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호

“김정은 권력 장악 확고 朴대통령 수(手) 꿰뚫고 있다”

北 김정은 면담한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

  • 송홍근 기자 │carrot@donga.com

    입력2014-09-22 15: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바보 대통령’이라며 朴대통령 인정 안 해
    • ‘통일 대박론’은 맥없이 깐죽거리는 걸로 여겨
    • “인천은 애걸복걸하더니 통일부가 뒤통수”(北 김양건)
    • 北, 한국기업 특구 투자 ‘진정으로’ 원한다
    “김정은 권력 장악 확고 朴대통령 수(手) 꿰뚫고 있다”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오른쪽)과 김정은.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은 북한 김정은과 대화를 나눈 거의 유일한 한국인이다. 평양을 들락거린 지 21년째. 방북 횟수가 217회에 달한다. 미국 시민권자라 북한 출입이 자유롭다. 그는 한국인 중 북한 체류 경험이 가장 많으며 지금도 수시로 북한을 드나든다는 점에서 민간 인사 중 최고의 북한통이라고 하겠다. 특히 지난해 말 장성택 숙청 과정과 이후의 북한을 깊이 들여다본 인물이다. 다만 비즈니스 이해가 남북관계와 맞물린다는 점에서 발언의 행간을 읽어야 할 대목도 있다.

    박 사장은 지난해 8월 이후 언론인을 만난 적이 없다. ‘신동아’가 9월 12일 그를 인터뷰했다. 한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북한 고위인사들의 생각에 초점을 맞춰 인터뷰를 진행했다. 전쟁이건 협상이건 적 혹은 상대의 생각을 알면 승리의 수단을 마련하기 쉽다. 비즈니스 이해 탓에 북한에 편향된 듯한 발언 내용도 없지 않았으나 가감 없이 소개한다. 박 사장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를 ‘원수’라고 표현했다. 박 사장의 코멘트에서는 이 표현을 그대로 살렸다. 박 사장은 평양에서 자동차 조립공장과 호텔을 운영하다 지난해 북한 당국에 지분 일체를 넘겼다.

    “북한 붕괴? 그럴 일 없다”

    ▼ 북한 정세를 어떻게 보나.

    “어제(9월 11일) 저녁 방송을 보니 미국 중앙정보국(CIA) 출신 전문가가 나와 북한이 붕괴할 것이라고 주장하더라. 김정일 위원장은 20년을 교육받고 책임자가 됐는데 김정은 제1비서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갑자기 지도자가 된 터라 역할도 제대로 못할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 미숙하다는 것인데, 틀린 얘기라고 생각한다.



    김정은 원수는 외국에서 공부했다. ‘꽉 막힌 곳에 머무르지 말고 넓은 세계로 나아가 세상을 배운 후 정치를 하라’는 김정일 장군의 뜻이었을 것이다. 김정일 위원장이 처음 정권을 잡았을 때보다 김정은 원수가 집권한 후의 변화가 10배 넘게 크다. 시도 때도 없이 군부를 갈아치우는 것을 보라. 하루아침에 별 뗐다 붙였다 하는 것을 누가 하겠나. 본인이 하는 거지. 마음에 들 때까지 갈아치우는 것은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다.”

    ▼ 김정은 권력이 공고해 붕괴하지 않을 거라는 뜻인가.

    “그렇다.”

    ▼ 장성택 숙청이 김정은 권력을 공고하게 하는 데 득이 된 것인가.

    “장성택이 그렇게 죽은 다음 김정은 원수의 처지가 어땠겠나. 이미지 측면을 볼 때 득 본 게 없다. 처음으로 손에 피를 묻힌 것이다. 장성택이 죄를 지은 것에 대해 질타하는 분위기다. 내부적으로 기강을 확립해 이끌어나갈 기회를 잡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방법론이 옳았는지 의구심이 든다.”

    ▼ 숙청 전 장성택의 위상은.

    “장성택의 기세가 대단했다. 지난해 2·16 행사(김정일 생일) 만찬 때 일화다. 장성택이 행사장에서 술에 취해 머리를 탁자에 의지하는 모습도 보였다. 김경희 비서(김정은의 고모)도 현장에 있었는데, 장성택은 다른 사람들과 떨어져 앉아 측근들과 식사했다. 김영남(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고위인사가 모두 모인 자리인데 어떻게 저러나 싶더라. ‘야, 저 양반이 세기는 세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날 장성택은 못 마시는 나한테도 술을 강권했다. 술잔을 입에 대고 내려놓았더니 끝까지 다 마시라더라. 그런 성격이 세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 종국엔 자신을 위태롭게 만들었지만. 장성택은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이다.”

    ▼ 김경희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언제였나.

    “지난해 7월 행사장에서 장성택과 함께 봤을 때도 건강에 문제가 없어 보였다. 10월 10일 노동당 창건기념일 때 마지막으로 봤다. 한국에 그의 와병설이 돌던데 비교적 건강했다. 아무 문제없이 걸어 다녔다. 아직도 건강할 거라고 생각한다. 남편이 죽은 뒤에 어떻게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 장성택을 마지막으로 본 것은 지난해 7월이겠다.

    “장성택이 내가 김정은 원수와 악수하고 사진 찍고 난 후 다가와 축하한다고 얘기했다. 나는 김정은 원수가 북한의 리더가 되기 전부터 소통했다.”

    ▼ 장성택은 실제로 중국과 가까웠나.

    “그랬던 것 같다. 처신을 잘못해 스스로 무덤을 판 것 같다. 중국과 가깝다는 것을 과시해 죽음을 재촉한 측면이 있다. 중국도 장성택을 부추기면서 나중에 대안이 될 듯한 느낌을 줬다. 중국의 그런 태도 탓에 피해를 보지 않았나 싶다. 장성택은 기본적으로 개방 성향이었다. 개방이 돼야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 장성택은 일을 할 때 남쪽도 염두에 두고 진행했다. 장성택에게 ‘황금평에 저도 좀 끼워주십시오’ 했더니 옆에 앉은 김양건 부장에게 ‘박 사장도 넣어주라’고 얘기한 일화가 떠오른다.”

    “편지로 김정은과 소통”

    “김정은 권력 장악 확고 朴대통령 수(手) 꿰뚫고 있다”

    박상권 사장은 한국인 중 북한 체류 기간이 가장 긴 인사다.



    그가 김정은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줬다.

    “김정은 원수가 나와 눈이 마주치더니 단상 앞으로 불러냈다. 사진사들한테 ‘야, 기념사진 찍으라우’ 이렇게 된 것이다. 그 일이 있은 후 김정은 원수에게 편지를 썼다. ‘사진 몇 장을 받고 싶습니다’라는 내용도 썼다. 김양건도 김정은 원수 사진은 마음대로 줄 수 없다. 편지를 보내고 사흘 후 김양건이 박스에 사진과 동영상을 담아 왔다.”

    ▼ 김정은에게 편지는 어떤 루트로 보내나

    “비밀이다.”

    그는 지난해 8월 기자간담회를 연 이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개성공단이 존폐 기로에 서 있던 지난해 8월 12일 언론은 그가 전한 김양건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의 “군부 때문에 개성공단 가동 중단” 발언을 1면에 보도했다.

    ▼ 지난해 8월엔 북한의 메시지를 전하려 일부러 기자간담회를 한 것인가.

    “평양에서 김정은 원수를 만나고 돌아왔을 때다. 북한 매체에서 여러 차례 관련 소식을 다뤘는데, 한국 매체에도 설명하는 게 옳다고 봤다. 노동당 사람들은 난처한 일이 있을 때 으레 군부를 앞세우면서 ‘군부가 이렇게 생각해 어쩔 수 없다”고 명분을 삼는다. 반대로 군부 인사들은 ‘당이 물렁거린다. 정치·외교를 맡겼는데, 뭐 하나 해놓은 게 없다’고 말한다. 김정일 위원장이 2008년, 2009년 무렵 군에 거의 모든 권한을 준 적이 있다. 당시에는 외교도 군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 실각한 이영호(전 총참모장)가 잘나갈 때인가.

    “그렇다. 당시는 이영호의 시대였다. 김정은 시대에 접어들어서는 ‘선군’이라는 말을 강조하지 않는다. 하룻밤 사이에 별이 떨어지는데 그것을 선군이라고 할 수 있겠나. 선군은 김정일의 유훈으로 유효한 것일 뿐이다. 선군의 종착역이 뭐였는지 아나.”

    ▼ 뭔가.

    “핵을 가진 것이다. 한국의 전문가들이 ‘군대를 앞장세우는 정치’가 선군이라고 하던데, 그게 아니다. 선군의 꽃은 핵무기다. 핵을 갖게 되면서 선군은 완성된 것이다. 김정은 시대가 열린 후 개정된 북한 헌법에 핵보유국이라고 명시된 것은 선군이 완성됐음을 공표한 것이다.

    북한에 ‘총대정신’이라는 말이 있다. 북한에서 현재 총대는 핵무기다. 핵에서 체제에 대한 자신감이 나오는 것이다. 평양이 핵을 포기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인민 역시 핵을 포기하지 않는 지도자를 원한다.

    인민이 원하는 또 다른 것은 경제를 개선해 먹고살게 해달라는 것이다. 10군데가 넘는 경제특구가 지정됐다. 이제는 경제로 나아가겠다는 뜻이다. 그래야 인민이 살고, 인민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北, 관광특구에 총력

    ▼ 특구 하나도 제대로 진행 못하던데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겠나.

    “마식령 스키장 그까짓 게 뭐냐는 식으로 말하던데, 그렇지 않다. 나진·선봉은 벌써부터 중국, 러시아가 큰 관심을 갖고 국가 차원에서 접근한다.”

    ▼ 장성택이 중국을 끌어들여 추진하던 압록강 하구 황금평 특구 사업은 공사가 중단됐다.

    “다시 시작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중국과의 관계 탓에 중단된 것이다. 중국이 협조해주지 않으면 경제 발전시키기가 쉽지 않다. 북한은 관광산업에 관심이 많다. 한국의 중국인 관광객을 보라. 북한도 방법을 좀 바꾸면 엄청난 수의 관광객을 불러들일 수 있다. 북한에서 경제가 잘된다는 게 무슨 뜻인 줄 아나. 인민들은 필요한 생필품이 원활하게 공급되고 먹고살 만큼의 식량만 배급받으면 경제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북한 당국이 인민들을 예전보다 더 잘살게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 기대 수준 자체가 낮다?

    “그렇다. 박봉주 내각 총리가 경제를 맡아 한다. 일본과의 관계 개선이 빠른 속도로 이뤄질 것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평양 방문이 임박한 것 같다. 아베 총리도 만난 적이 있다. 북한에 대한 그의 관심이 지대했다. 우리 대통령도 그랬으면 좋겠다. 아베 총리는 대북 외교 분야에서만은 독특한 능력이 있는 듯하다. 북한과 손을 잡으면 일본도 대륙으로의 진출 통로가 열린다. 원산이 그 구실을 할 것이다. 북한과 일본의 교류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시작될 것 같다.”

    “김정은 권력 장악 확고 朴대통령 수(手) 꿰뚫고 있다”

    박상권 사장은 21년간 대북 사업을 하면서 장성택, 김양건(통일전선부장), 김영남(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과 친분을 쌓았다.



    ▼ 북한 당국이 특구에 한국 기업 들어가는 것을 어느 정도로 원하나.

    “진정으로 원한다.”

    ▼ 가까이서 본 김양건은 어떤 사람인가.

    “굉장히 신중하다.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아주 충성파인 데다 용의주도하다. 웬만한 통일부 장관이 상대하기 버거운 사람이다. 남북관계가 잘돼야 그 양반도 뭔가 성과를 이루는 것인데, 김정은 시대에 와서는 아무것도 된 게 없다. ‘남쪽과 반드시 교류를 해야겠다’까지는 아니더라도 지금처럼 가만히 있기를 바라지는 않을 것 같다. 작년에 개성공단 폐쇄됐을 때 움직임도 그렇지 않았나.”

    ▼ 김양건은 5·24조치와 관련해서는 뭐라고 말하나.

    “5·24조치는 북측이 하지도 않은 천안함 사건을 트집 잡았다고 말한다. 남측이 남북관계를 안 하고 싶어서 그러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 아직도 자기들 소행이 아니라고 주장하나

    “천안함은 자기들이 안 했다고 말한다. 군인들이 아니라고 말해서 그렇게 믿는 것일 수도 있다. 천안함은 자기들과 무관하니 5·24조치는 해제해야 한다고 말한다. 금강산 관광도 당연히 재개해야 한다고 여긴다. 김양건은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가 하지도 않은 천안함을 내걸어서 일이 안 되는 것’이라고 했다.”

    김양건 “임태희에게 속았다”

    ▼ 이명박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을 성사시키면서 대가를 주지 않는 전례를 만들었다.

    “김양건, 원동연(통일전선부 부부장)의 처지가 어떻겠나. 이명박 정부 때는 이산가족 상봉 후 식량을 주기로 약속하고 안 줬다더라. 박근혜 정부는 약속은 안 했지만 뭔가 반대급부가 있으리라고 평양은 생각했다. 그런데 또 아무것도 안 해줬다. 그래서 ‘남쪽 사람들 다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주기로 한 것도 주지 않고 뭉개버린 후 일 생기면 또 만나자’고 한단다. 대남 일 하는 사람 처지에선 상황이 아주 난처하다. 김양건은 김정은 한 사람만 보는 게 아니라 군부도 봐야 한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이산가족 상봉 하자고 ‘위’에 제안할 대남부서 사람이 있겠는가 싶다.”

    ▼ 이명박 정부 때 김양건이 임태희 전 노동부 장관을 만나 정상회담을 논의한 적이 있다. 그와 관련해 뭐라던가.

    “임태희 전 장관 얘기만 나오면 고개를 젓는다. 분노한다. 속았다고 생각한다. 나와는 별 얘기를 다 하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남북문제 해결하지 않으면 이명박 전 대통령보다 더 실속 없는 대통령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 박 대통령 임기 끝나기 전에 남북 정상이 꼭 만나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분단국의 책임자는 어떤 노력을 해서든지 분단국의 또 다른 책임자를 만나야 한다. 누군가 대통령에게 ‘이렇게 끝나면 큰일 난다’고 직언해야 한다.”

    ▼ 평양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어떻게 평가하나.

    “인정을 안 한다. 평가 절하한다. 바보 대통령으로 친다. 나는 박 대통령이 다른 분야는 잘 이끈다고 생각한다. 치적의 꽃은 북한 문제, 핵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데, 지금은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거나 붕괴하기를 바라는 것 같다. 그런데 북한에서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수(手)’를 다 읽고 있는 게 문제다.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평양이 꿰뚫고 있는 것이다. 수를 보여주고 이길 수는 없다. 전혀 생각하지 못할 수를 만들어내야 한다.”

    ▼ 김양건은 북한 붕괴 주장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나.

    “우습다고 말한다. 그런 것들이 무슨 정치인이냐고도 한다. 상대를 너무 얕잡아 봐서는 안 된다.”

    ▼ 북한이 경제적으로 한국에 손 벌릴 수밖에 없지 않은가.

    “그게 안일한 생각이다. 인천 아시안게임만 봐도 우리의 대응이 매끄럽지 못했다.”

    ▼ 북한 응원단 논란에 대해 평양에서는 뭐라고 하나.

    “송영길 전 인천시장은 어떻게든지 북한을 끌어들여야 아시안게임이 성공한다고 봤다. 응원단이 와야 흥행한다고 여겼다. 응원단을 간절히 바라면서 북측에 보내라고 요구했다. 북측에서는 남측에서 이렇게 애걸복걸하니 ‘그렇다면 가주자’ 이렇게 결정한 것이다. 그런데 통일부 의견은 인천과 달랐는지 다른 얘기를 했다는 것이다. 인천시에서 와달라고 애걸복걸하니 ‘환영을 받겠구나’라고 생각하고 ‘이번에 대대적으로 보내자’고 결정했는데, 일이 이렇게 돼버린 것이다.”

    ▼ 지난여름, 김양건이 한동안 공식 석상에 나타나지 않아 신변 이상설이 나돌기도 했다.

    “남쪽에서 모습이 안 보인다고 난리인데 어디 아프냐고 물었더니 다리를 조금 다쳤다고 하더라.”

    北, “무슨 놈의 공원을 또…”

    ▼ 박근혜 대통령이 어젠다로 내놓은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에 대해서 김양건은 뭐라고 말하던가.

    “평양은 관심이 아예 없다. 말도 못 꺼내게 한다. 이 와중에 무슨 DMZ 세계평화공원이냐고? 힐난한다. 군부가 절대 승인하지 않는다. 북한이 핵무기를 갖고 있는데, 핵을 두고 평화라는 말을 쓰는 게 웃기지 않나. 상대가 총을 들었는데, 평화를 말하는 게 맞나 싶다. 총을 내려놓게 하려면 회담을 해야 한다. DMZ 세계평화공원을 조성하려면 김정은을 만나 설득하는 게 유일한 방법이다. 북한의 누구도 DMZ 세계평화공원 하자고 김정은에게 제안할 수 없다. 관심조차 보여서는 안 되는 사안이다. 개성공단 같은 곳도 똑바로 못하면서 무슨 놈의 공원을 또 만드느냐는 게 김양건의 얘기다.

    앞서 말했듯 박 대통령이 분단국의 책임자로서 또 다른 책임자를 만나 자신의 소신을 펴야 한다. 핵 문제에 대한 박 대통령의 결단이 없으면 남북관계가 경색으로 고착되면서 북한의 핵무기 숫자가 더 늘어날 것이다. 6자회담의 9·19 공동성명으로 되돌아가는 게 해법인 것 같다. 현 정부는 북한의 붕괴 쪽에 다걸기 하는 모습이다. 북한 붕괴를 바라면서 나온 어젠다가 ‘통일 대박’ 아닌가.”

    ▼ 통일 대박론에 대해 김양건은 어떤 생각이던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느냐고 무시한다. 깐죽거리는 거 정도로 생각한다. 왜 독일 같은 나라에 가서 기분 나쁘게 그런 맥없는 얘기를 하느냐고 한다.”

    ▼ ‘독일 같은 나라’?

    “동독이 서독에 흡수통일 되지 않았나. 그래서 발언의 장소를 아주 싫어한다.”

    ▼ 순안공항 리모델링은 잘되고 있나.

    “멋진 건물이 들어서고 있다. 이름도바뀌었다. 순안공항이 아니라 평양공항이다.”

    ▼ 김정은 동생 김여정과 대화해봤나.

    “대화할 기회는 없었다. 가까이서 여러 번 봤다. 굉장히 활달한 성격이다. 키가 작고 앳된 얼굴이다.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을 인상을 가졌다. 깡충깡충 뛰어다니면서 오빠한테 이것 좀 봐달라고도 하고, 뭔가 자신만만한 표정을 가졌다.”

    ▼ 김정은의 이복누나 김설송은?

    “본 적이 없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