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호

보수의 교과서논쟁 참패 뉴라이트와 새누리당에 책임

안양옥 교총 회장의 쓴소리

  • 허만섭 기자 │mshue@donga.com

    입력2014-01-22 11:3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보수의 교과서논쟁 참패 뉴라이트와 새누리당에 책임
    교학사의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파문으로 교육계는 물론 온 사회가 홍역을 앓는다. 보수 진영에서는 좌파가 20여 개 고교에 ‘친일매국’을 내세운 인신공격과 욕설을 퍼부어 보수 성향인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무산시켰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교학사 교과서를 쓰는 학교는 거의 없게 됐다. 이를 두고 한 언론은 “역사를 틀어쥔 좌파 세력이 얼마나 강고한지 보여준다”고 했다.

    사실 ‘학교 교육의 비정상’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번 역사교과서 파동도 이 연장선에서 나온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전국 45만여 초·중·고 교사 중 18만여 명이 회원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의 안양옥 회장(사진)을 만나 3시간여에 걸쳐 역사교과서 문제를 비롯한 우리 교육의 현실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교총은 좌파 성향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과 여러모로 대비되는 교원단체다.

    “교육 위기가 사회 위기 불러”

    ▼ 초·중·고교 체육교사를 한 것으로 아는데요.

    “전남 보성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4학년 때 서울로 왔어요. 원래 과묵하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는데 친구들과 여러 스포츠를 하면서 붙임성 있고 리더십 있는 성격으로 바뀌었어요. 그 덕에 중학교 반장선거에서 당선됐고요. 교총 회장에 연임할 수 있었던 역량도 이 무렵 길러진 것이라고 봐요. 아무래도 체육이 적성에 맞는 것 같아 서울대 체육교육학과에 진학했죠. ROTC(학생군사교육단) 장교로 군복무 마치고 대학 나온 후 몇 년간 교사 생활을 했습니다.”



    ▼ 그러다 교사를 양성하는 서울교대 교수가 됐는데….

    “체육교사이신 은사님의 권유로 같은 과 대학원에 진학해 석·박사가 됐죠. 처음엔 그럴 생각이 없었어요. 교사직을 그만둬야 하는 모험이니까. 잠실의 포장마차에서 은사님을 만나 ‘저 그냥 교사 계속 할래요’라고 말했어요. 그러자 은사님이 ‘너, 많이 취했구나’라며 저를 대학원으로 밀어붙이셨죠. 사실, 중·고교 때 만난 선생님들이 지금의 나를 있게 한 것이죠.”

    ▼ 요즘 중·고교생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환경적으로 제가 학교 다닐 때와 많이 달라요. 그땐 대가족 중심이었는데 요즘은 맞벌이 부부의 한 자녀이거나 두 자녀이거나 그래요. 개인적 삶의 가치가 중시되고 사회적 삶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낮아요. 그러나 ‘더불어 사는 법’도 익혀야 잘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처럼 인구밀도가 높은 곳에선 더 그래요. 따라서 학교가 학생들의 사회성과 인성을 길러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어요. 나라가 이념적으로 갈라지고 집단이기주의가 만연한 것도 교육의 문제에서 비롯된 일일 수 있습니다.”

    ▼ 사회성·인성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하는 것인지….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나 플라톤은 레슬링 같은 스포츠 활동이 교육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해요. 서로 몸으로 부대끼면서 인간관계의 참 의미를 알게 된다는 거죠. 그러나 지금 우리 학교가 이런 데에 관심을 두기나 한가요? 또 과거엔 교사와 학생 간에 스승과 제자로서의 정서적 유대감이 두터웠지만 지금은 그때와 비교도 안 되게 메말라 있어요.”

    ▼ 정부의 교육정책이 큰 틀에서 문제가 있다는 건가요?

    “정부가 공식적으로 내세우는 비전은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입니다. 이 슬로건만 봐도 개인적 삶의 가치에 주안점을 두는 점이 확인되죠. 사회성·인성 교육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지 못해요.”

    ‘친일’ 오해살 표현 간과

    교학사 한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해 안 회장은 “논란의 불씨는 제가 처음 던졌다”고 말했다. 2013년 교총 회장에 재선된 후 “한국사를 대입수학능력시험 필수과목으로 해야 한다”고 언론에 역설하면서 이 문제가 사회적 화두가 됐다는 것이다. 얼마 뒤 박 대통령이 언론사 논설실장 간담회에서 한국사를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겠다고 해 정부정책으로 굳어졌다. 이어 보수·진보 간 역사 논쟁이 벌어지고 한국사교과서 채택률 경쟁이 촉발됐다.

    ▼ 한국사의 수능 필수에 대해 보수 진영의 첫 반응은 어떠했나요?

    “교학사의 한국사교과서를 쓴 우파 학자들은 놀랍게도 수능 필수에 반대했어요.”

    ▼ 왜죠?

    “자신감 결여거든. 좌파 학자들이 역사학계를 장악한 상태이니 좌파 식 역사교육이 더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본 겁니다. 말도 안 되는 논리죠. 내가 우파 학자들에게 ‘수능 필수로 가자. 그다음 역사 논쟁 벌이면 된다’고 했죠. 그러니 찬성으로 돌아서더라고요.”

    ▼ 교과서 채택에서 교학사 교과서가 좌파 교과서에 참패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나요.

    “학교가 정당한 절차에 의해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려는 것에 대해 좌파가 학교에 극렬하게 압력을 행사한 것이 한 원인이라고 봐요. 이 점은 분명히 잘못된 겁니다. 다른 한편으로 교학사 교과서의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봐요.”

    ▼ 빌미를 제공하는 어떤 하자가 있었다는 의미인가요?

    “저도 교과서 집필 책임자여서 잘 아는데요. 편집이 교과서 품질의 70%를 좌우해요. 검정교과서라고 해도 내용의 상당부분은 교육부가 통제하거든요. 따라서 어떻게 쓰고 구성하느냐 하는 문장력, 해석력, 고증능력, 편집능력, 교정능력이 중요해요. 출판사의 능력이 뛰어나야 하는데 교학사가 이 부분이 약하다는 평입니다. 옛날엔 괜찮았는데…. 또 집필진의 성향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할 수 있죠.”

    ▼ 집필진이 우파 아닌가요?

    “‘라이트(right·우파)’ 중에서도 이명박 정권 때 등장한 ‘뉴라이트(new right)’라고 할 수 있죠. 이들은 ‘수정주의 보수’예요. ‘정통 보수’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박근혜 대통령은 정통 보수입니다. 본질주의자죠. 그래서 ‘비정상의 정상화’를 말하고. 이 점에서 박 대통령과 저는 통하는 게 있어요. 원칙주의자라는 점에서요. 역사논쟁이나 교과서논쟁에선요, 보수 쪽에선 정통 보수가 나와야 해요. 이번에 수정주의 보수가 나와서 진 겁니다. 반면 진보에선 정통 진보가 나왔어요. 진보의 원칙에 충실한 논리를 가지고요. 보수에서도 정통 보수가 보수의 원칙에 충실한 논리를 들고 나와야죠.”

    “정통 보수와 달라”

    ▼ 그렇다면 보수 내에서 수정주의 사관(史觀)과 정통 사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전자는 이념적 정체성이 다소 약합니다.”

    ▼ 예를 들어 수정주의자들은 ‘일제강점기가 한국의 근대화에 이바지한 측면이 있다’는 ‘식민지근대화론’에 더 가까운 것 같던데요.

    “그러니까요.”

    ▼ 교과서 논란 이전에 뉴라이트 학자들이 그런 식으로 써놓았더라고요. 평소 생각이 교과서에 어떻게든 반영되겠죠. 이로 인해 교학사 교과서가 반일 정서를 자극하면서 채택률에서 일방적으로 밀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 콘텐츠 부분에서 밀렸어요. 출판사의 능력과 집필진의 성향, 이 두 문제가 겹치니 명분을 잃고만 거죠.”

    식민지근대화론 논란과 관련된 교학사 교과서 내용은 “현지 위안부와 달리 조선인 위안부는 전선의 변경으로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249쪽)이다. 이 중 “따라다니는” 부분이 일본에 의한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정한다는 공격을 받았다. 그런데 이후 교학사 교과서는 교육부에 수정 최종본을 내면서도 “조선인 위안부”를 “한국인 위안부”로만 고쳤을 뿐 “따라다니는” 부분을 고수했다.

    또한 교학사 교과서는 “일제강점기에 한국인들은 시간 사용의 합리화와 생활 습관의 개선을 일제로부터 강요받았다”(282쪽)고 기술했다. “강요”라는 부정적 표현과 “합리화” “개선”이라는 긍정적 표현을 한 문장에 함께 사용해 어색하며, ‘식민지근대화론’의 관점을 일부 반영한 것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었다.

    독립운동가 후손 김원웅(69) 씨 등 9명은 2013년 12월 26일 “교학사 교과서가 일제의 침략을 정당화한다”며 교과서 배포 금지를 요청하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냈다.

    그러자 교학사 측은 1월 7일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의 이 사건 심문에서 “신청인 측 의견을 받아들여 일부 표현을 수정해 최종본을 인쇄하겠다”고 했다. “따라다니는”의 경우 “강제로 끌려 다니는”으로 바꾸고 “시간 사용의 합리화와 생활 습관의 개선”의 경우 “시간 관념과 생활 습관”으로 바꾸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 측은 “학기 시작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다시 수정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런 일련의 사정에 따르면, 교학사와 필진이 ‘친일매국’까지는 아니어도 식민지근대화론에 동조하는 듯한 내용을 교과서에 담았고 어떤 소신에 의해 이를 계속 고집하다 마지못해 철회하려 한다는 인상을 준다. 이어지는 안 회장과의 대화.

    “좌우 넘어 접점 찾아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은 역사공부 모임을 만들어 교학사 한국사교과서 필진인 이명희 공주대 교수를 초빙했으며 교학사 교과서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입장을 취하기도 했다. ‘보수가 역사논쟁에 일방적으로 밀린 것과 관련해 오해를 살만한 표현을 면밀하게 살피지 못한 새누리당도 일부 책임이 있지 않으냐’는 지적에 대해 안 회장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보수의 교과서논쟁 참패 뉴라이트와 새누리당에 책임

    1월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바른사회시민회의 긴급기자회견 참석자들이 전교조 등 일부 좌파세력의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철회 협박을 규탄하고 있다.



    ▼ 역사교과서 문제가 이념 대립으로 흐르는 게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는데요.

    “다른 한국사교과서도 문제가 많아요. 좌우를 넘어 미래를 위한 접점을 찾아야죠. 양 진영이 합의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야죠. 양극단으로 간 건 제쳐두고요. 교육부가 할 일입니다. 교육부의 편수 기능을 강화해야 해요.”

    ▼ 지금까진 교육부가 손을 놓고 있었나요?

    “이주호 전 장관이 전문가들 빼내고 관료 위주로 배치했잖아요. 교육부의 본질적 기능이 교육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고 나머지는 지원기능인데 본질적 기능을 국사편찬위에 준 거죠. 여기는 학자들이 해석사관을 이렇게저렇게 정리하는 곳이거든요. 교육은 사실적 지식 중심으로 가야 해요. 해석사관주의자들에게 선정하라고 하니 좌우논쟁이 극렬해질 수밖에요. 교육부가 이렇게 골치 아픈 건 떠넘기고 자리만 차지해왔어요. 제 이야기 듣고 이제야 편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하는데 앞으론 정신을 차렸으면 해요.”

    안 회장은 “이번 역사교과서 건도 그렇고, 학교 교육의 질이 이념적 편향에 의해 급격히 떨어진다”고 진단한다. “특히 채벌 금지에 이은 학생인권조례 시행이 문제”라고 했다.

    보수의 교과서논쟁 참패 뉴라이트와 새누리당에 책임

    양진호 교학사 대표이사가 지난해 9월 16일 서울 마포구 본사 회의실에서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선생님, 돈 얼마 있어요?”

    ▼ 요즘 많은 학교가 체벌을 금하죠?

    “아이들은 이미 개인주의 문화에 젖어 있어요. 여기에 체벌 수단마저 없어지자 상당수 일선 교사가 난감해해요. 옛날엔 교사가 학생에게 ‘이런 행동은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 ‘이런 지식은 지금 완전히 익혀둬야 한다’고 말한 뒤 따르지 않으면 체벌을 해서라도 따르게 했어요. 인생의 긴 여정으로 보면 학생에게 큰 도움이 됐어요. 물론 체벌 열 번 중 한 번은 과하고 감정적일 때가 있죠. 그렇다고 아홉 번의 선의와 긍정적 효과를 모두 부정해선 안 됩니다. 요즘 교사들은 아이들이 명백하게 잘못된 길을 가더라도 손을 놓아버리죠. 말로 하면 안 듣고 체벌도 못 하니까. 결정타가 학생인권조례예요. 교사가 학생에게 싫은 소리 하면 학생이 ‘선생님 돈 얼마 있어요?’라고 말해요. 심지어 가정에서 아버지에게도 ‘아빠, 인권조례 몰라요?’라고 해요. 과장이 아니고 실제 현실입니다. 언론도, 사회부 기자들이 학교 체벌 사건 있으면 ‘얼씨구나’ 먹잇감으로 공격하니 학교가 계속 약화되는 거죠.”

    ▼ 전교조가 과거 ‘참교육’ 슬로건으로 공감을 얻었습니다만….

    “논리적으로 그럴듯할지 몰라도 미성숙한 인간을 바른 인간으로 훈육하는 데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판명 나고 있어요. 교조주의적 체벌 금지, 촌지 금지로 교사와 학생 간, 교사와 학부모 간 정서적 유대가 끊겼어요. 학생의 인권과 행복으로 포장된 진보적 관념론, 이상론이 교육을 망치고 있습니다. 교사들이 정치화, 이념화된 게 문제고 정부가 이를 알면서 방치하는 게 문제죠.”

    ▼ 그렇다면 교육은 무엇인가요?

    “냉정히 보면, 교육은 행복이 아니죠. 교육은 고통입니다. 가르치는 사람에게나 배우는 사람에게나. 교사들, 정년 길고 연금 받는다지만 아이들과 하루 종일 부대끼는 게 스트레스죠. 자신의 기를 쥐어짜서 수업하는 거죠. 가만히 보면 교사들이 빨리 늙어요. 학생들도 마찬가지예요. 하기 싫지만 억지로라도 해야 하는 게 공부죠. 진보 진영은 이런 단순한 사실을 왜곡해요. 교육을 정치로부터, 이념논쟁으로부터 독립시켜야 한다고 봐요. 기성세대는 알 겁니다. 회초리로 손바닥 때려가며 가르쳐준 수학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사실을요. 원래 묵은 된장이 맛이 있고 몸에도 훨씬 좋죠. 체벌로 돌아가자는 게 아니라 교사와 학생 사이의 정서적 끈끈함, 신바람, 열정, 이런 걸 회복하지 않고선 학교 교육이 살아나지 않는다는 거죠.”

    ‘개천에서 용 난다’ 신화의 종말

    ▼ 과거엔 지방 도시의 가난한 집안 학생도 열심히 공부하면 지금보다 수월하게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은 강남과 비강남 간, 중·상류층과 저소득층 간 대학진학 격차가 커진 듯합니다. ‘개천에서 용 난다’ 신화의 종말이라는…. 대학 입시를 어떻게 보나요.

    “현 입시제도는 평가가 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송두리째 무력화하는 양상입니다. 본말전도죠. ‘공교육만으로도 좋은 결과 얻는다’는 예측가능성이 오래전에 무너졌어요. 대치동 과외 받는 학생이 유리하게 돼 있어요.”

    안 회장은 “기적적 경제성장을 이끌어낸 교육의 에너지가 급격히 소진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언급한다.

    “교사 출신이고 좌파 출신인 박정희 전 대통령은 학교의 생리를 알았어요. 좌파가 주류이던 교사들의 마음을 샀고 교권을 높였으며 학교를 지원했죠. 지금의 우리나라를 만든 많은 인재가 열정적인 교사들에 의해 길러졌죠.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부러워하는 한국 교육은 본질적으로 이때의 한국 교육입니다. 지금의 한국 교육은 여러 학생에게 ‘좋은 대학 못 간다’는 열등의식을 안기는, ‘더불어 살자’는 사회성도 바른 인성도 길러주지 못하는 실패한 교육이 되고 있어요. 이 문제를 계속 방치해선 안돼요. 교사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데에서 해법이 나온다고 봐요.”

    박 전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고언(苦言)처럼 들렸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