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호

인터뷰

바른미래당 닻 올린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한국 정치사는 ‘제3당 잔혹사’… 안주하면 죽는다”

  • 입력2018-03-01 09: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DJ, YS도 못 한 영호남 통합…“기득권 양당 구조 깬다”

    • 바른정당? “딴말하거나 머리 굴리는 사람 없더라”

    • 민평당 창당 중진? “역할 없어진다는 두려움 때문에…”

    • 文 정부,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사고로 ‘정책 혼선’

    • “무조건 북한에 잘해주는 게 햇볕정책 아니다”

    [박해윤 기자]

    [박해윤 기자]

    2월 13일 바른미래당이 닻을 올리면서 2개월 넘게 끌어온 국민의당 분당·통합 사태가 일단락됐다. 2016년 4·13 총선에서 38석을 확보하며 ‘녹색바람’을 일으켰던 국민의당은 통합 반대파 일부가 이탈했지만 바른정당과 통합하며 30석의 신생 정당이 됐다. 국회는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신 3당 교섭단체 체제’로 본격 재편되면서 새로운 정치 실험을 예고한다.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신 3당 체제를 만든 당사자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다. 2012년 ‘안철수 신드롬’을 일으키며 혜성처럼 등장한 그는 지난 5년간 비난과 찬사를 동시에 받으며 한국 정치사의 변방과 중심을 오갔다. 통합에 반발한 일부 의원들이 민주평화당을 창당하면서 의석수는 줄었지만, 도전과 응전 속에 자신의 정치결사체를 탄생시켰다는 점은 평가받을 만하다. 국민의당 전(全)당원 투표에서 73.56% 찬성으로 합당을 결의한 2월 11일 오전 서울 도화동 ‘싱크탱크 미래’에서 그를 만났다. 투표 결과가 발표되기 전이었지만, 밝게 웃는 모습에 개표 결과를 짐작할 수 있었다. 

    전당원 투표가 끝났다. 

    “현재 개표 중인데 투표율은 20.1%였다. 생각보다 높았다. 아시겠지만 보통 대한민국의 정당 당원들은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정당에) 가입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어 일반적으로 전당원 투표를 하면 5% 정도 (투표율이) 나온다. 정당 활동에 관심이 많은 권리당원이 투표하면 20% 정도 나온다. 전당원 투표에서 20%면 굉장한 거다.”

    통합 과정에서 만나본 바른정당 인사들은 어땠나.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 많더라. 정책적인 면도 있지만 뒤에서 딴말하거나 머리 굴리는 사람은 없었다.” 

    전당원 투표는 어떤 의의가 있을까. 



    “당의 모든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은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이다. 따라서 우리는 처음부터 전당원 의사를 먼저 물었고, 투표를 통해 (바른정당과) 합당하는 대한민국 첫 사례가 됐다. 그동안 한국 정치사에서 당 대 당 통합은 예외 없이 당 대표끼리 밀실 합의를 한 뒤 ‘동원된 당원들’의 추인을 받았다. 두 번째는 대한민국의 첫 동서화합 사례라는 점이다. 아시다시피 국민의당은 호남에, 바른정당은 영남에 기반을 둔 정당이다. 영호남에 기반을 둔 정당이 통합하는 건 역사상 처음이다. 해보니까 DJ(김대중 전 대통령)나 YS(김영삼 전 대통령)가 이 일을 못 한 이유를 알겠더라. 힘들었지만 굉장히 값진 일이었다. 역사적으로 큰 획을 그었고, 전국에서 참여할 수 있는 ‘큰 그릇’을 만들었다.”

    “‘큰 그릇’을 만들었다”

    ‘큰 그릇’에 무엇을 담으려고 하나. 

    “처음 정치 시작할 때 ‘왜 정치 경력이 전혀 없는 나 같은 사람을 국민께서 불러냈을까’ 하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정치가 해야 할 역할을 못 했다는 데 있었다. 바꿔달라는 거였다. 정치판에 들어와 보니 가장 시급하게 바꿔야 할 문제는 기득권 양당 구조였다.” 

    미국도 양당 구조인데…. 

    “우리 국회는 경쟁이 안 된 거다. 김포-제주 노선에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만 있을 때는 경쟁은 하지 않으면서 요금만 올랐지만 제3, 제4의 항공사가 취항하니 요금도 싸지고 고객 만족도가 높아졌다. 우리나라 거대 양당제도 이와 같다. 경쟁은 하지 않고 상대 실수에 따른 반사이익만 얻으려고 했다. 국민을 위한 봉사보다는 ‘권력 주고받기’를 한 거다. 그러다 보니 열심히 의정 활동을 해도 권력자에게 줄 서서 ‘복무’하지 않으면 다음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다. 국민 눈치를 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깨라고 4·13 총선에서 국민의당이라는 제3당을 만들어줬다. 바른미래당 창당도 그 연장선상이다.” 

    그 연장선상이다? 

    “한국 정치에서 제3당은 외연 확장을 안 하면 살아남기 힘들다. 지난 대선 이후 심지연 교수(현 경남대 명예교수)의 ‘한국정당정치사’를 탐독했다. 그중에서도 제3당 역사를 주로 봤는데, 지난 수십 년간 한국 정치는 ‘제3당 잔혹사’였더라. 한국에서 3당은 짧으면 1년, 길어도 11년을 넘지 못했다. 국민이 힘들게 제3당을 만들어줬지만 당이 사라지는 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다.” 

    그 이유는 뭔가. 

    “전국적인 선거를 앞두고 자만에 빠지거나 외연을 확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당이 계속 3등하면 사라져”

    국민의당도 자만에 빠졌다고 진단했나. 

    “3당이 계속 3등하면 사라진다. 열심히 해서 2당, 1당이 되면 3당으로 떨어진 당은 다시 2당 하려고 노력한다. 최소한 이러한 경쟁 구도가 마련돼야 다당제가 유지된다. 나도 지난 대선으로 타격을 입었고,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었다. 우리도 외연을 확장하지 못하면 사라질 거라고 생각했고, 결국 합당이라는 변화의 성과를 냈다. 제3당이 살아남고 다당제를 지키려면 (합당은) 필수라고 생각했다.” 

    2013년 11월 새정치연합을 창당하며 세몰이에 나섰다가 2014년 3월 민주당과 합당(새정치민주연합)을 선언했다. 당시 ‘호랑이굴(민주당)에 들어가 보니 호랑이가 없었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7·30 재·보선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내려놓으며 자숙 기간을 가졌는데. 

    “호랑이굴(민주당)로 간다고 했을 때는 사실 역량이 부족했다. 민주당 내부에서 싸워보려고 했지만 의지만 갖고 되는 게 아니더라. 세력이 필요한 일이었다.” 

    독자적으로 다당제를 할 순 없었나. 

    “독자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데 미흡했던 건 사실이다. 국민이 총선에서 40석 가까운 규모(38석)의 당을 만들어줬고, 정당 득표율(26.7%)에서도 민주당(25.5%)을 앞서다 보니 박근혜 정부에서 ‘안철수 죽이기’ ‘국민의당 죽이기’가 시작됐다. ‘총선 리베이트’를 받았다고 덮어 씌우니 내가 책임지고 사퇴할 수밖에 없었다(서울고법 형사2부는 지난해 6월 총선에서 홍보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기소된 박선숙, 김수민 의원의 1심 무죄 선고에 대한 검찰의 항소를 기각했다). 당 신뢰가 떨어져 외연을 확장하지 못하다 보니 대선에서도 냉정한 평가(대선 3위)를 받았다. 그래서 지난해 8월 당 대표에 나섰고, 혁신을 하려고 제2창당위원회를 만들기도 했고 결국 (바른정당과) 통합의 길로 들어섰다. 당 대표되고 나서 인재 영입에 나섰는데, ‘실력 있는’ 분들은 현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으로 나뉜 상태에선 제3지대 후보로 출마하면 백전백패라며 한숨을 내쉬더라. 그래서 통합을 생각했다. 박근혜 정부나 문재인 정부나 양당제가 좋겠지만….”

    통합을 생각한 이유

    ‘창당 주역’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월 13일 창당 출범 버튼을 누르고 있다. [뉴스1]

    ‘창당 주역’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월 13일 창당 출범 버튼을 누르고 있다. [뉴스1]

    왜 그렇게 생각하나. 

    “민주당은 우리가 없으면 선거에서 ‘촛불세력 vs 적폐세력’ 대결로 몰아갈 수 있어 굉장히 편하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는 틀림없이 망한다’고 보고 참고 견디면 모든 과실을 다시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그러니 그 과실을 우리가 가져갈까 끊임없이 죽이려고 한다. 그래서 제3당이 버티는 게 쉽지 않다. 어쨌든 이번 합당은 한국 정당사를 통해 얻은 결론이었고, 나 나름대로 역사적 인식을 가지고 추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길이기도 하다.” 

    4차 산업혁명과 다당제의 상관관계는 뭔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분권’이다. 1, 2, 3차 혁명은 증기기관, 전기, IT 혁명이었고, 이는 한 가지 기술에 따른 혁명이었다. 미래 예측이 가능했고, 국가 주도는 효율적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미래자동차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이 각각 발전하다가 합쳐지면서 자율주행차를 만드는 시대다. 수많은 기술이 동시에 발전하고 예측 불가능한 기술이 합쳐지는 ‘융합혁명’ 시대다. 이때는 현장에 있는 분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줘 대응하도록 해야 한다. 국가주의로는 안 된다. 그런 면에서 문재인 정부는 굉장히 우려스럽다.” 

    문재인 정부도 중앙집권적 국가주의라고 보나? 

    “박근혜 정부와 이념만 다를 뿐 국가주의 정부라는 점에선 다를 게 없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정책을 펴다 보니 암호화폐 문제 같은 각종 정책 혼선이 생긴다. 이제 대통령 권한도 축소하고 국회도 다당제로 가고, 지방분권 시대를 만들어야 한다. 영국의 윈스턴 처칠은 ‘과거와 현재가 싸우면 미래를 잃어버린다’고 했다. 두 당이 싸우느라 대한민국이 한걸음도 못 나갔다.” 

    통합 과정에서 호남 중진의원들의 반발이 컸다. 결국 탈당해 민평당을 창당했는데. 

    “호남 중진의원 전원과 결별한 건 아니고, 박주선 국회부의장, 김동철 원내대표, 주승용 전 원내대표처럼 합리적이면서 문제 인식을 같이하는 분들도 있다. 이분들은 우리 당을 바로 서게 하고 호남이 소외받지 않게 노력한다. 다만 (국민의당 탈당 후) 민평당 창당을 주도한 일부 중진들은 개인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호남을 고립시키고 있다. 그러나 호남에서도 고립을 원하지 않는다. 그분들은 지난해 내가 당 대표 출마할 때도 말리더라.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서 3연패를 하고, 마지막 경기가 될 수 있는 4차전(지방선거)이 열리는데 ‘다음에 등판하라’고 하더라. 당이 사는 게 더 중요하는 생각에 당 대표로 출마했고 통합 깃발도 들었다.” 

    지난 5·9 대선 과정에서 안 후보가 보수층 유권자의 대안으로 급부상했을 때 지지율 1위에 올랐다가 이른바 ‘박지원 상왕론’(안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박지원 대표가 막후 실세가 될 거라는 논리) 등으로 지지율이 하락했다. 따라서 호남 중진과 결별한 이유는 영남 보수층 공략을 위한 수순이라는 분석, 혹은 호남 중진이 주도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외됐다는 분석이 있다. 

    “그렇지 않다. 나는 끝까지 함께 가려고 했다. 오히려 그분들(호남 중진의원들)이 통합당(바른미래당)에 가면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가 줄어들고 역할이 없어진다는 두려움 때문에 (탈당을 해서) 호남을 고립시키고 있다. 호남에서도 잘 알 거라고 믿는다. 그리고 호남 중진들이 당 의사를 결정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그분들은 반대로 자신들이 소외됐다고 생각할 거다(웃음). 내가 당 대표 시절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 안 되고 (내가) 당을 이끌어가니까….”

    “인신공격을 계속하더라”

    [박해윤 기자]

    [박해윤 기자]

    민평당과 뜻을 함께하는 일부 비례대표 의원(박주현·이상돈·장정숙) 출당 문제는 어떻게 되나.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는 국민이 출마자를 보고 뽑지만, 비례대표는 당을 보고 뽑는다. 그래서 지역구 의원은 탈당을 해도 의원직이 유지되지만 비례대표는 탈당하면 후순위 비례대표가 의원직을 승계하는 거다. 제명을 해서 비례대표 의원직을 유지시키는 건 국민 상식에 맞지 않다. 소신을 지키려면 탈당해서 일을 하면 된다. 개인적, 정치적 이유 외에는 설명이 안 된다. 내가 (일부 비례대표 의원들에게) 섭섭하게 한 적도 없다.” 

    한때 ‘케미’를 자랑한 박지원 민평당 의원은 연일 안 대표를 비판하는데…. 

    “요즘 보면 정치·정책적으로 비판하는 게 아니라 인신공격을 계속하더라. 그런데 비판에도 일관성이 없다. 나는 드러내 놓고 반박하진 않았다. 기자들이 ‘민평당이 20석 확보가 가능하다’는 박 전 대표 발언에 대해 묻기에 ‘지금까지 (박 전 대표가) 한 말 중에 그대로 된 게 별로 없잖아요’라고 대응한 정도다. 정치적 입지 때문에 그런 거 같다.” 

    안 대표와 함께 오래 정치를 한 사람이 없다’는 비판도 있다. 

    “계속 (함께 정치를) 하는 사람들은 보도가 안 돼 그런 거 같다(웃음). 처음 정치를 할 때는 혼자였지만 지금은 한 정당을 구성할 정도로 주변에 사람이 많다. 개인적·정치적 이해 때문에 떨어져 나간 사람들에게 내가 뭐라고 하겠나.” 

    일부 호남 의원들과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DJ 햇볕정책 계승을 놓고 갈등이 있었는데.
     

    “일관되게 그렇게 덮어 씌우는 거다. 무조건 북한에 잘해주는 게 햇볕정책이 아니다. 햇볕정책의 기본은 튼튼 안보와 한미동맹이 전제돼야 하는데, 지금처럼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완성 직전 단계인 상황에서는 미국과 공조하며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강하게 끌어내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시기와 조건에 맞게 협상을 시작하려면 강하게 제재해야 한다.”

    “외교적으로 굉장한 결례”

    2월 9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직전 열린 정상급 만찬에서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중도 퇴장했다. 북측 인사와는 한자리에 있을 수 없다는 뜻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됐는데. 

    “나도 현장에 있어 잘 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는 좋은 일이지만 미국은 평창올림픽과 북한 비핵화 문제는 별개라는 인식이 확고하다. 올림픽과 북핵 해결은 따로 구분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 마음은 알겠지만, 리셉션장이든 어디든 북한과 미국을 만나게 하려는 건 외교적으로 굉장한 결례다.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가 (남북 선수단) 공동 입장을 바라보는 시각도 과거와 굉장히 다르다. 나는 현 정부에 가장 큰 문제는 외교·안보 분야라고 본다. 현재의 외교·안보팀은 북핵 협상이나 4강(强) 외교 경험이 부족하고, 상당수 대사도 아마추어 선거공신을 임명하다 보니 여기저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출마설이 나오는데. 

    “대전 명예시민이어서 그런지 대전시장 출마 얘기도 나오더라(웃음). 통합이 마무리되기 전까진 거취는 전혀 고민하지 않고 있다. (출마 여부는) 차기 지도부와 당에 필요한 게 뭔지 논의하고 결정하겠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2012년 9월 정치를 시작했으니 5년 5개월 정도 됐는데 20~30년 정치를 한 거 같다(웃음). 짧은 시간에 엄청나게 많은 경험을 했다. 이 경험을 가지고 미래를 열어 나가는 데 역할을 할 책임도 있다. 그러한 사명감으로 열심히 뛰고 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