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호

프랑스 니스

꽃과 빛, 카니발의 바다에 빠지다

  • 입력2008-02-04 15: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프랑스 니스

    특이한 의상과 가면, 거대한 인형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카니발 퍼레이드.

    프랑스 남부 코트다쥐르, 푸른 바닷가의 니스에서 당신에게 편지를 쓴다. 2월의 날씨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따뜻한 이곳에서 파란 바다는 이른 봄의 나른한 기운을 품고 눈앞에 누워 있다. 성미 급한 이들은 벌써 수건을 깔고 일광욕을 즐기고 있어 잠시 그 용기에 감탄하게 만들지만, 정작 그들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 모두 신경도 안 쓰는 듯하다.

    당신에게도 2월의, 이른 봄의 일광욕을 권한다. 조금은 무모해 보일 수도, 어쩌면 정신나간 짓으로 비칠 수도 있겠지만, 우리 삶은 그런 일이 많을수록 더욱 풍요로워지는 것은 아닐까. 이제 당신은 니스의 해안에서 온몸을 드러낸 채 지중해의 태양을 마음껏 즐기고 있다. 이 순간 당신과 지중해 사이에는 햇볕과 파도 소리, 솜털 같은 구름만이 있을 뿐이다. 완벽한 휴식의 순간이다.

    프랑스 니스

    신나는 민속음악에 맞춰 볼리비아의 무용단이 펼치는 힘찬 공연.(좌) 사람 키의 세 배 가까이 되는 인형을 능숙하게 움직인다.(우)



    프랑스 니스

    색종이가 날리는 거리에서 관광객들은 사진 찍느라 바쁘다.(좌) 구경꾼들에게 꽃을 던져 주는 건물 모양의 꽃마차.(우)

    축제를 즐기는 이들의 표정

    프랑스 니스

    프랑스를 상징하는 여인과 사람 얼굴을 한 말이 모는 마차.

    이제 몸을 일으켜 해안에 붙은 프롬나드 데 장글레, ‘영국인의 산책로’로 올라간다. 아직은 축제가 시작되기 전, 바다를 낀 채 널찍하고 길게 펼쳐진 프롬나드 데 장글레는 산책과 조깅,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드문드문 있을 뿐 한산하다. 문득 이 프랑스 땅에, 그것도 그들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휴양지 니스에 왜 ‘영국인의 산책로’라는 이름의 거리가 생겼는지 의아해진다.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두 나라의 오랜 관계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이유를 물어보니 산책로를 만드는 공사가 1820년경 니스에 매혹된 한 영국인의 자본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답이 돌아온다. 지중해에서 가장 유명한 휴양지로 꼽히는 니스의 발전이 이때의 일을 계기로 시작됐다 하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떠들썩한 음악이 들려와 시내 쪽으로 발길을 옮기자 카니발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분주한 움직임이 눈에 들어온다. 니스의 카니발은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 이탈리아의 베니스 카니발과 더불어 세계 3대 카니발로 꼽히는 유서 깊은 축제로, 매년 100만이 넘는 사람이 이 행사에 참석한다. 거대한 인형을 점검하고 의상과 여러 가지 도구를 손보는 것을 보니 카니발이 시작되기도 전에 마음이 들뜬다. 어떤 인형들은 사람 키의 세 배 가까이 되기도 하는데, 저걸 어떻게 받쳐들고 걸을지 걱정이 앞선다. 사람을 잔뜩 태우고 움직이는 거대한 마차를 운전하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이지만, 축제를 한껏 즐긴다는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그들의 얼굴이 환히 빛나는 걸 보니 공연한 걱정이었다 싶다.

    드디어 기다리던 카니발이 시작되고 다채로운 행렬이 지나간다.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엄청나게 큰 인형들. 매년 주제를 바꾸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는 인형들은 그해의 주요 시사와 세태를 반영한다. 이러한 과정이야말로 니스 카니발의 특징인 인류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비판과 미학적인 시각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떠들썩한 행사에도 자신들의 철학을 담으려는 프랑스인의 시도가 신선하다. 거대한 왕은 종종 조롱의 대상으로 등장하고, 프랑스의 상징인 수탉이 행진하는가 하면, 축구로 유명한 나라답게 축구선수들의 모습도 인형으로 나타난다. 큰 집을 조형물로 만들어놓고 그 위에 사람들이 올라서서 꽃을 던지는데, 사람들의 마음은 다 비슷한지 서로 꽃을 받으려고 여기저기서 손을 뻗친다.

    니스의 카니발은 프랑스의 색채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지구상의 여러 민족의 문화도 다양하게 보여주려 애쓴다. 이탈리아의 가면인형이 행진하기도 하고, 아르메니아 민속무용단이 흥겨운 공연을 펼쳐 보이기도 하고, 멀리 남미의 볼리비아에서 온 공연단이 신나는 민속 리듬에 맞춰 힘차고 매혹적인 춤사위를 보여준다.

    관객 역시 보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행렬 속으로 뛰어들어 스프레이에서 나오는 실을 공연단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뿜어대고 색종이를 던지는 등 마음껏 즐기는 분위기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카니발에 어울리는 의상을 입고 나와서 뽐내는 모양이 깜찍하다. 루이 14세 시대에나 입었을 법한 멋진 드레스를 입은 여자아이, 집시풍의 차림을 한 남자아이 등 각양각색의 옷이 보는 사람까지 즐겁게 한다.

    프랑스 니스

    카니발 시작을 앞두고 점검하는 손길이 분주하다. 축제를 가장 흥겹게 즐기는 것은 색색옷을 차려입은 아이들인 듯 하다. 퍼레이드 행렬에 뛰어들어 함께 행진하는 사람들.(왼쪽부터 차례로)



    ‘그랑 파라드’, 왕의 인형을 태우며

    프랑스 니스

    지중해를 끼고 길게 뻗은 니스의 명물거리 프롬나드 데 장글레.(좌) 길거리에서 축제를 즐기는 관광객과 시민들.(우)

    프랑스 니스

    특색 있는 민속의상을 선보인 아르메니아 무용단.

    원래 니스의 카니발은 부활절 40일 전인 사순절의 금욕기간에 술과 고기를 먹지 못하므로 그전에 실컷 즐겨보자는 의도에서 시작됐다. 여기에 지배층을 조롱하고 욕망을 마음껏 분출하고자 하는 민중의 열기가 결합한 것. 초기에는 종교적 색채가 강했지만 차츰 세속화해 현재는 종교적인 분위기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1294년에 프로방스 지방 앙주의 샤를 백작이 이곳에서 카니발을 즐겼다는 기록이 있는 만큼, 그 역사가 최소한 700년을 넘은 셈이다. 1873년에 이르러 오늘날과 같은 카니발의 형태가 자리잡았고, 이후로는 거의 바뀌지 않았다고 한다.

    니스 카니발의 프로그램은 오후의 꽃 퍼레이드, 카니발 퍼레이드와 밤의 빛 퍼레이드로 구성된다. 꽃 퍼레이드에서는 수십대의 꽃마차가 지나면서 관객에게 꽃을 던져주고 그 뒤를 악단과 각국의 민속무용단이 따른다. 빛의 퍼레이드에서는 15만개나 되는 전구가 밤을 밝히는 가운데 인형들이 행진하고 거리극단들이 공연을 펼치는 장관을 연출한다. 마지막날에는 카니발에 참가한 모든 이가 나와서 퍼레이드를 펼치는 약 2.5km의 ‘그랑 파라드’가 열린다. 이날 밤에는 바닷가에서 카니발의 왕 인형을 태우는 모의 화형식과 불꽃놀이가 이어진다.

    많은 관광객이 퍼레이드 주변의 관람석을 예매한다. 전망이 좋은 곳에 편히 앉아 카니발을 지켜보고 싶다면 좌석을 예매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그렇지만 생생하고 뜨겁게 카니발을 즐기고 싶다면 길거리에서 서서 보는 것도 괜찮다. 카니발은 누가 뭐래도 거리의 축제니까.

    카니발 공연단이 펼치는 멋진 깃발 묘기를 보며 니스에서 쓰는 편지를 마치려 한다. 하늘 높이 던져진 깃발처럼 내 마음도 함께 날아오르는 것 같다. 깃발은 다시 땅으로 내려오게 마련이고, 다시 하늘 위로 던지려면 먼저 떨어지는 깃발을 손으로 잡아야 하는 법이다. 새처럼 높이 올라간 마음을 잡아 다시 던져보기 위해, 나도 이제 저 퍼레이드 속으로 뛰어들어야겠다.

    Tips

    파리 드골 공항에 내려서 니스행 열차를 타거나 드골 공항에서 니스행 비행기로 갈아타면 된다. 2008년 카니발은 2월16일부터 3월2일 사이의 매주 토, 일, 화, 수요일에 열린다. 오후 프로그램은 2시30분, 밤 프로그램은 9시에 시작한다. 토요일은 오후에 꽃 퍼레이드, 밤에 빛 퍼레이드가 있고 일요일 오후에는 카니발 퍼레이드, 화요일 밤에는 빛 퍼레이드, 수요일 오후에는 카니발 퍼레이드가 있다. 카니발 기간 낮에는 따뜻하지만 밤에는 조금 쌀쌀하다. 시간이 나면 인근의 샤갈미술관, 마티스미술관도 둘러볼 만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