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호

르네상스 시대에도 명품족 있었네 ‘상품의 역사’

  • 글: 장석주 문학평론가 kafkajs@hanmail.net

    입력2004-04-30 15:5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르네상스 시대에도 명품족 있었네 ‘상품의 역사’

    ‘상품의 역사’<br>리사 자딘 지음/이선근 옮김/ 영림카디널/496쪽/2만8000원

    당신이 에르메스 버킨 핸드백을 들고, 카르티에나 불가리 시계를 차고, 알랭 미클리 안경을 쓰고 있다면, 당신은 몸에 두르고 있는 명품을 통해 심리적 우월감을 맛보려는 명품족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스타벅스 커피와 오페라 관람을 즐기며 세컨드 명품 브랜드로 자신의 감성과 개성을 돋보이게 치장하기 위해 몇 달치 월급을 아낌없이 쓰거나 카드 할부를 주저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신명품족이라는 이름을 얻게 될 것이다.

    명시적 신분제도가 소멸된 현대사회에서 명품은 신분과 능력을 드러내는 새로운 징표다. 명품 구매 열풍은 우리 시대의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사람들은 왜 명품에 열광할까. 명품에의 강렬한 유혹은 명품 자체의 사용가치보다 그것이 갖고 있는 후광효과(halo effect)에서 비롯된다. 그들은 명품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질적인 다름과 차이를 추구하고 그 다름과 차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만족감에 탐닉한다. 이러한 명품족의 역사는 매우 길다. 최초의 명품족은 이미 르네상스 시대에 나타났으니까.

    물질의 내면풍경

    아직 종교적 신성, 혹은 형이상학이 그 자취를 다 감춘 것은 아니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은 사물의 사실적인 현상 방식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신의 존엄과 현시를 드러내는 도구였던 예술이 그것에서 자유로워지자 예술가들은 아름다움이 현상의 합법칙성 속에서 발견되는 그 무엇이라는 걸 깨닫게 된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들은 사물의 멀고 가까움, 크고 작음을 의미에 따라서가 아니라 사물 그 자체에 작용하는 현상의 합법칙성에 따라 결정했다. 화가들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 대상이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에 충실하게 사물을 묘사한다. 화가들은 그 대상이 세계의 가상(假像)이 아니라 실재이며 그것에서 비롯되는 감각적인 경험이 인간의 존엄성을 고양시킨다는 사실을 말하려고 했던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에도 명품족 있었네 ‘상품의 역사’

    얀 반 아이크가 그린 ‘아르놀피니의 결혼’(좌). 카를로 크리벨리의 ‘수태고지와 성 에미디우’(우)

    리사 자딘은 ‘상품의 역사’를 집필하면서 르네상스에 대한 근본적인 재해석을 시도했다고 말한다. 창조적인 기운과 열정, 지적 흥분으로 가득 차 있던 르네상스 시대를 그 시대의 꽃이라고 부를 만한 회화(繪畵)를 근거로 상품을 둘러싼 시대의 변화와 그 촉매제로 작용하는 여러 조건들, 그리고 호사스런 물질생활의 이면에 숨어 있는 그 시대 사람들의 내면풍경을 고고학적으로 탐사한다. 리사 자딘이 말하는 르네상스의 재해석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르네상스의 물질문명에 대한 재조망이다.

    카를로 크리벨리의 ‘수태고지와 성 에미디우스’에서 성모마리아는 그리스·로마 시대의 장식으로 치장된 이탈리아풍 건축물 속에 들어 있다. 작은 창문을 통해 비쳐든 한 줄기 금빛 광선이 마리아의 관자놀이에 머문다. 함께 묘사된 비둘기는 그 빛이 성령의 빛임을 암시한다.

    물론 이 그림은 성모마리아의 순결에 대한 예찬을 표현하고 있지만, 배경의 압도적인 화려함 때문에 성스러움은 그림 바깥으로 밀려나는 느낌이 강하다.

    코린트 양식의 신전 기둥과 고대 양식의 벽기둥, 건물 1층과 2층 사이를 가로로 장식하고 있는 고전적인 프리즈, 기둥과 아치로 받쳐진 기하학적인 천장의 로지아, 그 금박과 테라코타 장식의 색조와 대리석의 질감은 화려함과 넘치는 부를 과시한다. 인물을 둘러싸고 있는 의상과 침대 시트, 수놓은 우단, 투르크의 카펫, 선반 위의 놋촛대, 상자, 주전자, 도자기 접시들, 끈으로 묶은 양장본, 크리스털 꽃병들…. 르네상스의 화가는 대상과 장식들을 매우 사실적으로 재현한다. 이것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풍부한 소비생활과 무역에 대한 찬사’이다.

    르네상스의 화가들은 성화(聖畵) 속에 이국적이고 진귀한 상품들을 묘사함으로써 이것들에 투사된 당대 사람들의 욕망과 외경(畏敬)을, 그리고 ‘상업적인 것과 영적인 것의 조화’를 드러내 보이려고 했다. 이 화려한 물품의 목록들은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의 취향과 가치관과 이것을 향한 정신적 경외심을 드러내는 항구적 분신(分身)이다.

    얀 반 아이크의 ‘아르놀피니의 결혼’은 나란히 서 있는 부부의 초상을 아주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우리가 이 그림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유별난 사랑을 강조하는 부부의 모습이 아니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물들이다.

    애완견, 침대 휘장, 벽장식, 화려한 의상, 동양의 융단, 긴 의자, 조각된 팔걸이가 있는 등받이 의자, 천장의 화려한 놋쇠 샹들리에, 벽면에 부착된 베네치아제 볼록거울, 갖가지 놋제품들은 오만할 정도로 사실적이다.

    조금 더 주의 깊은 관찰자라면 여자의 얼굴과 표정이 그림 속 다른 사물들과 거의 비슷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다른 호화스런 가재도구와 마찬가지로 아내조차 이 부유한 남편의 자부심을 드높이는 소유의 한 표상임을 말해준다.

    실내에 배치된 사치스러운 물품들은 이 인물화를 주문한 사람의 소유물만은 아니고 그 지역의 다른 상인에게서 빌려온 것들이 뒤섞여 있다. 인물을 중심에 놓고 꼼꼼하게 묘사되어 배치된 이 값진 소유품들은 이 그림이 두 인물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소유물에 대한 긍지와 찬양, 부와 안락에 대한 과시적 예찬임을 증명한다.

    구매력과 위엄의 동일시

    리사 자딘은 서쪽의 기독교 세계에서 동쪽의 오스만 제국에 이르기까지 넓은 지역을 아우르며 교역의 양상과 새롭게 싹튼 다문화주의·소비주의를 조명한다. 명문가의 귀족들과 새로 부를 쌓은 상인들은 가문의 권력과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화가들에게 호화로운 그림을 주문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귀족과 상인들은 부와 권력을 과시하고픈 욕망이 시키는 대로 화가들에게 집안을 장식할 그림을 주문하고 이국적인 상품의 구매에 열을 올렸다. 르네상스시대 사람들에게 값비싼 보석과 장신구, 그림, 태피스트리, 인쇄본, 능라(綾羅)와 다마스크 비단, 청동상 듬은 인간의 위엄과 능력을 보여주는 물질적 현존이며 수호신이었던 것이다.

    국제무역의 상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동안 국제무역은 활성화되고 동서를 잇는 교역로는 확대된다. 그 교역로를 통해 오간 무수한 상품들은 풍요로운 물질생활의 향락에 푹 빠져버린 르네상스 소비자들의 물질적 욕망을 충족시킨다. 하지만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자꾸만 커지는 그 욕망에 제동을 걸지 못한다. 물질적 욕망은 인간적 위엄에 대한 욕망과 겹쳐진 것이다. 위엄을 갖춘다는 것은 욕심나는 물건을 구매할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된다는 것과 동일시됐다.

    값비싼 물건을 사들이고 즐기는 동안 물질에 대한 감성과 기호는 나날이 고급화하는 반면 수입을 초과하는 명품의 구매로 사치스런 소유물이 쌓이는 만큼 빚도 늘어났다. 값비싼 물건을 사들이고 풍부한 물질생활을 누리려는 욕망에는 부자와 귀족들뿐만 아니라 교황이나 추기경도 뛰어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예외 없이 엄청난 빚을 지고 있었다.

    프란체스코 곤차가 추기경의 소유품 목록은 아름다운 보석에서 필사본까지 휘황찬란했지만 그가 죽자 엄청난 빚이 드러났다. 결국 호화스런 소유물들은 하나도 남김없이 채권자들의 손에 넘어갔다. 교황 바오로 2세도 마찬가지로 사후 엄청난 빚을 상환하기 위해 값진 보석과 예술품들을 모두 팔아야만 했다.

    아무튼 국제 교역을 통해 부를 축적한 상인이나 은행가들은 르네상스의 명품족을 상대로 하는 대부업을 통해 더 막대한 부를 일구었다. 쿠엔틴 메치스의 ‘빚 회수자들’이란 그림은 빚이 당시의 풍부한 물질생활과 더불어 일상적 부분임을 증언한다.

    카를로 크리벨리의 ‘수태고지와 성 에미디우스’라는 그림에서 시작된 서술은 한스 홀바인의 ‘대사들’로 끝을 맺는다. 리사 자딘의 문체는 사실의 고증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건조하고 둔중하다. 리사 자딘은 르네상스 사람들의 소비행태에서 다름 아닌 오늘날 명품족의 모습을 집어낸다. 리사 자딘은 이렇게 쓴다.



    “무자비한 경쟁, 강렬한 소비주의, 탐험과 발견, 그리고 혁신이라는 보다 넓은 지평에 대해 끊임없는 욕망을 표출하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 즉 비열한 민족주의나 종교적 편협함에 크게 신경을 쓰지도 않고 또한 그러한 것들에 대한 숭배도 거부하는 오늘날의 이 세계는 바로 르네상스 시대의 정신이 그대로 배어 있는 세계인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