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2월호

강재섭 한나라당 원내대표

“박근혜·이명박·손학규 위주로 경선 치르면 국민이 식상하죠”

  • 허만섭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 사진·김형우 기자

    입력2005-11-29 11:5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새로운 주자의 등장과 반전의 묘미 있어야
    • 여권이 개헌논의 제의해와도 응하지 않을 것
    • 한나라 대 反한나라 대선 구도, 불리할 것 없다
    강재섭 한나라당 원내대표
    11월11일은 ‘빼빼로 데이’였다. 국회 본관 한나라당 원내대표실 부속실에서 탁자 위에 놓인 빼빼로 과자를 오독오독 씹어먹으며 강재섭 원내대표를 기다렸다. 오전 10시에 인터뷰 약속이 돼 있었으나 그가 주재하는 당내 회의가 좀 길어지고 있었다.

    원내대표실과 부속실은 대변인 행정실 등과 연결되어 있는데 의원, 당직자, 출입기자 등 국회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 중 하나다. 마침내 인터뷰 시작. 잠시 후 한나라당 공보부대표인 나경원 의원에게서 전화가 왔다. 강 대표가 “인터뷰 중이라고 말했나”라고 묻자 보좌진은 “예, 그런데 급하답니다”라고 했다. 강 대표가 전화를 받아 무언가를 지시했다.

    이날 인터뷰에 앞선 회의에서 강 대표가 “쌀 협상 비준안 국회 처리를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정부의 참여를 촉구하는 결의안과 연계하겠다”고 했다는 보도가 일부 언론에 나왔다. 강 대표와 통화한 뒤 나 의원은 국회 기자실로 가 “강재섭 원내대표에게 확인했는데 전혀 그런 뜻이 아니다. 한나라당은 두 사안을 연계할 생각이 없다”는 취지의 회견을 했다.

    강 대표가 이날 “열린우리당은 무책임과 경박함, 독선으로 일관했다”고 한 열린우리당 창당 2주년 평가도 즉각 매스컴을 탔다.

    요즘 한나라당의 지지율은 열린우리당을 크게 앞서고 있다. 박근혜 대표가 대외적으로 한나라당을 대표한다면 강재섭 원내대표는 국회 입법활동을 총지휘하면서 법안 통과, 예산안 확정, 여야간 정치적 합의 등 가시적 성과물을 만들어내는 일을 하고 있어 그의 정치적 위상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동맥경화’ 벗어나려 노력 중

    -지난 3월 원내대표를 맡았을 때와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르죠?

    “대표가 될 때는 당이 어려웠습니다. 나도 구원투수가 되겠다는 심정이었죠. 당이 정국의 이슈를 선점해 국정의 중심에 놓이도록 진력했습니다. 되는 건 된다, 안 되는 건 안 된다, 분명하게 해나가려 했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사법은 합의처리해주되 국가보안법 폐지는 안 된다는 식으로요. 당이 과거에 비해 단합이 잘 되고 정책정당을 지향하는 방향성이 뚜렷해졌다고 자평합니다.”

    -그래도 ‘한나라당은 아직 멀었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데요.

    “그런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나는 당 개혁의 포인트를 ‘신속함’에 뒀습니다.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빠르게 하도록 했습니다. 심장의 피가 발끝까지 빨리 다다르게 해 동맥경화에 걸리지 않도록 말이죠. ‘한나라당은 동맥경화 걸린 정당’이라는 말, 그동안 많았잖아요. 요즘 그 말 좀 안 들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 그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한나라당이 정국 이슈에 끌려다니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으니까요. 한나라당이 여권에 끌려다녔다면 지난 10월 재선거에서 압승할 수 없었을 겁니다.”

    5선(13∼17대)의 강 대표에겐 항상 ‘차세대’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이는 ‘신선함’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보다는 정치 전면에 나서지 못하는 부정적 의미가 더 컸다. 그래서인지 의정기간 17년 중 당의 원내대표가 된 요즘이 가장 분명하게 자신의 색깔을 내보이는 시기로 비쳐진다.

    -한나라당의 재선거 압승을 두고 여권 실정(失政)의 반사이익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그런 측면도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령 당구 실력이 300점이라면 우연과 운까지 합쳐서 300점인 겁니다. 재선거는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의 의미가 있습니다. 현 정권이 민생경제를 파탄냈는데 국민이 표를 주겠습니까. 당연한 귀결입니다. 전통적으로 한나라당 약세 지역인 경기도 부천, 광주에서 한나라당이 승리했고, 대구에서 열린우리당 후보가 40%가 넘는 표를 얻었습니다. 과거의 지역구도는 상당부분 희석되고 있습니다.”

    -청와대 등 여권에선 ‘수출실적, 주가 등 경제지표가 호전되고 있는데도 이것이 국민에게 잘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의견도 있더군요.

    “경제성장률 저하, 극심한 내수부진 속에 몇몇 대기업만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국민은 외환위기 때보다 더 살기 어렵다고 해요. 여권의 자화자찬은 피부에 와닿지 않기 때문에 국민을 설득하지 못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해찬 총리와 천정배 장관은 얼마나 오만합니까.”

    ‘조기 개헌론 카드’, 효과 없을 것

    -천정배 장관은 강정구 교수 사건에 대해 수사권 지휘를 한 것을 놓고 인권 및 표현의 자유 보호라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 많은 형사사건, 인권사건 중에 왜 하필 강정구 교수 건(件)에 대해서만 수사권을 지휘했나요. 검찰과 경찰이 이구동성으로 구속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는데 말입니다. 그것은 주목을 끌기 위해서입니다. 평범한 인권사건을 수사권 지휘해선 이목을 집중시킬 수 없기 때문이지요. 기상천외한 코드 맞추기이며 소용돌이 정치의 일환입니다.”

    강 대표는 “나도 여권만큼이나 공격적”이라고 말했다. ‘국정홍보처 폐지’라는 강경수를 들고 나온 것도 그런 맥락이라고 한다. “KTX를 타고 가다가 국정홍보처 소식지를 보니 이건 국정홍보가 아니라 정권홍보, 야당탄압 홍보였습니다. 대통령에게 용비어천가나 부르는 국정홍보처는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보고 국정홍보처 폐지를 추진하기로 한 것입니다. 명분이 있는 일에 대해선 단호하게 나아가야 합니다.”

    -강정구 교수 사건이 재·보궐선거에서 여권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인 듯합니다. 선거 패배 이후 여권에선 국면전환을 위해 고민하면서 새로운 해법을 모색하는 것 같습니다. 여권은 어떠한 반전(反轉)카드를 제시할 수 있다고 봅니까.

    “여권은 화젯거리를 만들고, 나라를 흔드는 게 전공인 집단입니다. 대연정, 소연정 등 흘러간 레코드판을 또 틀지도 모르죠. 대통령 탈당(脫黨) 등 별의별 희한한 일도 있을 수 있겠지요. 그러나 소낙비도 한나절입니다. 공연히 나라만 소란스러워지고 마는 거죠.”

    -예를 들면 조기 개헌론(改憲論)이나 남북정상회담 카드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개헌론의 경우 내 생각은 지방선거가 끝난 뒤 논의하자는 것입니다. 만약 여권이 정초에 개헌론을 끄집어내면 그것은 수개월 뒤에 치러질 지방선거 어젠더와 맞아떨어지지 않습니다. 2월이면 각 당에서 지방선거 경선구도가 짜질 텐데 개헌 이슈가 오래가겠습니까. 조기숙 홍보수석 같은 분이 펌프질해도 안 먹힐 겁니다. 한나라당도 조기 개헌론엔 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어 강 대표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북핵 해결을 위한 것이라면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또다시 북한에 이면 로비를 한다거나, 선거를 며칠 앞두고 발표해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 한다면 그 추동력은 약화될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서 관심이 많으니 개헌론에 대해 더 얘기해볼까요? 개헌의 시기, 내용, 범위는 어느 선이 바람직하다고 봅니까. 또 개헌론이 대선정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떨 것 같습니까.

    “앞서 밝힌 대로 개헌은 지방선거 이후에나 논의해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내용은 지금 밝힐 단계가 아닙니다. 개헌 범위와 관련, 얼마 전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북한지역을 ‘영토조항’에서 삭제하자는 말을 했습니다. 이는 반(反)역사적 망언입니다. 독도를 포기하겠다는 것보다 더 심각한 발상입니다. 지방선거 후 개헌이 논의되면 정치권에 폭탄 이슈로 떠오를 겁니다. 한나라당으로선 최대의 정치적 위기가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피하지 말고 잘 추슬러나가는 계기로 만들어야겠죠.”

    “여권이 민생경제 챙기기를 외면한 채 다른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한 정국 반전은 어렵다”는 게 강 대표의 결론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현재 지지율이 열린우리당보다 높다 해도 한나라당의 향후 진로가 낙관적이지는 않다. 강 대표도 “한나라당은 열린우리당의 당 개혁 동력을 두려워한다”고 했다.

    차기 대선의 ‘화제 중심’은 한나라당

    -요즘 한나라당은 대선(大選) 승리를 위해 먹고, 대선 승리를 위해 사는 존재 같습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통합논의, 중부권 신당, 고건 전 총리의 행보 등을 종합해볼 때 2007년 대선도 2002년 대선처럼 한나라당 대 반(反)한나라당 구도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는데요.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나라당 대 반한나라당 구도가 되더라도 2007년 대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는 상대당 후보보다 더 ‘화제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1997년 대선 때는 김대중 후보와 이회창 후보 중에 김 후보가 화제의 중심이었습니다. 그때 국민 사이의 쟁점은 ‘이번엔 DJ를 찍어줄까 말까’였습니다. 이회창 후보는 관심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어요. 2002년 대선 땐 거꾸로 이회창 후보가 중심이었습니다. ‘이번엔 창(昌)을 찍어줄까 말까’가 관심거리였습니다. 불리할 것이 없는 구도였는데 결국 졌죠.

    2007년 대선에서도 최대 쟁점은 ‘한나라당이 과연 잘할까’ ‘이번엔 한나라당 후보를 한번 밀어줄까 말까’가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한나라당 후보가 되든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한나라당 대 반한나라당 구도가 성립될 수도 있겠지만, 그렇더라도 한나라당은 화제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불리하지 않다고 봅니다.”

    강 대표의 이런 자신감은 수도권에서 한나라당이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일 수도 있다. 수도권에서 한나라당이 선전한다면 한나라당 대 반한나라당 구도가 되어도 이른바 ‘한나라당 포위 구도’는 성립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강 대표도 밝혔듯 누가 한나라당 후보가 되든지 그는 상당한 어드밴티지를 안게 된다. 그런 까닭에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이 관심사로 떠오른다.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일단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박근혜 대표와 이명박 서울시장이 박빙의 승부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강 대표는 한걸음 더 나아가 “박근혜 대표, 이명박 시장, 손학규 경기지사 위주로 한나라당 경선이 치러지면 국민이 식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전과 역전의 묘미가 있는 재미있는 경선(競選)이 돼야 한다”는 논리다. 그는 자신이 그런 반전의 묘미를 이끌 ‘다크호스’가 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듯했다.

    현재 대선주자 지지율 의미없다

    -현재 한나라당에선 박근혜 대표와 이명박 시장이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건 전 총리가 박 대표와 이 시장보다 더 많은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오는데요. 이런 여론조사 결과를 어떻게 봅니까.

    “여론조사는 현재의 인지도에 불과합니다. 나는 내년 3월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납니다. 박근혜 대표는 내년 6~7월 임기가 끝나죠. 이명박 시장, 손학규 지사도 비슷한 시기에 공직에서 나올 것입니다. 한나라당 경선은 2007년 5~6월쯤 마무리됩니다. 그때까지 그야말로 계급장 떼고 경쟁을 해야 제대로 된 지지율이 나올 것입니다.”

    -현재의 여론조사 결과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는 것 같군요.

    “지금 ‘대권(大權) 주식시장’엔 박 대표, 이 시장, 손 지사, 고 전 총리, 정동영 장관, 김근태 장관 등 6~7명만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분들만 놓고 지지율 조사를 합니다. 그러나 또 다른 주자가 벤처기업 세워 좋은 상품 만들어 상장되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업실적이 뛰어나면 주가는 올라가는 겁니다.”

    -각 정당에서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2007년초의 상황을 예측해본다면?

    “지방선거 후엔 대선을 앞둔 이합집산에다 개헌론까지 가세해 정치권은 1987년 체제 이후 가장 거센 소용돌이에 빠져들 것입니다. 한나라당도 요동칩니다. 그러다가 일부 세력이 떨어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분당(分黨) 수준까지는 안 가도록, 덜 깨지도록 애써야겠지요. 현재의 대선주자들도 오르락내리락 할 것이고요. 지금은 현 정권의 실정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의원들이 단합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정치의 계절이 다가오면 각 의원이 자기 생각을 분출하면서 대충 넘어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냄비가 끓고 김이 나고 음식이 익어야 국민이 제대로 된 식사를 하죠. 찬밥을 먹을 수는 없잖아요.”

    -한나라당 경선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현재의 여론조사 결과와는 양상이 전혀 다르게 가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을 대통령후보로 선출한 2002년 민주당 경선이 극적 드라마였다고 하는데, 사실 김대중 대통령이 호남에서부터 노무현 후보를 밀어주는 각본이 있었던 것 아닙니까. 야당, 특히 현재의 한나라당 경선에선 그런 ‘사전조작’이 있을 수 없습니다.

    한나라당 경선은 새로운 사람이 나타나고 그런 사람의 등장이 변수로 작용해 역동성, 추동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차세대를 노리는 신인들도 과감히 도전장을 내밀 것이고요. 과거의 한나라당 경선은 5년 전 구도 그대로 가는 것이어서 재미가 없었고 그래서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엔 다릅니다. 역전과 반전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런 것을 일으킬 만한 에너지가 지금의 한나라당에는 있습니다.”

    -고건 전 총리를 한나라당으로 영입하자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고 전 총리는 병역문제 때문에 안 된다는 당내 인사들의 반론도 제기됐습니다.

    여당 의원들보다 직분에 더 충실

    “고건 전 총리야말로 조용하게 국정을 운영한 것이 지금의 여권과 대비되어 그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것이겠죠. 당내 일부 인사들이 고 전 총리의 한나라당 영입과 그의 병역문제를 거론하던데, 그게 고 전 총리를 대권후보로 상정한다는 것인가요? 고 전 총리가 한나라당 경선에 참여하는 것엔 동의하지만 그를 한나라당 대선후보 자리에 앉히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한나라당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는 ‘영남당’ ‘공화당-민정당을 잇는 수구세력’ ‘반통일 세력’ ‘기득권 세력’ ‘야성(野性)이 없다’ ‘정책정당이 아니다’ 등이다. “한나라당의 동맥경화 해소에 노력한다”는 강 대표는 이에 대해 어떤 방안을 갖고 있을까. 그는 “한나라당과 그 지지세력의 의사가 국정에 반영되도록 한나라당이 국정의 핵심 사안들을 치열하게 이슈화해야 한다”고 했다.

    “한나라당은 덜 치열합니다. 끈기가 없습니다. 너무 합리적이어서 일을 저질러놓고 보는 성향이 약합니다. 이런 점을 과감히 고쳐나가야 합니다. 한나라당은 화제의 중심에 서야 성공할 수 있어요. 국회의원들을 규율로 통제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각 국회의원이 나름대로 의정활동을 하고, 지도부는 그런 의정활동 가운데 일부를 선별해 국정의 핵심 이슈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산 전교조의 욕설 교육자료 문제는 한나라당의 한 의원이 대정부질문 한 것을 당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이슈화한 것입니다. 여권과 합의도 좋지만 늘 나눠먹기만 해선 안 되죠. 우리만의 시각, 우리만의 해결책을 내놓아야 합니다.”

    -‘한나라당은 웰빙당’이라는 비판도 나오던데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지금 대다수 한나라당 의원은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는 것도 아닐뿐더러 여당 의원들보다 훨씬 더 국회의원 직분에 충실하다고 봅니다. 늦게 배운 뭐가 밤새는 줄 모른다고 합니다. 요즘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내기 골프 더 좋아합니다. 총리라는 분은 수해가 났는데도 골프 치러 갑니다. 염치도 없어요.”

    강재섭 한나라당 원내대표

    강재섭 대표는 “앞으로 예산, 인사에서 호남을 적극 배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YS-DJ 화해, 민주 대연정은 불가능

    -광주에서 3년간 검사생활을 한 덕분에 호남에 지인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경선을 해도 호남에서 표가 가장 많이 나옵니다. 한나라당은 뿌리가 공화당, 민정당이고 그 시절 호남을 푸대접했고 광주민주화운동도 있었습니다. 지금의 한나라당은 당시 상황과 무관한 의원들로 거의 채워져 있지만 가해자의 과(過)를 씻기 위해 더 노력해야겠지요. 내가 소속된 한나라당 의원 모임인 ‘국민생각’이 전남도청과 소위 당정협의를 해서 예산지원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역감정 해소를 위해 ‘대구 동구을에 후보를 내지말자’는 말도 했습니다. 한나라당은 앞으로도 예산, 인사에서 호남을 적극 배려할 생각입니다.”

    최근 김영삼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안부전화를 했다. 이를 두고 양김의 화해, 한 단계 더 나아가 영·호남 민주세력 연대론이 피어오른다. 여권이 내놓은 소연정 구상이 이것과 닿아 있지 않느냐는 추정도 나왔다. 그러나 강 대표는 이에 대해 회의적 시각을 드러냈다.

    “그저 안부전화를 한 것인데…깊은 의미는 없습니다. 두 분은 경쟁했던 사이이고 성격도 안 맞습니다. 두 분이 다시 합친다거나 민주 대연정, 이런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건 제가 잘 알아요.”

    강 대표는 서울지검 검사, 대통령비서실 법무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정상명 검찰총장 내정자와는 학교 동문 사이로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 검찰이 대선자금 수사 등을 독립적으로, 공정하게 했다고 봅니까.

    “우리로선 수사가 균형을 이루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후보측 대선자금에 대해선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전 검찰에 비하면 나름대로 공정하게 해보려는 의지는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송광수 검찰총장 이래 검찰은 독립수사 의지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걸 길들이기 위해 천정배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입니다. 결국 김종빈 총장이 사표로 저항했습니다. 검찰총장 몇 사람의 목이 날아가야 검찰 독립성이 지켜진다는 송광수 총장의 발언은 정확합니다. 검찰이 독립성을 확보해가기를 기대합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