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호

“현장 지도와 맞춤교육 재수 만족도 높아 효과 만점”

남양주스카이에듀 이현 대표

  • 입력2012-12-27 16:5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기상~취침까지 빈틈없이 관리, 대학 진학률 높아
    • 4학기제 등 체계적 학생지도로 면학 분위기 조성
    • 기숙사 4인 1실, 비용 월 220만 원, 300명 모집 규모
    “현장 지도와 맞춤교육 재수 만족도 높아 효과 만점”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송천리 24-1번지, 남양주스카이에듀기숙학원까지는 서울에서 차로 40분, 대중교통으로 1시간가량 걸린다. 신흥명문 재수종합학원으로 명성을 쌓아온 스카이에듀가 송파스카이에듀, 강남스카이에듀, 신촌스카이에듀와 함께 직영하는 곳이다. 이곳은 직영이니만큼 여느 브랜드 기숙학원보다 안정적이고 강사 수급도 원활하다. EBS와 온라인 강좌를 통해 검증된 우수한 강사진이 직접 학생을 관리하고 상담한다. 그 덕분에 이곳은 2011학년도 90.2%의 원생이, 2012학년도에는 92.5%가 전년보다 높은 성적을 받았다. 또 식당까지 직영하는 본원의 협력 덕분에 매끼 친환경 식단이 제공된다. 이현 스카이에듀 대표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야말로 학습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학습량 매일 점검

    ▼ 어떤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가르칩니까?

    “재원생의 학업은 학원과 교사의 책임이며 학생은 철저한 학업 상담과 생활 상담을 통해 목표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는 게 제 소신입니다. 우리 학원의 모든 교직원은 학생 개개인의 가치를 소중히 여겨요.”

    ▼ 다른 기숙학원과 차별되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남양주스카이에듀 기숙학원은 주 6일제 수업을 진행해요. 아무리 강의 질이 좋고 평소 학습관리가 잘돼 있어도 결국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라서 1분1초라도 학습리듬을 오래 유지하게끔 돕는 것이 중요해요. 직영학원이 아니라면 우수한 강사들을 주말에도 잡아두긴 힘들 겁니다. 재원생들은 국·영·수 온라인 강좌를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수능 직전까지 지원받아요. 온라인 강좌로 실력이 검증된 대표강사들이 직접 강의해요. 학과 담임으로부터 개인별 학습·생활·성적 관리, 수능 모의고사 평가에 따른 학습상담, 최적의 목표 설정과 지도, 개인별 대입 합격 상담 및 입시 분석 서비스 등 수험생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죠. 대학별 수시모집에 대비해 전문적인 논술지도도 하고 있어요. 스카이에듀는 수시 전형이 확대되기 시작한 2007년 이전부터 자체 논술원을 운영해왔습니다. 남양주스카이에듀는 논술원에서 자체 개발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논술수업을 진행합니다. 정규수업에 논술수업을 매주 2시간씩 편성해 전문적이고도 체계적인 논술 프로그램을 운영하죠. 재원생은 강사와 1대 1 대면 첨삭 지도를 받고 나서 대학별 논술고사의 특성에 맞는 글쓰기 기본기 완성, 주제별 배경지식 습득, 논리적·창의적 사고력 훈련, 기출 문제를 통한 실전훈련을 합니다.”

    ▼ ‘신(新) 수능’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신 수능’이 재수생에게 크게 불리한 것도 아니에요. 우리 학원의 대표 강사이신 이근갑(국어), 손광균(수학), 윤정호(영어) 강사도 신(新) 수능을 재수생들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말합니다. 수능 식 풀이 방법을 터득해 결국 상대평가인 수능시험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갖추는 게 중요합니다.”

    ▼ 학습관리 프로그램으로 어떤 게 있습니까?

    “데일리 리포트(Daily Report)가 대표적입니다. 학생들은 매일 꾸준히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는 데일리 레포팅을 통해 학습시간에 대한 일일 체크와 자가 점검을 할 수 있어요. 또한 담임선생님과 데일리 리포트를 함께 분석하면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켜요. 남양주스카이에듀기숙학원은 연간 커리큘럼을 4학기 체제로 구축해 단계별 학습을 유도하고 수능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요.”

    ▼ 보충학습도 진행합니까?

    “스카이에듀 소속 강사들의 660여 강좌를 무제한으로 제공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게 해요. 직영이기에 가능한 스카이에듀만의 온·오프라인 연계 멀티교육프로그램이죠. 남양주스카이에듀기숙학원은 ‘온라인 강의 멘토링 시스템’도 운영합니다.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려는 학생은 우선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온라인 강의가 왜 필요한지를 검토하고 어느 정도 분량을 수강할지 결정하죠. 이에 따라 학생은 자신이 듣고 싶은 과목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정해진 분량만큼 수강합니다.”

    시설 안전관리에도 만전

    “현장 지도와 맞춤교육 재수 만족도 높아 효과 만점”

    남양주스카이에듀 재원생들은 하루 13시간씩 공부한다.

    남양주스카이에듀는 300명 규모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정규반 개강 전이어서 선행반 학생들이 소수 특강형식으로 공부하고 있다. 예비 선행반은 2012년 12월 2일에 개강했고 재수 선행반이 12월 26일에 개강한다. 정규반은 2013년 2월 17일에 개강할 예정이며 그해 11월 초까지 학사 일정이 진행된다. 예비 선행반부터 학습을 시작하는 학생은 10개월, 정규반부터 학습을 시작하는 학생은 9개월간 학습하는 셈이다.

    학생들은 오전 6시 30분에 일어나 7시 30분까지 식사와 세면, 아침체조를 모두 마치고 강의실에 들어간다. 이후 정규수업과 선택과목 수업, 개개인에게 필요한 특강과 온라인 강의를 듣고 야간자습 3교시까지 모두 마치면 밤 11시 30분이다. 이후 숙소로 이동해 세면을 완료하고 취침에 들어간다. 평일엔 이 패턴을 따르고 주말에는 오전 7시 30분에 기상하며 점심시간부터 3시간의 자유시간이 주어진다. 이때는 개인 자습이나 운동을 하고 숙소에서 쉬기도 한다.

    “기숙학원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모든 시스템이 학습에 맞춰져 있어요. 학생들이 강의실에 앉아 있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13시간가량 돼요. 학생 처지에선 이 시간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다음 날 학습을 위해, 그리고 마라톤과 같은 재수생활을 지치지 않고 완주하기 위해 하루 6시간 이상의 취침은 보장돼야 하죠.”

    숙소동과 강의동이 분리돼 있지만 이동하는 데 3~4분이면 충분하다. 비나 눈이 올 때는 두 건물 사이에 놓인 구름다리를 이용해 더 빨리 오갈 수 있다.

    ▼ 숙소 생활은 어떤가요?

    “4명이 한 방을 사용해요. 온돌방이며 2층 침대를 써요. 벽지와 블라인드 등 숙소 내부시설은 화재 예방을 위해 방염 처리하고 소화기도 각 방에 하나씩 비치했어요. 기숙사 각 층에는 생활담임 선생님의 당직 숙소가 2개 이상씩 배치돼 있어요. 모든 원생이 기상에서 취침까지 생활담임의 관리를 받아요. 심야에는 사감 선생님이 시간별로 순찰하고 폐쇄회로(CC) TV를 모니터해 취침도 관리해요. 대부분의 기숙학원이 학습공간과 생활공간을 구분해 각기 담당 영역만 관리하는 반면 남양주스카이에듀의 생활 담임교사들은 학과 수업이 진행되는 시간에도 강의동에 상주해 휴식 시간의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죠.”

    ▼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전문 영영사와 조리사를 둔 식당에서 3無(MSG, 합성보존료, 합성착색료)·52종의 건강 식재료로 만든 8000여 가지 메뉴를 선별해 하루 세끼 제공해요. 전문 영양사가 과학적인 위생 시스템에 따라 조리 후에는 반드시 세균검사를 실시하고요. 식사뿐만 아니라 야간자습 2교시와 3교시 사이에 간식시간을 둬 일주일에 세 번은 식당에서 조리된 간식을 줘요. 나머지 요일에도 간식이 빠지지 않죠.”

    ▼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월 220만 원이에요. 10개월 기준으로 2200만 원쯤 드는 거죠. 우수한 강사진과 물샐틈없는 관리시스템, 최상의 조건을 갖춘 시설을 고려한다면 그다지 비싼 게 아닙니다.”

    ▼ 입학 자격요건이 있습니까?

    “수능에서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중 세 가지 영역을 합쳐 12등급 이내인 학생은 무시험으로 입학할 수 있고, 5등급 이내 학생은 우수반에 배정돼요. 여기에 속하지 않는 학생은 상담을 통해 공부 의지와 열의를 확인한 후 입학 여부를 결정해요. 입학한 학생은 모두 전년도 수능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과담임이 1대1 심층 학습상담을 거쳐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계획을 짜는 데 필요하죠. 수능성적표가 없는 학생도 걱정할 건 없어요. 학과담임이 심층 학습 상담 후 개인에 맞는 학습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이끌어줍니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