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화제 기업

(주)시니어 파트너즈

국내 최초 장년층 사업 전문 컨설팅 회사

  • 백경선 자유기고가 sudaqueen@hanmail.net

(주)시니어 파트너즈

2/3
성병철 (주)시니어 파트너즈 대표

“시니어가 활기차고 즐겁게 사는 사회 만들 터”


(주)시니어 파트너즈
시니어 파트너즈 성병철(52) 대표는 그 자신이 시니어이면서 시니어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것은 ‘행운’이라고 말한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자문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동안 그 답을 풀어갈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 아닐 수 없다”는 것.

최근 언론매체마다 고령화에 관한 특집을 내보내는 등 고령화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이나 고령화사회에 대한 대비는 크게 부족하다고 성 대표는 지적한다.

“개인적인 대책은 더욱 부족합니다. 평균 수명이 79세라고 하는데, 보통 55∼60세에 은퇴하잖아요. 그러면 남은 인생이 20∼25년입니다. 20년 동안 수면과 식사시간 같은 생활 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하루 약 10시간)을 모두 합치면 7만시간 정도 됩니다. 이는 초등학교 입학부터 대학 졸업 때까지 받은 모든 수업시간의 3배며,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 취직해서 퇴직할 때까지의 평균 업무시간과 비슷합니다.



이처럼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남아 있는데 과연 그동안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하나, 이것이 바로 시니어들에게 주어진 과제입니다.”

그는 여행을 하고, 친구들을 만나 술을 마시고, 가끔 봉사활동을 한다 해도 그 많은 시간을 보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시니어들도 충분히 일을 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지난해 한 중견기업에서 전문경영인을 스카우트하면서 나이를 문제 삼은 일이 있다. 아무리 능력 면에서 검증받은 후보자라도 50대 중반 이후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50세가 넘으면 기억력이 나빠져 사람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나이가 들면 손에 때를 묻히고 일하기보다 안주하려 한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에 대해 성 대표는 도무지 수긍할 수 없는 이유라고 반박한다.

“시니어 세대들이 점점 사회에서 밀려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젊은 날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유익한 기술과 풍부한 비즈니스 경험을 갖춘 시니어 세대의 경험과 관록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그 소중한 자산을 이 사회에 되돌려주고, 이를 통해 시니어 세대가 더욱 활기차고 즐겁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이 일을 시작하기 전 6개월간 공백기가 있었다는 그는 “그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고 한다.

“최근 일본에서는 시니어들이 모여 시니어 영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영화처럼 때로는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이 있잖아요. 그럴 때 같은 것을 하기 원하는 시니어들을 묶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도울 겁니다. 시니어들이 마음 붙일 수 있는 친구가 될 것입니다.”


시니어 전용 포털사이트 개설

성 대표에 따르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시니어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시로 회원들의 소비 행태 등을 설문 조사해 컨설팅 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사이트 ‘더 시니어’는 마스터 회원과 시니어 회원으로 구성됩니다. 시니어 회원은 일반 회원이고, 마스터 회원은 좀더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회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스터 회원은 다양한 사회 경험과 풍부한 소비 지식을 가진 우리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각 분야에 뛰어난 식견을 가진 마스터 회원이 작성한 설문조사 결과는 시니어 마케팅과 컨설팅의 기본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시니어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개발·판매하는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니어의 활기찬 생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세미나 등 각종 시니어 관련 이벤트를 실시하며, 시니어 관련 전문 서적 출간도 예정하고 있다. 그 첫 번째로 지난해 일본 시니어 커뮤니케이션에서 출간한 ‘도시형 시니어 마켓을 노려라’를 번역한 ‘50·60대 마음을 읽어라’(휴먼비지니스)가 8월 중 출간된다.

2/3
백경선 자유기고가 sudaqueen@hanmail.net
목록 닫기

(주)시니어 파트너즈

댓글 창 닫기

2019/09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