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호

과목별 취약 분야 분석해 전문가 학습클리닉 실시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 ‘동기부여 성공학’

  • 김지은 객원기자 │likepoolggot@empal.com

    입력2013-12-18 10:2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과목별 취약 분야 분석해 전문가 학습클리닉 실시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 장윤식 원장.

    “성적 향상을 위해 가장 먼저 버려야할 것은 패배적인 생각이다. 자신감과 방향성을 되찾고 적극적인 마인드로 학습태도를 재정립해야 한다.”

    구체적인 성적 관리와 교과 학습에 앞서 재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장윤식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 원장의 생각은 독특한 ‘성공학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체화된다. 이 학원에서는 일주일에 두 번, 학원생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대해 고민하고 목표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는 ‘성공학 교육’을 실시해 성적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실상 3중 담임제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의 담임제도는 ‘반담임’과 ‘학과담임’으로 나뉜다. ‘반담임’은 수업과 자습태도, 학습계획 수립과 이행 관리, 예·복습 점검 등 학습 과정 전반을 관리하는 한편 성적 관리와 취약점 분석, 면학 분위기 조성, 건강상태와 숙소 생활, 위생상태 등 생활 전반을 책임진다. 여기에 개별 과목에 대한 개인의 학습 상태를 파악해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성적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학과담임 제도를 도입해 반담임의 취약점을 보완한다.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은 반담임과 학과담임의 소통과 긴밀한 협조를 매우 중시하므로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태와 성적, 생활 부분까지 반담임과 학과담임이 모두 파악하고 있어 성적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학생 개개인에 대한 철저한 관리는 성적관리 부분에서도 차별된다. 매달 실시하는 모의고사를 통해 과목별 취약 분야를 조사해 누적 데이터를 작성, 해당 과목 전문가의 학습클리닉을 거치게 한다. 가령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라 해도 그 과목 안에서 취약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확실히 소화할 수 있도록 짚고 넘어가는 방식이다. 한 과목 안에서도 잘 아는 부분과 잘 모르는 부분이 있는 만큼 특정 과목은 잘하고 특정과목은 잘 못한다는 식으로 뭉뚱그려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 학생들은 이러한 학습관리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데일리 리포트를 작성, 매일 어떤 과목의 어떤 부분을 공부했는지, 그 성과는 무엇인지 기록함으로써 자기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비밀리에 강사 평가

    지난해 이 학원에서 공부해 고려대 산업경영공학부에 입학한 김동훈 군은 “엄격한 규칙 아래 통제되는 하루 일정과 학습계획 수립과 관리에 도움을 주는 플래너를 통해 처음으로 체계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다”며 “학과공부와 관련된 고민은 학과담임과, 생활적인 부분은 생활담임과 상담할 수 있었던 게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남양주스카이에듀 학원에서는 연 3회, 강사들에게는 철저히 비밀에 부친 채 강사 평가제를 실시한다. 강사 평가제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강사는 아무리 강의 능력이 뛰어나도 재임용하지 않는 게 원칙.

    “좋은 강사란 단순히 강의만 잘하는 강사가 아니다. 특히 남양주스카이에듀처럼 24시간 함께하는 기숙학원에서는 강사의 열정과 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곳 강사진은 기본적으로 강의 능력이 검증된 분들이지만 거기에 한 가지 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는 능력 또한 뛰어나다.”

    강사진에 대한 신뢰와 밝은 수업 분위기는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수업방식은 물론 생활관리 부분에서도 군대식의 강압적인 분위기는 철저히 배제한다.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가장 중시하는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의 교육 방식은 2011년에는 학원생의 92.5%가, 지난해에는 92.4%가 실질적인 성적 향상을 이뤄내는 성과로 이어졌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