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호

“스타 강사들의 명강의 25년 전통의 입시 명문”

용인 엘리트 권기한 원장

  • 입력2012-12-27 17:0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취약 과목 소규모 클리닉 수업으로 성적 불균형 해소
    • 개개인에 맞춤학습 무한복습시스템 3중 책임제 운영
    • 8개반 200명 모집 비용 월 198만 원 체육·여가활동도
    “스타 강사들의 명강의 25년 전통의 입시 명문”
    언제나 입시철이면 희비가 엇갈린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해 기쁨을 누리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안타깝게도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않아 재수 를 고민하는 이도 있다. 경기 용인 처인구 양지면 274번지. 서울에서 차로 40분, 영동고속도로 양지IC에서 3분 거리에 있는 엘리트기숙학원은 쾌적한 자연환경, 편리한 최신시설, 철저한 학업관리시스템을 갖춘 학원계의 숨은 입시명문으로 알려져 있다. 1987년 문 연 이래 지금까지 5000여 명의 학생을 대학에 합격시켰다. 지난 25년간 혁신적인 학습시스템과 우수한 학업성취도, 사제 간의 두터운 신뢰로 명성을 이어온 엘리트기숙학원의 권기한 원장을 만났다.

    정서 안정돼야 성적도 향상

    ▼ 학원 운영 경험이 풍부한 만큼 남다른 교육철학과 노하우를 갖고 계실 것 같은데요?

    “재수하는 학생이 가장 아쉬워하는 것,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주자, 그 학생들을 제 자식으로 여기자는 게 제 신념입니다.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정서적 안정과 성적 향상의 토대 마련입니다. 이들에겐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누구나 겪는 어려움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가장 중요해요. 진정성 있는 전달방식이 수반돼야 함은 물론이고요. 그래서 생활담임 채용에 신중을 기합니다. 전 감성지수(EQ) 테스트를 실시해 EQ지수가 높은 선생님,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만 채용하고 있어요. 또 성적을 개별화해서 성적 불균형 요인을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예요. 그래서 수학이 약한 학생, 영어가 약한 학생, 국어가 약한 학생을 선별해서 정규수업 외에도 반드시 소그룹 클리닉 수업을 듣게 합니다.”

    ▼ 일반 학원이나 여느 기숙학원과 차별화된 강점은 뭔가요?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비해 과목별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선택유형을 근간으로 반을 세분화했습니다. 과목별 성적 불균형을 해소하려고 수학, 영어, 영수 특화반을 둬 내용적으로도 강화했고요. 강사진도 EBS나 강남구청 인터넷 강의 경력이 있는 명망 높고 지명도 높은 선생님을 초빙했어요. 전임선생님들도 전공 석사, 명문대 출신 명문 학원 경력자 중심으로 모셨습니다. 무엇보다 무한 복습시스템을 꼽고 싶어요. 학생들이 아무리 집중해도 수업시간에 놓치는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수업 과정을 촬영해서 우리 학원 온라인 학습 사이트에 올려놓으면 주말에 학생들이 복습할 수 있는 시스템이죠.”

    ▼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방식도 궁금합니다.

    “정규수업 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내용을 클리닉 강사님들이 다시 보강합니다. 그래도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야간 질문지도 시간을 이용해 해소할 수 있어요. 학과 담임선생님들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목표를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각 반의 학습매니저 선생님들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계획을 짜주고 계획 실행 여부를 생활담임들이 매일 체크합니다. 실행이 안 된 부분은 다시 학습매니저 선생님과 상의해서 계획을 짜 실행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우리 학원에선 이 체계를 트리플차지(Triple Charge·3중 책임제) 시스템이라고 불러요. 이 시스템의 관건은 학습계획이 담당 학생에게 적절한지 혹시 큰 부담이 되는지를 면밀히 살피는 생활담임의 역할이에요. 아무리 훌륭한 계획도 학생에게 맞지 않으면 학습효과가 떨어지니까요. 학업성취도는 월례 모의고사와 2주에 한 번씩 치르는 과목별 시험으로 평가합니다. 월례모의고사는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외부 모의고사로, 2주에 한 번씩 보는 시험은 단원별 평가시험으로 진행해요. 그 덕에 좀 더 세밀한 과목별 평가가 가능하죠.”

    이 학원의 모집정원은 8반, 200명이다. 현재는 재학생 겨울방학특강과 대입정규반이 개강하지 않아 대입 선행반만 운영하고 있다. 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겨울방학특강은 12월 말부터 이듬해 2월 초까지 5주간 수업이 진행된다. 재수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입선행반과 대입정규반은 각기 12월 초와 이듬해 2월 초에 개강해 수능 사흘 전까지 수업한다. 권 원장은 “대입반 학생 대부분이 주소를 이전해 학원 근처 시험장에서 수능을 치른다”고 귀띔했다.

    ▼ 학생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궁금합니다.

    “고교 재학생은 아침 6시에 기상해 저녁 10시까지 학원에서 정해둔 일정을 수행해요. 수능을 준비하는 대입반은 아침 6시 30분에 일어나 저녁 11시 30분까지 수업과 일정을 소화하고요. 기숙학원이 일반 재수종합학원과 다른 장점은 공부에 방해가 되는 이성교제, 휴대전화, 컴퓨터, TV 등과 완전히 차단돼 있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도 점심식사와 저녁식사 후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도 할 수 있어요. 일요일 오전에는 자유시간이 주어져 부모님 면회, 종교활동, 운동 등을 자유롭게 하죠.”

    ▼ 자녀를 재수시키려면 부모는 비용도 걱정되는데 어느 정도 듭니까?

    “우리 학원은 월 198만 원입니다. 기숙사비와 식비, 종일 수강료 등을 따져 보면 합리적인 가격이죠. 공부를 시작하는 시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입정규반을 기준으로 수능 때까지 기숙학원에서 공부하게 된다면 9개월간 1500만~2000만 원 정도 생각하면 됩니다. 유명 학원의 이름을 빌려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운영하는 학원의 경우 해마다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기숙학원 간에 비용은 크게 차이 나지 않아요.”

    영양사 상주, 숙소는 온돌시스템

    “스타 강사들의 명강의 25년 전통의 입시 명문”

    취약 과목을 보강하는 소규모 클리닉 수업.

    ▼ 식사는 어떻게 하나요?

    “영양사가 상주해 학생들의 입맛과 건강을 고려해 식단을 짜며 아침, 점심, 저녁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저녁 9시에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분식과 제과 같은 간식이 주어집니다. 식재료는 대부분 국산을 사용하며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게 식단과 원산지를 학원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

    ▼ 기숙사는 어떤가요?

    “학생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숙소 인원을 제한합니다. 남학생은 3인1실과 4인1실(약 8평), 여학생은 2인1실과 3인1실(약 6평)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모든 숙소는 온돌시스템이며 싱글 침대가 놓여 있습니다. 냉·난방이 원활할 뿐 아니라 숙소별로 화장실과 샤워시설도 갖추고 있어 사시사철 쾌적한 환경이 유지돼요. 참고로 남학생 기숙사는 강의동 2, 3, 4층에 마련돼 있고 여학생 기숙사는 강의동에서 15m 떨어진 곳에 있어 부모들이 걱정하는 일은 없습니다.”

    ▼ 입학자격에 제한을 두나요?

    “학원은 공부가 잘 안돼서 찾는 곳이지 공부 잘하는 학생을 줄 세우는 곳이 아닙니다. 우리 학원엔 그런 조항이 없고 앞으로 만들 생각도 없습니다. 그러나 학원 규율을 어기는 학생에게까지 관대하진 않습니다. 예를 들면 폭행이나 욕설, 음담패설, 원내 남녀교담, 남녀교제, 수업불참 등은 좌시하지 않아요. 무엇보다 교사들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행위는 가장 큰 규칙 위반으로 치죠.”

    ▼ 규율이 엄격하군요?

    “학생을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엄격하게 대해야 합니다. 심리적으로 약한 학생에게는 따뜻한 보살핌과 함께 엄격한 규율을 적용해야만 자기 보상적 나약함이나 자기 위안 같은 감성적 함정에 빠지지 않아요. 재수하는 학생은 따뜻하면서도 강하게 키워야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이들의 피해의식은 상당히 깊습니다. 학원 적응기에는 모든 학생이 약간의 우울 증세까지 보일 정도예요. 그래서 재수생에게 학원은 성적 올리는 곳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대학에 떨어지고 정신적으로 나약해져서 절망하다가 이곳에 오면 같은 처지의 학생이 많으니 위안을 얻게 됩니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