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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熱情 50대!

황상민 교수가 본 대한민국 50대

암울한 베이비부머? ‘권력세대’의 부활?

황상민 교수가 본 대한민국 5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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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민 교수가 본 대한민국 50대
오늘 한 신문에 ‘사회의 허리 50대, 국회 움직여 정년 60세 시대를 열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다. 베이비부머, 군사정권, 경제발전 주역, 민주화 열풍, 은퇴라는 단어로 자신들을 포장하는 한국 사회의 50대가 이제 국회에서 정년을 연장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는 보도였다.

지난해 18대 대통령선거에서 이들 50대는 약 82%의 놀라운 투표율로 박근혜 대통령을 탄생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이 연령 집단은 10년 전 40대로 당시 야당 대통령후보였던 노무현을 비교적 선호했던 집단이다. 하지만 당시 이 집단은 ‘권력세대’로 인정받지는 못했다. 386세대의 정체에 대해 많은 언급이 있었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에선 미숙함에 대한 우려와 이전 세대와의 이질감이 선명하게 묻어났다.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부머들이요, 서슬 퍼런 군사정권과 민주화 열풍이라는 격랑의 시대를 온몸으로 겪어낸 민주화 세대이며,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끌어 대한민국을 선진국의 일원으로 끌어올린 이들 50대는 자신들을 위해‘세대의 권력화’를 기도하고 있는가. 혹자는 1980년대 ‘돌아와요 부산항에’ ‘킬리만자로의 표범’ 등과 같은 노래로 베이비부머의 우상이기도 했던 조용필이 10년 만에‘헬로’라는 신곡을 들고 무대로 돌아온 것도, 잊혀버린 듯한 록그룹 들국화가 다시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도 이런 ‘세대권력화’의 증거로 보고자 한다. 정말?

조용필에 기대고픈 심리

대중문화와는 그리 친할 것 같지 않은 중년의 아저씨, 아주머니들이 콘서트 티켓을 동나게 한다. 길게 줄을 서서 조용필의 앨범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생겨난 것이 50대 세대의 부활, 50대 열정의 증거라고 할 수 있을까. 우리 사회에서 50대가 정치권력뿐만 아니라 아이돌과 청소년 집단이 좌지우지하던 문화계의 판도까지 바꾸는 세력이 됐다는 게 사실일까.

50대 세대는 이제 중년의 인생에서 현실적으로 부모 봉양과 자식 뒷바라지까지 책임지는 집단이다. 그뿐만 아니라 중년 이후 자기 삶의 또 다른 전환을 걱정해야 한다. 이들이 한국 사회의 새로운 ‘세대권력’으로 등장했다면, 그리고 이 세대가 열정을 보이고 있다면 그 열정은 나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니, 이 세대가 만들어내는 한국 사회는 이전과는 다른 변화를 겪고 있을 것이다. 이 변화의 정체는 현재 한국 사회에서 50대 집단의 정체는 무엇이며, 이들이 앞으로 어떤 삶의 경로를 거치게 될 것인지를 알려준다.

50대는 민주화 세례를 받고 그 혜택을 입은 세대다. 하지만 이들이 보수 여당인 새누리당 후보를 지지한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배반이 아니다. 어쩌면 변화와 개혁을 내세운 야당인 민주당에 대한 불신, 불안감 때문일지도 모른다. 수권 정당으로 민주당을 신뢰할 수 없어서, 아니 현재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서 감당하기 힘든 변화를 강요당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서 상대적으로 피해를 덜 볼 것 같은 선택을 한 집단이다.

현상을 유지하기만 하면 적어도 손해를 입을 것 같지 않다는, 아니 현재 가지고 있는 ‘알량한 무엇’을 빼앗기지는 않을 것 같다는 심정이 노골적으로 표현된 결과다. 물론 이들이 자신의 이런 선택에 대해, 이후에 일어나는 결과에 대해 모두 만족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일부는 착잡한 마음으로, 또 다른 일부는 ‘그래도 다행’이라는 마음으로 자신을 위로하는 세대가 이들이다. 물론 ‘멘털 붕괴’ 상황에 처한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한국의 50대는 현재 각자가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는 마음은 달라도, 공통적으로 뚜렷하게 보이는 특성이 있다. 자신의 선택에 대해, 자신의 미래에 대해 뚜렷한 자기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게 그것이다. 모두들 현재를 그저 묵묵히 지켜보면서 뭔가 잘되기를 기대하자는 마음이다. 이런 마음을 이들은 대중문화를 통해 위로받고, 자부심을 느끼고 싶어 한다.

조용필이 오랜만에 음반을 낸 것을 ‘가왕(歌王)’의 귀환으로 환영하는 이유다. 그 전까지 싸이의 음악에 관심조차 없었던 이들이 케이팝과 한류로 포장한 ‘강남 스타일’을 그냥 따라갈 때와는 다른 감성이다. 이미 죽은 줄 알았는데, 더 이상 활동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그가 살아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기쁨이다. 과거의 흔적을 그대로 안고 있으면서, 또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할 수 있는 것은 더욱더 반가운 것이다.‘헬로’라는 음반 타이틀에‘바운스, 바운스’라는 노래 제목은 바로 이들의 마음이다.

어떤 삶을 살 것인가

한국 사회에서 50대는 분명 이 사회의 중추적인 위치에 있다. 동시에, 인생 경로에서 중년이라는 무게와 함께 자신의 삶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를 해야 할 때다. 발전과 성장이 청년의 모토라면 중년 세대는 정리와 새로운 변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는 과거와 다른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탐색이다. 현재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해야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50대 세대의 현재 심리를 분석해달라는 요청을 받자 이런 질문이 먼저 떠올랐다. 나도 50대에 속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 성별이나 연령에 대한 질문이 아니다. 어떤 행동을 하며, 어떤 생각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느냐라는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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