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호

Interview

“경제는 타이밍인데 정치가 발목잡고 있다”

‘친박 실세’ 서병수 부산시장

  • 배수강 기자 | bsk@donga.com

    입력2016-01-22 10:00:49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정치인들, 당리당략에 연연… 국가· 국민 안중에 없어
    • 선거법 먼저 통과되면 의원들 ‘고향 앞으로’
    • 호텔 투자자본 빠져나가…서비스법 통과시켜야
    • 신공항 유치로 ‘트라이포트(tri-port)’ 완성
    • 등록엑스포, 서부산 개발…2030년 정조준
    1월 8일 오전 서울역을 출발한 KTX는 고즈넉한 한반도 남쪽을 향해 달린다. 전날 미리 출력한 인터뷰 질문지를 읽다가 중요한 생각이 번뜩 떠올라 몇 자 덧붙인다. 빠르다. 부산까지 2시간 40분. 서울에서 영하 7도로 기세를 부리던 동장군이 부산에선 기세가 꺾였다. 영하 1도라지만 봄날 같다.
    “서병수 시장이 샌님 스타일인 줄 알았는데, 정치인은 정치인이더라. 메르스 사태 때 보니 제법 과감하게 일처리를 하더만. 요새는 ‘위대한 낙동강 시대’ 연다고 서부산 발전시킨다 카고. 부산이 한때 ‘제2 도시’ 어쩌고 했는데, 젊은 사람 다 빠져나가고, 실업률은 전국 최고이고, 가덕도 신공항도 선거 때문에 말짱 도루묵 됐다 아이가. 부산이 20년 쪼그라들었는데, 이제 정치인 출신이 시장 되니까 뭔가 꿈틀꿈틀한데이.”  
    기자를 마중 나온 지인은 중앙대로를 따라 부산시청으로 차를 운전하면서 서 시장에 대한 부산 민심을 전했다. 지난해 6월 부산에서 첫 메르스 확진자(81번 환자, 6월 14일 사망)가 발생해 불안심리가 확산됐는데, 서 시장은 전격적으로 확진자의 동선(내과, 약국, 돼지국밥집)을 차례로 방문해 시민의 불안심리를 조기 진화했다는 얘기다. 그 때 서 시장을 새롭게 본 사람이 많았는데, 이제 부산을 발전시키겠다고 ‘꿈틀’ 하니 ‘한번 믿어보겠다’는 기대감이 커졌다는 것.
    오후 2시, 부산시청 시장실에서 만난 서병수(64) 시장은 특유의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인사를 건넸다. 감기 기운이 있어 보였지만 목소리엔 자신감이 배어 있었다.



    ‘꿈틀꿈틀’ 서병수

    “1년 반 (부산시장) 해보니 힘들어요. 힘들지만 보람도 있고. 노력은 했지만 아직 성과가 다 나온 건 아닙니다. 취임하면서 ‘4년 임기 동안 뭘 하겠다’라기보다는 일단 부산에 활력을 불어넣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동안 부산이 어려웠어요. 기업 빠져나가고, 경제활력 잃어버리고, 출산율도 떨어지고…. 뭔가 발판을, 분위기를 만들어야 했어요. 취임 후 1년 반은 그런 발판을 준비한 시간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올해는 ‘승부의 해’가 되겠네요(웃음).”
    ▼내리 4선(選) 국회의원을 하셨는데, 부산시장 1년 반과 비교하면 어떤가요.
    “국회의원도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어요. 그러나 시장의 직무는 360만 부산시민의 안전과 재산, 심지어 생명에 관계되는 일을 끊임없이 해야 하기에 그것이 주는 책임감이 무척 큽니다. 일이 잘 될 때의 성취감도 있고요.”
    ▼시장직이 더 힘든가보군요.
    “그럼요. 개인 생활을 거의 못 해요.”
    ▼시장이 된 뒤 어떤 ‘발판’을 만들었습니까.
    “우리는 2030년을 조준해왔습니다. 2030년엔 시민 소득 5만 달러, 세계 30위권 도시를 만들 겁니다. 지금 부산이 랭킹 150위권에도 들지 못했어요. 도시 능력이 약해서가 아니라 조사대상에서 제외돼 있었어요. 이젠 부산의 매력을 알릴 때가 됐어요. ‘위대한 낙동강 시대’를 열어야죠.”
    서 시장은 1월 5일 새해 첫 현장 방문지로 서부산 개발 주요 사업지인 서부산 글로벌시티 개발 현장을 찾았다.
    ▼지난해 “서부산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올해 첫 현장방문 대상도 서부산이었고요.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해운대·기장갑)는 동부산인데….
    “세계 주요 도시는 강 양안(兩岸)으로 발전합니다. 고대 로마나 중국의 대도시, 런던, 도쿄, 파리도 그렇고요. 그런데 유독 부산이라는 도시는 바닷가 부두를 중심으로 형성됐어요. 우리 스스로 도시를 만든 게 아니라 외부 영향에 따라 발전하다보니 기형적으로 만들어진 거죠. 낙동강 주변이 아니라 항구와 산으로 둘러싸인 좁은 길을 따라 발전했어요. 여기에다 6·25전쟁으로 피난민이 몰려왔고, 산업화를 거치며 농촌 사람들이 밀려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산꼭대기까지 집이 들어섰는데, 교통, 주거환경, 공원, SOC(사회간접자본) 등은 해결하기 어려운 지경에까지 왔어요.
    평소 부산의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시장 선거하면서 동서 간의 격차를 더 실감했습니다. 동부산권은 해운대·수영·동래 쪽으로 발전하는데, 서부산의 사하·북·강서 등은 교육, 쇼핑,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뒤처졌어요. 그래서 해결책을 연구했어요. 마침 낙동강과 김해평야 부근에 그린벨트가 풀려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었습니다. 북구, 사상구, 사하구는 공단이 조성돼 도시재생 사업이 필요했고요. 도로를 낸다든지, 군데군데 거점시설을 만들어 서부산 주민이나 사업하는 사람들에게 스스로 발전하는 모멘텀을 만들어드려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지난해 말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 플랜’을 발표했습니다.”



    ▼타협이 잘 안 되니 여당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요건을 완화하는 국회선진화법을 개정 하려는데요.
    “많이 안타깝죠. 정치권이 눈앞에 보이는 당리당략, 눈앞의 정치 목표에 너무 연연하다보니 국가 대의가 걸린 목표에는 소홀해요. 물론 정치인이 선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래도 국가와 국민을 머릿속에 두고 행동해야지…. 그래야 조금씩 양보도 하는데 그런 점이 부족해요. 안타깝습니다.”
    ▼청와대는 민생법안을 선거구 획정 등 선거법보다 우선 처리해달라고 요구합니다. 대개 국회의원들이 지역구나 이해관계가 있는 법안은 빨리 처리하지만 다른 법안엔 별로 신경 쓰지 않죠.
    “제 얘기가 바로 그겁니다. 선거가 있기 때문에 더욱 경제활성화 관련법을 선거법보다 먼저 통과시켜야 합니다. 선거법부터 통과시키면 경제활성화법엔 무관심할 겁니다. 국회의원 전원이 ‘고향 앞으로’ 해서 지역구 활동에 매달릴 거니까요.”
    부산시는 2030년 ‘등록엑스포’를 유치하려 한다. 1993년 대전엑스포와 2012년 여수엑스포는 ‘인정엑스포’다. 우리가 국가관을 지어주면 각국이 전시를 했다. 특정 분야를 대상으로 국제박람회기구(BIE)의 인정을 받으면 된다. 그러나 5년마다 개최되는 등록엑스포는 사람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세계 168개 회원국이 자국 비용으로 국가관을 건립해 6개월간 전시·운영한다. 규모나 경제효과 면에서 등록엑스포가 월등하다. 



    등록엑스포의 가치

    ▼지난해 말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등록엑스포 관련 콘퍼런스를 개최했는데요.
    “등록엑스포에 대해 알아갈수록 진정한 의미와 가치가 보입니다. 2010년에는 중국 상하이, 2015년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렸죠. 여수엑스포 같은 인정엑스포는 그 사이에 열립니다. 등록엑스포는 우리가 부지만 제공하면 각 나라가 자기들 예산을 들여 국가관을 지어요. 돈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특히 과학기술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시장 공약사업이죠.
    “공약을 할 때는 솔직히 긴가민가했어요. 그런데 공약으로 내놓고 추진하다보니 이건 반드시 해야 한다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BIE 사무총장도 만났습니다. 외교부 기후변화대사인 최재철 박사가 BIE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어 그분과도 협의하고 있습니다. 집행위원회는 엑스포 자격요건을 실사·심사하는 기구입니다. 2025년 등록엑스포는 유럽에서, 2030년은 아시아에서 열리는데, 우리가 유치할 가능성이 높다고 봐요.”
    ▼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겠군요.
    “부산을 제2의 도시로 인식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도토리 키재기 식으로 부산이 제2 도시, 인천이 제3 도시라며 경쟁하는 데서 벗어나야 합니다. 도시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잖아요. 부산은 홍콩, 싱가포르와 견주어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야죠.
    1년 반 (시장) 해보니까 우리 부산 사람들은 자신감이 너무 없어요. 게다가 부산의 매력이 외국에는 물론 수도권에도 잘 알려지지 않았어요. 알려져야 관광도 오고 투자도 하죠. 지난해엔 해외에 많이 알렸는데, 올해는 수도권에 홍보를 많이 할 겁니다.”
    ▼저도 부산 출신이지만, 서울 사람들에게 부산 관광지에 대해 물으면 해운대 등 서너 곳밖에 모르더군요.
    “맞아요. 관광이라는 게 반드시 훌륭한 건축물과 유적지가 있어야 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 도시에선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자기가 사는 곳과 다른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은 거죠. 그런 점에서는 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부산은 일본 왜관과 개항, 영도다리, 피난수도 같은 ‘스토리’가 있는 곳인데 그동안 도시에 스토리를 입히는 노력이 부족했던 거 아닐까요.



    스토리가 있는 역사

    “그렇습니다. 스토리가 있는 역사적 흔적을 보존하고 유지·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난해부터 ‘피난수도의 건축·문화자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려고 추진하고 있어요. 부산은 1023일간 피난수도로서 국가 기능을 대체했고, 도시 한계를 초과한 100만 명 이상의 난민을 수용한 포용성을 지녔어요. 선교사가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이고요. 국제적으로도 매우 독특한 사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임시수도기념관, 정부청사, 미국영사관, 유엔묘지도 있죠. 복원 가치가 높은 청자빌딩(옛 한성은행 건물)을 부산시가 매입하는 등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있어요. 필요한 건 구입하고, 그런 것들이 하나씩 만들어지면 유용한 관광자원이 될 겁니다.”
    ▼최근 ‘부산일보’ 여론조사를 보면 시장 직무수행에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서 시장의 직무수행에 대해 ‘긍정 평가’는 62.1%(매우 잘함 12.5%, 대체로 잘함 49.6%), ‘부정 평가’는 37.9%(별로 못함 25.2%, 매우 못함 12.8%)였다).
    “사실 여론조사 결과가 좋지 않아 걱정했는데 최근엔 좀 나아지는 것 같아 다행스럽게 생각해요. 그런데 여론이라는 게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거잖아요(웃음).”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