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특집》코스피 3000 시대 주식투자법

장기투자는 4차 산업혁명 주목 초과수익은 투자 솔루션 활용

7개 증권사별 추천 금융상품 & 서비스

  • 김건희|객원기자 kkh4792@donga.com

장기투자는 4차 산업혁명 주목 초과수익은 투자 솔루션 활용

2/8


‘멀티플렉스형’ 금융센터의 출현
서울 시내 초대형 금융센터인 강북금융센터(을지로 교원내외빌딩), 강남금융센터(남부순환로 군인공제회관빌딩), 삼성타운금융센터(서초동 삼성타운)가 문을 연 지 반년이 지났다. 2016년 12월 삼성증권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들 센터는 소규모 상담실, 소형 세미나실, 대형 세미나실, 업무존 등을 갖춘다. 한마디로 ‘멀티플렉스형’ 금융센터를 지향하는 것. 각 센터에는 최다 100여 명의 직원이 상주한다. 이들 센터를 방문하는 개인 고객과 법인기업 고객은 프라이빗뱅커(Private Banker), 법인 전담 릴레이션 매니저(Relationship Manager), 세무 전문위원, 부동산 전문가, 기업금융 담당자 등 팀 단위로 구성된 전문가들로부터 체계적인 자산관리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전문 인력이 고객에게 최적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예전엔 상상할 수 없었던 규모와 전문성으로 ‘채널의 혁신’을 이뤘다”고 말했다.

이런 새로운 시도는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월 경영전문지 월간 ‘현대경영’이 국내 500대 기업 전문경영인(CEO) 1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호 명품 브랜드’ 설문조사에서 삼성증권은 증권 부문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중요한 것은 눈앞의 실적이 아닌 고객의 신뢰”라며 “고객의 신뢰가 없으면 회사도 존재할 수 없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의 정신으로 회사를 이끌어나가겠다”고 한 윤용암 삼성증권 사장의 2015년 취임 일성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그해 삼성증권은 고객 중심 경영을 위한 ‘고객보호헌장’을 선언하고, 영업직원 평가에 고객수익률을 반영하는 등의 파격 행보를 보였다. 고객의 수익률이 낮아질 우려가 있을 땐 PB들이 고객에게 직접 연락해 상황을 설명하고, 전문가의 전망 분석보고서를 제공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한다. 업계 최초로 자산배분전략사업부를 신설해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시하고 차별화된 글로벌 상품을 공급하는 것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방침이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선호하는 고객 편의를 위해 삼성증권 모바일 앱 ‘엠팝’ 내에 금융 서비스 ‘투자포스트’도 선보였다. 투자포스트는 투자자에게 데일리 시황, 국내외 주식, 금융상품, 최신 기업 리포트 등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무엇보다 이 서비스는 투자자가 원하는 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카드뉴스로 보는 투자 정보
고객 편의성도 돋보인다. 삼성증권 주간 추천 콘텐츠, 핫(HOT) 투자정보 등 자칫 놓치기 쉬운 정보를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된 카드뉴스나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스크랩 기능도 있어 따로 저장해 나중에 볼 수도 있다. 무엇보다 별도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엠팝만 설치하면 누구나 이러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삼성증권은 세분화된 고객 요구에 부합하고자 온라인 맞춤형 포트폴리오 ‘스마트 어드바이저’, 핀테크 전문기업 데일리금융그룹과의 제휴 등 스마트 채널 확대에도 적극적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접속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공식 모바일 홈페이지(m.samsungpop.com)도 리뉴얼했다.

삼성증권이 스마트 콘텐츠 제작에 적극 나서게 된 데에는 윤용암 사장의 의지가 컸다는 후문. 지난해 삼성증권은 스마트사업부를 윤용암 사장 직속 조직으로 독립시켰다. 자산관리 명가의 위상을 모바일 서비스에서도 보여주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삼성증권은 이런 조직 개편을 바탕으로 올해 들어 3만 건의 비(非)대면계좌를 개설하는 성과를 거뒀다.

2/8
김건희|객원기자 kkh4792@donga.com
목록 닫기

장기투자는 4차 산업혁명 주목 초과수익은 투자 솔루션 활용

댓글 창 닫기

2017/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