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호

주말엔 ‘본격 패셔니스타’ 주중엔 ‘살짝 패셔니스타’

패션의 정치학

  • 이종훈 | 시사평론가 rheehoon@naver.com

    입력2015-06-25 14:3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다. 패션은 ‘몸의 연장’이며 ‘인격의 완성’으로도 통한다. 비주얼의 시대, ‘스타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의류와 액세서리 구입 비용이 만만치 않다. 쇼핑에 돈을 물 쓰듯 할 순 없는 노릇. 사회생활을 하는 중산층의 패션 전략을 살펴봤다.
    주말엔 ‘본격 패셔니스타’ 주중엔 ‘살짝 패셔니스타’
    패션의 출발은 몸

    패션의 출발은 옷이 아니라 몸이다. 몸매가 좋으면 대충 입어도 태가 난다. 청바지에 흰 티셔츠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몇 만 원짜리 원피스를 입어도 이목을 끈다. 정장을 입었을 때도 핏(fit)이 산다. 그러나 좋은 몸매가 날씬한 체형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듬직한 체형으로 좋은 인상을 얻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몸에서 풍기는 건강미와 안정감이다.

    “스타일 좋네”

    실제로 사람들 대부분이 몸매의 약점을 감추는 데 패션을 활용한다. 일종의 눈가림 수단이다. 다리를 길어 보이게, 얼굴을 작게 보이도록, 허리를 잘록하게 보이게끔 착시현상을 유발하는 게 목표다. 이런 방법을 쓰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유발하기 위해서다. 그 상대방이 연애 상대일 수도 있고, 비즈니스 파트너일 수도 있고, 거리에서 우연히 지나치는 수많은 사람일 수도 있다. 어떤 자리에서든 “스타일 좋네”라는 평가를 들으면 점수의 절반은 따고 들어간다.

    완생 패션



    드라마 ‘미생’ 열풍 이후 오피스 패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른바 ‘완생 패션’이다. 직장에서 정규직으로 완벽하게 살아남는 패션 코디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나는 패셔니스타(멋쟁이)가 될 수 있을까?’ 이게 의문일 것이다. 우리는 해낼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을 버리면 가능한 일이다. 패션 감각은 상당 부분 후천적이다. 물론 탁월한 감각을 가진 사람도 없지 않은데, 이런 사람은 패션 디자이너나 관련 사업가가 되어도 무방하다.

    패셔니스타 대부분은 스스로 갈고 닦는다. 외모를 가꾸려고 성형수술까지 마다 않는 세상이다. 패션을 완성하는 길은 이에 비하면 훨씬 덜 고통스러울 뿐 아니라 즐겁기조차 하다. 옷이나 신발, 가방을 고르는 것은 식당에서 메뉴를 고르는 것만큼 일상적인 일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너무 대충 고른다. 약간의 관심이 패션의 완성으로 가는 출발점이다.

    ‘살짝 패셔니스타’가 낫다

    사회생활을 하는 중산층은 ‘본격 패셔니스타’보다는 ‘살짝 패셔니스타’가 되는 게 나을 것 같다. 그 쪽이 더 안전하고 비용도 덜 들기 때문이다. 주말에는 ‘본격 패셔니스타’로 돌변하더라도 주중 직장에선 ‘살짝 패셔니스타’로 충분하다.

    구글 같은 기업은 평상복 차림 근무를 용인한다. 그러나 아직 대부분의 한국 기업에서 CEO와 임원은 정장 차림이다. 이들 중 상당수는 수백만 원대 명품이나 맞춤복을 선호한다. 최근 기업 역사가 쌓이면서 3, 4세 오너가 늘어나는 추세인데, 이들 중엔 ‘본격 패셔니스타’가 더 많다. 그들과 똑같이 명품을 두를 수는 없다. 그래도 드레스 코드 정도는 맞춰주는 것이 좋다. 실력으로 눈에 드는 것은 기본이고 패션도 눈에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대충 입고 다니는 직원에 대해 가타부타 논평이 나오지는 않겠지만, 속으로는 자기관리를 잘 못하는 게으른 사람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패션 테러리스트의 자세

    옷은 기본적으로 남의 이목 때문에 입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벗고 다녀도 된다. 외출할 때 아래위로 다시 살피는 이유도 남이 보는 것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 주변엔 ‘내 마음대로 입으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적지 않다. 옷의 사회적 기능을 망각한 이들이다. 몇몇은 다분히 자기 파괴적 옷차림을 고집하는 패션 테러리스트가 된다. 이들은 무성의해 보이는 옷차림, 너무 풀어진 옷차림, 장소에 맞지 않은 옷차림을 개성으로 오인한다. 같은 직장의 상사나 동료가 비슷한 옷차림이라면 문제 없다. 하지만 서로 동떨어져 있다면 생각을 바꿔야 한다.

    회사는 자유로운 영혼이 부담스럽다

    패션 테러리스트들은 스스로를 ‘자유로운 영혼’이라고 믿는다. 멋지다. 그러나 회사는 자유로운 영혼을 부담스러워한다. 오히려 상당수 조직은 영혼 없는 사람을 선호하는 게 현실이다. 옷을 대충 입는 것으로 알려진 그 자유로운 나라 미국에서도 공식 파티 땐 턱시도와 드레스를 갖춰 입는다. 유교 전통이 남아 있는 한국에서 조직의 드레스 코드를 무시한다는 것은 너무 큰 위험을 자초하는 행위다.

    팬 서비스 일환으로

    아침 출근길 거울을 보면서 사람들은 ‘그래! 아직 쓸 만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나는 팬 서비스를 하려고 나간다. 직장 상사도 동료도 부하도 모두 내 팬이다. 협력업체 관계자와 고객도 마찬가지다’라고 생각한다. 후자처럼 패션을 팬 서비스의 일환으로 여긴다면 출근길이 한층 즐거울 것이다.

    패션은 애초 남의 눈을 위한 것이므로, 남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게 차림새를 갖춰야 한다. 따라서 출근 패션은 전적으로 팬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 패션 테러리스트 중에는 이 부분에 태생적으로 둔감한 이가 적지 않다. ‘나의 내면적 가치와 실력으로 평가받으면 되지 뭐’라는 믿음에 따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교에서조차 군자는 지덕체(智德體)를 겸비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체(體)는 오늘날의 패션에 해당한다. 또한 유교는 빈궁하더라도 차림새를 반듯이 하라고 충고한다. 이런 점에서 내면적 가치 운운하는 것은 난센스다. 우리는 겉으로 드러나는 외양이 내면적 가치마저 결정해버리는 시대에 살고 있다.

    ‘경악스러운 포인트’에서 배운다

    출근 패션이 팬 서비스지만 그렇다고 연예인 패션으로 출근하는 것은 무리다. ‘살짝 패셔니스타’에서의 ‘살짝만 에지 있는 패션’의 경지를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인은 직장 동료, 선후배 중에서 롤 모델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남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는 호남형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롤 모델이 한 명일 이유도 없다. 정장은 아무개 팀장이, 세미 정장은 아무개 차장이, 금요일 캐주얼은 아무개 대리가 갑이라면, 그들 모두로부터 배우면 그만이다. 패셔니스타들은 다른 사람의 칭찬을 즐기므로 이들로부터 유용한 조언을 쉽게 들을 수 있다.

    패션 테러리스트들의 패션도 연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들로부터 배워야 할 것은 실패 포인트다. 사람들이 이들을 보고 가장 경악하는 포인트를 반면교사로 삼으면 같은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사실 패셔니스타들도 가끔 무리수를 두는 바람에 패션 테러리스트가 되기도 한다. 주로 자아도취에 빠져 생기는 일이다.

    원색, 딱 붙는 스타일 피하라

    패셔니스타가 되기 전에 패션 테러리스트가 되는 것부터 피하고 봐야 한다. 적어도 패션에 관한 한 중간은 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첫째, 사이즈는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것을 택해야 한다. 특히 딱 붙는 스타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둘째, 색상에서 원색보다는 중간색을 택하는 것이 좋다. 액세서리도 강렬한 원색은 피해야 한다. 가죽 액세서리도 블랙과 브라운으로 무난하게 가는 게 좋다.

    모방하고 또 모방하라

    태생적 패셔니스타가 드물다는 것은, 패셔니스타 상당수가 누군가를 따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지어 패션 디자이너나 패션 업체 간 베끼기 사례도 적지 않다. 그만큼 창조는 어렵다. 기본적으로 패션은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제품을 소비하는 일이다. 물론 소비 패턴에서 창의성이 발휘되지만 창의성 그 자체는 별 의미가 없다. 괜찮아 보이는 스타일을 모방하고 또 모방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무엇보다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따라 하기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패션의 성공 요인이 보일 것이다.

    주말엔 ‘본격 패셔니스타’ 주중엔 ‘살짝 패셔니스타’

    에지 있게, 그러나 튀지 않게, 직장인 패션의 원칙이다.

    따라 하기, 약간의 변조

    패셔니스타는 모방은 하되 자기 자신에게 맞게 변조를 꾀함으로써 모방을 최대한 은폐하려는 경향성을 보인다. 천편일률적 패션을 거부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가장 당황스러운 순간은 자신과 위아래로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과 대면하는 때다. 그럴 때 이들은 수치심을 느낀다. 그래서 한정품만 구입하려는 패셔니스타도 없지 않다.

    하지만 ‘살짝 패셔니스타’는 크게 괘념치 않는다. 기성복을 입는 것이 흔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패션이 핵심 역량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음에 약간 변조를 가하면 그만이다. 처음에는 따라하기, 다음엔 약간의 변조…알고 보면 쉽다.

    복장 가이드라인

    스타일에 관한 이야기로 너무 떠들썩해지면 오히려 손해를 본다. 튀는 패션은 거부감을 유발한다. 회사 차원의 복장 규제가 없는 경우에도 직장인 사이에는 이심전심 복장 가이드라인이 존재한다. 심리적 마지노선이다.

    잡코리아가 2012~2013년 실시한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직장인의 꼴불견 복장으로 ‘맨발에 슬리퍼’ ‘민소매 셔츠’ ‘반바지 차림’ ‘몸에 너무 꼭 맞는 의상’이 꼽혔다. 여성 직장인의 꼴불견 복장으로는 ‘너무 짧은 치마 또는 반바지’ ‘맨발에 슬리퍼’ ‘가슴 라인이 깊게 파인 상의’ ‘너무 얇아 속이 비치는 의상’ ‘특이한 스타킹’, ‘너무 짧은 레깅스’가 꼽혔다. 아마 이런 차림은 요즘도 직장에서 그리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오피스 패션은 기본적으로 차분한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 태풍이 아닌 산들바람처럼 말이다.

    정장, 넥타이, 벨트, 구두의 경우

    패션에도 몸통과 깃털이 있다. 몸통은 의상이다. 깃털은 구두와 가방, 넥타이, 스카프 같은 액세서리다. 오피스 패션에서 몸통 중의 몸통은 정장이다. 자주 입기도 하지만 사실상 전투복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전투에 임하는 장수가 창에 쉽게 뚫리는 싸구려 갑옷을 입고 출전할 수는 없다. 그런 점에서 기본 정장에 대해서는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투자하는 것이 좋다. 많이 갖추라는 뜻이 아니다. 단 몇 점이라도 제대로 갖추라는 것이다.

    남성 직장인은 여성 직장인에 비해 유리하다. 색상 면에서 덜 다양하기 때문에 기본 정장을 많이 늘릴 필요가 없다. 여성 직장인은 조금 더 다양한 색상을 구비해야 하기에 비용을 더 들일 각오를 해야 한다. 기본 정장을 대여섯 벌 준비해두면 직장생활을 하는 데 큰 애로는 없다. 중저가 브랜드에서도 잘 고르면 충분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브랜드가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브랜드마다 옷의 틀이 조금씩 달라, 여러 곳의 옷을 입어보면 내 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다. 나도 잘 맞는 브랜드의 옷을 주로 입는데, 맞춤복 아니냐며 묻는 사람이 적지 않다.

    때깔이 확실히 달라

    넥타이와 벨트는 명품을 쓰는 게 좋다. 때깔이 확실히 달라 보인다. 웬만한 감각을 가진 상대는 다 알아본다. 몸통의 한계는 깃털로 극복할 수 있다. 똑같은 의상이라도 다른 액세서리와 매치하면 달라 보인다. 이 점에서도 남성 직장인이 여성 직장인에 비해 유리하다. 같은 정장이라도 고급스러운 넥타이와 벨트를 함께 착용하면 확실히 더 나아 보인다. 액세서리는 가격 대비 효과가 크다.

    재벌 회장의 낡은 구두?

    구두는 남성에게 패션의 종결지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뿌연 먼지가 소복이 쌓인 구두를 신고 있어선 안 된다는 점이다. 구두가 지저분하면 공신력이 추락한다. ‘재벌 회장이 산지 10년도 넘은 낡은 구두를 신고 다닌다’ 같은 이야기는 현대판 동화일 뿐이니 절대 따라 해선 안 된다. 단정하고 깔끔한 구두는 패션 전략의 기본이다.

    최근 늘어난 명품 아웃렛 매장도 비용을 절감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파격 할인 품목을 중심으로 찬찬히 살피다보면 한때 고가이던 옷과 액세서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건질 수 있다. 정장의 경우 유행을 덜 탄다는 점이 이럴 때 위력을 발휘한다. 신상품이 아니어도 신상품처럼 보일 수 있다. 내게 잘 맞는 정장 브랜드의 아웃렛 매장 공략하기!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지름길이다.

    여성 직장인의 비용 문제

    반면, 여성 직장인의 경우 기본 의상이 달라지지 않으면 상대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크다. 그래도 스카프와 핸드백, 브로치 같은 것을 교체하는 것만으로 적지 않은 변화 효과를 볼 수 있다. 깃털의 비용이 몸통의 비용을 능가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점은 문제다. 명품 핸드백 가격이 명품 정장 가격을 가볍게 넘어서기도 한다. 깃털에 대해서도 소수 정예 품목을 정해 집중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깃털의 무한 확장

    남녀 모두에게 최근 깃털의 영역이 무한 확장 중이다. 남성의 경우 넥타이, 벨트, 구두에 머무르던 액세서리가 손목시계, 지갑, 백팩, 화장품 심지어 자동차로까지 확산되는 추세다. 의류 위주로 꾸며지던 패션 매장도 이제는 액세서리 모두를 포함한 복합 매장으로 속속 변신하고 있다. 조만간 명품 패션의류 업체가 자체 브랜드 자전거와 자동차를 출시하고, 명품 자동차 회사가 패션의류까지 선보일 기세다. 여성은 본래 남성보다 깃털의 영역이 넓었다.

    그 이면에는 패션 시장 확대를 노리는 상업적 의도가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직장인의 패션 비용도 늘어나고 있다. 아마 피하기 어려운 현실이 아닐까 한다.

    3만9000원의 전설

    얼마 전 한 인터넷 쇼핑몰이 오피스 패션 위크를 선보였다. 그런데 완생 패션이라고 선보인 모델의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대리급 직원의 패션을 완성하는 데 대략 100만 원이 들었다. 중견 사원에게도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패션에 신경 쓰면 대체 결혼은 무슨 돈으로 하고 결혼 후 자녀는 무슨 돈으로 키운단 말인가.

    패션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에서 살아가려면 결국 발품을 파는 수밖에 없다. 드라마 ‘미생’에 출연한 배우 강소라가 MAMA 행사에 3만9000원짜리 미니 시스루 드레스를 입고 나와 화제가 됐다. 스타일리스트의 발품 팔기가 빚어낸 전설이 아닐 수 없지만, 이런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최악의 쇼핑’ 예방법

    발품 팔기는 물론 직장인에게 용이한 일이 아니다. 주말에 쉬기도 바쁜데 여기저기 쇼핑하러 다녀야 한다면 고통스럽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상당수는 포기한다. 혹은 대충 사고 난 뒤 후회한다. 반품조차 귀찮아 옷장 구석에 처박아둔다. 하루 종일 돌아다니지만 선택장애로 제대로 사지 못하기도 한다. 함께 다니다 지친 배우자나 친구에게 빚만 진다. TV 홈쇼핑을 보다 혹해 주문하지만 정작 배달된 것은 기대에 못 미친다.

    이런 최악의 쇼핑을 경험하지 않으려면 전략이 필요하다. 원하는 브랜드가 뚜렷이 없다면 백화점, 할인점, 동대문시장, 아웃렛, 일반 점포, 인터넷 쇼핑몰, TV 홈쇼핑 중 어느 매장에서 사야 하는지, 왜 이 매장에서 사야 하는지(최신 트렌드의 상품이 많다, 고급 브랜드가 많다, 가격이 합리적이다, 거주지에서 가깝다 등)를 먼저 결정하는 것이 좋다. 선택과 집중도 필요하다. 몸통을 갖춘 다음 깃털을 하나씩 갖춰 나가는 접근이 비용 절감에 유리하다. 한꺼번에 왕창 사기보다는 원 포인트 구입을 원칙으로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주말엔 ‘본격 패셔니스타’ 주중엔 ‘살짝 패셔니스타’
    이종훈

    성균관대 박사(정치학)

    국회도서관 연구관

    CBS 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 진행자

    現 아이지엠컨설팅(주) 대표, 시사평론가

    저서 : ‘정치가 즐거워지면 코끼리도 춤을 춘다’ ‘사내정치의 기술’


    저비용 고효율 패션을 위한 결정적 팁은 ‘색상 매치’다. 색상만 잘 매치해도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다. 요즘 중국 같은 신흥국에선 명품 소비 열풍이 불고 있다. 그러나 정작 명품의 원산지인 유럽에선 명품을 두른 이들을 잘 발견하기 어렵다. 그런데도 이들이 세련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색상 매치를 잘해내는 감각 때문일 것이다.

    세련된 외양의 정치인은 대중의 호감을 얻기 쉽다. 일반인도 마찬가지다. 패션과 스타일은 이제 생활정치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패션의 완성을 추구하되 각자의 재정 형편과 조화시키는 게 중요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