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윤은기의 골프경영 ⑬

골프도 사업도 몰입해야 성공한다

  • 윤은기│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경영학 박사 yoonek18@chol.com│

골프도 사업도 몰입해야 성공한다

3/3
골프도 사업도 몰입해야 성공한다

“골프는 내 인생의 스승”이라고 말하는 가수 최성수씨.

골프가 끝나고 나서 잘 쳤다고 자만할 필요도, 또 못 쳤다고 좌절할 필요도 없다. 다만 오늘 가장 잘 맞은 드라이버샷, 아이언샷과 퍼팅을 하나씩 기억해보면 좋다. 그때 그 감각을 잘 느끼면 골프의 성공 DNA를 체화할 수 있다. 오늘 OB를 냈거나 트리플 보기 이상을 범하게 만든 샷은 반성의 자료로 쓰거나 아니면 훌훌 털어내는 게 상책이다.

내가 아는 몰입의 달인 중에 가수 최성수씨가 있다. 우리 같은 기성세대들은 ‘7080콘서트’를 보며 추억 이상의 뭉클한 느낌을 받곤 한다. 가난과 암울함과 청춘의 불확실성에 흔들리던 시절에 무지개처럼 피어 있던 낭만이 그립기 때문일까? 학교 수업을 마치면 명동 오비스캐빈, 뢰벤브로이 그리고 종로 쉘부르에 가서 생맥주 마시고 커피 마시며 음악 듣는 게 낙이었다. 청바지와 통기타로 대변되던 그 시절 우리는 최성수라는 또 하나의 스타를 만났고 그의 감미로운 목소리에 빠져들고 말았다. 1983년에 데뷔한 그는 ‘남남’ ‘해후’ ‘동행’ ‘풀잎사랑’ 등 주옥같은 노래들로 우리의 가슴을 파고들었다.

얼마 전 최성수씨와 레이크사이드CC에서 라운드를 했다. 언젠가 서원밸리에서는 인코스 7번홀 490m에서 투 온 후 버디를 해서 동반자들을 경악시키더니 이번 레이크사이드CC에서는 버디 3개를 포함해서 74타를 쳤다.

몰입의 달인 최성수

그에게 고수가 되는 비결을 물어보았다. “늘 근육기억운동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집에서도 거울을 보면서 연습스윙을 꾸준히 하고 골프장 갈 때는 한 시간 전에 가서 퍼팅 연습을 계속합니다. 한 달에 일곱 번 나가면 7시간 퍼팅 연습하는 셈이죠. 골프장에 나오면 모든 걸 잊고 골프에만 몰입합니다.”



최성수씨의 드라이버 평균 비거리는 260~270m로 호쾌한 스윙이다. 때로는 300야드를 넘게 보내 동반자들을 경악시킨다. 어프로치와 퍼팅도 정교하다. 최성수씨와 함께 라운드하면 따뜻함과 차가움이 함께 느껴진다. 늘 동반자를 배려하고 호탕하게 웃는 모습은 정말 따뜻하다. 게다가 목소리는 늘 달콤하다. 그러나 드라이버를 휘두를 때는 검투사 같고 어프로치와 퍼팅을 할 때는 매서운 독수리 같다.

나는 묘하게도 그의 노래에서도 ‘사랑 속의 냉기’와 ‘이별 속의 온기’를 늘 함께 느낀다.

“‘동행’과 ‘남남’ 중 어느 곡을 더 좋아하죠?”

“‘동행’이 더 좋죠, 우선 가사가 좋잖아요.”

“가수가 골프를 좋아하는 이유는?”

“노래도 열정, 골프도 열정이니까요. 골프 좋아하는 연예인은 스캔들도 없어요.”

“골프는 주로 누구하고 합니까?”

“강석우씨 부부와 자주 하는데 형수님 실력은 정말 프로급입니다. 가수 권인하씨는 잘 알려진 고수이고 탤런트 김영철씨, 최홍림씨 등과 자주 필드에 나가는데 모두 수준급 실력입니다.”

그는 미국 버클리 음악대학의 작곡과와 뮤지컬과에서 공부했다. 그때 외로움을 떨치고 정신을 집중하기 위해 골프에 빠졌다.

골프도 사업도 몰입해야 성공한다
윤은기

약력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경영학 박사, 한국골프칼럼 니스트협회 회장

저서: ‘時테크’ ‘스마트 경영’ ‘윤은기의 골프마인드, 경영마인드’ 외


“연예인 중에는 외골수가 많죠, 저도 마찬가집니다. 그러나 골프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그만큼 인생을 배웠으니까 골프는 내 인생의 스승입니다.”

그는 잘나갈 때 방심하면 무너지는 것은 골프나 인기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나는 골프의 매력을 몰입이라고 생각한다. 무언가에 긍정적으로 몰입하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마약, 섹스, 도박에 중독되면 인생은 망가진다. 대신 문화, 예술, 사업, 스포츠에 몰입하면 생산적 성과가 나오고 삶의 질이 높아진다.

사업도 예술도 골프도 끝없이 배움에 몰입할 수 있으니 이 또한 낙이 아닌가!

신동아 2009년 9월호

3/3
윤은기│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경영학 박사 yoonek18@chol.com│
목록 닫기

골프도 사업도 몰입해야 성공한다

댓글 창 닫기

2019/09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