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호

株亂! 펀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투자 기간 4년, ‘몰빵’ 금물, 시장 타이밍에 초연하라

  • 이상건 미래에셋 투자교육연구소 이사 lsggg@dreamwiz.com

    입력2008-05-08 11:4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지난해 하반기까지 펀드는 인생의 기쁨이었다. 하룻밤 사이 불어난 통장 잔고를 보고 수많은 투자자의 얼굴에 미소가 번졌다. 국내, 중국, 인도 등 ‘골라 먹는’ 재미도 있었다. 그런데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6개월 넘게 증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펀드 수익률도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갈팡질팡하는 펀드 투자, 어떤 전략으로 중심을 잡을 것인가.
    株亂! 펀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2003년 이후 한국의 재테크 지형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펀드 투자의 대중화’다. 물론 1998년과 1999년 IT(정보기술) 버블기에도 ‘바이 코리아’로 대표되는 펀드 투자 열기가 대단했지만 지금과 같은 광범위한 대중적 기반은 얻지 못했다. 그때는 투자 열기도 버블 붕괴와 함께 금세 시들어 버렸다. 하지만 요즘은 ‘1가구 1펀드 시대’라 할 만큼 펀드 하나쯤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찾기 어려운 세상이 됐다.

    2003년 이후 지난해 10월 이전까지만 해도 펀드 투자자들에겐 즐거움의 연속이었다. 코스피 지수가 600대에서 시동을 걸기 시작해 지난해 7월에는 대망의 2000을 돌파했다. 7월 한 달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주택 담보대출)라는 암초를 만나 지수가 20% 이상 하락했지만 다시 반등에 성공해 2007년 8월 국내 증권시장 사상 최고치인 2064.8을 기록했다. 2003년부터 2007년 10월 사이에 투자한 이들은 시장의 전반적 상승기에 몸을 실었기에 대부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제법 괜찮은 수익률을 낼 수 있었다.

    여기에 중국과 인도가 세계 경제의 전면에 떠오르면서 중국과 인도 펀드도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바야흐로 국내 투자자들이 펀드를 통해 글로벌 투자에 나서게 된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이후 상황이 급반전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미국 금융위기가 급속히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 증시는 6개월이 넘게 하락세를 거듭했다. 펀드 수익률도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특히 중국 펀드는 다른 펀드들에 비해 더 큰 하락폭을 기록해 많게는 30% 이상 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것들도 있다.

    사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시장이 좋을 때는 투자 원칙이나 방법 혹은 시기와 상관없이 수익의 크기만 다를 뿐 대부분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 하지만 낙관론을 펼칠 수도, 반대로 비관론에 빠지기도 모호한 상황에서는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원칙이고 기본이다. 워런 버핏의 스승이자 가치투자의 창시자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원칙에 시효가 있다면 그것은 원칙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투자의 시계(視界)가 짙은 안개에 가려져 있을수록 우리는 펀드 투자의 원칙을 다시금 생각해보고 자신의 원칙을 정립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관건은 투자기간과 자산배분



    투자의 성과를 결정짓는 3대 요소는 종목선택, 시장 타이밍, 자산배분이다. 직접투자자이든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자이든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앞의 두 가지다. 가능한 한 바닥에 사서 꼭대기에 팔고 싶은 게 투자자의 욕망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늘 시장 전망에 목을 맨다. 종목 선택도 마찬가지다. 직접투자자들은 고수익을 내줄 종목 발굴에 열을 올리고, 펀드 투자자들은 매년 최고의 수익률을 내줄 펀드를 찾아다닌다. 하지만 실증적 연구 결과는 장기 투자 성과를 결정하는 것이 종목 선택이나 시장 타이밍이 아님을 보여준다.

    자산배분이론의 선구자 중 한 명인 개리 브린슨 등이 1974~83년의 연금 플랜을 분석한 결과, 자산배분이 투자성과의 91.5%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종목선택과 시장예측은 각각 4.6%, 1.8%의 영향밖에 미치지 못했다. 이 연구는 각 연금 플랜의 분기별 총 수익률을 자산배분 정책, 시장예측, 종목선택으로 나눠 파악한 것이다.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종목선택과 시장예측은 투자성과에 5%도 못 미치는 영향력을 행사했을 뿐이다. 이 연구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전개됐는데,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株亂! 펀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전문가들은 “성장주, 가치주, 중소형주, 배당주 등 펀드의 유형별로 분산투자해야 높은 수익률을 낸다”고 충고한다.

    자산배분에 신경을 써야 함을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는 시장 타이밍을 맞출 수 없다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다. 주식투자로 얻는 수익률의 80~90%는 전체 투자기간의 2~7%이라는 짧은 기간에 발생한다.

    샌포드 번스타인&컴퍼니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26년부터 1993년까지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60개월간 평균 수익률은 11%였다. 하지만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60개월은 1926~93년까지 전체 기간 중 7%에 불과한 짧은 기간이다. 이 60개월을 제외한 나머지 93%의 기간은 수익률이 평균 0.01%밖에 안 된다.

    또 다른 분석 결과도 있다. 1980~90년 미국의 대표적 우량주 500개로 구성된 S&P(스탠더드 앤 푸어스) 500 지수의 연평균 수익률은 17.6%였다. 이 기간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10일 동안 주식 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수익률은 12.65%로 낮아진다. 수익률이 높았던 20일 동안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었다면 9.3%, 30일간 주식에 투자하지 않았으면 6.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과연 이 짧은 기간을 정확하게 맞힐 수 있는 투자자가 얼마나 될까. 한두 번은 족집게처럼 맞힐 수 있을지 모르지만 ‘무작위적 확률시장’인 주식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예측하기란 불가능하다. 이런 실증적 연구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려면 시장예측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투자기간과 자산배분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사실이다.

    시간축은 길게

    먼저 투자기간에 관해 생각해보자. 국내 모 시중은행에서 적립식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의 평균 펀드 보유기간은 6, 7개월에 불과하다고 한다. 펀드 투자를 주식 직접투자처럼 단타로 운용하는 이가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투자에서 발생하는 위험, 즉 가격변동 위험을 줄이려면 3~5년의 투자 시간축이 필요하다. 투자란 가격의 차이를 이용해서 수익을 얻는 행위라 자칫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를 가격변동 위험이라고 한다.

    미국과 한국의 증시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대략 3~5년의 투자 시간축을 확보하면 가격변동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1928년부터 1991년까지 63년 동안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약 4년 단위로 투자했을 때 손실은 단 한 차례만 발생했다. 바로 1929년 대공황 이후 시점이다. 이 시기는 미국 국민 10명 중 4명이 실업자였고, 수많은 금융회사가 줄도산을 하던 때다. 나머지 기간엔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1980년 지수 100으로 시작한 국내 증시도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했을 경우 3년 이상 투자하면 대개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데이터는 ‘일정 기간을 확보하면 설사 급락장이 와도 가격변동 위험을 줄여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펀드 투자에서 위험을 관리하면서 수익을 내는 방안은 자산배분을 하는 것이다. 자산배분의 기본은 확정금리 수익이 가능한 저축과 투자의 비율이다. 저축이란 돈을 빌려 주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투자는 앞서 얘기했듯이 가격의 차이를 이용해서 수익을 내는 행위다.

    가령 2000만원을 나눠서 1000만원은 주식형 펀드에, 1000만원은 고금리 상품인 상호저축은행 정기예금에 가입했다고 하자. 투자기간은 4년으로 잡았다. 그럼 5년 동안 정기예금에서 현재 금리 기준으로 6%의 이자가 발생한다. 단순 계산으로 매년 6%를 5년 동안 받게 되므로 총 24%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세금과 복리 수익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24%의 수익률이 보장된다는 것은 뒤집어 말하면 주식형 펀드에서 30%의 손실이 발생해도 그 위험을 수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5:5로 자산 배분한 포트폴리오의 위력을 지난해 증시를 통해 살펴보자. 2007년 7월 국내 증시는 사상 처음 2000 고지를 돌파한 이후 한 달간 21%나 급락했다. 2007년 10월 2064.8을 찍은 후 다시 급락했는데, 가장 많이 빠졌을 때도 하락폭은 30%에 미치지 않았다. 저축상품과 투자상품인 주식형 펀드에 5:5로 자산을 배분한 후 투자기간을 4년으로 설정한 투자자들은 이 정도 하락폭을 충분히 견뎌낼 수 있었을 것이다.

    중국 펀드도 시간축이라는 관점에서 한번 들여다보자. 국내에서 중국 펀드를 판매하기 시작한 것은 2001년이다. 이후 2003년 중국 증시가 폭등하면서 중국 펀드로 거센 자금 유입이 있었다. 그러다 2004년 중국이 긴축 정책을 발표하면서 중국 증시는 급락했고, 언론매체들은 ‘중국발 쓰나미’라며 연일 위기감을 고조시켰다. 2005년과 2006년 중국 펀드는 국내 주식형 펀드보다 수익률이 낮았기 때문에 투자자로부터 큰 관심을 모으지 못했다. 중국 펀드 투자 열기가 다시 뜨거워진 것은 2007년 중반 이후다. 이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맞고 중국 증시가 고평가됐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중국 증시는 급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3~4년의 시간축을 갖고 접근한 투자자들은 오히려 손실이 아닌 수익을 냈을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러한 과거의 경험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바는 개인투자자들이 위험을 관리하면서 수익을 내려면 철새처럼 이 펀드 저 펀드를 찾아다니기보다 먼저 투자의 시간축을 길게 잡고 자산배분을 하는 것이 더 좋은 성과를 낸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생각해봐야 할 것이 펀드 선택 요령이다. 펀드 투자의 핵심은 펀드 선택이다. 자산배분의 관점에서 펀드를 선택하려면 먼저 펀드의 스타일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스타일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익률이 높은 펀드=좋은 펀드’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고 수익률 위주로 펀드 투자에 접근하는 우(愚)를 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금융사들은 마케팅 차원에서 그해 수익률이 좋은 펀드를 적극 추천하는 경향이 있다. ‘올해 1등 펀드’ ‘최고의 수익률’ 등 현란한 문구를 앞세워 고객의 자금을 유치한다. 하지만 올해의 1등 펀드가 내년에도 1등을 한다는 보장은 없다. 이는 마치 백미러만 보고 운전하는 격이다.

    극단적인 사례가 몇 년 전에 판매한 일본 리츠(REITs) 펀드다. 리츠 펀드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펀드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주식에 투자한다고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그 펀드의 가치는 부동산의 가치와 같아야 한다. 한 해 동안 30~40%의 수익률이 났다고 해서 시중의 많은 자금이 이 상품으로 몰렸다. 그런데 결과는 영 좋질 않았다. 일본 부동산 가격이 한 해 동안 30~40% 오르지 않았는데도 펀드 수익률이 그만큼 발생했다면 그 수익률 차이만큼 거품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수익률만 보고 투자하다간 곧바로 손실을 볼 위험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스타일 따라 분산 투자하라

    이런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면 펀드의 스타일을 면밀히 이해해야 한다. 주식형 펀드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이 아니다. 국내에서 시판되는 주식형 스타일을 보면 성장주 펀드, 가치주 펀드, 중소형주 펀드, 배당주 펀드 등이 있다. 성장주 펀드는 주로 대형주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에 투자하는 펀드다. 가치주 펀드는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종목을 사서 장기 보유해 수익을 낸다. 중소형 펀드는 말 그대로 중소기업 주식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만일 중소형 펀드에 가입했는데 삼성전자나 SKT 같은 대형주가 편입돼 있다면, 그 펀드는 자신의 스타일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봐야 한다. 배당주 펀드는 배당금을 많이 주는 주식들로 포트폴리오를 짜는데, 대개 이런 기업들은 성장성은 낮은 반면 성숙기에 진입해 안정적인 이익을 낸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2003년 이후 어떤 스타일의 펀드들이 두각을 나타냈을까. 시기마다 조금씩 다르다. 2003년에는 성장주 펀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졌고, 2004년에는 배당주 펀드들이 압도적인 수익률로 상위 랭킹에 포진했다. 2006년은 가치주 펀드의 해였다. 일부 가치주 펀드들은 연 7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2007년 상반기에는 증시 급등세로 대형 성장주 펀드들이 수익률 상위 랭킹으로 치고 올라왔으나 10월 이후에는 주가 급락으로 대부분의 펀드들이 좋지 않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만일 매년 수익률이 좋았던 스타일의 펀드를 좇아서 돈을 옮겼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아마도 그리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진 못했을 것이다.

    국내 주식형 펀드 투자의 기본은 스타일이 다른 펀드에 분산투자하는 것이다. 어느 스타일의 펀드가 시장에서 주목받을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자세는 대형 성장주 펀드와 가치주 펀드에 나눠 투자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장주 펀드가 약진할 때는 방어적 성격의 가치주 펀드나 배당주 펀드들의 실적이 좋지 않다. 반대로 가치주 펀드들의 수익률이 좋을 때는 대형 성장주 펀드들의 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다.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에는 다른 스타일의 펀드에 돈을 넣어두고 매년 추가 투자하는 방법이 좋다. 추가 투자할 때는 되도록 수익률이 나쁜 쪽에 투자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형 성장주 펀드의 실적이 좋고 가치주 펀드의 수익률이 나빴다면 가치주 펀드에 추가로 불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에서 주가가 오를 때는 대개 순환하며 오르기에 되도록 오르지 않은 쪽에 투자하는 것이 주식을 더 싸게 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 해외 펀드 투자다. 2003년 이후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 일고 있는 커다란 변화 중 하나가 해외 투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중국·인도·브라질·러시아와 같은 신흥 국가들 중 하나를 반영하려 한다. 현재 세계 경제는 이들 국가가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제성장률로 보나 자원보유량으로 보나 내수시장 규모를 결정짓는 인구로 보나 이제 이들 국가에 투자하는 것은 필수인 듯하다.

    환매는 PER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뒤 펀드 투자자들에게 남는 고민은 환매 문제다. 주식형 펀드의 비중을 언제 줄이고 언제 늘려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개인투자자들이 그나마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지표가 PER(주가수익비율)이다. PER은 주가와 수익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이익을 주가로 나눈 것(주가/이익)의 비율이다. 한 기업이 1년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을 그 회사가 발행한 주식 수로 나누면, 1주당 이익을 구할 수 있다. 1주당 이익을 주가로 나눈 값이 PER이다. 예컨대 주가가 1만원인데 주당 이익이 1000원이면, PER은 10이 된다. PER이 중요한 것은 투자한 후 본전을 뽑는 데 걸리는 기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PER이 10이라는 소리는 내가 주식을 산 후 그 회사가 벌어들이는 이익으로 10년 뒤면 본전을 뽑는다는 것이다.

    PER이 높을수록 본전을 뽑는 데 걸리는 기간이 길어진다. 그래서 PER이 높은 주식을 두고 ‘고평가됐다’고 하는 것이다. 인터넷 거품이 심하던 시절, 새롬기술의 PER은 무려 1700배였다. 새롬기술의 주식을 사서 이 회사가 현재 벌어들이는 돈을 내가 가질 때, 본전을 찾는 데까지 무려 1700년이 걸린다는 의미다.

    역사적으로 보면 선진국 증시의 경우 PER은 13~16배에서 형성됐다. 이 범위를 넘어가서 30배, 40배가 되면 상당히 고평가된 국면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IT 버블이 심하던 1999년과 2000년, 미국 증시의 PER은 40배 정도였다. 어느 나라 증시든지 대략 30배를 넘어가면 이후에는 좋지 않은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 사례를 보면 지난 해 중국 증시가 급락하기 전에 중국 본토 증시인 상하이와 선전 증시는 PER이 50~60배에 달했다. 지난 연말 세계에서 가장 상승률이 높았던 인도 증시도 PER이 30배에 육박했다.

    단순히 PER만 놓고 보면 최근까지의 급락 상황은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그렇다고 PER이 완벽한 지표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중국이나 인도처럼 급성장하는 국가인 경우에는 ‘성장 프리미엄’을 고려해 평균 PER보다는 높은 수준을 용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株亂! 펀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이상건

    1967년 충남 당진 출생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한국경제TV, ‘이코노미스트’ 금융·재테크 담당기자

    現 미래에셋 투자교육연구소 이사

    저서 : ‘부자들의 개인도서관’ ‘돈버는 사람은 분명 따로 있다’ ‘부자 만드는 경제기사’ ‘현명한 부모는 돈보다 지혜를 상속한다’ ‘부자들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가슴 뛰는 기업을 찾아서-이채원의 가치투자’ 등


    해외 증시에 투자할 때 PER은 꽤 유용한 지표다. PER이 10대 초반에서 형성될 때 투자해서 PER이 30배 가까이에 이르면 조금씩 몸조심을 하는 식으로 투자할 경우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현재 국내의 중국 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홍콩의 중국 관련 주식 PER은 14배 정도로 내려와 있다. PER이 높던 지난해보다 가격 측면에서는 오히려 더 매력적인 상황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다시 정리해보자. 펀드 투자로 성공하려면 시장 타이밍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자산배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자산배분의 제 1과제는 저축상품, 그리고 주식형 펀드와 같은 투자상품의 비중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주식형 펀드에서는 국내 주식형과 해외 펀드의 비중을 결정하고, 다시 국내 주식형 펀드는 가치주 및 대형 성장주 펀드와 같은 다른 스타일의 펀드에 나눠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매년 추가 투자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해외 펀드의 경우 PER이라는 지표를 이용해 과열 여부를 가늠하고, PER이 낮을 때 투자해서 PER이 높아질 때 환매하거나 비중을 줄이는 방식으로 투자하면,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