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스크린 포커스|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환상과 마법이 주는 카타르시스

  • 강수진·동아일보 문화부 기자

환상과 마법이 주는 카타르시스

2/2
이번에 영화화된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해리포터 시리즈 중 1편이다. 국내에서도 1, 2권으로 나뉘어 출간됐다. 두 권을 합쳐 460페이지에 이르는 분량이어서 바쁜 직장인들이 시간을 쪼개 읽기에는 사실 쉽지 않다. 미처 책을 읽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소설 속의 주요 인물 및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의 줄거리를 요약, 소개한다.

◇해리 포터 : 훌륭한 마법사로 꼽혔던 포터 부부의 외동아들. 볼드모트가 부모를 죽이자 이모네 집에 맡겨져 자란다. 이마에는 볼드모트가 남긴 번개모양의 흉터가 나 있다.

◇론 위즐리 : 해리 포터의 단짝 친구. 가난한 마법사 집안 출신으로 형들의 뒤를 따라 마법학교에 입학한다.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 해리 포터의 단짝 친구.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하는 모범생. 처음에는 해리와 론에게 잔소리가 심해 미움을 받았으나 나중에는 친해져 함께 모험의 세계에 뛰어든다.

◇덤블도어 :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교장. 허리까지 내려오는 긴 머리와 수염을 기르고 있다. 해리를 남몰래 도와준다.



◇해그리드 :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사냥터지기. 보통 사람 두 배의 키와 다섯 배의 몸집을 가진 거인. 착하지만 머리가 좋지 못해 ‘마법사의 돌’을 위험에 빠뜨린다.

◇볼드모트 : 모든 마법사의 두려움의 대상. 마법사들은 이름 부르는 것조차 두려워해 ‘그 사람’이라고 호칭한다. 해리 포터의 부모를 죽인 후 어린 해리마저 죽이려고 했으나 오히려 해리에 의해 힘을 잃었다가 다시 부활한다.

◇미네르바 맥고나걸 :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감. 변신술 담당 교수. 자신은 종종 고양이로 변신한다.

◇세베루스 스네이프 :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수. 해리 아버지와 라이벌 관계였기 때문에 해리를 아주 싫어하고 괴롭힌다.

◇퀴렐 : 호그와트의 교수. 말을 더듬고 겁많아 보이나 볼드모트의 추종자다. 그가 감고 있는 터번 속에 힘이 약해진 볼드모트가 숨어 있다.

◇머글 : 마법사들이 마법사 아닌 일반인을 지칭하는 말

◇퀴디치 경기 : 마법사 세계의 최고의 스포츠. 하늘을 나는 빗자루를 타고 다니며 공을 갖고 하는 경기. 폴로(Polo)경기와 풋볼 등을 합쳐놓은 듯한 경기다.

◇해그위드 : 해리포터에게 소식을 전해주는 하얀 부엉이.

◇그리핀도르, 후플푸르, 래번클로, 슬리데린 : 호그와트의 기숙사 이름.

모두가 잠든 깊은 밤. 프리벳가 4번지에서 긴 수염에 망토를 걸친 덤블도어 교장과 맥고나걸 교감이 누군가를 초조히 기다린다. 공중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거인 해그리드가 도착한다. 해그리드의 품안에는 볼드모트에게 부모를 잃은 갓난쟁이 해리 포터가 자고 있었다. 세 사람은 해리를 이모인 더즐리 부부 집 문앞에 내려놓고 사라진다.

10년 후. 해리는 이모네 집에서 이모와 이모부, 사촌 두들리의 온갖 구박과 멸시를 견디며 계단 밑 벽장 속에서 생활한다. 열한번째 생일을 며칠 앞두고 해리에게 편지가 오지만 새파랗게 질린 이모부에게 편지를 빼앗긴다. 그 순간부터 수백 통, 수천 통의 편지가 계속 날아들고 견디다 못한 이모네 가족은 해리를 데리고 섬 오두막으로 도망친다.

그러나 해리가 꼭 11세가 되던 날 자정, 해그리드가 직접 해리를 찾아와 편지를 전한다. 이 편지는 호그와트 마법학교 입학장이었던 것. 해리는 해그리드로부터 자신의 부모가 마법사였으며, 나쁜 힘을 사용하는 볼드모트에 의해 희생됐다는 얘기를 듣는다. 해리 부모가 마법사인 것을 극도로 싫어했던 이모와 이모부는 해리가 마법사가 되는 것을 막으려 했으나 해리는 결국 마법학교에 입학한다.

해리는 9¾정거장에서 호그와트 마법학교행 열차에 몸을 싣는다. 열차 속에서 해리는 론과 헤르미온느를 만나 친구가 된다. 해리는 론과 헤르미온느와 같은 기숙사에 배정받는다.

천부적인 비행실력을 갖춘 해리는 신입생으로는 100년 만에 처음으로 교내 ‘퀴디치’팀에 들어가 기숙사별 대항 경기에서 일약 스타 플레이어가 된다.

어느날 해리는 호그와트 지하실에 영생불멸을 가능하게 해주는 ‘마법사의 돌’이 비밀리에 보관돼 있으며 볼드모트가 이 돌을 노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지하실 문앞은 머리가 세 개 달린 개가 지키고 있다. 이 돌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호그와트 내부인물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해리는 평소 자신을 미워하고 퉁명스럽게 대해온 스네이프 교수를 의심한다.

해리는 해그리드가 술집에서 실수로 머리가 세 개 달린 개를 통과하는 법을 낯선 사내에게 알려줬다는 얘기를 듣고 ‘마법사의 돌’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여기에 덤블도어가 런던으로 출장갔다는 얘기를 듣자 이 틈을 타서 볼드모트가 마법사의 돌을 훔치려 한다고 확신한 해리는 론과 헤르미온느와 함께 이를 막기 위해 지하실로 간다.

살아 움직이는 체스판에서의 싸움 등 갖가지 난관을 뚫고 해리는 마침내 볼도모트와 마주한다. 볼드모트는 놀랍게도 스네이프가 아닌 말더듬이 퀴렐 교수의 몸 안에 들어가 있었던 것. 볼드모트와 일대일 결전을 벌인 끝에 해리는 볼드모트를 쫓아버리고 마법사의 돌을 지킨다.

신동아 2002년 1월호

2/2
강수진·동아일보 문화부 기자
목록 닫기

환상과 마법이 주는 카타르시스

댓글 창 닫기

2019/07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