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호

“인수위 대변인 꼭 두고 인수위원들 私心 버려라”

이명박 정부 이경숙 前 위원장

  • 허만섭 기자│mshue@donga.com

    입력2012-12-28 11:3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언론취재 집중돼도 인수위 공보기능 없어 혼선
    • ‘어륀지’ 등 왜곡보도 몇 번에 새 정부 신뢰 무너져
    • 참여정부 靑인사기록 인수 못 받아 인선 우왕좌왕
    “인수위 대변인 꼭 두고 인수위원들 私心 버려라”
    12월 19일의 승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5년간의 국정을 디자인한다. 인수위는 국정의 첫 단추에 해당하는 셈이다. 언론의 시선은 정권 밑그림을 그리는 인수위에 쏠릴 수밖에 없다. 국민은 인수위를 보면서 새 정권에 대한 첫인상을 갖게 된다. 호감이 커질 수도 있고 싸늘하게 식어갈 수도 있다. 당선인이야 잘해보고 싶겠지만 역대 당선인이 인수위 시절부터 불행의 씨앗을 키워온 것도 사실이다.

    이경숙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5년 전 이맘때 이명박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 위원장을 맡아 두 달간 인수위를 이끌었다. 그 과정에서 별의 별 홍역을 다 치렀다. 최근 이 이사장을 만나 인수위가 어떤 곳인지, 새 정권 인수위가 어떠한 점을 유념해야 하는지 들어보았다.

    ▼ 벌써 5년이 흘렀네요. 인수위원장 맡았던 소회가 어떠한가요?

    “사람은 지나고 나면 ‘더 잘할 수 있었는데’라고 생각하잖아요.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는데 이런 생각도 하죠.”

    ▼ 당시 숙명여대 총장으로서 학교발전기금도 많이 모아 CEO 총장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으로 압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이명박 당선인이 인수위원장을 맡아달라고 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우리나라의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위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수위는 있어야겠죠. 지난 정부 5년의 국정 내용을 평가하고 새로운 정부 5년의 국정철학, 비전을 세워야 하잖아요. 전체적인 청사진을 만들어둬야 하는 거죠.”

    “시선이 온통 인수위로 쏠리니…”

    ▼ 그땐 청사진을 어떻게 잡았나요?

    “첫 번째로 한 것은 나라의 큰 그림 그리기죠. 많은 사람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이미 검토된 자료도 많았고요. 그 안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선진국 진입이라는 국정지표를 세웠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100대 실천과제를 만들었어요.”

    ▼ 막상 인수위에서 일하다 보면 이상과 현실이 부딪힐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사람들 관심이 전부 인수위로 쏠리잖아요. 5년 전 이때 노무현 정부와 언론의 관계가 굉장히 나빴어요. 기자들 500~ 600명이 인수위 건물에 모여 있었어요. 인수위의 일거수일투족이 다 기사화됐습니다. 국정에 대한 큰 그림이나 중요한 내용이 기사화되기보다는 아무튼 온갖 게 기사화될 수밖에 없는 형편이었어요.”

    당시 이명박 당선인은 상대편 정동영 후보와 무려 531만7708표의 압도적 차이로 당선됐다. 그러나 그는 당선 직후부터 국민 지지에서 내리막길을 걸었다. 여기에 인수위 관련 논란이 한몫을 했다. 이에 대해 이경숙 이사장은 원인을 곰곰이따져보니 인수위 내부의 확정되지도 않은 사안들이 두서없이 언론에 보도된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통령 당선인이 정권의 첫 단추를 잘 꿰려면 인수위에 대변인을 두든지 해서 공보체계를 확실하게 잡아야 한다는 게 이 이사장의 설명이었다.

    ▼ 언론 이야기를 하셨는데, 인수위원장 시절 ‘어륀지’ 발언 때문에 곤욕을 치르셨죠?

    “여론이 왜곡된 정보를 흘린 것에 대해…. 저는 무슨 일이 생기면 자기반성하지 남의 탓 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조용히 있었어요. 시간이 해결해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발언은 본래 사교육비 절감과 연결되는 좋은 취지로 한 거예요. 영어교육에 들어가는 사교육비가 연간 15조 원입니다. 중산층 학부모들도 영어 과외로 월 150만 원 내는 상황이 너무 고통스럽다고 이야기해요. 그래서 집집마다 인터넷으로 원어민 영어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 볼 수 있게 하자는 거였죠. 인프라 비용이 5조 원밖에 안 들어요. 저소득층 학생들은 영어 과외 받기도 힘들고 학원 가기도 힘들고 조기유학은 더구나 말도 안 되고…영어교육의 사각지대가 이들 저소득층 학생이거든요. 이 학생들에게도 똑같이 기회를 주기 위한 사업이죠. 지금도 국가가 국민의 영어교육을 맡아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어요. 당선인이 이걸 꼭 해주었으면 해요.”

    ▼ 영어 몰입교육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명박 후보가 2007년 대선 때 747이라고 국민소득 4만 달러 이상 가겠다고 이야기했잖아요. 그래서 인수위 때 제가 ‘4만 달러 이상 되는 나라 다 조사하라’고 했어요. 조사해보니 그 나라들 전부 영어가 공용화되어 있었어요. 우리 국민 전체가 영어만 제대로 하면 일자리도 많이 늘어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국가가 영어를 책임져 국민을 한결 자유롭게 해드리자는 거였죠. 그러나 이런 좋은 취지는 다 없어졌어요. 그(어륀지) 발언 나온 것도 ‘내가 대학원 나와 미국 가서도 그렇게 발음을 못하더라’라는 그런 겸손, 자기반성 비슷한 이야기였어요. 그런데 앞뒤 내용 왜곡해서 사람을 희화화하더라고요.”

    “왜곡하고 희화화하고…”

    ▼ 속이 상하셨겠네요?

    “사실…꿈에도 그때…참 오해받고 이런 것이 한순간이구나…어떻게 설명할 데가 없더라고요. 지금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는 거예요. (어륀지 발언 논란도) 좋은 뜻인데 그렇게 이상하게 왜곡되고…꿈에도 생각을 못 했어요. 막상 당하고 보니 제 성격상 변명하고 이런 것도 귀찮더라고요. 거기 있던 사람들은 다 아는 이야기니까.”

    ▼ 일부 언론에서 악의적으로 보도했다고 보시는 건가요?

    “음. 그렇겠죠. 그랬죠. 또 학원가에서 그 사업을 많이 싫어했고. 영어학원 문 닫을까봐.”

    ▼ 말씀을 들어보니 인수위의 언론 대처가 중요하다는 취지인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이번 인수위는 언론에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보나요?

    “저는 지금도 언론에 대해 굉장히 친화적이에요. 숙대 총장 때 워낙 잘 지내서 그런 건지, 언론인들하고 정말 친해요. 또 언론이 민주주의를 지켜주는 점도 알고 있어요. 그런데 당시엔 인수위가 무엇을 결정하기 전에 그게 전부 기사화되는 거예요. 예를 들면 ‘휴대전화 요금이 비싸다. 요금 인하에 대해 의논해보자’ 이래서 토론을 시작해요. 끝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당선인과도 의논해야 하니까요. 그런데 퇴근해 TV를 보니까 이 문제가 9시 뉴스에 나오는 거예요. 인수위가 몇 % 인하한다고요. 그러니까 업자들이 난리가 나고. 이렇게 언론이 인수위에서 확정되지도 않은 안을 미리 써대는 거예요.”

    ▼ 보안을 강조하지 않으셨나요?

    “인수위원들에게도 보안을 해달라고 굉장히 강하게 이야기했죠. 인수위에 대한 신뢰가 깨진다고 보았기 때문이죠. 제 신조가 신뢰이거든요. 확실하지 않으면 이야기를 안 해요. 그런데 언론이 막 이런 식으로 쓰니까 감당하기 힘들더라고요. 국민은 모르잖아요. 보도되는 내용이 지금 토론 중인 것이고 결정도 안 난 것이라는 점을요. 나중엔 이슈를 올릴 수가 없었어요. 민감한 이슈를요. 그렇게 자꾸 기사화가 되니깐요.”

    ▼ 설익은 내용이 자꾸 언론에 보도되면서 인수위에 대한 여론이 부정적으로 변하고 인수위 활동도 다소 헝클어진 측면이 있는 것 같은데요.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인수위원들 중에 정치인들이 있었잖아요. 자문위원들 중에선 총선에 출마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었고요. 이분들이 언론인들과 친하고, 또 언론인들은 이분들에게 기사거리 달라고 조르고. 뭐든 써야 하니까. 그럼 이분들이 흘려버리는 거죠. 그로 인한 부작용이 너무 컸어요.”

    “각자 알아서 쓰는 거예요”

    ▼ 언론의 입장에선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일 터인데요. 어떻게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거죠? 언론이 인수위를 취재할 수 있는 공식창구를 둔다든지….

    “그렇죠. 지난 번 인수위 때 어려웠던 점이 공보기능이 없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대변인이 없었어요. 당선인 대변인만 있었고 인수위에는 대변인이 없었어요.”

    ▼ 당선인 대변인만 있었다?

    “네. 인수위 대변인은 없었어요. 그래서 인수위가 직접 노출되니 기자 분들이 각자 알아서 취재하고 알아서 쓰는 거예요. 이번 인수위는 대변인을 둬야 돼요.”

    ▼ 합리적인 제안 같네요.

    “네. 그래야 논의 중인 것과 결정된 것을 구분해 결정된 것을 딱딱 이야기를 해줄 수 있잖아요. 당선인과 인수위는 정책혼선으로 비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신뢰를 얻게 됩니다.”

    ▼ 인수위 활동의 결과물이 100대 과제인데 5년이 지난 지금 보니 어떤가요?

    “이 정부가 거의 실행하더라고요. 우리가 지금 앉아 있는 한국장학재단도 100대 과제 중 하나인데 이렇게 설립되었고요. 대학생들의 연수취업 프로그램인 WEST사업, 4대강 사업도 그중 하나죠.”

    ▼ 대학생 반값 등록금 공약은 이행하지 못했지 않나요?

    “대신 등록금을 거의 동결하다시피 했죠. 과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등록금이 많이 내린 거예요. 너무 무리한 공약을 내놓으면 빌 공(空)자 공약이 될 가능성이 많죠.”

    이명박 정부가 그리 인기 있는 편이 아니지만 인수위 때 약속한 과제들은 실천해왔다는 이야기였다. 이어 이 이사장은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대해 “선거 때 무슨 말인들 못 하겠나”라면서 “선거 후엔 선택과 집중으로 국정 청사진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실행계획에 해당하는 100대 과제가 많아 보이지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체육 등으로 나누면 각 분야별로 몇 가지가 안 된다는 것이다. 이 이사장은 “추상적인 내용, 막연한 로드맵 정도가 아니라 5년 내에 완결할 수 있게 정교하게 구성한 내용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공직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인수위에서 중요한 직책을 맡아 혼란이 생기진 않았나요?

    “이 대통령과 오랫동안 손발 맞춰온 분들이 인수위에 참여했죠. 저야 초대받아 갔지만. 그분들은 큰 문제가 없었어요. 앞으로도 그래야 할 것 같습니다. 인수위 두 달 안에 그 많은 걸 토론할 시간이 없어요. 이미 준비된 걸 갖고 토론해야지. 글로 써서 생각하기엔 시간이 너무 없는 거예요.”

    서민과 멀어진 이유

    ▼ 대선 때의 사람과 공약이 인수위로 자연스럽게 넘어오는?

    “그렇죠. 제대로 실천하려면 그렇게 해야죠.”

    ▼ 몇몇 공약은 예산이 너무 많이 든다든지 이런 문제가 있는데요.

    “못 하는 건 못 하는 거예요. 그런 건 장기계획으로 넘겨야죠.”

    ▼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 때 ‘비즈니스 프렌들리’ 논란이라든지, 점점 서민과 멀어지는 것으로 비치기도 했는데요.

    “당시 기업들에 대한 규제 문제가 사회적 이슈였어요. 실제로 민원이 많았어요. 인수위가 민원 창구를 열었더니 수천 건이 들어와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규제 때문에 사업 못 해먹겠다고요. 대표적인 사례가 ‘대불공단 전봇대’였죠. 기억나세요? 그래서 ‘기업하기 좋게 하자, 투자 많이 하게 하자, 그래서 일자리 늘리자’는 취지에서 ‘비즈니스 프렌들리’ 이야기를 했던 거로 압니다.”

    “인수위 대변인 꼭 두고 인수위원들 私心 버려라”

    이경숙 전 인수위원장은 “언론 공보가 실로 중요하다”고 말한다.

    ▼ 그런데 왜 여론은 그렇게 받아들여주지 않았을까요?

    “이 대통령이 굉장히 순수한 분이에요. 부지런하고 성실하고. 대신 자기홍보를 안 하세요. ‘일만 열심히 하면 알아주게 되어 있다’ 이렇게 생각하세요. 그래서 ‘국정홍보처가 왜 필요한가’라며 국정홍보처 없앴잖아요. 이런 면에서 순수한 분이죠.”

    이명박 정부는 인수위 때부터 지지율이 떨어지고 국민과 멀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 이사장의 설명에 따르면 이것은 인수위가 업무적으로 무능했거나 시대와 동떨어진 사고체계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자신의 의도를 국민에게 전달하는 ‘공보기능’을 등한히 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다. 이 이사장은 또 다른 이유로 인수인계의 미비점을 들었다. 이어지는 대화 내용이다.

    ▼ ‘고소영·강부자 내각’ 논란으로 이명박 정부는 출범하자마자 위기에 빠져들었는데요. 당시 인수위원장으로서 이명박 정부의 이러한 인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때 만약 인사기록카드가 다 있었어도 시행착오를 많이 줄이고 그런 실수를 줄일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해요.”

    ▼ 인사기록카드는 청와대에 있는 인사기록카드…?

    “그게 없었잖아요. 인수를 못 받았잖아요. 당시 청와대 업무에 대해선 인수인계가 이뤄지지 않았어요. 이명박 당선인이 노무현 대통령을 예우하신다고 차 한 잔 마시면서 그냥 그렇게 하겠다고…. 대통령께서 그 부분에 굉장히 배려를 하셨어요. 저보고 인수하지 말라고 그래서 그쪽을 안 했어요. 그런데 그게 꼭 인수받아야 하는 부분을 받지 못한 거예요. 사람은 없고 아는 사람도 별로 없고 그래서 그냥 주변에 있던 사람들 중 고를 수밖에 없었던 거죠. 인사기록카드 전부를 제대로 인수했다면 사람 찾기가 다양해지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죠. 나중에 보니 몇 백만 장이 없어졌더라고요.”

    ▼ 이명박 정부 인수위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정부조직 개편이었는데요. 현 당선인의 인수위도 아마 또 손을 댈 것 같아요.

    “하겠죠.”

    ▼ 이명박 정부 인수위가 과학기술부를 없앴고 현 당선인의 인수위는 이를 부활시키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요?

    “과학기술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그때도 폐지 여부를 두고 논의가 강했어요. 결국 없앴는데요. 정부조직 개편은 이미 스터디된 연구였어요. 쭉 같이한 팀이 있었어요. 여론 수렴에 한계가 있었고 거기서 해온 대로 정해진 것 같습니다. 논의 과정에서 교육인적자원부 쪽과 분리해 과학과 정보통신을 합치자는 이야기도 나왔어요. ‘중복된 업무가 너무 많다. 구태여 두 군데서 해야 하는가’ 이러면서 과기부를 교육부 쪽에 통합했어요. 사실 과기부는 굉장히 할 일 많거든요. 중요하고요. 저는 과기부가 있어야 한다는 소신이 강했어요.”

    ▼ 인수위엔 소위 정권 실세들이 인수위원이나 간사로 참여하는 것으로 압니다. 인수위원장은 외부에서 주로 모셔오는 것 같고요. 인수위 내 보고체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인수위원장의 일이 워낙 방대해요. 큰 방향을 잡아가지만 구체적인 부분까지 일일이 다 할 수 없어요. 보고체계의 경우 인수위원들과 간사들이 있으니 이들이 자체적으로 분권화해 일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영어교육 공용화 건도 내가 한 게 아니고 나는 공감한 정도였죠. 인수위원들과 간사들이 나중에 장관도 하고 요직에서 대통령을 보좌하잖아요.”

    ▼ 이번 대선에서 경제민주화가 화두가 되었는데요. 인수위에서도 경제민주화가 중심기조가 될 것이라고 보나요?

    “공약을 그렇게 발표했으니 공약을 지키시겠죠. 다만 우리나라가 혼자만 살고 있는 건 아니거든요.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가 존재하고 전체에 휩쓸리죠. 경제는 더구나 생물이고요.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조정해나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조정이 필요하다고 보시네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제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국가경제가 우선 존속해야죠. 기본적인 일입니다.”

    ▼ 이번 당선인과 인수위는 정치개혁이나 부정부패 청산과 같은 문제도 중시할 것 같은데요.

    “필요한 일입니다. 부정부패만큼은 좀 없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근본적으로 한 명 한 명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자기 자신에게 정직하면 다 해결됩니다. 또 말한 것 지키고 자기가 하기 싫은 거 남에게 시키지 말고요. 이런 성숙된 자세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한국 사람은 정직하고 친절해 사귀고 싶은 매력 있는 사람이다’ 이렇게 외국인이 우리를 평가해주면 좋겠습니다.”

    “인수위원 으스대지 말아야”

    6·3세대인 이 이사장은 숙명여대 학생회장 시절 고려대 학생회장이던 이명박 대통령을 처음 만나 함께 학생운동을 했다. 이후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일 때 숙대 총장으로 재회해 숙대 측이 청계천 복원, 버스노선 개편 사업을 돕도록 했다. 이 이사장은 “이 대통령이 두 달만 인수위 맡아달라고 해 그렇게 했다. 인수위 활동이 종료된 후 다시 학교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이사장은 “인수위원들은 사심이 없어야 한다. 으스대는 모습 보이지 말아야 새 정부의 기초를 잘 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