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호

특집 | 위기의 암호화폐

‘벤처1호’ 김진호의 ‘암호화폐 열풍’ 진단

“비트코인 ‘1층’ 이 정상, 적정가 10만 원”

  • 입력2018-02-25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게임머니’ ‘별풍선’보다 나은 거 없어

    • 암호화폐 열풍 옹호는 ‘공대(工大) 사고’

    • ‘자산은닉 세력’엔 이익, ‘늦게 뛰어든 서민’엔 손해

    김진호 전 골드뱅크 사장. [지호영 기자]

    김진호 전 골드뱅크 사장. [지호영 기자]

    암호화폐 투자 열풍은 고공행진 중이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까지 떨어뜨렸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거래소 폐쇄 방침을 발표했다 곤욕을 치렀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1월 30일 ‘암호화폐 거래 실명제’를 실시하자 암호화폐 가격은 급등락 롤러코스터를 탄다. 2500만 원까지 치솟던 비트코인 가격은 600만 원선까지 떨어졌다가 1000만 원선에 진입했다. 암호화폐 투자로 손실을 본 사람들 중 상당수는 ‘코인 우울증’을 호소하고 몇몇은 목숨을 끊기도 했다. 

    ‘벤처 1호’로 알려진 김진호 전 골드뱅크 사장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암호화폐 열풍을 진단했다. 그는 1997년 골드뱅크를 설립해 ‘광고 보면 돈 번다’는 아이디어로 시가총액 2000억 원대 기업으로 키우면서 벤처업계의 스타가 됐다. 회원은 150만 명까지 늘었고 그는 ‘교주’처럼 군림했다고 한다. 그러나 ‘닷컴 붐’이 절정이던 2000년 자신을 ‘실패한 경영자’로 칭하며 골드뱅크를 떠난다.

    홍콩달러로 코인 산 사채업자들

    많은 사람이 암호화폐 대박을 꿈꿉니다. 누가 돈을 벌었나요? 

    “자영업자들이 은행이나 제2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다 안 되면 일수를 찍죠. 이 사채업자들이 비트코인 붐이 확산되기 전에 홍콩에 자주 갔대요. 홍콩달러로 비트코인을 싸게 사서 파는 식으로 돈을 꽤 벌었어요. 해외 왕래하면서 한 번에 1억~5억씩 살 수 있는 사람, 대중보다 정보를 빨리 얻는 사람, 영어가 좀 되는 사람이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었죠.” 

    지금은…. 



    “식당에서 일하는 중국동포 아주머니도 투자하고 대학생도 투자해요. 소득이 낮고 정보에 늦게 접근하는 사람들이 ‘묻지 마’ 식으로 해요. 이 사회적 약자에겐 다른 희망이 없어요. 로또 사는 개념으로 하는 거예요. 정상이 아니죠. 원래 하려던 대로 거래소를 폐쇄하는 게 맞아요.”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투자는 하지만 암호화폐를 잘 알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다른 거죠? 

    “다르죠. 블록체인은 개인 간 거래를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제가 A씨에게 어떤 좋은 정보를 주고 A씨로부터 1코인을 받았고 A씨는 B씨에게 2코인을 받고 그 정보를 넘긴다고 쳐요. 이런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게 블록체인이죠. ‘은행은 한 서버에 모아두지만 우리는 수많은 곳에 분산해 더 안전하다’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일종의 개념이죠.” 

    암호화폐가 아니라 블록체인에 투자하는 건 어떨까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에 투자해야죠. 개인 간(P to P) 금융 같은 데에.” 

    지금 거래되는 암호화폐들보다 더 좋은 암호화폐가 나올까요? 

    “많이 나올 수 있어요. 실생활 활용도만 놓고 보면, 지금의 암호화폐들이 ‘온라인 게임 머니’나 ‘별풍선’보다 별로 나은 점이 없어요.”

    “文 지지율 연연하다…”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의장은 최근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 열풍을 존중하고 긍정적 시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뜻을 비쳤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는 암호화폐 관련 파생금융 규제 방침을 마련한 후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허용했다. 반면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암호화폐 선물 상장이 현행법과 규정상 시기상조라고 했다. 

    이런 한국과 미국 간 차이에 대해 김 전 사장은 “이게 미국의 힘이다. ‘대도시 내국인 카지노’가 한국에선 허용이 안 되지만 미국에서 허용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말했다. 

    미국의 힘이라 함은…. 

    “한국은 암호화폐로 인한 사회적 폐해를 통제하거나 감당할 여력이 없어요. 반면 미국은 ‘암호화폐는 일종의 도박이 맞다. 그렇지만 하고 싶은 사람은 알아서 감당하고 해라. 대신 세금 내라’라고 하는 거죠.” 

    암호화폐 정책과 관련해 정부 내에서 혼선이 빚어졌죠. 

    “법무부 장관의 거래소 폐쇄 방침 발표는 잘한 일이라고 봐요. 장관이 사태를 정확하게 본 겁니다.” 

    그럼 밀어붙여야 했나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나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 같은 곳에서 보기에, 20~30대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워낙 높은데 이게 타격받는 것이 못내 안타까운 거죠. 그래서 제동을 걸었겠죠. 사실 대통령 지지율 70~80%는 정상적이진 않죠. 일종의 문재인 신드롬이고 신드롬은 깨져야 정상이죠. 지금의 ‘문캠’은 이게 정상이라 생각하고 즐기고 있어요.” 

    아마 ‘문캠’ 사람들은 ‘6월까지 어떻게든 이 페이스를 유지해 지방선거에서 압승하자. 몇 개월 안 남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요. 

    “이번에 잘못했어요. 법무부 안대로 하고 지지율에 연연하지 말아야 했어요. 이게 정도(正道)고, 길게 보면 정도로 가는 게 맞습니다.” 

    청와대가 7시간 만에 뒤집었죠. 

    “제가 이 정부의 아는 사람에게 ‘지금 뭐 하는 거예요? 정도로 가야지’라고 했죠. 그러자 그는 ‘지지율이 너무 흔들리고 그러면…. 이렇게 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말하더군요. 그러나 이후에 정부가 투자자들에게 빠져나올 시간을 준 건 잘한 일이죠.” 

    야당은 거래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취지로 주장합니다. 

    “그 사람들은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를 거예요. 정부를 비판하기 위한 비판으로 들려요. 그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논거가 없어요.”

    “식권보다 못해”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층’이라는 용어를 쓴다. 비트코인이 1400만 원에서 2500만 원으로 오를 때, 이들은 ‘14층에서 25층으로 올라갔다’고 말한다. 

    요즘 비트코인이 25층에서 10층으로 내려갔다고 난리입니다. 

    “저는 ‘1층’으로 떨어져야 정상이라고 생각해요.” 

    100만 원? 

    “그 아래로. 10만 원 가야죠. 사실 10만 원도 비싸요. 예전에 비트코인 1코인으로 피자 한 판 샀어요. 화폐로서의 효용 가치나 상황이 별로 달라진 게 없는데, 그 1코인이 2500만 원까지 갔으니 정상이 아니죠.” 

    캐나다에선 KFC에서 치킨도 사 먹을 수 있고, 비트코인을 화폐로 받아주는 업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만. 

    “아직 턱없이 적고요. 비트코인으로 거래하는 것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잘 안 하죠. 화폐라면 아무 업소에서나 받아줘야 하는데 그렇게 안 되죠. 을지로에선 회사 식권이 화폐처럼 쓰이기도 해요. 제가 골드뱅크 운영할 때 점심 용도로 직원들에게 1만 원 식권 한 장씩 줬어요. 야근 땐 두 장 줬고. 월말 부근 식당, 당구장, 편의점, 호프집 같은 데에서 총무과로 이 식권을 들고 와 현금으로 바꿔갔죠. 화폐로서의 쓰임새에서 비트코인은 이 식권보다도 못해요.” 

    비트코인 가격이 지금 1000만 원대인데, 그만한 가치가 있으니 그렇게 거래되는 게 아닐까요? 

    “비트코인이 처음 나올 때 가격에서 4000배나 오른 이유는 딱 하나예요. 선물을 허한 거죠. 선물은 실물이 없어도 되고 미래에 오를지 내릴지에 베팅합니다. 비트코인은 화폐니까 거래의 매개물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게는 되지 않고 도박의 대상이 된 것이죠.” 

    가치는 그대로인데 가격은 폭등했다? 

    “일부 경제학 이론에 따르면, 유동성이 없는 것에 유동성이 들어가면 시장이 커져요. 동일한 가치를 가진 두 물건이 있어요. 한쪽은 유동성이 없어요. 가격이 변하지 않죠. 다른 쪽은 유동성이 있어요. 그러면 그 유동성 자체로만 시장가치가 20배까지 커질 수 있어요. 어떤 기업이 코스닥에 상장되는 것만으로 주가가 뛰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죠. 원래 비트코인엔 유동성이 없었는데 여기에 반복적으로 유동성이 부여되니 가격이 폭등한 거죠.” 

    적정가 10만 원은 어떻게 계산된 거죠? 

    “초기에 1코인에 5000원 정도 했는데 20배 유동성 효과를 주면 10만 원이죠. 비트코인이라는 화폐의 희귀성이 있으니 이 정도 유동성은 인정해주겠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 이상은 거품이죠.”

    “긁을 대로 다 긁었다”

    김진호 전 골드뱅크 사장은 ‘인문학적 시각’으로 암호화폐 열풍을 조망했다. [지호영 기자]

    김진호 전 골드뱅크 사장은 ‘인문학적 시각’으로 암호화폐 열풍을 조망했다. [지호영 기자]

    비트코인 가격은 왜 올랐을까요? 누군가가 끌어올렸을까요? 

    “그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가격이 오른 것이겠죠. 초기에 비트코인은 마약을 거래하는 중국인들, 뭔가를 몰래 거래해야 하는 사람들, 자신의 돈을 들키지 않아야 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 모았다고 해요. 이 사람들의 소원은 이 돈의 가치가 오르는 것이죠. 그런데 오를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이들은 올릴 능력을 갖고 있으니까. 투기 수요를 일으켜 올렸을 수 있죠. 뒤늦게 투자에 뛰어든 사람들은 마약거래 세력이나 자산은닉 세력에게 이용당하는 것인지 모르죠.” 

    지금 반 토막, 3분의 1 토막 난 사람도 많은데, 지금이라도 손절매해야 하나요? 

    “대학생들이 학자금 들고 투자해 물렸다는 건 ‘긁을 대로 다 긁었다’는 이야기죠. 지금이라도 이 투전판에서 빠져나와야 해요.” 

    암호화폐 붐이 사라진다? 

    “100%.” 

    많은 투자자는 ‘계속 버티자’라고 하는데요. 

    “자기가 책임져야죠.” 

    세금을 부과하면 어떻게 되나요? 

    “누구에게 들어갔는지 출처를 등록하게 하면 암호화폐로 자산을 숨기는 기능이 사라지죠. 그러면 내다 팔 것이고 가격이 더 빨리 떨어지겠죠.” 

    중국인들이 비트코인을 많이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에선 채굴 비용이 적게 들고 중국인들이 원래 베팅하는 걸 좋아하니까요.” 

    일본 정부는 암호화폐를 육성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고 합니다. 

    “일본 사람들은 가끔 이상하게 생각해요. 엔화를 기축통화로 만들 수 없으니 암호화폐를 갖고 어떻게 해보려는 것 같은데, 턱도 없는 일이죠.” 

    반면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폐쇄해버렸죠. 

    “당연한 조치입니다. 제대로 판단한 거죠. 중국 정부의 엘리트들이 정보가 괜찮아요. 잘 훈련된 사람들이죠. 그들은 암호화폐가 정부 통제에서 벗어날 때의 위험성을 인지한 거죠. 수많은 사람이 손실을 보고 사회 불안이 야기되죠. 예방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처한 겁니다.”

    “공산당 선언문과 유사”

    김 전 사장은 “비트코인 선언문은 ‘공산당 선언문’과 유사하다. ‘국가권력과 은행은 사기’라고 주장한다. 맞는 말과 안 맞는 말이 섞여 있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2100만 개로 수량을 한정해놓은 데에서 가치가 발생한다. 인플레이션도 없다. 

    개인이 화폐를 발행하는 일이 활성화되면 금융이 달라지겠네요.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가미된 개인 간 금융이 은행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요. 이미 크라우드 펀딩이 실행되고 있죠. 개인 간 네트워크는 더 강화됩니다. 돈 놀 분, 돈 쓸 분이 지불할 비용이 현저히 낮아져요. 은행을 이기게 될 겁니다. 머지않았어요. 5년 내 몇몇 은행이 문을 닫을 수도 있고.” 

    개인 간 금융이 일종의 ‘계’ 같은 건가요? 

    “맞아요. 옛날엔 계가 안 깨졌어요. 그러나 산업화되고 사람들이 활발히 이동하면서 계주가 곗돈을 들고 도주하는 일이 생겼죠. P to P에선 계가 안 깨져요. 계주가 어디에 있든 알게 되니까. 블록체인 기술이 곗돈을 안전하게 지켜주죠. 은행 수익 중 상당 부분이 수수료 수입에서 발생하는데 P to P 금융은 수수료를 거의 안 받겠다고 선언할 거예요. 4차 산업혁명이 이런 ‘중간에서 삥 뜯기, 뽀찌 받기’를 싫어하거든요. 사람들이 은행을 이용할 이유가 없어지죠.” 

    그러나 암호화폐 거래소는 거래 수수료로 막대한 수익을 냅니다만.
     

    “도박장 만들어 자릿세 받는 것에 비유될 수 있는데, 암호화폐 투자 붐이 꺼지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겠죠.” 

    민간의 화폐 발행 능력이 커지는 것은 정부엔 탐탁지 않은 일 같은데요. 언젠가 암호화폐가 원화나 달러화 같은 화폐를 대체할까요? 

    “비트코인이 달러를 대체할 순 없고요. 다만 암호화폐는 국가가 ‘중앙은행 은행권(화폐)’을 찍어내는 권력을 약화시키죠. 암호화폐를 만든 것으로 거론되는 사람들 중 몇몇은 ‘정부의 통제는 필요 없다’고 말하는 무정부주의자입니다.” 

    암호화폐, 블록체인, 개인 간 금융, 4차 산업혁명이 언제쯤 실생활에서 이용될까요? 그런 날이 오기는 할까요?
     
    “4차 산업혁명의 가장 어려운 과제는 ‘관계 자본을 유동화하는 것’입니다. 관계를 현금화하는 것이 사업의 본질이고 이 유동화엔 신뢰 자본이 필요하죠. 4차 산업혁명에서 로봇이나 AI(인공지능)가 전부가 아닙니다. 큰돈은 ‘금융’에서 벌죠. 저는 ‘돈 버는 법을 강연해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는데, 이런 자리에서 ‘쉽게 생각하라. 본질을 보라’고 답하죠.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릅니다. 이게 본질이죠. 그러면 아래에 댐을 치는 해법이 나옵니다. 몇몇 사람은 복잡하게 물의 단면을 끊어서 봐요. 그러면 물은 아래로 흐르지 않습니다. 물방울이 위로 튀고 무질서하죠. 어떤 해법도 발견할 수 없죠.” 

    블록체인이 완벽한 방패일까 하는 의구심도 나옵니다. 일본에서 암호화폐 거래소가 해킹돼 큰 피해가 발생했고요. 

    “사람이 운용하는 것 중에 완벽한 것은 없어요. 블록체인이니까 해킹이 전혀 불가능하다? 이건 말이 안 됩니다. ‘블록체인은 보안성이 높다’ 정도로만 말해야 해요.” 

    그러면 기존 은행을 계속 이용하지 않을까요? 

    “그럴 수 있죠.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의미가 있지만, 1코인에 1000만 원 할 정도로 가치가 있는 건 아직 아니라니까요.”

    ‘가치가 있느냐’ vs ‘가치가 어느 정도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는 “주식투자가 과열됐다고 해서 주식거래 자체를 못하게 해선 안 된다”면서 암호화폐 열풍과 블록체인을 옹호합니다. 

    “비트코인이 가치가 있고 거래되도록 거래소도 있어야 한다’는 건데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건 ‘공대(工大) 사고’죠. 세상 전체를 안 보고 ‘이론적으로 이 기술이 의미가 있느냐 없느냐’만 봐요. 그러나 비트코인이 10만 원이 아니라 1000만 원, 2400만 원이 되니까 문제가 되는 겁니다.” 

    김 전 사장은 “‘비트코인이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와 ‘비트코인의 가치가 어느 정도냐’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가치가 있다’는 말만 되풀이한다면 그건 현실을 제대로 못 보는 편협한 태도”라고 말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