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새 연재〉 소문난 자치 리더

“청년 일자리 확대, 성공 넘어 감동”

염태영 수원시장

  • 허만섭 기자|mshue@donga.com

“청년 일자리 확대, 성공 넘어 감동”

1/3
  • ● K무브 스쿨, 학교 사회 복지사, 일자리 센터…
  • ● 세계에 알린 ‘도시재생’
  • ● 교과서에 실린 ‘협치’
  • ● 문재인 정부도 벤치마킹
“청년 일자리 확대, 성공 넘어 감동”

[지호영 기자]

전국 기초단체(시·군·구) 중에서 경기도 수원시는 특별하다. 인구 125만으로, 최다인구의 기초단체다. 울산광역시보다 더 많다. 또한, 수원엔 세계 최대 반도체 제조기업인 ‘삼성전자’의 본사가 있다. 덩치만 큰 게 아니라 내실도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수원은 기초단체의 맏형으로 통한다. 수원이 어떤 것을 시작해 결과가 좋으면 다른 시·군이 따라 한다.

염태영 시장은 2010년부터 지금까지 수원시정을 이끌어왔다. 그동안 ‘일자리 창출’에서 발군의 성과를 내어 3년(2015~17년) 연속으로 ‘전국 지자체 일자리 대상 최우수상’을 받았다. 수원컨벤션센터, 수원고등법원 같은 도시의 성장 동력이 될 만한 대형 시설물을 갖춰가고 있고 ‘분당보다 낫다’는 광교신도시를 조성하고 있다.

수원 토박이인 염 시장은 서울대 농화학과를 졸업한 뒤 삼성에서 회사원 생활을 했다. 그러다 직장을 관두고 환경운동에 투신했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 노무현 전 대통령 측과 함께 일하게 됐고 결국 행정가로 변신했다. 8월 10일 시청에서 염 시장을 만났다.    



“숙명 같은 곳”

평범하지만은 않은 삶을 산 것 같은데요. 농화학과에서 환경으로 어떻게 연결되는 건가요?
“서울대 농대는 지금 관악캠퍼스로 합쳐졌지만 예전엔 수원에 있었어요. 제가 살던 데에서 멀지 않은 데에 캠퍼스가 있었죠. 당시 국립대 한 학기 학비가 10만 원 수준으로 사립대보다 훨씬 낮았죠.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신 소년가장이어서 농대를 갔고요. 농화학과는 그때 취업이 아주 잘되는 유망한 과였어요. 1970~80년대 좋은 회사라는 게 제일제당, 미원 이랬거든요. 화학을 공부하다 전공과 관련이 있는 좀 더 현실지향적인 분야를 발견했는데 그게 환경 분야였죠. 재학 중 환경기사 자격증을 땄고 졸업 후 삼성건설에 취업했어요. 거기에서도 환경 관련 업무를 봤죠.”

보통 안정적인 직장에 들어가면 결혼하고 집 사고 자녀 낳아 교육하면서 그럭저럭 살게 되는 데요. 회사를 그만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한 10년 삼성에 있었죠. 그동안 제 동생 두 명 뒷바라지해 취업까지 시켰어요. 이렇게 소년가장 역할을 어느 정도 끝내고 난 뒤에 그전부터 하고 싶었던 환경운동을 전업으로 하게 된 거죠. 삼성에서 기술사 자격증도 땄고.”

그 시절부터 공적 마인드가 있었던 것 같네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선 누군가 환경운동을 해야 한다고 봤어요. 집안 살림은 교사인 아내의 수입으로 어떻게 되겠지 싶었죠. 저의 조상은 250년 전 경북 상주에서 수원으로 왔대요. 저는 수원에서 태어나 수원에서 대학까지 마쳤고 이후에도 수원에서 줄곧 살면서 서울의 직장에 통근했어요. 환경운동도 수원에서 하기로 했죠.”

수원에서 환경운동을 하면서 어떤 점을 느꼈나요?
“수원은 제게 숙명 같은 곳이죠. 기술사 중에 환경운동 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중앙의 ‘환경운동연합’ 같은 곳에서 제게 같이하자고 했죠. 그러나 제겐 수원의 환경문제가 더 중요했어요. ‘수원환경운동센터’라는 단체를 하나 만들어 지역 환경운동의 모델이 되고자 했어요.” 

염 시장은 지역 환경운동가로서 자연형 하천 조성 운동, 수원천 복개 반대 운동, 팔달산 관통도로 건설 반대 운동, 노송지대 살리기 운동, 교사-학생 대상 환경교육을 펴나갔다고 한다. 그러던 중 지방의제21 전국협의회를 이끈 것이 계기가 되어 2003년 노무현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 상근자문위원이 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측과 만나면서 염 시장의 삶에 또 한 번 변화가 찾아왔다. 


1/3
허만섭 기자|mshue@donga.com
목록 닫기

“청년 일자리 확대, 성공 넘어 감동”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