교관과 한국 경제인들 20여 명이 눈에 띄어 이채로웠다. 캄보디아 국영방송을 비롯한 일간지 기자 10여 명도 취재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해군참모총장 음섬칸 중장의 축사에 이어 교육대장이 나와 답사를 했다. 교육대장은 놀랍게도 한국인이었다. 김종학 교육대장은 1950년 생으로 한국 해군 UDT 16기. 1970~74년 사이 하사로 근무했으며, 청와대에서도 복무한 바 있는 베테랑이다. 잠수협회 부회장, UDT전우회 부회장을 맡고 있기도 한 김씨는 이번 교육을 맡으며 캄보디아 군으로부터 대령 계급을 받았다. 그는 “한국과 캄보디아가 이번 교육을 계기로 보다 가까워지길 바란다”며 “캄보디아군에서 UDT 훈련을 시키게 돼 영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개금얀 총사령관의 훈시가 시작됐다. 훈센 총리와 함께 크메르 루즈의 하급장교 출신으로 갖은 고생을 한 개금얀은 캄보디아군의 유일한 4성 장군이다. 한국의 합참의장과 비슷한 직책이지만 캄보디아는 군부독재 국가이기 때문에 그의 권력은 막강하다. 퇴근 후 집에 돌아가면 장관 4∼5명이 그를 기다리고 있고, 집무실에서도 그를 만나려는 경제인과 각료들이 줄을 이을 정도라고 한다.

    20여 분 동안 계속된 그의 연설은 교육의 중요성과 한국에 대한 소개로 일관했다. 그는 교육을 충실히 받을 것을 강조하면서 한국인 ‘미스터 전’의 이름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그는 연설을 마친 후 사열대 맨 앞쪽의 자리에서 일어나 바로 뒤의 스리스타 3명을 제치고 다음 자리의 투스타 9명 중 가운데 앉아 있던 민간인 복장의 한국인을 옆에 대동하고 연병장으로 내려갔다. 한국인과 사열을 마친 그는 대기하고 있던 벤츠 슈퍼클래스의 문을 열고 한국인만 태운 뒤 리셉션장으로 향했다.

    그 한국인이 바로 캄보디아군은 물론 헌병대·경호실로부터 ‘은인’으로 융숭한 대접을 받고 있는 전병만(49·田炳萬)씨다.

    군사령관 특별보좌관은 차관급

    3개월 전 개금얀은 전씨의 공로를 인정해 공식적으로 준장 계급장을 달아주겠다고 제의했다. 전씨가 완곡히 사양하자, 개금얀은 그를 총사령관 특별보좌관에 임명했다. 그리고 자신의 집과 쪽문으로 연결된 사택을 아주 싼 값으로 제공했다. 사택은 건평만 1천 평이 넘는 2층 양옥으로 방이 22개이며, 1층 한가운데 300평이 넘는 실내체육관이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이 250달러도 안되고 국민 대다수가 방 한 칸짜리 판잣집에 살고 있는 캄보디아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대저택이다.

    전병만씨를 보좌하는 수행원 욱잠티(37)씨의 설명에 따르면 총사령관 특별보좌관은 차관급에 해당한다고 한다. ‘미스터 욱’으로 불리는 이 수행원은 평양의 김일성종합대학과 의과대학 등에서 13년간 유학하고 돌아온 의사이자 캄보디아에서는 몇 안되는 한국통이다. 평양 표준말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미스터 욱은 월 700달러씩 주겠다는 외국기업을 마다하고 개금얀의 요청에 따라 월급도 없는 전병만씨의 비서가 됐다(캄보디아 공무원의 평균 월급이 30달러, 해외유학파로 가장 월급을 많이 받는 캄보디아 오렌지족들이 월 250달러를 받는다). 그는 전병만씨로부터 매월 활동비를 조금씩 받지만, ‘높은’ 사람들과 접촉할 기회가 많아 더 큰 이익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전병만씨 또한 월급이 없다. 공식적인 지원도 없다. 개금얀 장군의 월급이 300달러, 소장 월급이 100달러라고 한다. 하지만 월급이 200~300달러에 불과한 장군들 중에는 벤츠나 렉서스·랜드크루즈 같은 고급차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팔뚝에는 롤렉스는 물론이고 카르티에 같은 고급시계를 차고 다니는 이도 많다. 이는 캄보디아 군과 정부의 부정부패가 그만큼 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군의 예산은 거의 없다고 한다. 장군이 먹여 살려야 하는 사병(私兵) 조직이 바로 캄보디아군이다. 그래서 능력 있는 장군 밑에는 병사가 많지만 돈 없는 장군들은 부하도 없다.

    캄보디아 한인회 무역협회장을 맡고 있는 유세하씨는 “캄보디아에서는 연줄 없이는 사업할 수가 없다”며 “연줄을 제대로 잡고 돈을 써야 일이 진행된다”고 말한다. 때문에 외국 기업인들은 군과 정부 요직의 인사들과 인연 맺는 일을 가장 중요시한다. 이 과정에서 거액의 금품이 오가는 것은 물론이다. ‘미스터 전’이 월급도 공식적인 지원도 없는 캄보디아에서 자비를 들여가며 은인이 된 이유를 이해하려면, 이러한 캄보디아의 실상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개금얀 장군은 한국에서 온 기업인들과 필자에게 “미스터 전이 없었다면 캄보디아군은 아직도 어린아이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며 “캄보디아 군을 정예화시켜 주고 있는 미스터 전 때문에 한국에도 각별한 고마움을 느낀다”고 몇 번이고 강조했다. 그는 전병만씨에게 연신 위스키를 부어주며 “원샷”을 연호했다.

    한국인 교관 중의 한 명인 김경환(35)씨는 대북 첩보부대인 HID 출신. 그는 1년 전 동료 7명과 함께 캄보디아에서는 최정예군이라는 911코만도부대의 장교 107명에게 6개월간 레인저교육을 시켰다고 했다. 이날 그의 테이블에 합석한 캄보디아장교들은 레인저교육을 이수한 교육생 중 UDT 교육에 훈련조교로 선발됐던 인재들.

    김경환씨는 “스쿠버 장비가 없어 수중교육을 못시킨 것을 제외하곤 유격과 침투교육은 다 시켰다”며 “이제 UDT 교육까지 이수한다면 캄보디아군 전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총장(전병만씨를 모두 이렇게 부른다. 특전동지회 초대 사무총장 출신이기 때문이다)의 요청에 따라 후배들을 이끌고 레인저교육을 시키러 왔을 때만 해도 정말 이들이 군인인가 의심스러웠어요.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아서인지 군기가 형편없었어요. 상관 앞에서 차렷 자세도 취하지 않는가 하면 담배도 피우는 식이었죠. 캄보디아 내에서는 최정예로 통하는 코만도부대 장교들이라는 데도 말이죠. 하지만 얼차려를 주고 계속 굴렸더니 보름 정도 지나자 눈빛이 달라지더군요.”

    섬에 가둬놓고 훈련시킨 레인저교육에서 4명이 죽었다. 워낙 기초체력이 약한 탓에 훈련을 이겨내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훈센 총리를 비롯한 군 장성과 정부관료들이 참석한 졸업시범에서 절도 있는 동작과 강한 군기를 선보였다. 그러자 훈센 총리가 교관들을 불러올려 일일이 손을 잡아주며 크게 치하했다고 한다. 교관들 모두 공로훈장을 받았다. 전병만씨는 다섯번째 훈장을 받았다.

    전병만씨로 말미암아 박정희 전대통령의 지지자가 된 훈센 총리는 2001년 11월9∼10일 캄보디아 총리로는 한국을 처음으로 공식방문해 김대중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렇게 된 것도 따지고보면 캄보디아 권력층에 퍼진 ‘한류(韓流)’ 열풍 탓이라는 게 교민들의 한결같은 설명이다. 이 한류 열풍을 일으킨 진원지가 바로 전병만씨. 이러한 열풍은 그가 캄보디아에 첫발을 내디딘 1994년만 해도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다.

    전병만씨는 왜 캄보디아에 왔고, 어떤 목적으로 군의 정예화를 돕게 됐을까.

    전병만씨는 경남 의령 출생으로 농사를 짓는 집안의 2남4녀 중 차남. 고향에는 80세의 모친이 살고 있다. 고교를 중퇴한 그는 모병 3기로 1972년 특전사에 입대했다. ‘용감하게 살고 싶어서’가 특전사를 선택한 이유였다. 제1공수 여단에서 태권도 선수로 근무하던 그는 국내에서 스카이다이빙 교육이 시작되자 1기로 훈련을 이수했다. 스카이다이빙은 고공침투요원들만 받는 교육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도 특전사의 최정예 멤버로서 자부심이 대단했다고 한다.

    “남들이 그래요. 군 생활 멋지게 했다고…. 부대가 있던 김포 부근에선 저를 모르는 사람이 없었지요. 부대에서 절 제대시키지 않으려고 많이 노력했어요. 그래서 할 수 없이 1년 더 근무하고 1978년 8월에 중사로 제대했지요. 상사를 달으라고 했지만 어차피 장교가 못될 건데 군생활에 별 미련이 없었어요.”

    나이 50줄에 접어들었지만 그의 몸은 군살 없이 단단하다. 눈매 역시 보통 매섭지 않아 그가 어떤 이력을 갖고 살아왔는지를 짐작케 한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건설회사를 운영하는 형 밑에서 일하려고 했지만 뜻이 맞지 않아 서울로 올라왔다. 특전사에서 근무할 때 알던 술집 사장이 지배인으로 와달라고 해서다.

    그러다 해군제독 출신으로 평소 잘 알고 지내던 함명준씨가 그를 불렀고. 함제독이 학교 선배인 옥창호 장군을 도와주라고 해 옥장군의 비서로 들어갔다. 옥창호씨는 육사 8기로 김종필 현 자민련 총재와 동기. 당시 옥장군은 강남터미널 인창빌딩 임대업을 하고 있었다. 인창빌딩은 강남에선 꽤 유명한 청록카바레가 입주해 있는 등 대규모 임대점포여서, 상가 유치를 둘러싸고 분규가 많았다고 한다. 그는 여기서도 신임을 얻어 4년 만에 비서실장이 됐다. 그때 옥장군이 로열 프린스 자동차를 사주었을 정도라고 했다.

    “옥장군 밑에서 일하면서 선배들과 특전동지회 전국조직을 만들자는 데 의기가 투합했지요. 당시에는 계급별 지역별로 친목회 정도로 모였는데, 전국을 돌며 친목회를 서로 연결하고 전역자들에게 일일이 연락해서 1987년 5월영등포구 신길동에 중앙본부를 발족시켰어요. 그리고 저보고 초대 사무총장을 맡아달라고 해서 옥장군을 떠나게 됐지요.”

    “석촌호수 포장마차 철거는 내 작품”

    전씨는 1993년 사무총장직을 그만둘 때까지 특전동지회를 발전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다.

    하지만 그는 특전전우회 사무총장만 한 것은 아니었다. 안기부의 지시를 받아 우익테러를 담당하는 책임자 역할도 했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선 한사코 말하기를 꺼렸다. 아직도 현직에 있는 사람이 많아 피해를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애국심 차원에서 합법적으로 했으므로 죄 될 것도 없고 미안한 마음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가 우익테러를 했던 인물이라는 것은 캄보디아 교민들도 다 아는 얘기다. 몇 년 전 캄보디아에서 그에게 테러를 당했던 D중공업 노조위원장인 K씨를 우연히 만났기 때문이다. 두 사람 모두 너무 놀라 할 말을 잊었다는데, 서로 옛일을 잊고 잘 지내자며 화해했다는 게 전씨의 얘기다.

    “한 10년 했으니까 얼마나 많은 사건과 연관있는지 짐작하실 겁니다. 하지만 다 말할 수는 없고 드러난 것만 말을 하지요. 석촌호수 포장마차 철거를 비롯해 서초동 꽃동네 철거, 대우중공업 농성 해산, 현대중공업 농성 해산, 이거 모두 제가 했습니다. 다른 건 알려고 하지 마십시오.”

    당시 석촌호수 주변의 포장마차는 정부나 검찰에 큰 골칫거리였다. 88올림픽은 다가오는데 호수 주변에 포장마차가 5000여 개나 있었기 때문이다. 몇 번이고 단속을 나가고 철거를 시도했지만 실효가 없었다고 한다. 그러다 전씨에게 ‘밀명’이 떨어졌다. 그는 5000명을 동원해 이틀 만에 모조리 없앴다.

    그는 당시 판공비로 월 1000만원 정도와 건당 수당도 받았다고 한다. 동원 인력에 들어갈 돈으로 일인당 하루 10만원을 받았다. 당시 공무원 일당이 2만2000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큰 돈이다. 그는 지금도 그렇지만 돈에는 욕심이 없었다고 강조한다.

    “만일 제가 돈이나 챙기고 부하들에게 짜게 굴었다면 지금 이 자리에 없지요. 저는 한번도 돈을 제 주머니에 넣어본 적이 없어요. 일이 끝나면 남은 돈을 룸살롱 같은 데서 부하들에게 쫙 뿌렸는데, 그 맛 때문에 했다고 할 수 있지요.”

    당시 전씨 밑에는 귀순용사들도 있었다고 한다.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방황하는 이들을 안기부가 데리고 있으라고 붙여준 것이라고 한다. 특수8군단 출신으로 임진강을 수영해서 건너온 이영선, 다대포에서 자폭하려다 수류탄이 불발돼 붙잡힌 전충남, 방랑생활하면서 홍콩을 통해 들어온 어성일 등을 친동생처럼 돌봐주었다고 했다.

    “그러다 검찰에 쫓기게 되었습니다. 검찰에선 제가 안기부 지시로 일했다는 걸 모르니까요. 그 과정에서 이혼도 당하고, 물론 나중에 다 무혐의로 처리됐지만 그때 많이 힘들었지요.”

    중고 앰뷸런스로 맺은 인연

    그는 다시 안기부 이사관급의 지시로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건너갔다. LA폭동으로 한인들의 피해가 많이 발생하자 교민보호 차원에서 특전동지회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는 그곳에서도 특유의 조직력을 발휘해 1년 만에 특전동지회 미국지부를 설립, 현판식까지 거행했다.

    한국에 돌아온 그는 이번에는 보건복지부 응급구조단에서 본부장 일을 맡게 됐다. 당시 응급구조단은 비리가 많아 사회적으로 말썽 많은 단체였는데, 조직을 다시 잘 정비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러던중 캄보디아에 간 특전동지회 후배로부터 오래된 것이라도 좋으니 앰뷸런스를 기증해줄 수 있냐는 연락이 왔다.

    “마침 오래된 앰뷸런스 5대를 마련해 캄보디아에 갔습니다. 그게 1995년일 겁니다. 1994년에도 후배들 보려고 캄보디아에 간 적이 있습니다. 그때 받은 인상이 좋아서 캄보디아에 관심이 많았어요. 비록 내전을 겪어 못살지만 그래도 밝게 살아가는 캄보디아 사람들에게 정이 가요. 지금도 그렇지만 정말 캄보디아는 좋은 나랍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순박한지 겪어보면 압니다.”

    그때 훈센 총리는 제2수상이었다. 앰뷸런스가 한 대도 없던 캄보디아라 그런지 훈센 총리는 시승해보고 어린애처럼 좋아했다고 한다. 훈센 총리로부터 사오소카 준장을 소개받았다. 현재 40세의 젊은 나이로 헌병사령관(중장)이 된 사오소카는, 당시에는 30대 초반의 원스타로 훈센 총리가 총애하는 인텔리였다.

    “그 사오소카가 태권도를 가르쳐달라고 했어요. 그게 인연의 시작이지요. 그때는 정말 간단하게 생각했습니다. 6개월간 두 명만 파견하면 되겠다 싶었지요.”

    캄보디아는 가난한 나라다. 인구 800만 명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250만 명을 학살한 폴포트정권과, 그후 베트남의 지배를 받은 10여 년간 캄보디아의 국력은 쇠퇴할 대로 쇠퇴했다. 과거 ‘동양의 파리’라고 불렸던 수도 프놈펜에는 먼지만 자욱했다. 그는 사오소카가 아무런 지원을 할 수 없을 거라 생각했다. 그 생각은 맞았다. 비용 일체를 전씨가 부담해야 할 처지였다.

    “특전동지회라는 게 뭡니까. 의리로 뭉친 사람들 아닙니까. 제가 선배나 후배 복이 많아요. 그래서 후배 둘에게 부탁했습니다. 먹고 자는 건 해결해주지만 월급은 못 준다고요. 그후로 지금까지 한 60여 명의 후배들이 저를 도와서 캄보디아에서 지내다 갔지만 한번도 보상은 해주지 못했어요. 그게 지금도 가장 미안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인터뷰를 하지 않다가 ‘신동아’와 처음으로 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입니다. 그런 후배들이 있기에 오늘의 제가 있고, 캄보디아가 한국에 호의를 갖게 됐다는 것을 밝히고 싶어서입니다.”

    그는 인터뷰 도중 후배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여러 번했다. 그는 후배들이 캄보디아군을 돕는 게 어떤 이득을 보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두렵다고도 했다. 후배들의 선의가 다르게 해석돼서는 안된다고 그는 재삼 강조했다. 하지만 사오소카의 청을 수락했을 때 군인들과 친해지면 나중에 뭔가 좋은 일이 생길 거라는 막연한 생각은 들었다고 한다.

    “프놈펜 외곽지역에 방 두 개짜리 집을 얻었어요. 월세가 250달러 정도 했을 겁니다. 한국에서 소규모 기업을 하는 분이 비용을 대주기로 했는데, 잘 안됐어요. 그래서 제가 캄보디아에 수시로 드나들 수밖에 없었어요. 월세에 식사비며 활동비까지 세 사람 몫이 만만치 않았으니까요.”

    캄보디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봉제공장(직원이 1만명)을 경영하는 삼환의 이무수 회장은 그가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월세(1000달러)를 내주고 있고, 이름을 밝힐 수 없지만 오랫동안 그를 도와준 기업인들도 꽤 있다고 한다.

    그는 헌병 근무자 70여 명에게 2년간 태권도를 가르쳤다. 도복 200여 벌은 한국의 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헌병대에서 태권도를 가르친다는 소문이 나자 특전사령관이 만나자는 전갈이 왔다. 태권도를 가르쳐달라는 부탁이었다.

    “특전사라고는 해도 당시에는 군인이 250여 명밖에 안됐어요. 모두 인도네시아에서 공수교육을 받았는데 전력이 시원치 않았지요.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에서 특전교육을 받은 나라예요. 그걸 나중에 캄보디아군들이 알고 한국의 특전사 실력이 세계적이라는 걸 인정하게 됐지요.”

    고위 관료 한국 관광시켜 줘

    그는 오전엔 헌병대, 오후엔 특전사로 갔다. 특전사에서는 특공무술을 가르쳤다. 6개월 후 특전사에서 그동안 배운 무술실력을 시범보였더니 박수갈채가 터져나왔다. 특전사령관은 그에게 공수교육도 해달라고 부탁했다. 경호실장도 당장 경호실 직원들도 가르쳐달라고 애원했다.

    행본힘 경호실장은 소장으로 훈센의 측근 중 측근. 전씨는 150명의 경호실 직원들을 가르치기 위해 한국에서 후배 5명을 초청했다. 전씨의 4년 후배로 청와대 경호실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교육대장 김병호씨가 그중 한명. 김씨는 세계 경호대회에서 상위 입상을 한 베테랑이다. 그가 경호시범을 보이자 경호실장이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

    “당시에 캄보디아는 북한과 수교했고, 우리나라와는 수교하지 않은 상태였지요. 한국과는 1996년 7월4일에 수교했는데, 본격적으로 관계가 가까워진 것은 올해 4월 주한 캄보디아대사관이 문을 연 이후입니다. 북한군은 오래 전부터 캄보디아에 들어와서 군사고문을 맡고 있었어요. 하지만 제가 교육을 시키는 것에 대해 전혀 말이 없어요. 민간인 차원에서 하는 거니까 문제될 게 있겠습니까. 주캄보디아 한국대사관이나 한국의 국방부에서도 지금까지 저한테 어떤 언급이나 지원도 해준 적이 없습니다.”

    경호교육을 병행하면서 그는 특전사령관과의 약속대로 공수교육을 시작했다. 공수교육은 훈련장에서 체계적인 프로그램대로 해야 하므로 많은 교관이 필요하다. 그는 일단 패러글라이딩과 모터패러글라이딩 교육을 시작하면서 낙하교육도 도와주기로 했다.

    “처음에 공수교육장에 가니 낙하산이 12개밖에 없었어요. 그것도 제2차대전 때 쓰던 것이었어요. 그래서 낙하산을 30개 기증했습니다. 그걸로 교육하고 있으니 나중에 500개를 사주더군요. 그게 최초의 무기구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후에 스쿠버장비도 제가 중개했는데, 만약 캄보디아의 형편이 좋아진다면 한국산 무기를 제가 중개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는 교육을 끝내고 훈센 총리를 비롯 정부와 군 고위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낙하 및 패러글라이딩 시범을 보였다. 이때는 주캄보디아 한국대사도 참석했다. 또 특별히 한국에서 특전사 출신인 서경석 장군이 초청됐다.

    “그때 한국에서 최명자란 후배도 초청해 스카이다이빙 시범을 보이게 했지요. 고공다이빙을 처음 본 사람들이, 그것도 여자가 하니까 깜짝 놀랐지요. 훈센 총리가 껴안고 같이 사진 찍고 어쩔 줄 몰라했으니까요. 이때 캄보디아 군인 한 명이 캄보디아기와 태극기를 나란히 들고 낙하했는데, 이게 CNN 방송에 나가는 바람에 좀 문제가 됐지만, 별일 없이 마무리됐어요.”

    기분이 좋아진 훈센 총리는 서경석 장군에게 훈장을 주면서 한국에 대해 고맙다고 치하했다고 한다. 서장군은 나중에 명예총영사가 됐다. 이때의 낙하시범으로 전병만씨는 캄보디아의 유명인사가 됐고, 총사령관 개금얀과는 호형호제하는 사이가 됐다. 전씨보다 한 살 어린 개금얀 사령관은 사석에서는 전씨를 ‘형’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경호실장이 절 보자고 해서 갔더니 한국엘 가고 싶다고 해요. 거절할 수가 있나요. 민간 차원으로 갈 수 있게끔 한국에서 후원을 받아 간부까지 부부동반으로 18명을 데리고 왔지요. 울산공단을 비롯해 포철과 구미공단을 견학시켰더니 무척 놀라더라고요. 그후 한국을 다시 보게 됐고, 저에 대한 호의도 각별해졌지요.”

    한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경호실장이 서울에 비하면 방콕은 ‘쓰레기’라고 소문내고 다니자 개금얀 장군도 가고 싶다고 했다. 전씨는 캄보디아 군부 실세 10여 명과 함께 한국을 방문해 특전사에서 시범도 보이고 비공식적으로 국방부장관도 만나게 했다. 그후에도 경찰청 장관 홍론기(중장) 등 경찰간부 16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경찰대학을 견학시키고 경찰청장과 서울지방경찰청장도 만나게 해줬다.

    “경비는 한국의 지인들이 후원해주었지요. 최소한 1인당 500만원은 듭니다. 비행기표까지 다 대줘야 하니까요. 그후 캄보디아군과 고위관료들 사이에 한풍(韓風)이 불어서 한국 가보지 못한 사람은 바보 취급받는 분위기까지 형성됐지요.”

    “씨를 뿌리면 열매는 맺는다”

    그는 레인저교육과 UDT훈련까지 마치면 스카이다이빙 교육까지 시켜줘야 자신의 할일이 끝날 것이라고 말한다. 고공침투 교육까지 마친다면 특수전 교육은 완료하는 셈이고 그렇게 되면 캄보디아군의 최정예부대원은 모두 그의 제자가 되는 셈이다.

    “교육이 끝나면 후배들에게 빚진 것부터 갚을 생각입니다. 개금얀 장군과 훈센 총리의 비서실장한테는 이미 내락을 받았습니다. 캄보디아의 수많은 섬 중에서 강이 있는 섬이 3개 있는데, 그중의 하나를 저에게 무상으로 임대해 주기로요. 거기에 스쿠버관광을 할 수 있도록 위락단지를 조성해 후배들과 운영하며 지내고 싶어요.”

    전병만씨는 명함이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의 영향력이 막강해지면서 찾는 사람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주로 기업인들이 많은데, 모두 그를 통해 군부나 정부의 고위관료들에게 줄을 대려는 사람들이다.

    “캄보디아는 부정부패가 아주 심해요. 높은 사람이 뒤를 봐주지 않으면 돈은 돈대로 들고 시간은 시간대로 들여도 결국 실패하고 맙니다. 제가 알기론 지금까지 제일제당만 제대로 일이 됐고, 다른 기업들은 잘 안된 것으로 압니다.”

    그는 지금까지는 한국 기업인들을 캄보디아 고위실세들에게 연결시키는 일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몇 년 전에 한국의 모 기업인에게 개금얀 장군을 소개해줬는데, 두 번째 만날 때부터는 전씨를 빼고 혼자서 개금얀 장군을 만나는 것을 알게 되면서 신뢰감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제가 누굴 소개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다만 누구를 소개받았는데 그 라인이 맞는지 물어본다면 그건 제가 확인해줄 수 있어요. 이곳엔 사기꾼들도 많이 있어요. 높은 사람 소개해준다며 커미션만 챙기는 사람들 말입니다. 쓸데없는 일에 휘말려 외화 낭비하면 결국 우리의 국력손실 아니겠습니까. 캄보디아에서 뭘 하려고 계획하는 기업인들이 신중했으면 좋겠어요.”

    그는 자신이 조언을 해주어서 일이 잘 성사되면, 고생하는 교관들의 부식비를 좀 도와주기만 해도 그로서는 만족이라고 한다. 프놈펜에서 콤퐁솜까지 그는 일주일에 한두 번씩 부식을 날라다준다. 장정 8명 몫이라 만만치 않은 비용이다. 기초체력훈련이 끝나고 본격적인 기술교육에 들어가는 1월에는 교관 10여 명이 더 필요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아껴도 월 5000달러는 족히 든다. 부담이 점점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캄보디아에 씨를 뿌리면 열매는 반드시 맺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제가 하는 겁니다. 제가 씨를 뿌리면 열매를 누가 먹겠습니까. 다 한국사람들에게 좋은 일 아니겠습니까.”

    자원의 보고, 캄보디아

    최근 캄보디아는 미국 차관(借款)을 발판으로 본격적인 경제개발 꿈에 부풀어 있다. 미국은 그동안 차관 제공을 빌미로 훈센 총리에게 투옥된 크메르 루즈의 고급 장성들을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할 것을 종용해왔는데, 훈센 총리가 마침내 미국의 요구를 들어주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캄보디아는 자원의 보고예요. 충청북도만한 톤레삽호수는 ‘물 반 고기 반’입니다. 그곳에서 잡히는 카우라는 대형새우는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고급 어류입니다. 곧 기름도 나온다고 하니 활용가치가 아주 높습니다. 일본만 해도 일년에 수억달러씩 투자합니다. 그러나 캄보디아 사람들은 일본인을 좋아하지 않아요. 한국사람을 좋아합니다.”

    그는 헌옷도 좋고 시골에서 버리는 경운기도 좋다며 한국에서 올 일이 있는 사람은 무언가 갖다주었으면 고맙겠다고 덧붙였다.

    “그 대신 제 집을 숙소로 사용하실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호텔보다는 불편하겠지만 그래도 비즈니스를 하려면 제 집이 더 나을 수도 있지요.”



    이색인생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