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이호갑의 안티에이징 365

눈 밑 다크서클 지우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만드는 일석이조

하안검 복합성형술

  • 이호갑│㈜미디어숲 대표, 안티에이징 칼럼니스트

눈 밑 다크서클 지우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만드는 일석이조

2/2
바깥쪽 라인 낮아지지 않게

쌍꺼풀 수술이나 상안검 성형에서는 쌍꺼풀 라인의 형성에 관계되는 피부 표층, 안검거근층(눈뜨는 근육층), 안검판층 등 세 가지 층의 역동적 변화를 잘 이해해야 한다. 각 층의 상관관계를 가장 자연스럽게 조절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송홍식 원장은 2001년 뉴욕에서 개최된 미국미용성형외과학회(ASAPS)에서 동양인의 쌍꺼풀 수술 시 역동적 3개 층 개념을 통해 이의 중요성을 강연했으며, 여러 유형의 잘못된 상안검 성형술의 올바른 교정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상안검이완증 교정 시에는 역동적 라인 외에 또 하나 염두에 둬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쌍꺼풀 라인을 젊은 형태로 만드는 것. 나이 든 사람들의 쌍꺼풀 라인은 안쪽이 높고 바깥쪽으로 쳐져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수술 시 안쪽이 낮고 바깥쪽이 안 떨어지는 젊은 모양으로 바꿔주는 것이 중요하다. 라인의 두께는 본인의 취향 및 눈의 구조를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성의 경우 쌍꺼풀 라인을 크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쌍꺼풀 라인은 최소화하고 처진 눈꺼풀을 효과적으로 처리해 자연스러운 인상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 하루 수천 번 이상 움직이는 눈꺼풀이 눈을 덮어가며 처지게 되면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젊고 건강한 모습으로 마음의 창을 열어두면 본인도 즐겁고 보는 사람도 마음이 가벼워지며 인생의 새로운 지평선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눈 밑에는 눈을 보호하는 지방층이 여러 겹의 막과 근육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40세가 지나면 근육이 점점 힘을 잃어 탄성이 약해진다. 눈 밑이 불록해지며 처져 보이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다. 이런 노화 현상은 비단 눈 밑에 지방이 차고 주름이 생기는 것뿐 아니라 눈 밑 애교근육의 처짐, 눈그늘과 눈 밑 골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시간이 갈수록 지방이 점점 불룩 튀어나와 보이고 피부는 더 처져 보이게 된다.



눈 밑 다크서클 지우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만드는 일석이조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하안검 복합성형술 전과 후 모습.

나이 들어 보이는 눈 밑 지방

눈 밑 지방은 눈 밑이 어두워 그늘진 것처럼 보이는 눈그늘의 주원인이다. 눈그늘은 나이보다 훨씬 더 늙어 보이게 하는데다 무기력하고 피곤해 보여서 서양에서는 ‘피곤한 눈’이라고 부른다. 눈그늘은 잠을 충분히 못 자거나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눈 주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돼 발생한다. 이는 눈 밑 지방을 더 쌓이게 하는 원인으로 눈 밑 처짐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

흔히 튀어나온 지방만 제거하면 원래 탱탱한 피부로 돌아갈 것 같지만 이미 탄력성을 잃은 피부여서 치료도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눈 밑 교정수술에는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눈 밑 지방제거술, 필러나 지방이식 등 충전물질을 채워 눈 밑 애교살을 만드는 눈 밑 애교살 수술, 눈 밑의 처진 피부와 근육을 잘라내는 단순절제식 하안검 성형술 등 3가지 방법이 있다. 과거에는 이 세 가지 방법으로 눈 밑을 따로따로 교정했다.

그러나 동양인에게 맞게 고안된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이들 3가지 수술을 종합한 것보다 좋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술법부터 기존 방법과는 다르다. 먼저 눈썹과 눈꺼풀 경계부분을 절제해 모세혈관이 모여 뭉쳐 있는 울혈(鬱血)을 제거한다. 눈 밑과 뺨 사이의 막을 제거해 눈 밑 안와(眼窩) 지방과 뺨 쪽의 살이 직접 닿게 해준다. 이렇게 하면 눈 밑 혈액 순환이 좋아져 울혈로 인한 눈그늘이 치료된다. 그 다음은 눈 밑 지방을 눈 밑 골 등 살이 필요한 부분에 적절히 재배치하고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한다. 마지막으로 웃을 때 생기는 눈 밑 애교근육을 웃지 않을 때도 처지지 않도록 올려 고정시킨다. 흔히 나이가 들면 눈 밑 애교근육이 처져 눈이 흘러내리는 인상을 주는데 이런 현상도 해결된다.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탄력 있는 애교근육을 복원하고, 눈그늘을 치료할 뿐 아니라, 눈 밑 지방 제거 및 재배치를 통해 눈의 전체적인 모양이 젊고 건강해 보이도록 만든다. 눈 밑 전체 모양을 구조적으로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수술로 젊어 보이는 효과를 내는 동시에 눈 밑이 더 처지지 않도록 막아준다.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송홍식 원장이 자체 고안한 수술법이다. 시술 아이디어는 환자들에게서 얻었다. 눈 밑 주름과 살 처짐을 개선하는 기존 시술은 성형외과 교과서에도 나오고 미국과 일본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후 모습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아 환자들에게 호응을 얻지 못한 것. 2001년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눈 밑 교정’ 관련 강연을 하면서 이 시술법을 처음 발표한 송 원장은 이후에도 의사들을 상대로 새로운 시술법을 지속적으로 강의해왔다.

눈 밑 근육 당겨 올려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혈관을 세밀하게 정리하고 눈 밑 근육을 당겨 올려 고정시키는 등 섬세한 솜씨가 요구될 뿐 아니라 그 노하우도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아니면 소화하기 어려운 수술인 셈이다. 송 원장은 미국미용성형외과학회(ASAPS) 정회원이면서 한국 측 국제협력위원을 지냈다. ASAPS 정회원 가운데 한국 의료진은 손꼽을 정도다. 또한 각종 세계 학술대회에서도 논문과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으며, 상해드림성형외과를 직영하고 LA드림성형외과와 연계 운영하는 등 글로벌 의술 교류도 활발히 하고 있다.

신동아 2011년 10월호

2/2
이호갑│㈜미디어숲 대표, 안티에이징 칼럼니스트
목록 닫기

눈 밑 다크서클 지우고 자연스러운 쌍꺼풀 만드는 일석이조

댓글 창 닫기

2019/09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