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HEALTH | 척추관절학 개론 <마지막 회>

허리 통증 심한 추간판 탈출증

인체친화적 비수술 치료로 OK!

  •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 원장 www.cheilos.com

허리 통증 심한 추간판 탈출증

2/2
신경차단술로 간단히 치료

허리 통증 심한 추간판 탈출증

미세현미경 감압술 시행 광경.

신경차단술은 추간판에 의한 신경 압박 부위에 국소마취제나 염증감소제가 정확히 주입되도록 의사가 직접 엑스레이 장비를 이용해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주사하는 방법이다. 가는 바늘만 삽입해 약물을 주입하면 10분 이내에 시술이 끝나므로 입원할 필요가 없다.

고령인 환자의 경우 통상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 이런 환자를 위해 신경차단술을 보완, 발전시킨 치료법이 신경성형술이다. 꼬리뼈를 통해 가느다란 관을 주입해 튀어나온 신경과 주변 구조물 사이의 유착을 풀어주고 눌려서 부어 있는 신경을 치료하는 약물을 투여한다. 5분 정도의 짧은 시술시간, 신경 손상이 거의 없고 후유증이 남지 않는 점, 시술과 동시에 일상생활이 가능한 게 강점이다. 또한 국소마취를 통해 시술이 이뤄지므로 고령 환자나 전신질환으로 인해 전신마취에 어려움이 따르는 환자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인체친화적 시술법이다.

고주파 열치료술은 고주파로 원하는 부위에 선택적으로 열을 가해 튀어나온 추간판 조각의 부피를 줄여주는 효과를 낸다. 단백질에 열을 가하면 응고되면서 부피가 줄어드는 원리를 이용해 개발된 것으로, 튀어나온 추간판의 크기를 줄여 신경의 압박을 풀어준다. 고주파 열치료술은 탈출성 추간판만이 아니라 기존의 인공 디스크 치환술 등 절개 부위가 큰 수술법으로 치료했던 디스크 내장증에도 대표적인 비수술적 시술법이다.

방법은 부분마취 후 1㎜ 굵기의 침을 주사 놓듯 피부를 통해 집어넣어 추간판 손상 부위까지 밀어 넣은 뒤 80℃의 열을 내는 고주파를 추간판에 직접 쏘는 것이다. 5~10분이면 간단히 끝나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또한 탈출한 추간판을 원래의 정상 위치로 되돌려놓아 통증 치료는 물론 한번 시술을 받으면 효과가 계속 유지되는 장점을 지녔다.



허리 통증 심한 추간판 탈출증
고령 환자에 적합한 신경성형술

모든 질병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므로 허리 통증으로 고생한다면 먼저 전문의를 찾아 본인의 증상과 그 정도에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 척추질환자의 90%가량은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고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법이 시행되므로 처음부터 수술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다리 쪽으로 내려오는 신경이 눌려 증상이 다리에 나타날 땐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최근엔 의료기술이 발달해 환자가 체력적으로 약하거나 동반 질환을 갖기 쉬운 고령인 경우엔 수술 부담을 크게 줄인 미세현미경 감압술을 일반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이다.

허리 통증 심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가 병원을 선택할 땐 많은 고민이 따른다.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은 비수술적 치료의 장점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고, 비수술적 치료를 위주로 하는 병원은 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증상도 시술의 장점만 생각하다 수술 시기를 놓치거나 적당한 수술 방법을 찾지 못해 환자로 하여금 다른 병원을 찾게 하는 사례가 생기곤 한다.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경험이 모두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갖춘 병원을 선택한다면 환자가 하나의 질환 때문에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신동아 2014년 6월호

2/2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 원장 www.cheilos.com
목록 닫기

허리 통증 심한 추간판 탈출증

댓글 창 닫기

2019/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