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웹으로 본 세상 ⑥

소프트웨어 시장을 위협하는 웹

  •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소프트웨어 시장을 위협하는 웹

2/3
웹에서 오피스 문서 편집과 작성

소프트웨어 시장을 위협하는 웹

구글독스

웹 오피스는 앞서 살펴본 웹 메일의 첨부파일 보기 기능보다 훨씬 막강하다. 작성된 문서 파일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서를 편집하고 작성할 수도 있다. 즉 MS 오피스 문서의 작성과 편집을 모두 웹에서 할 수 있다. 웹 오피스는 웹에서 사용하는 문서 편집 서비스다. 윈도라는 운영체제에 MS 오피스라는 소프트웨어가 있는 것처럼, WWW라는 OS에 웹 오피스라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웹을 OS 삼아 여러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독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문서 제작, 편집 서비스로 웹에서 제공되고 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브라우저가 있는 모든 곳에서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로그인만으로 어떤 컴퓨터에서든 WWW에서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웹 오피스의 장점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PC에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모든 PC에서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2. 파일을 웹에 저장해두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PC에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웹에 파일을 저장하기 때문에 PC만 있으면 어디서든 저장해둔 문서를 불러들이고 편집할 수 있다.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더라도 웹에 저장해둔 문서 파일에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문서의 공유와 전송이 쉽다. 웹에 올려둔 문서 파일을 다른 사용자에게 쉽게 전송할 수 있다. 상대의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작성한 문서를 전송하고 바로 웹에서 볼 수 있다.

4. 여러 명의 사용자와 협업하며 문서를 공동 편집할 수 있다. 웹에 파일을 올려두고 이 문서를 여러 명이 공동으로 작업하며 협업할 수 있다. 문서 편집권을 여러 명에게 주어서 함께 문서를 작성하며 관리할 수 있다.

웹 오피스는 물론 단점이 있다. PC에 설치하는 MS 오피스만큼의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파워포인트의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 엑셀의 수많은 함수, MS워드의 수많은 문서 스타일 등이 지원되지 않는다. 물론 한글(HWP) 파일의 뷰어와 편집 등도 지원되지 않는다. 그 외에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문서 파일의 용량이 큰 경우 편집, 뷰어 속도가 MS 오피스보다 느리다.

하지만 웹 오피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향후의 발전 가능성을 볼 때 웹 오피스의 유용함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MS 오피스 등으로 편집된 문서 파일을 보는 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다. WWW에서 바로 문서를 볼 수 있기에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과정이 필요 없어 문서를 보는 속도가 빨라진다. 특히 협업이 잦은 회사나 대학생들에게는 공동으로 문서를 함께 보면서 작업할 수 있어 유용하다.

2/3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소프트웨어 시장을 위협하는 웹

댓글 창 닫기

2019/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