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호

“경제 어려울수록 책임 더 막중”

亞기업책임경영 대상 싱가포르 스타허브

  • 싱가포르= 정현상 기자 | doppelg@donga.com

    입력2012-12-28 10:5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싱가포르 2위의 정보통신기업 스타허브는 아시아에서 기업책임경영을 가장 잘하는 기업 가운데 하나다. 윤리적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수준 높은 직원 복지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친환경 비즈니스와 지역의 소외계층 지원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경제 어려울수록 책임 더 막중”
    2012년 11월 25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 내려서 스마트폰을 켜자 스타허브(StarHub) 통신망이 잡혔다. 인천공항에서 로밍 서비스를 신청하고 떠났는데 기자의 스마트폰이 스타허브 망과 연결될 줄은 몰랐다. 문자와 인터넷 서비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자 금세 이 회사에 친숙한 느낌이 들었다.

    이튿날 지하철을 타고 스타허브 본사를 방문했다. 본사 빌딩은 쇼핑몰이 넘치는 중심가를 벗어나 외곽 지역인 유비 애비뉴에 있었다. 단조로운 빌딩들 사이에서 산뜻한 느낌을 풍기고 있는 스타허브 빌딩은 절전 제어 시스템 등을 갖춘 스마트 빌딩이면서 사원용 수영장과 체력단련실, 수유실 등을 갖춘 복지형 빌딩이었다.

    스타허브는 싱가포르 제2의 정보통신회사다. 휴대전화, 인터넷, 케이블TV 등 다양한 영역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12년밖에 되지 않은 신생 회사이지만 시장 장악력이 막강하다. 2011년 매출은 23억 싱가포르달러(약 2조240억 원), 7년 연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의 지지를 크게 받고 있으며, 기업책임경영(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잘해 회사 이미지가 매우 좋은 곳이다.

    스타허브의 비전은 ‘정보, 통신,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분야에서 싱가포르의 첫 번째 선택’이 되는 것이다. 종합 네트워크 서비스 회사로서 스타허브는 싱가포르의 모든 개인, 가정, 비즈니스에 세계적 수준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아시아 CSR 대상



    핵심 비즈니스는 네 영역에 걸쳐 있다. 210만 명의 모바일 고객, 54만1000명이 가입한 유료 TV채널, 44만3000명의 브로드밴드 고객, 25만 명의 디지털 보이스(유선)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유료TV 고객 수는 싱가포르 최대 규모이고, 정보통신 사업은 싱텔(SingTel)에 이어 두 번째 규모다.

    10월 27일 스타허브는 방콕에서 날아온 희소식으로 축제 분위기였다. 아시아 지역의 87개 주요 기업 가운데 기업책임경영을 가장 잘하는 회사로 꼽혀 대상을 받은 것이다. 당시 스타허브가 받은 인터아시아 경영 인스티튜트의 기업책임상(IACRA)은 △환경·가치 창출(value chain) 경영 △거버넌스와 사회 △노동과 직원 참여 △제품 책임성과 소비자 권리 등 4개 핵심 영역 전반에 CSR이 체화된 기업이나 단체에 주는 상이다. 그만큼 받기 어려운, 영예로운 상이다.

    주최기관인 AIM-RVR센터의 다토 시모시 옹 회장은 “IACRA 수상 업체를 선발하는 주요 기준은 기업이 CSR을 핵심 비즈니스 전반에 얼마나 통합했느냐이다. CSR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는 관련 활동 영역에서 지속가능하고 큰 영향을 미쳐야 한다”고 말했다. 스타허브가 이런 요건을 충족해 대상을 받은 것이다.

    스타허브 COO(최고업무집행책임자) 탄 통 하이는 수상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스타허브는 늘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신뢰받도록 노력해왔다. 윤리적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수준 높은 직원 복지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친환경 비즈니스와 지역 소외계층 지원도 해왔다. 스타허브는 기업과 사회,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타허브는 2002년부터 시행된 이 상을 싱가포르 기업 가운데 처음 받았다. 스타허브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지속가능경영에 더욱 경주할 계획이다.

    CSR 매니저인 애덤 로이턴스탄은 “AIM은 지역사회 참여, 제품 구입, 공급망 관리, 제품판매 뒤 추적 등 매우 자세한 내용과 근거자료들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기업책임경영에 관한 경영진의 신념은 확고하다. 스타허브 탄 구옹 칭 회장의 말이다.

    “사회적, 환경적 책임은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활동에서 근본적인 부분이다.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성과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주주나 이해관계자의 장기적 이득을 창출하는 데 근본적 요소라고 믿고 있다.”

    스타허브의 CSR 철학은 크게 직원, 핵심 비즈니스, 지역사회공헌과 친환경 활동 등의 분야로 나눠볼 수 있다. 로이턴스탄은 스타허브의 CSR 전략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고 소개했다. CSR을 실천하는 건 결국 직원이고, 그런 직원들이 고객과 마주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허브는 능력 있는 직원들을 붙들어두기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업무조건을 제공하고, 공정한 고용, 팀워크, 재교육과 자기계발, 경력 관리와 시상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CSR 중심에 사람

    근래에 국제적으로 데이터 보안과 사적 정보 유출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 문제는 정보통신회사인 스타허브에도 중요한 문제다. 스타허브는 이 문제를 윤리적 비즈니스를 포함한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해결해나가고 있다.

    사회공헌의 대표적 프로그램은 스타허브 스파크스 펀드(StarHub Sparks Fund). 2000년에 시작된 대표적 지역공동체 지원 프로그램으로 스타허브의 국제전화(IDD) 008과 018 번호의 수익 가운데 1%를 모아서 기금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까지 스타허브는 이 프로그램으로 약 900만 싱가포르달러(약 80억 원)를 모았다. 스타허브의 기업 ID는 민들레꽃씨 형상을 하고 있는데, 봄에 민들레풀씨가 퍼져나가는 것처럼 착한 뜻을 퍼뜨리겠다는 의지를 상징한다고 로이턴스탄 매니저가 말했다. 스파크스 펀드의 지원을 받는 단체는 싱가포르적십자, 칠드런스 소사이어티, 소아암재단, 구세군 등 20여 곳이다.

    “경제 어려울수록 책임 더 막중”
    이 회사가 요즘 특히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분야는 지역, 청년, 스포츠 등이다. 2011년에는 수십 명의 불우청소년을 특별 지원했다. 스타허브는 불우한 가정의 소외된 청소년들이 비행청소년이 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사후적으로 돕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2000년부터 시작한 커뮤니티 체스트, 2009년부터 시작한 스타허브 채러티 보상 등이 관련 프로그램들이다.

    사회 봉사활동은 보상 시스템, 기업 후원, 스태프 자원봉사 등 세 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보상시스템은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다. 예컨대 신용카드를 사용해 포인트가 쌓이듯, 스타허브의 청구서를 내면 포인트가 쌓인다. 일정한 포인트가 쌓이면 소비자는 휴대전화 할인권이나 케이블채널 무료 시청권을 받을 수도 있고, 세금혜택을 받는 기부를 할 수도 있다. 스타허브 서비스를 이용하고 돈을 사용해서 포인트를 적립한 뒤, 그 보상으로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실제로 소비자들은 전혀 돈을 내지 않는다. 스타허브가 쌓인 포인트만큼 돈을 내고, 소비자는 영예로운 기부자가 되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기부자 명예

    스타허브 직원들은 연간 이틀간 유급 자원봉사 휴가를 낼 수 있다. 이는 2006년 시작된 스타허브 기업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따른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스파클러스(Sparklers)라고 하는 내부 자원봉사 네트워크가 만들어진 2009년 이후 더 강화됐다. 스파클러스는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뜻을 합한 직원들의 모임이다. 2011년엔 직원들이 뇌성마비아동학교에 벽화를 그려주고, 장애인협회 회원들을 데리고 창이 해변공원을 청소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자원봉사를 실천했다.

    “스타허브에는 280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직원들이 굉장히 바쁘게 일하고 있어 자원봉사에 참가하기가 정말 쉽지 않다. 그럼에도 직원 1인당 1.5일 정도 자원봉사 휴가를 사용하고 있다.”

    자원봉사 형태는 다양하다. 그 가운데 특히 인상적인 행사가 있다. 2012년 봄 4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소아암재단 기금을 모으기 위해 머리를 깎았다. 여성도 2명이 포함돼 있었다. 이들이 머리를 깎으면서 내세운 캐치프레이즈는 ‘머리카락이 없어도 아름다워질 수 있다(You do not need hair to be beautiful)’였다. 그 행사를 통해 항암치료를 하느라 머리카락이 빠져 우울해하는 환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웠고, 8만 싱가포르달러의 기금을 모아 재단에 전달했다.

    스타허브가 환경보호를 위해 기울이는 노력도 크다. 친환경 전략 가운데 특히 폐전자제품 재활용은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프로그램이다. 스타허브는 통신 서비스뿐 아니라 휴대전화 등 통신용품도 공급하고 있지만 유독성이 강한 폐전자제품 처리에 대해선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 로이턴스탄 매니저는 핵심 비즈니스의 친환경 전략의 하나로 폐전자제품 관리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스타허브는 이 아이디어를 적극 받아들여 2012년 3월 31일 세계야생기금의 1시간 전원 끄기 운동인 ‘지구의 시간(Earth Hour)’을 맞이해 폐전자제품 수거함 5개를 쇼핑센터, 스타허브 사무실, 학교, 관공서 등에 설치했다. 그리고 8월에 추가로 34개를 설치했다.

    “경제 어려울수록 책임 더 막중”

    스타허브 직원들이 선게이 불로 습지에서 나무를 심고 있다. 스타허브 본사 빌딩(오른쪽).

    폐전자제품 수거활동 반향

    폐전자제품 수집은 스타허브가 파는 제품에 국한하지 않는다. 이렇게 수거된 폐전자제품은 그것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스타허브 협력사가 처리해 지역사회공헌 비용으로 내놓는다. 이 수거함을 통해 스타허브는 11월 초까지 2t 이상의 폐전자제품을 모았다.

    로이턴스탄에 따르면 싱가포르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상당히 자주 바꾸는 편이다. 중고품 수집 가게가 있어 그곳에 파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쓰던 휴대전화를 서랍 안에 넣어두고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그런데 스타허브의 폐전자제품 처리 프로그램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 것이다. 스타허브 CEO 닐 몬티피어의 말이다.

    “스타허브는 환경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고 자연을 보호하는 기업시민이 되고자 약속했다. 특히 전자제품과 전자 서비스 제공자로서 소비자가 안전하고 책임 있게 폐전자제품을 버릴 수 있게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전자제품 쓰레기는 유독성 매립 쓰레기 가운데 70%를 차지하고 환경오염과 사람들의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매달 5000만 대의 휴대전화가 교체되는데 이 가운데 10%만 재활용된다. 만약 우리가 100만 대의 휴대전화를 재활용한다면 연간 1300대의 자동차가 내뿜는 정도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스타허브의 친환경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사례는 이밖에도 많다. 이 회사는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한 무선 송수신기 기지국과 이동형 무선 송수신기를 갖고 있다. 차량에 탑재된 이동형 송수신기는 전파가 약한 곳으로 이동해 강한 신호를 쏴줄 수 있기 때문에 취약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사무실에는 사람의 이동이 없을 경우 저절로 전원이 차단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휴가 지출 등과 관련된 모든 결재는 온라인으로 해서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있고, 프린트를 할 경우엔 양면 사용을 권장한다. 모든 사무실에는 종이 재활용통이 설치돼 있다. 이런 노력으로 2011년에는 142.5그루의 나무를 심은 효과를 거뒀다.

    과거에 통신회사는 수십만~수백만의 독자에게 비용청구서를 종이문서로 우송했다. 그러나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는 e메일 청구서 등으로 대체가 충분히 가능하다. 스타허브도 고객의 동의를 구해 온라인 청구서를 보내기 시작하면서 매달 수천만 원의 비용을 줄이고 있다. e메일 청구서는 ‘스타허브 녹색 청구서(StarHub Green Bill)’로 불린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비용 결제가 가능하다.

    이처럼 스타허브의 지속가능경영은 말보다 실천이 앞선다. 지속가능경영의 실천은 국제 기준들에 따르고 있다. 기업책임에 관한 국제표준화기구의 규범인 ISO26000 정신을 비즈니스의 중심에 두고 있으며, 연례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정보통신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일반에 공개하는 방식인 국제 리포팅 이니셔티브(GRI)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방식인 온실가스 의정서(Greenhouse Gas Protocol)를 사용해 탄소이력(Carbon footprint)을 보고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에 필요한 물 소비 정도를 추적하기 위해 민간단체인 ‘물 발자국 네트워크(Water Footprint Network)’의 국제표준을 활용하기도 한다.

    인터뷰 | 애덤 로이턴스탄 스타허브 CSR 매니저

    “사람, 지구, 이익 동시에 생각”


    “경제 어려울수록 책임 더 막중”

    애덤 로이턴스탄 CSR 매니저.

    스타허브의 CSR 매니저 애덤 로이턴스탄은 이 역할을 맡은 지 1년 4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CSR 활동을 이끌어 스타허브 이미지를 크게 개선한 인물이다. 2012년 10월 스타허브가 아시아 CSR 대상을 받는 데도 큰 공을 세웠다.

    -스타허브는 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추구하는가?

    “지속가능성이나 CSR의 개념은 매우 광범위하다. 우리는 지속가능성을 환경과 사회공헌보다 더 큰 개념으로 보고 있다. 인권, 노동자 권리, 기업 지배구조, 윤리적 비즈니스도 포함되는 것이다. 이런 부분을 무시할 때 그 분야에서 생겨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나중에 더 큰 비용을 치러야 하는 수가 있다. 환경 분야도 마찬가지다. 자원은 유한하고,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한정된 자원을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재료가 비싸지고 부족해지는 것이다. 지역사회 지원을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도 높일 수 있다. 그런 차원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경제가 어려울 때는 CSR 활동들이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지 않나.

    “기업 활동은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투자가 워런 버핏은 다른 사람들이 주식을 살 때는 기다리고, 모든 사람이 팔 때 사라는 말을 했다. 경제가 어려울 때 CSR의 중요성을 더욱 생각해야 한다. 우리의 CSR 전략은 이익만 염두에 두지 않는다. 사람(people), 지구(planet), 이득(profit) 등 3P를 늘 염두에 두고 있다.”

    -CSR에 대해 경영진의 의지가 적극적인가.

    “CEO나 이사들도 직접 자원봉사에 나서고 있다. CSR 매니저 혼자만 관심 있는 게 아니고 전 사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직원들은 어떻게 하면 친환경적인 비즈니스를 할까 아이디어를 직접 내기도 한다. 어떤 직원은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서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종이 사용을 줄여 환경 개선과 비용 절감에 기여했다.”

    -CSR 전략을 채택한 뒤 기업의 성장속도는 어떤가.

    “스타허브는 7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 스타허브 주식은 매우 비싸고 인기가 있다.”

    -그것이 CSR 전략 때문에 생긴 일인가?

    “CSR과 기업 이익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CSR 활동의 목표로 기업 이익만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CSR 활동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자연을 살리는 데 기여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예컨대 폐전자제품 수거 사업은 우리에게 아무런 수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그건 모두 지역사회에 투자한다. CSR 전략을 모두 돈으로 셈하는 것은 그래서 옳지 않다.”

    신입사원에 기업책임 교육

    -직원들의 의식을 일깨우기 위해 정기적으로 강좌 같은 것을 열고 있는가?

    “모든 신입사원은 CSR 소개 강의를 들어야 한다. 사회공헌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는 전 사원에게 관련 e메일을 보낸다. 그리고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석해달라고 요청한다. 행사가 끝나면 스타허브 뉴스레터를 보낸다. 특정 부서가 어느 정도 자원을 재활용했는지 등도 추적해 그 결과를 뉴스레터를 통해 알리고 분발하게 한다.”

    -CSR 활동에 대한 직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너무 바빠서 CSR 활동에 제대로 참가하지 못하는 직원들도 있다. 그러나 스타허브가 지속가능한 기업이 돼야 한다는 데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다. 그래서 작은 일들을 꾸준히 실천한다. 회사를 나갈 때는 컴퓨터 전원을 끄고 나가고, 종이 사용도 줄이고 있다. 매년 스타허브 커뮤니케이션 시간에는 1000명이 넘는 직원이 대강당에 모이고, 경영진과 함께 CSR 성과물을 공유한다.”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은 어떻게 받고 있고, 그것을 경영에 어떻게 통합하는가?

    “고객, 주주, 규제당국, 공급사, NGO, 협력사 모두가 우리의 이해관계자다. 고객 여론조사, 직원 조사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모든 피드백을 주의 깊게 받아들이고 마케팅과 경영에 반영하려 하고 있다.”

    -협력사에 스타허브의 CSR 전략을 따르라고 요구하는가?

    “아니다. 우리는 단지 그들이 우리를 따라 하는지 관심있게 지켜볼 뿐이다. 다만 아동노동과 오염 등에 대해서는 특히 주의 깊게 살펴본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을 협력사에 강요하지 않는다.”

    -어떻게 CSR 매니저가 됐나.

    “몇 년 전 스타허브에 입사하기 전 부동산 마케팅 홍보를 담당했다. 개인적으로 친환경적 생활을 실천하고 있고, 착하게 살려고 한다. 그래서 기업홍보 담당 책임자가 나를 CSR 매니저로 뽑은 듯하다. 2011년 8월에 매니저 역할을 맡았다. 내가 이 역할을 맡기 전에 다른 이가 친환경 관련 활동들을 해왔는데, 나는 환경뿐 아니라 사회, 경제 관련 부분도 통합해 총체적인 전략을 마련했다.”

    -CSR에 열정적인 사람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에서 전공했나.

    “대학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전공했다.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소외된 사람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 가난한 이들에게 조금씩 기부도 해왔다. 집에서도 불필요한 등은 끄고 산다. 집에 에어컨이 있지만 거의 켜지 않는다. 싱가포르가 매우 더운 지방이고, 대부분의 사람이 에어컨을 끼고 살지만 우리 집은 선풍기로 더위를 이긴다. 천장 선풍기, 스탠드형 선풍기, 벽걸이형 선풍기 등 여러 대가 있다. 익숙해지면 견딜 만하다. 종이, 유리, 철 등은 재활용할 수 있도록 따로 모은다. 친환경 생활은 나의 개인적인 의무라고 생각한다.”

    애덤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스타허브가 어떻게 CSR을 실천하고 있는지 잘 설명했다. 그에게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프린트해달라고 했더니 갑자기 난색을 표한다. 필요하다면 줄 수는 있지만 원칙적으로 프린트물 자체를 줄이려는 게 회사 방침이기 때문에 파일로 가져가라고 당부했다. 기자도 친환경 방침에 동참했다는, ‘기분 좋은’ 불편함을 거부할 수 없었다.

    부창부수(夫唱婦隨)인가. 그의 부인 응 비 케이는 창이공항에서 CSR 활동을 관장하는 책임자다. 결혼기념일에 서로에게 나무를 선물하고 그것을 공원에 심은 친환경 부부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