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0월호

블루오션에서 헤엄치는 안젤리나 졸리

  • 한동균 성형외과 전문의 www.bestps.co.kr

    입력2005-10-14 10: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블루오션에서 헤엄치는 안젤리나 졸리

    서양의 초상화는 동양의 초상화보다 훨씬 사실적이다. 사진은 셰익스피어(왼쪽)와 흥선대원군의 초상화.

    얼마전 서점가에 한 권의 책이 등장하면서 경제계와 학계는 물론, 정계에까지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이 화두가 되었다. 블루오션은, 잘 알려진 현존하는 모든 산업인 ‘레드오션(Red Ocean)’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끄는 미래전략으로 등장한다. 이미 뻔히 알려져 피 튀기는 경쟁으로 지쳐가는 시장을 일컬어 레드오션이라 하고, 그 반대개념으로 현존하지 않는 시장을 통해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며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수익구조를 만드는 잠재 시장을 블루오션이라 정의한다.

    블루오션을 관상에 적용한다면, 얼굴의 인상을 바꾸어 새로움을 추구하게 해주는 성형은 관상의 블루오션이 될 수 있을까. 얼굴이나 첫인상 때문에 경쟁사회에서 패배를 거듭한다고 여기는 사람이라면 성형을 인생 역전의 블루오션으로 적용하는 전략적 전환의 꿈을 꿀 수도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러한 꿈의 실현은 어렵다. 얼굴은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얼굴’이란 우리말은 영혼(얼)의 통로라는 뜻을 담고 있다. 멍한 사람을 보면 흔히 ‘얼이 빠졌다’고 한다. 얼굴 모습은 우리의 마음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의 얼굴은 마치 영혼이 나갔다 들어왔다 하는 것처럼 수시로 바뀐다. 그러기에 얼굴은 변화무쌍하다. 또한 정직하다. 얼굴에 전달되는 표정과 감정은 단 몇 초 만에 자율신경과 근육, 그리고 혈색에 반영되어 거짓말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 인생에서는 얼굴을 보면서 뭔가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수백 권의 관상학 책이나 자료를 뒤지면서도 저마다 해석이 달라 얼굴에 대해 완전한 깨달음을 주지 못하는 것을 보면 오히려 동양의 상학(相學) 책은 천편일률적이어서 어떤 때는 서로 다른 저자의 똑같은 이론을 되풀이해서 읽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관상학에 일정한 원리나 원형이 있다면 제대로 학습되고 이론도 일관돼야 함에도 상학의 여러 체계적 이론엔 오류가 많은 것 같다.

    아쉽게도 신기루처럼 사라져버리는 무형의 존재가 관상이다. 아인슈타인이 통일장이론을 만들어 모든 자연현상의 신비한 법칙을 수학으로 체계화하려 했지만 완성하지 못하고 죽은 것처럼 상학 이론도 완성된 것이 없는 것 같다. 다만 일반화해 이야기하는 상학의 통계적 조합에 비춰 지혜를 얻고 그 지혜의 침전물을 모아 일종의 인생 항해 지침서로 삼는 것이다. 알기 쉬울 것 같지만 정말 모를 것이 얼굴이다. 신(神)도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얼굴 때문에 번민해 인간의 마음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모양이다.

    한 손엔 칼, 한 손엔 붓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는 속담이 있다. 서양에도 비슷한 속담이 있다. 하얀 이를 드러내 환하게 웃는 얼굴이나 반쯤 올라온 이를 드러내며 웃는 어린아이의 얼굴을 보면서 온전한 인간이 느끼는 감정은 어떤 것일까. 그런 웃음을 담은 얼굴엔 누구도 침을 뱉지 못할 것이다. 모름지기 간단한 감정의 흐름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과 그 표정으로 미뤄 그 사람의 심상을 아는 것이 관상의 기본이 아닐까 싶다.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6초라고 한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외모·표정·제스처가 80%, 목소리 톤과 말하는 방법이 13%, 나머지 7%가 인격이라고 한다. 이중 얼굴 표정을 좌우하는 근육을 꼽으라면 그것은 입 주위의 근육일 것이다. 사람의 얼굴 근육은 얼굴 심층에 있는 근육을 포함해 80개인데 수십 개의 근육이 수천 가지의 표정을 만든다고 한다.

    우리 몸에서 근육 길이가 길지 않으면서 가장 많이 분포된 부위가 얼굴이다. 물론 섬세하기로는 손의 미세 근육이 으뜸이지만 얼굴 근육은 감정과 표정을 담아내면서 부지런히 움직인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혼자서 해부학을 공부하면서 울 때의 근육과 웃을 때의 근육이 거의 일치하는 것 같다고 했다. 천재의 자연스러운 독백이지만 그가 얼마나 열심히 인체를 탐구했는지를 가늠케 한다. 그러한 발견과 스케치 ‘다빈치의 해부도’는 훗날 뒤센 드 불로뉴라는 프랑스 의사의 사진 책자 ‘표정의 메커니즘’에서 증명된다.

    필자는 관상과 성형을 주제로 여러 이야기를 펼치면서 일상생활에서 ‘관상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상대방을 정확히 파악해 인간관계에서 성공하기 위함이다’라는 대명제에는 무릎을 꿇는다. 다만 이러한 이론의 정립에 이바지한 여러 분야의 연구적 허세를 마다하고 해부학을 위해 기꺼이 시체를 더듬고 탐구해 진실의 길을 찾아가는 사람에게 찬사를 보낸다.

    사실 웬만큼 냉혹한 사람도 구역질을 참아내기가 쉽지 않았을 시체실에서 사지가 잘려나가고 살가죽이 벗겨진 시체와 밤을 보내며 두려움을 넘어 해부도를 그리고, 혈관 하나하나를 정밀하게 그려낸 두 그림쟁이의 감동적인 열정에 혀를 내두를 따름이다. 다빈치, 그리고 두 점의 ‘해부학 강의’를 그려낸 렘브란트에게 경의를 표한다.

    위대한 화가의 그림은 관상에 대해 논쟁을 하거나 저작물을 만들었거나 소위 관상의 대가라는 어떤 관상가의 분석보다 적나라하고 사실적이다. 썩어가는 시체를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해부하며 그림을 그린 화가는 시체의 살았을 적 심상까지 읽어낸 말없는 관상쟁이다.

    우리나라나 중국의 초상화를 보면 표정이나 찰색(察色)의 흐름이 없다. 어찌 보면 너무 밋밋해서 입체감을 살필 수 없을 때도 있다. 이는 서양처럼 시체를 해부하는 등 분석적으로 접근하지 않아 표정과 근육의 표현이 부족했던 탓일 것이다. 사실화에 능했던 동양화를 꼽아봐도 서양의 사실화를 능가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구도에서 보면 묘한 여운을 주는 게 동양 미술이다.

    동양 미인들의 숨은 이야기

    미술계의 한 패러다임을 장식하며 새로운 화풍을 구사한 피카소도 사실화에 능했던 작가다. 피카소는 ‘아비뇽의 여인들’을 발표하고 나서 왜 대칭의 조화미가 전혀 없는 비뚤어진 코, 입술을 그렸냐는 질문에 “코를 관심 있게 보게 하려고 저렇게 그렸다. 시간이 한참 지나면 코가 비뚤어졌다고 생각지 않을 것이다. 결국에는 저 그림에서 ‘아름다운 조화’와 ‘산뜻한 색’만을 보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대가의 오만함이 배어나는 파격적 답변이었는지도 모르지만, 그의 초상화는 눈길을 붙들며 소름을 돋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 초상화나 글에 반영된 미인의 조건은 어떠했을까. 살결·치아·손은 희어야 하고(三白), 눈·머리카락·눈썹은 검어야 하며(三黑), 입술·뺨·손톱은 붉어야 하고(三紅), 몸·머리·팔다리는 길어야 하며(三長), 치아·귀·발 길이는 짧아야 하고(三短), 가슴·이마·미간은 널찍해야 하며(三廣), 입·허리·발목은 가늘어야 하고(三狹), 손가락·목·콧날은 가늘어야 하고(三細), 젖꼭지·코·머리는 작아야 하며(三小), 엉덩이·허벅다리·젖은 두터워야 한다(三太)고 미인의 조건을 제시했다.

    같은 동양 문화권인 중국인들이 말하는 미인의 척도도 우리네 기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중국의 4대 미인을 보더라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농염하고 은유적으로 표현해 그 생김새를 상세히 알 수 없는데, 그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가는 허리에 대한 허구적 선망이 자리잡고 있다. 중국인의 은유는 기가 막힐 정도로 허풍이 심해 왕소군을 일러 날아가던 기러기가 부끄러워 날갯짓을 멈춰 떨어진다 했고, 초선은 떠 있는 달이 부끄러워 얼굴을 가린다고 했다. 서시는 물고기가 그의 미모에 매료되어 헤엄치는 것을 잊는다고 했다.

    양귀비는 꽃에 비유되기도 하지만 어느 고전에는 ‘뚱뚱한 돼지’로 표현되어 천하절색이 아니었다고 한다. 또한 중국의 초나라 영왕이 작고 가는 허리의 여인을 좋아하자 나라 안의 모든 여성이 허리를 가늘게 하려다 굶어죽는 이가 잇따랐다고 하니, 날씬하고자 하는 열망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모양이다. 이렇듯 동양에서 아담한 몸매에 이목구비가 오목조목 조화를 이룬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으뜸으로 쳤다면, 서양의 미의 척도는 지극히 구체적이었으며, 시대와 유행에 따라 크게 달랐다. 또한 아름답고자 하는 여인들의 열망과 노력은 그들의 도전적인 성향만큼이나 적극적이고 대담했다.

    끔찍스러운 ‘화장발’

    동양, 특히 중국은 진시황제의 분서갱유와 마오쩌둥의 문화혁명으로 자료가 단절돼 역사적 근원을 찾아보면서 사실에 입각한 에피소드를 전달하기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서양의 자료엔 역사적 근거를 갖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존재한다. 예술의 나라라는 긍지를 내세우고 패션과 미술, 향수의 나라로 통하는 프랑스에도 흥미로운 이야기가 전한다.

    16세기 말과 17세기에 프랑스 귀족계급은 아이러니하게도 목욕을 극구 피했다고 한다. 목욕을 모든 악의 근원이라 비난했는데 당시 물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했다. 여유 있는 사람들은 매일 속옷을 갈아입었다. 속옷은 저녁이면 더러워졌다.

    베르사유는 시궁창이나 다름없어 위생관념이 없었지만 화장품은 넘쳐흘렀다. 씻지 않을수록 눈속임을 위해 화장은 더욱 짙어졌다. 피부의 윤기가 사라지면서, 살결을 그대로 드러내는 사람도 줄어들었다. 불그스레한 뺨, 그리고 결정적인 곳에 찍은 애교 점으로 여드름, 주근깨, 반점을 감췄다. 남자도 화장을 했다. 귀족들은 가발에 분가루를 뿌려 득실대는 비듬과 이를 감췄다.

    이 시대의 미인상은 어떠했을까. 덕지덕지 화장한 얼굴에서 맨살을 볼 수 있는 공주가 없을 정도였다고 하니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잠잘 때도 화장을 완전히 지우지 않았다고 한다. 공주들은 심지어 교수대에 올라서기 직전에도 화장을 했다. 상류계급은 호리호리해 보이기 위해 코르셋으로 허리를 한껏 졸라매고, 엉덩이와 젖가슴, 장딴지는 풍만하게 보이려고 각종 장구로 감싼 채 갖가지 가면을 쓰고 열정에 들뜬 축제를 벌이곤 했다.

    블루오션에서 헤엄치는 안젤리나 졸리

    입술과 치아는 첫인상을 지배하는 으뜸 요소다.

    그로부터 200년이 지난 18세기 후반이 되어서야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피부는 한결 깨끗해지고 건강해졌다. 의상과 머리 모양도 한결 유연해졌다. 목욕이 다시 시작됐고, 화장과 향수로 본래의 모습과 냄새를 감출 필요가 점차 사라졌다. 그 무렵 취리히의 목사 요한 카스파르 라바터가 쓴 ‘관상학 이야기’가 출간됐는데, 이 책은 서양 관상학의 고전이다. 저명한 인사들이 다투어 라바터의 책에 대해 평했다. 칸트와 헤겔 등 철학자들은 라바터의 노작(勞作)을 쓸데없는 객설로 취급한 반면, 문학가들은 라바터를 지지하며 그것에서 영감을 얻기도 했다. 괴테는 그 책의 재편집에 참여하기도 했다.

    라바터는 예리한 심미안과 관찰력을 지녔지만 해부학과 자연사에 무지했다. 그러다 보니 그의 책에서는 잘못된 생리적 주장이 많이 발견된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위대한 화가들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관상학적 고찰보다 뒤떨어지기도 한다. 아무튼 라바터의 관상에 대한 정열은 동양의 달마상법과는 다른 체계를 보여준다.

    개성미, 교양미, 건강미

    시간이 흘러 19∼20세기에 접어들면서 비로소 개성을 중요시하기에 이르렀다. 과장된 표현에 치우쳐 허세만 남게 되자 사람들은 좀더 우아하고 섬세한 아름다움을 추구했고 정신적인 아름다움에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시대에 따라 아름다움의 기준과 척도가 변해도 아름다워지고 싶은 열망과 노력에는 변함이 없다. 누구나 자신의 관점에서 보는 여성의 아름다움이 있다. 사르트르가 계약결혼한 보부아르를 두고 “몇백권 분량의 교양이 소화된 표정에 반했다”고 했으니, 선천적인 아름다움뿐 아니라 스스로 만드는 얼굴이 있는 것 같다.

    매부리코의 바브라 스트라이샌드가 특이한 용모인데도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것은 물론 특유한 개성 때문이었는데, 그는 많은 여성에게 안도감을 심어줬다. 제인 폰다는 중년의 나이에도 탄력 있는 몸매로 건강미를 과시하며 여전히 아름다운 여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창백한 피부와 소녀 같은 미소에 더는 집착하지 않으며, 오히려 적당히 그을어 윤기가 흐르는 건강함과 당당한 표정, 그리고 내적인 교양을 보여주는 것이 요즘의 미적 특징이다. 아무렇지 않게 소박하게 웃어도 심장이 떨리게 하는 아름다운 여성은 외모뿐 아니라 충실한 내면세계와 성실한 삶의 태도에 뿌리내린 아름다움을 발산하는 게 아닐까.

    식생활과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사람의 얼굴도 변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마찬가지로 미인이냐 아니냐를 따지는 가치기준도 변하게 마련이다.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한 세기의 미인으로 통하던 여배우도 세월이 지나 전성기 때의 사진을 젊은이들에게 들이대면 “글쎄…미인으로 볼 수 있을까?” 하고 고개를 갸우뚱하곤 한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얼굴마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해도 얼굴에 관한 수많은 고민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어려움을 동반한다. 아름다움의 기준에는 지극히 개인적인 만족과 보편적인 평가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수술 전후 시뮬레이션

    외래 상담을 하노라면 간혹 수술 후의 모습을 보여달라는 요청을 받을 때가 있다. 수술도 안 했는데 어떻게 수술 후의 모습을 미리 보여줄 수 있냐고 반문하면 “다른 병원에서는 컴퓨터로 가상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성형외과에서도 점점 컴퓨터의 이용이 늘어가는 추세다. 통상적인 X레이 촬영으로는 진단하기 힘든 손목뼈나 얼굴뼈의 3차원적 영상화나 얼굴뼈 성형술에 컴퓨터 그래픽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중 많은 부분이 임상에 이용되고 있다.

    수년 전 미국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성형외과 수술을 예견하는 방법이 소개됐다. 이를 이용하면 코를 높인다든지 턱뼈나 얼굴 윤곽 성형 후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다. 미국의 수많은 성형외과가 이 기계를 앞다퉈 구입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기계를 구입한 병원들이 있다. 수술을 받으려는 사람은 누구나 수술 후 자신의 모습을 궁금해하기 때문에 이 기계를 이용하면 수술과정을 좀더 실감나게 설명할 수 있지 않나 해서였다.

    그러나 환자들의 반응이 예상과 달라 지금은 환자 상담에 이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오해와 불신만 조장한다고 여겨져 미국에서는 거의 없어진 실정이다. 사람의 몸이 그림을 그리듯, 또 흙을 빚어 조각하는 것처럼 될 수 없는 것이기에 컴퓨터에서 그림을 그린다고 수술 결과가 똑같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단지 설명을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서의 그림일 뿐인데도, 수술 후 자기의 모습으로 착각한다. 수술 후 컴퓨터에 나타난 그림대로 되지 않았을 때는 크게 실망하고 심지어 수술한 의사를 음해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의사 처지에서는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그러한 가상 성형그림을 제시한다.

    물론 수술 계획을 세우기가 힘들 때 의사가 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리저리 연구하면서 환자가 바라는 결과에 가깝게 수술하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환자에게 ‘이것이 수술 후 당신의 모습입니다’라고 제시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같은 수술을 해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 조직의 상태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른데 어떻게 그림으로 수술 후의 모습을 그대로 짚어낸다는 말인가. 얼굴이라는 주어진 환경을 미용성형이라는 궁극적 방법을 통해 가장 조화롭게 변형시키자면 결국 그 결과는 수술하는 사람의 손에 달린 것이다. 화가의 손에 의해 그림이 완성되는 이치와도 같다고 할 수 있다.

    다빈치가 발견했듯이 입 주위에는 다양한 종류의 근육이 모여 있다. 어떤 사람은 입술을 안젤리나 졸리의 그것처럼 부풀려달라고 한다. 또 어떤 사람은 입술이 너무 두텁다며 줄여달라고 성화다. 입술의 성형은 작은 것을 크게 하는 게 대부분이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 하고, 코는 자존심을 상징하며 두뇌와 지능을 나타낸다. 그러면 입은?

    입술의 색깔로 건강을 체크하기도 하고, 특히 여성의 입술은 성의 상징으로 본다. 입은 얼굴에서 가장 뚜렷한 빛깔을 띠고 있으며 개성을 나타내는 부위다. 그래서 입은 한 사람의 인상에서 이미지를 구성하는 구심점이 된다. 짧게 지나가는 CF에서 입술선이 뚜렷한 모델을 선호하는 것도 시신경을 자극하는 붉은 입술색 때문이다.

    상학에서 입과 이마는 음양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어 입을 볼 때는 반드시 이마와 함께 보아야 정확하다고 한다. 입은 길이와 폭, 높이의 관점으로 분석한다. 입 길이는 양 눈동자의 중앙선을 기준으로 그 안쪽이면 작은 편이며, 그 바깥이면 큰 입이다. 입의 높이는 측면에서 보아 튀어나온 상태를 중심으로 관찰한다.

    입술 바로 위의 팬 부위를 인중이라고 하는데 입의 기능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윗입술의 윤곽이 뚜렷하며, 인중의 팬 부위가 뚜렷하면 아주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입술의 윤기와 색은 혈액 성분과 촉촉한 정도를 보아 쉽게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찰색이론과 가장 가깝게 설명된다. 필자도 입술과 치아가 표정의 형성에 가장 중요하고 첫인상을 지배하는 첫 번째 요소라고 생각한다.

    블루오션의 딜레마, 성형

    타고난 인상이 관상학적으로 좋지 않아 운이 막혔다거나 부당한 일을 당했을 경우 새로운 얼굴로 새로운 이미지를 얻기 위해 성형을 하면 좋은 인상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자신의 얼굴상과 운을 지켜가면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란 어렵다. 안젤리나 졸리의 입술을 원한다고 누구나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의 특성, 얼굴의 이미지, 근육의 조화가 이뤄져야 그 사람만의 표정이 담긴 얼굴이 나오기 때문이다. 운을 좋게 하면서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개성을 지닐 수 있는, 즉 관상과 미(美)라는 두 가지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성형을 해야 한다는 것은 머나먼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얼굴, 관상, 성형의 삼중주가 멋들어지게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매력을 품어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