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고려대의료원 | 3부 첨단 인프라의 확충

산학연병 통한 연구-개발-재투자 연구중심병원 역량 강화

구로병원 | 바이오메디컬연구소 착공 및 임상연구병동 오픈

  • 기획|강지남 기자 layra@donga.com 취재|강지남 기자, 김건희 객원기자

산학연병 통한 연구-개발-재투자 연구중심병원 역량 강화

2/2

대한민국 의료계 실리콘밸리

미국 캘리포니아 주 중서부에 위치한 대단위 공업단지 실리콘밸리. 이곳은 구로병원 바이오메디컬연구소가 꿈꾸는 이상향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의료계의 실리콘밸리가 되겠다”는 것이 구로병원의 목표다.

이에 구로병원은 인근에 위치한 서울디지털산업단지 내에 들어선 정보기술(IT) 및 바이오 기업과 병원을 연계해 메디컬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의료기관과 연구기관이 상호 투자해 공동 연구하고 기술을 개발하며 이를 상업화하는 ‘G-밸리 연구클러스터 사업’이다.

현재 G-밸리로 불리는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는 수만 개에 달하는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미 이곳엔 IT기업과 의료기업이 융합된 미니 클러스터가 형성된 상황. 그 결과물인 수십여 개의 크고 작은 메디컬 기업이 구로병원 주변에 들어서 있다. 일례로 한 메디컬 기업이 개발한 내시경 검사 의료기기에는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돼 있다. 바야흐로 의료기기 및 바이오 등 메디컬 연구도 IT기술과의 연계 없이 이뤄질 수 없는 시대인 것이다.

구로병원은 바이오와 IT를 융합한 의료 스타트업이자 자회사인 바이오젠텍을 돕고 있다. 이 기업은 스마트폰으로 세포 활동을 분석해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혈액 등 세포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이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분석한다. 사용법이 간단해 일반인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감염 위험 지역에 방문할 경우 자체 검진으로 에볼라·지카·말라리아 등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구로병원에서 이 연구를 총괄하는 임채승 연구부원장의 말이다.

“메디컬 스타트업 기업이 많아져 바이오·의료기기 개발이 적극 추진되면 세계 의료시장을 석권할 수 있다. 연구에서 투자로 선순환이 이뤄지는 G-밸리와 같은 메디컬 클러스터를 만들어야 한다.”



구로병원은 지속적인 투자는 물론 ▲백신 ▲의료기기 ▲암치료제 ▲재생의학 등 4대 중점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산학연병 협력체계를 강화해 활발한 공동 연구를 수행해 나가고 있다.

연구를 사업화하는 프로젝트도 적극 추진된다. 구로병원은 고려대 의료기술지주회사 산하 자회사 5개사를 설립해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의료기술 사업화의 가시적인 결실을 보았다. 이들 자회사는 의료장비를 개발하는 바이오젠텍, 임산부 질병 진단 및 치료용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임산부 질병 예측 솔루션을 개발하는 엠엔비메디텍, 초음파 골절 치료기를 개발하는 오스힐, 항암표적치료제를 개발하는 테라캔, 대사질환 약물을 개발하는 셀버틱스이다.



임상연구병동, ‘재투자’ 선순환

한편 구로병원에는 생명윤리를 바탕으로 의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임상시험센터가 있다. 2011년 문을 열었다. 구로병원 임상시험센터는 6개의 차별화된 부서 운영을 통해 임상시험 수행을 지원하고, 필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임상시험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데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올해 하반기부터 임상시험센터는 구로병원의 연구 역량 강화 일환으로 재탄생한다. ‘임상연구병동’이란 문패를 걸고 별도의 병동에서 운영되는 것이다. 구로병원 신관 건물에 들어서는 임상연구병동은 현재 건물 공사가 모두 마무리된 상태다. 올해 하반기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임상연구병동은 구로병원의 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연구시설로 활용될 전망이다. 나아가 임상연구병동 운영을 통해 연구를 위한 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확보하고,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구로병원 측은 “내부적인 시스템을 개선하고, 한 단계 진보된 환자 중심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전 교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합심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동아 2017년 10월호

2/2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목록 닫기

산학연병 통한 연구-개발-재투자 연구중심병원 역량 강화

댓글 창 닫기

2019/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