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권말 부록│당뇨합병증 뿌리뽑기

당뇨병 합병증, 아는 게 藥!

  • 유형준 교수 한림대 의대 한강성심병원 당뇨병클리닉

당뇨병 합병증, 아는 게 藥!

2/3
당뇨병 만성 합병증 왜 생기나?

당뇨병 합병증, 아는 게 藥!

각 신체 장기에 나타나는 당뇨병 합병증 사례.

당뇨병 만성 합병증은 단지 한 가지 이유에 의해서만 발생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밝혀진 여러 가지 원인을 정리하면 크게 다음의 몇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는 단백 당화변성의 증가다. 단백 당화변성은 말 그대로 당에 의해 몸의 단백질 성질이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화변성이 심해지면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단백질이 장기간 높은 농도의 당에 의해 그 성질이 변해 여러 만성합병증을 가져온다. 혈액 중 당 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단백질 변성이 심해지고 합병증도 심해진다. 다소 생소한 명칭이기 때문에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단백질 당화변성은 거의 모든 병원에서 이미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되고 있다. A1C(에이원시, 당화혈색소) 검사가 바로 그것으로, 단백질의 하나인 헤모글로빈(혈색소)이 2개월 정도 높은 혈당에 잠겨 있으면 그 성질이 변하는 점을 포착, 몸 안의 단백질 변성 정도를 파악하는 검사다.

둘째는 소르비톨의 증가다. 체내의 혈당 농도가 높아지면 몸 안에서 소르비톨이 증가하게 된다. 소르비톨이란 물질은 주변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는데 마치 솜이나 설탕이 주위의 물을 끌어들여 흡수하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 소르비톨이 발끝의 신경조직 속에 많이 축적되면 신경조직 속으로 수분이 흡수되어 신경조직이 붓고 발끝은 통증을 느끼게 된다.

셋째는 세포내 DAG의 증가다. 이는 최신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것으로 고혈당에 의해 DAG가 증가하면 여러 가지 효소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고 유전자의 발현도 변하며 성장인자도 증가해 당뇨병 만성합병증을 일으킨다. 망막 혈관의 성장을 조장하는 물질이 증가해 망막에 쓸데없는 혈관이 생기는 증식성 망막병증이 그 좋은 예다.



마지막으로 고혈당으로 인해 포도당이 헥소사민 경로로 정상치보다 더 많이 유입되는 현상이다. 포도당이 많이 유입되면 유전자 발현의 이상과 당화변성을 촉진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몸의 변화는 당뇨병으로 말미암아 증가하는 산화스트레스로 인해 더욱 조장된다. 결국 그림에서 보듯, 당뇨병 만성합병증의 가장 중요한 발생 원인은 고혈당, 즉 혈당 조절의 실패라고 볼 수 있다.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피하고, 정기검진 받아야

당뇨병은 일단 발생하면 만성적으로 진행된다. 합병증을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은 비만, 스트레스 등 당뇨병 발생 요인을 피함으로써 당뇨병 발생 자체를 예방하는 것이다. 당뇨병의 만성합병증을 유발하는 요소들 중 피할 수 없는 유전적 요소는 어쩔 수 없더라도 후천적 질환인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에 조심하고 항상 정상체중(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3
유형준 교수 한림대 의대 한강성심병원 당뇨병클리닉
목록 닫기

당뇨병 합병증, 아는 게 藥!

댓글 창 닫기

2019/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