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호

뉴레프트가 진단한 노무현 추모 현상

집단 이지메 속죄와 신권위주의에 대한 반작용

  • 임혁백│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hyugim@paran.com│

    입력2009-07-08 11:2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왜 수백만의 시민이 몇 시간을 기다려가면서까지 조문하기 위해 줄을 섰는가. 첫째, 이명박 대통령의 신권위주의적 국정운영과 정치적 자유의 후퇴에 대한 반작용이다. 둘째, 노무현에 대한 주류 보수세력의 집단 이지메에 동참한 데 대한 속죄 표시다. 셋째, 서민 대통령 ‘바보 노무현’을 끝까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의 표출이다.
    뉴레프트가 진단한 노무현 추모 현상
    1. 노무현 조문 현상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극적인 서거 소식을 듣고 500만이 넘는 시민이 조문했다. 한국 근대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고 박정희 대통령 국장 기간에 200만이 넘는 시민이 조문해 기록을 세웠으나 이 기록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의해 깨졌다. 왜 수백만의 시민이 몇 시간을 기다려가면서까지 조문하기 위해 줄을 섰는가? 생전에 그에게 비판적이었던 사람들, 그를 조롱하던 사람들, 그를 적대시하던 사람들도 조문 대열에 섰다.

    전직 대통령의 비리와 부정을 캐서 망신을 주고 사법처리함으로써 ‘노무현 시대’를 청산하려던 정부도 국민장으로 장례를 치러주고 국가예산으로 공식 분향소를 차려서 시민들로 하여금 고인에 대한 예를 갖추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민은 정부가 지원하는 공식 분향소보다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차린 덕수궁 대한문 앞 분향소와 고인의 고향인 봉하마을 분향소에서 조문을 했다.

    그런데 생을 마감하면서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면서 화해를 원했던 노 전 대통령의 유지(遺志)와는 달리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 앞에서도 보수와 진보는 분열하고, 정파는 대화하지 않으며, 가해자와 피해자는 화해하지 않는다. 나라는 쪼개져 노 전 대통령의 죽음 자체가 새로운 정쟁의 불씨가 되었다. 노 전 대통령을 수사했던 검찰은 국민장 기간에 근조(謹弔)리본을 달지 않았다. 신문 지면이나 인터넷 공간에 자주 등장하는 유명한 보수우익 인사들은 이번에도 빠지지 않고 사자(死者)의 죽음을 폄훼하고 모진 언어로 주검을 훼손하고 부관참시하는 등 상례(喪禮)에 어긋나는 행동을 마다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문객 수에서 노 전 대통령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이겼고, 추모의 정치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이겼다. 패배한 죽은 권력이 승리한 살아 있는 권력을 혼비백산하게 했다. 이는 삼국지에 나오는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쫓아내었다(死孔明走生仲達)’는 고사를 연상시킨다.



    산 권력이 죽은 권력 앞에 떨다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라는 노 전 대통령 유서의 한 구절 앞에 이명박 정부는 허둥댔다. 정부는 애도 기간에 조문객들이 자연스럽게 모여든 서울광장을 경찰버스로 봉쇄했다. 덕수궁 분향소는 국민장 기간 중에는 폐쇄하지 않았지만 국민장이 끝나자마자 경찰이 강제로 철거했다. 이 과정에서 영정과 조화가 훼손되고 짓밟혔다.

    노제에서도 대나무 만장을 PVC로 바꾸도록 강요했다. 노제의 제관이던 도종환 시인이 꼬집은 것처럼 “산 권력은 죽은 권력 때문에 벌벌 떨고” 있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었을 때 봉하마을에서 칩거하던 노무현은 ‘살아 있는 것이 살아 있는 것이 아니었으나’ 비극적 죽음 이후 다시 살아났다. 삼국지의 제갈공명처럼 죽은 뒤에 그의 정신이 부활하여 그의 정적(政敵)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같이 노 전 대통령의 조문정치는 고인이 살아 있었을 때 그가 펼친 정치처럼 범상치 않았다. 편 가르기가 있었고, 격렬한 애정표시와 섬뜩한 증오의 표현이 동시에 있었고, 친노와 반노, 서민과 기득권, 진보와 보수 간 ‘혀의 전쟁’이 있었다. 죽은 뒤에도 국민 사이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호불호는 분명히 나뉜다. 생전에 그를 증오하던 사람들은 그가 죽은 뒤에도 증오의 언어를 뱉었다. 뱉은 말은 다시 담을 수 없었고 그들은 다시 ‘노무현 대통령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해 공격받고 저주받았다.

    왜 그렇게 많은 사람이 노무현을 애도하기 위해 분향소로 갔는가? 대통령 재임시 그는 그렇게 인기 있는 대통령이 아니었다. 요샛말로 하자면 레임덕이 빨리 온 대통령이었다. 그는 1200만표라는, 50%에 가까운 투표자의 지지로 당선되었지만 퇴임했을 때 그의 지지자 수는 조문객 수보다 적었다. 그런데 그가 죽은 뒤 왜 그렇게 많은 시민이 투표장에 가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분향소에, 그것도 두 시간 넘게 기다리면서 조문행렬에 동참하려 했는가?

    뉴레프트가 진단한 노무현 추모 현상

    2008년 7월7일 목장갑을 끼고 삽을 든 채 마을 청소를 하고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

    2. 무엇이 노무현을 죽음으로 내몰았는가

    노 전 대통령의 귀향생활은 성공적이었다. 5년 내내 소란스럽고 소모적인 정쟁에 시달렸던 그는 봉하마을에서 안정을 찾은 것 같았다. 언론에는 그가 손녀를 태운 유모차를 자전거로 끌고가는 사진이 실렸다. 영화 ‘내일을 향해 쏴라’(Sundance Kid)에 ‘Rain drops falling on my head’ 노래와 함께 나오는 목가적인 장면을 봉하마을이라는 한국 농촌에서 보여주었다. 동네 주민과 함께 봉하쌀도 재배하고 환경정화운동도 벌였다.

    노 전 대통령을 보러 오는 사람도 늘어갔다. 그리고 그는 인터넷을 통한 국민과의 온라인 소통을 재개했다. 그는 서울을 떠나 낙향해 이름 없는 촌부처럼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미래의 대통령이 퇴임 후 가야 할 길을 보여준 것 같았다.

    보수와 소통 불가능한 비주류 대통령

    그러나 그의 평화롭고 여유로운 낙향생활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박연차 게이트 수사로 완전히 엉망이 되고 말았다. 박연차 게이트 수사는 노 전 대통령 측근으로 확대되었다가 대통령의 가족을 겨냥하게 되었고 마침내는 노 전 대통령에게 직격탄으로 날아들었다. TV방송이 생중계하는 가운데 5시간 동안 버스를 타고 봉하마을에서 대검찰청까지 갔을 때 이미 노 전 대통령의 자존심은 산산조각이 났을 것이다.

    대검찰청에 다녀온 후 노 전 대통령은 말이 없어졌다고 한다. 언론은 “억대의 시계를 선물 받았다가 논두렁에 버렸다” “자식들이 미국에서 호화주택을 구입했다”는 등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보도함으로써 전직 대통령을 파렴치범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노 전 대통령과 오랫동안 반목 관계에 있던 검찰과 주류 언론은 노무현을 전직 대통령으로 예우하지 않았다. 그는 모멸감과 치욕에 떨었을 것이다. 그는 수사가 계속될수록 그 치욕은 자신은 물론이고 자신의 가족, 측근들에게 미치리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신세를 진 분들’에게 고통을 주지 않기 위해 선제적으로 죽음을 선택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노무현을 죽음으로 내몰았는가? 노 전 대통령은 보수세력의 집단 이지메(따돌림)를 견디지 못하고 죽음을 선택했다. 그는 치열한 국민경선 끝에 당시 집권 여당이던 새천년민주당의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뒤에도 한국의 범보수세력으로부터 집권 여당의 후보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들은 상고(商高)밖에 안 나온 노무현이 대통령감이 되지 못하며, 한국의 이념적 경계가 허용하는 범위 밖에 있는 급진적 정치인이고, 비록 변호사이며 국회의원을 지냈다고는 하나 사회의 밑바닥 출신이기 때문에 주류 보수세력과는 소통이 불가능한 비주류 인물이라고 보았다.

    노무현은 보수세력의 비토뿐 아니라 새천년민주당 내의 주류로부터도 공격을 받았다. 그들은 자신들이 선출한 후보를 인정하지 않으려 했고 ‘노무현 흔들기’에 들어갔다. 범보수세력의 집단 이지메와 당내 주류세력의 흔들기로 노무현의 지지율은 계속 하락해 급기야는 10%대로 떨어졌다. 다행히 정몽준 후보와의 후보단일화에 성공해 대통령에 당선되기는 했지만 노무현의 가슴속에는 보수세력에 대한 피해의식이 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그 피해의식은 보수세력에 대한 노무현의 언사를 더욱 강경하게 끌어갔다. 실제로 노무현은 보수세력이 원하는 정책을 대부분 채택했다. 이라크 파병, 부동산 정책, 각종 신자유주의적 규제완화, 민영화 정책, 한미FTA 체결 등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노무현을 지지했던 진보세력은 노무현이 “좌회전 신호를 넣고 우회전을 한다”고 그의 ‘우경화’를 비판했으며, 노무현 자신도 ‘좌파 신자유주의’라는 형용모순적(oxymoron)인 모호한 용어로 자신의 변신을 옹호하려 했다.

    그럼에도 노무현은 한국의 주류 보수세력으로부터 대통령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집권한 후 얼마 안 되어 열린 ‘검사와의 대화’에서 평검사들이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대드는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노무현은 “이쯤 되면 막가자는 것이지요?”라고 되받아쳤다. 그의 말은 점점 더 품위를 잃어갔고 보수세력과의 불통은 계속되었다.

    2004년 탄핵사태로 노무현과 보수세력은 되돌아갈 수 없는 ‘불통의 강’을 건넜다. 실제로는 보수적인 신자유주의 정책을 실행하면서도 노무현은 한국의 주류 보수세력에게 독설을 뱉으면서 조롱했다. 보수세력도 자신들이 원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대통령에 대한 존경을 표하기는커녕 계속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원칙주의자의 승리

    이명박 정부가 들어섰으나 보수세력의 노무현 이지메는 계속되었다. 노무현에 대한 보수세력의 앙금은 보수적인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으로도 풀리지 않은 것 같았다. 그들은 봉하마을 신축 사저를 아방궁이라 부르고, 그가 김해 봉하마을에서 무슨 일을 꾸밀 것 같다는 추측 기사를 남발했다.

    그럼에도 이때까지 노 전 대통령은 평정심을 유지한 것 같다. 그러나 박연차게이트가 터지면서 주류 보수세력과의 대결이 재연되자 그는 평정심을 유지하기 힘들었다. 이명박 정부가 이러한 집단 이지메에 합류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자신의 측근에서부터 시작해 가족으로, 그리고 마침내는 자신에게 수사의 칼날이 겨누어오자 그가 받은 스트레스는 극에 달했다.

    그는 대통령이라는 권력을 놓은 상황에서 집단 이지메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상실했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래서 한국 정치인 중에서 가장 전투적이고, 공격적이고, 말 잘하고, 댓글 잘 쓰던, 칠전팔기의 오뚝이 같던 그가 유서에서 고백하듯이 잠도 오지 않고, 댓글도 쓸 수 없고, 재기할 수 없을 정도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한 식물인간 상태에 빠져버렸다. 그래서 우직한 노무현은 자신의 가족, 측근, 그리고 충성스러운 지지자와 후원자에게 줄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명의 끈을 끊어버린 것이다.

    뉴레프트가 진단한 노무현 추모 현상

    ‘바보 노무현’이 추구했던 가치는 역설적으로 그의 죽음으로 다시 살아났다.

    3. 왜 그렇게 많은 사람이 노무현을 애도했는가

    노 전 대통령과 국민의 관계는 열광과 실망의 4주기로 구성되어 있었다. 바보 노무현, 원칙을 지키는 정치인 노무현, 청문회 스타이자 노동현장에 직접 뛰어들기를 마다하지 않았던 인권 변호사 노무현은 새천년민주당 국민경선과정에서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젊은 차세대 지도자로 부각돼 지역, 계급, 성, 세대를 넘어 ‘각계각층’으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경선 기간에 그는 대중스타였다. 지지율이 60%가 넘는가 하면 그를 상징하는 마스코트, 로고가 가게에서 팔렸다.

    그에 대한 지지는 ‘묻지마 지지’였다. 새천년민주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장인의 좌익경력으로 공격받았을 때 그가 “대통령이 되기 위해 사랑하는 아내를 버리란 말입니까? 아내를 버려야 한다면 나는 후보직을 버리겠습니다”라고 반발하자 인기가 더욱 올라갔다. 노무현을 좋아하지 않던 강남 아줌마들에게도 이 발언만큼은 ‘짱’이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사랑하는 아내 권양숙 여사가 위험에 처했을 때 바보 노무현은 아내를 버리지 않고 자신을 버려 아내를 구출했다. 이것이 노짱의 인기 비결이다. 질풍노도와 같이 새천년민주당의 대통령후보가 되었을 때 노무현은 이미 정상에 올라가 있었다. 하지만 주류 보수세력과 당내 주류세력의 흔들기, 말꼬리 잡기 그리고 자신의 말실수 등이 겹쳐 노무현의 인기는 이미 ‘하산’하고 있었다.

    열광과 실망의 두 번째 사이클은 2002 한일월드컵에서 시작되었다. 월드컵 거리응원에 자발적으로 동원된 젊은 유권자들이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원칙에 충실한 ‘노무현 구하기’에 나서면서 바닥을 친 지지율은 두 자릿수로 끌어올려졌다. 정몽준 국민통합21 후보와의 단일화로 절정에 올랐고, 그 여세를 몰아 대한민국 대통령에 당선될 수 있었다. 선거 전날 정몽준 후보의 갑작스러운 노무현 지지철회 선언으로 최대의 위기를 맞았지만 오히려 노무현의 원칙주의자적인 면모가 부각됐고 수십만의 젊은 네티즌이 잠을 자지 않고 댓글을 보내면서 지지를 호소하자 1200만표가 그에게 쏟아졌다.

    죽음으로 아내를 구출하다

    노무현의 대통령 당선은 그 자체로 열광과 실망의 두 번째 사이클 중 열광의 또 다른 정점이었다. 이제 열광의 정점에서 실망, 냉소, 불인정, 조롱의 골짜기로 하산하는 일만 남았다. 노무현은 보수세력과 불화하고, 집권 여당과 불화하고 그리고 자신을 지지해준 국민과 불화했다. 결국 “대통령 못해먹겠다”는 말까지 나와 버렸다.

    말이란 일단 뱉으면 다시 삼킬 수 없다. 주류 보수세력과 잔류 민주당은 못해먹겠으면 못하게 해주겠다면서 탄핵을 강행했다. 탄핵은 법리논쟁을 떠나서 바보 노무현, 기득권 세력에 포위된 사회적 약자 노무현 대통령, 민주적으로 선출한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는 보수세력에 의연하게 맞서 싸우는 국민의 대표 노무현의 이미지를 강화했고, 이제 다시 ‘국민’이 노무현 구하기에 나섰다.

    국민에 의한 탄핵 역풍은 대단했다. 노무현은 이를 통해 단숨에 정국의 향방을 역전시켰다. 노무현은 세 번째 열광의 정점에 서게 되었다. 그러고 나서 새로운 사이클이 시작된다. 탄핵 이후 노무현은 다시 내리막길을 걷는다. 집권 후반기의 레임덕과 겹쳐 이번의 하산은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길었고, 그 길의 종착점은 봉화산 부엉이바위였다. 세 번째 사이클의 종착역이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열기는 이제 열광과 실망의 네 번째 주기가 시작되었음을 알려준다. 노 전 대통령은 죽음으로써 가족, 특히 아내 권양숙 여사를 구출하고 실망의 골짜기에서 급상승해 열광의 사이클로 사태를 역전시켰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역전되었고,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도 급락했다. 절벽에서 떨어져 죽음으로써 국민과의 불화를 끝내며 추모민심을 만들었고, 그 추모민심이 정치권의 세력판도를 뒤바꾸어놓았다.

    역시 역전의 명수 노무현다운 행동이었으나 무엇으로 죽음과 바꿀 수 있을까.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노도와 같은 500만이 넘는 추모 열기를 어떻게 사회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참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사건이다. 그럼에도 몇 가지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정치적 자유의 후퇴에 대한 반작용

    첫째, 이명박 대통령의 신권위주의적 국정운영과 정치적 자유의 후퇴에 대한 반작용이 노무현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켜 많은 시민으로 하여금 분향소로 향하게 했다. 세계적인 민주주의와 인권NGO(비정부기구)인 프리덤하우스가 매년 매기는 한국의 정치적 자유등급은 김영삼 정부 때 자유민주주의로 불릴 수 있는 2등급으로 격상된 이래 인권 대통령으로 불리는 김대중 정부에서도 그대로 유지되다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년말에 최고등급인 1등급으로 올라 한국인은 선진민주주의 국가 수준의 정치적 자유를 향유하고 있다는 것이 국제적으로 공인되었다. 많은 국민이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를 심각하게 위축시키고 있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실망을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자유가 만발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 대한 강한 그리움과 열망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후퇴한 것은 정치적 자유뿐 아니다. 경제위기에 대한 비즈니스 프렌들리한 처방으로 민생이 심각한 위기에 빠졌으며, 대북문제에 관한 ABC(Anything But Chamyuchungbu) 정책으로 한반도 평화가 급격하게 위협받게 되었다. 추모 열기는 노무현 대통령의 업적을 부정하고 노무현 정부와의 전면적 단절을 시도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민심의 표현이다.

    둘째, 주류 보수세력으로부터 끊임없이 이지메를 당해온 ‘바보 노무현’이 실패하고 좌절하고 끝내는 죽음에 이르게 된 것을 목격한 국민은 자신들도 집단 이지메에 알게 모르게 동참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바보 노무현을 죽음에 이르게 한 데 대해 속죄하는 마음으로 분향소와 추모장으로 달려갔다. 역사적으로도 좌절하고 실패해 억울하게 죽은 영웅은 민중의 추앙을 받았다. 관우가 그랬고, 악비가 그랬고, 최영 장군이 그랬으며, 남이 장군이 그랬다.

    대통령 시절 노무현의 지지율이 한때 10%대까지 떨어질 정도로 곤두박질쳤다. 날씨가 나빠진 것까지 ‘놈현 때문’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졸 대통령’ ‘비주류 대통령’ 노무현을 비웃고 조롱하는 집단 이지메 신드롬이 있었다. 그러나 국민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통해서라도 자신의 진정성과 원칙과 소신을 지켰다는 것을 알리려 했던 인간 노무현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를 비판했던 국민까지 조문 대열에 섰다. 그가 그렇게 원했던 ‘그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과의 소통’이 그가 죽고 나서야 이루어진 것이다.

    셋째, 그의 신자유주의적 정책과는 별개로 정서적으로 노 전 대통령은 한국 최초의 서민 대통령이었다. 그는 당선되자마자 인수위에 ‘국민이 대통령입니다’라는 구호를 걸었다. 서민은 노무현과 자신을 동일시했다. 그는 ‘포퓰리스트 정권’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었을 때 더 많은 포퓰리즘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국민에 영합해 국민을 위하는 정치를 하는 것을 포퓰리즘이라고 한다면 포퓰리즘이야말로 민주주의이고, 그런 포퓰리즘이 많을수록 좋은 세상이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부활한 ‘노무현의 가치’

    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개설한 인터넷 사이트인 ‘사람 사는 세상’에는 ‘노무현과 함께 꾸는 꿈’이라는 게시판이 있다. 그는 그가 꿈꾸는 세상이 서민이 꿈꾸는 세상이 되기를 바랐다. 그래서 이 땅의 서민은 후보시절 노무현의 지지율이 10%대로 떨어져 위기에 빠졌을 때, 국회 다수파로부터 탄핵을 당해 대통령직 수행이 정지되었을 때 분연히 나서서 그들의 영웅 ‘바보 노무현’을 구출해주었다.

    그런데 서민은 그를 끝까지 지켜주지 못하고 부엉이바위 벼랑에서 투신하도록 방관했다. ‘바보 노무현’을 끝까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지못미’) 마음이 애도의 물결을 이루게 한 것이다. 더구나 ‘벼랑 투신’이라는 자살 방법의 상징성이 국민에게 준 충격도 만만치 않았다. 검찰 수사로 ‘벼랑 끝’에 몰려 자살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는 절박감이 국민의 동정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또한 역대 대통령과 그 가족이 예외없이 집권시 노무현보다 더한 부패, 비리, 부정에 연루되었으나 모두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시퍼렇게 살아있는데 벼랑에서 몸을 던져 명예와 가치를 지키고 그가 사랑하던 가족과 측근들을 지킨 ‘원칙의 사나이’ 노무현에 대한 연민, 애정, 사모, 유대의식이 500만의 국민으로 구성된 ‘애도 공동체’를 형성하게 한 것이다.

    ‘바보 노무현’은 그야말로 바보스럽게 ‘사람 사는 세상’과 이별했다. 그러나 반칙이 통하지 않고 원칙이 준수되는 신뢰사회, 상식이 통하는 나라, 포용과 통합, 참여와 책임, 공정성과 소수자 보호와 같은 ‘노무현의 가치’는 다시 살아났다. 고인이 유서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삶과 죽음은 자연의 한 조각일 뿐이다.’ 우리는 노무현의 육신은 보냈으나 노무현의 가치는 보내지 않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