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인터뷰

'들개처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文 정부 포스코·KT 회장 마수 뻗치면 용납 않해”

  • | 허만섭 기자 mshue@donga.com

'들개처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4

“한병도 정무수석 ‘진정성’ 없어”

개회식 동시 입장 때 한반도기를 사용하는 부분은 어떻게 보나요?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해 국력을 집중했고 많은 예산이 투입됐어요. 그런데 북한이 참여하니까 태극기 대신 한반도기만 쓰자? 태극기는 태극기대로 진행되고, 한반도기는 하나의 이벤트가 되어야 해요. 본질은 태극기지 한반도기가 아닙니다.” 

인터뷰가 진행된 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국회로 김 원내대표를 찾아왔다. 이후 김 원내대표는 임 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의혹에 대해 “국익 차원에서 판단하기로 했다”면서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아랍에미리트 특사 의혹의 본질이 뭔가요? 

“분명한 사실은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국가 간 신뢰를 상실했고 외교, 안보 문제까지 위협받음으로써 국익에 대한 불안을 가져올 수밖에 없었던 아마추어 정권의 참사입니다. 정부가 원전 수주와 함께 이뤄진 군사협정이 문제인 것처럼 방향을 틀었고 그 시도가 비록 성공했는지 모르지만, 본질은 분명히 따로 있습니다.” 

뭡니까, 본질이. 

“앞으로 언론에서 취재해주기를 바라고…저도 국익 차원에서 말하지 못하는 점이 있어요.” 



자유한국당에 불리한 이슈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전혀 불리한 이슈가 될 수 없죠. 우리나라의 국력을 쏟아부어서 프랑스와 경쟁한 끝에 원전을 수주했어요. 그 과정에서의 조건들을 서로 존중해줘야죠. 정권이 바뀌었다고 이렇게 호들갑을 떨고, 해서는 안 되는 몹쓸 짓을 한 것처럼 해선 안 되죠. 국가 간 군사협정 중에 비밀에 부치는 협정이 많아요.” 

왜 대통령비서실장이 특사로 갔을까요? 

“본인(임 실장)이 그걸 밝히지 않아요. 무슨 문제가 있어서 특사로 갔는지, 뭘 했는지를.” 

지금 거론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해 청와대엔 소위 학생운동 경력을 가진 비서진이 많다고 합니다. 이들의 대통령 보좌 활동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대단히 아마추어적이고 위험한 상태라고 봅니다. 외교에서 신뢰를 잃으면 비즈니스에서 큰 피해를 입어요. 이분들은 그걸 간과하는 것 같아요.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국가 간 신뢰를 깨도 된다고 생각하는 듯해요. 외교·안보 기밀문서도 까발려서 그냥 일시적 인기영합 정책에 악용하고 있으니까요.” 

사례가 있나요? 

“미국, 중국, 일본, UAE도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이렇게 외교가 무너지고 있는 겁니다. 신뢰가 무너지고 있다는 것은 엄청난 위기죠. 수출을 위한 비즈니스가 국가 간 신뢰 상실로 인해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 대통령의 탈(脫)원전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UAE 특사 의혹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도 연관이 있어요. 임종석 실장과 문재인 정권은 탈원전 정책을 수정해야 해요. UAE가 원전 건설은 물론이고 운영, 관리까지 모든 것을 한국에 맡겼는데, 막상 문재인 정권이 탈원전이다 하면서 원전 포기 정책을 썼어요. 이걸 보면서 UAE는 ‘한국과 이 국가 프로젝트를 계속해야 하나’ 하는 깊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거죠.”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은 국회와의 협치를 맡고 있는데,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보나요? 

“청와대 정무수석은 여당보다 야당을 더 중시해야 하고 야당과의 소통을 더 중시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정무수석은 자신들의 위기와 자신들의 문제가 발생하면 만나려고 하고 또 찾아오려고 하지만, 그 외에는 전혀 미동도 하지 않죠. 그래서는 안 됩니다. 그건 ‘진정성’이 없다는 것이죠.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서 파트너십을 가져가고 싶다면, 제1야당을 중시해야 합니다.” 

김 원내대표는 “정권이 9개월째 접어들지만 제1야당과 영수회담 한 번 안한다. 한병도 수석이 무슨 일부터 해야 하는지 내가 답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2/4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들개처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댓글 창 닫기

2019/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