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호

정신과전문의 최명기의 남녀 본색

‘괴물’ 아닌 인간으로 바라보라

불안해서 불행한 동성애자

  • 최명기 |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연구소장

    입력2016-02-03 16:44:23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동성애자는 동성애자여서 불행한 게 아니다. 가족과 사회가 그들을 괴물 취급하리라는 두려움 때문에 불행하다. 동성애자임을 감춰야 하기에 불안해서 불행하다.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자발적으로 ‘커밍아웃’하는 경우는 드물다. 동성과 스킨십하는 것을 가족이 보거나 휴대전화에 저장한 사진이 발각돼 ‘비자발적 커밍아웃’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자녀가 동성애자임을 알게 되면 가족은 어떻게 해서든 바꿔보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동성애를 이성애로 바꾸는 신약은 없다. 상담은 본인에게 의지가 있을 때 효과가 있다. 본인이 자발적으로 이성애자가 되려 해도 쉽지 않다. 인간의 성은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생물학적 본성, 자라난 환경, 현재 처한 상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요소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性 호르몬의 마법

    인간의 성별은 성염색체가 결정한다. 성염색체가 XY이면 남성, XX이면 여성이다. 염색체가 결정되더라도, 임신을 하고 처음 수주 동안 태아의 신체는 남자도 여자도 아니다. 태아의 몸 안에는 아직 고환(정소), 난소가 없다. 생식기도 구분할 수 없다. Y염색체가 존재하는 경우 H-Y항체라는 물질이 작용해 고환이 발달한다. 일단 고환이 몸 안에 생기면 남성 호르몬이 분비된다. 그러면 남자 성기가 발달하게 된다.
    그런데 Y염색체가 있더라도 H-Y항체가 없거나 태아가 H-Y항체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고환이 발달하지 않는다. 남성 염색체를 지닌 태아의 몸에서 난소가 발달하기도 한다. 남성 호르몬이 없으면 겉으로 드러나는 태아의 생식기 역시 여성의 모습으로 발달하게 된다. 즉 태아가 남성의 모습이 될지 여성의 모습이 될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남성 호르몬 유무다.
    성염색체가 여성이고 태아 몸속에 난소가 형성됐더라도, 질환으로 임신기간 중 남성 호르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아이의 성기가 툭 튀어나와 있기는 한데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닌 중간 형태를 띠게 된다. 혹은 남자인 것처럼 보이는 성기가 발달할 수도 있다. 반대로 태아가 Y염색체를 지녔고 고환이 있더라도 질환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없거나 남성 호르몬에 태아가 반응을 안 하면 태어났을 때 여성의 생식기를 지녔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로 오해받는다.
    남성 호르몬은 생식기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뇌에도 영향을 준다. 어떤 태아의 생식기는 남성 호르몬에 잘 반응해 남성 성기로 발달하는데, 뇌는 상대적으로 남성 호르몬에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래서 성기는 남자의 모습을 띠고 있지만 행동은 여성스러울 수 있다. 이런 경우 나이가 들면서 여성이 아닌 남성에게 성적 흥분을 느낀다. 반대로 성별로는 여성이지만 행동은 여성스럽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나이가 들면서 여성에게 성적 흥분을 느낄 수도 있다. 이렇게 섹스 지향성은 어느 정도 타고난다.



    동성애자, 성전환자

    유전의 영향에 대해 연구할 때 가장 흔히 활용되는 것이 쌍둥이 연구다. 미국에서는 입양아동에 대한 추적 연구가 이뤄지곤 하는데, 각기 다른 가정에 입양된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쪽이 동성애자이면 대략 50% 내외에서 다른 한쪽도 동성애자로 나타났다. 이란성 쌍둥이는 약 20%, 형제의 경우는 약 10%가 어느 한쪽이 동성애자이면 다른 한쪽도 동성애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순수한 동성애자가 1%를 넘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이렇듯 이성애자가 될지, 동성애자가 될지 여부는 상당부분 자신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생물학적 본성에 의해 결정된다.
    그런데 섹스 지향성과는 다른 성 정체성이 있다. 성 정체성은 만 3세가 되면 나타나는데, 부모 혹은 사회의 양육태도가 주된 영향을 준다. 어떤 남자아이가 남들이 여자로 착각할 정도로 곱상한 외모를 지녔더라도 “너는 남자다”라는 암시를 받으면서 성장하면 자신을 남자로 여긴다. 어떤 여자아이가 남들이 남자로 착각할 외모를 지녔더라도 “너는 여자다”라는 암시를 받으면서 성장하면 자신을 여자라고 생각한다.
    남자아이들과 뛰어노는 것을 좋아하고 여자처럼 보이는 것에 관심이 없는 여자아이를 ‘톰보이(tomboy)’라고 하는데, 이들 중에서 여성 동성애자가 되는 경우는 극소수다. 어려서 남자아이들과 노는 것을 싫어하고 여자아이들과 놀려고 하는 남자 아이들 역시 성장해서는 대부분 이성을 만난다.
    동성애자 대부분은 어느 정도 분명한 성 정체성을 지녔다. 남성 이성애자가 매력적인 여성을 보면 성적으로 흥분하듯, 남성 동성애자의 경우 성 정체성은 남성인데 매력적인 남성을 보면 흥분한다. 여성 동성애자는 성 정체성은 여성인데 매력적인 여성을 봤을 때 흥분한다. 그러나 남성 동성애자는 자신이 남자라는, 여성 동성애자는 자신이 여자라는 성 정체성을 갖고 살아간다. 흔히 남성 동성애자에겐 여성적인, 여성 동성애자에겐 남성적인 면모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동성애자가 아닌데 동성애자로 소문이 나 고통받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 보고 판단해선 안 된다.
    성전환자(트랜스젠더)는 다르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을 하고 싶어 하는 환자는 남자의 몸으로 태어났지만 성 정체성은 여성이다. 섹스 지향성도 마찬가지다. 매력적인 남성을 봤을 때 흥분한다. 따라서 남성이 자신을 여성으로 대해주길 바란다. 여성이 돼 남성과 섹스를 하고 싶어 한다. 남성으로 성전환을 소망하는 환자는 여성의 몸으로 태어났지만 성 정체성은 남성이다. 따라서 여성이 자신을 남성으로 대해주기를 바란다. 남성이 돼 여성과 섹스를 하고 싶다. 동성애자와 성전환자는 성적 소수자라는 커다란 범주에 포함되지만 완전히 별개의 성 정체성을 가졌다.





    왜곡된 기억, 왜곡된 연구

    동성애자 자녀를 둔 부모는 자책하는 경우가 많다. 유전자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기 전에는 정신분석가 중에서도 부모의 양육 태도에서 그 원인을 찾는 이들이 있었다. 한때 정신분석학에서는, 남자아이는 어머니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졌다고 가정했다. 그런데 어머니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아버지가 알아채면 처벌당할까 두렵다. 그 때문에 아이는 차라리 아버지처럼 되어 다른 여자를 소유하고자 하는 쪽으로 생각을 바꾸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이성애가 발달한다는 것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이다. 그리고 아버지가 처벌할까 두려워하는 마음을 ‘거세공포’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그런데 한동안 정신분석에서는 동성애자의 경우 성장과정에서 정상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형성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어머니가 가정을 지배하면서 무능력한 아버지를 경멸하거나, 어려서 아버지가 사망하거나 이혼해서 부재하거나, 아버지가 공격적인 경우에도 자녀는 아버지를 심리적으로 회피하고자 하면서 아버지가 부재하게 된다. 이 때 아들은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자신이 남자다워지면 어머니의 사랑을 잃을 것이라는 무의식적인 두려움 때문에 동성애 성향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딸은 반대다. 어머니가 너무 싫다. 아버지가 너무 좋다. 그렇다 보니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한다. 어머니에 대한 경멸과 거부감으로 인해 여성이 싫다. 그렇다 보니 여성 동성애자가 된다는 것이다.
    그럴듯한 이론이다. 하지만 요즘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전문가들이 꼼꼼하게 살펴보니 조사 방법에서 문제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상당수 연구 대상에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인식하기 전에는 부모와 별문제가 없었다. 그러다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인식하고 심리적 갈등을 겪으면서 과거의 기억이 왜곡됐다. 그러면서 자신이 동성애자인 이유를 가족에서 찾게 됐다. 심리적 합리화가 이뤄지면서 심리적 효과로 인해 연구 결과도 왜곡된 것이다.

    성장 과정에서 일반인보다 동성애자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트라우마가 있다. 유아기 및 청소년기의 성폭력이다. 남자아이가 성장 과정에서 성폭력을 당하면 남성으로서의 정체성에 큰 상처를 받는다. 성폭력을 당한 뒤 생긴 수치심 때문에 여자아이를 이성으로 대하는 것이 힘들어지면서 동성애로 나아갔다는 사례도 더러 있다. 여자아이 역시 성장 과정에서 성폭력을 당하면 남성에 대해서 두려움과 거부감이 생겨난다. 이로 인해 이성을 거부하고 동성을 선호할 수도 있다.



    동성 상상하며 이성과 관계

    동성애 경험이 있다고 무조건 동성애자라고 할 수는 없다. 과거에는 남학교, 여학교가 분리됐고 이성교제도 엄격히 제한됐다. 그런 시절의 사춘기 때 서로 자위행위를 해주는 등 일시적으로 동성애적인 행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런 경우 나중에 나이가 들어 이성과 사귀게 되면서 동성애 행태가 사라진다.
    군대처럼 여성을 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동성애 성향을 보이는 경우에도 나중에 여성을 사귀면 더는 동성애 성향을 보이지 않는다. 지금은 재소자의 인권이 보장되면서 찾아보기 어렵지만 과거에는 교도소에서 동성애를 강요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한다. 상대방에게 굴욕감을 줌으로써 자신의 힘을 각인시키려고 성행위를 이용하는 것이다. 성폭행의 심리와 유사하다. 이런 경우에도 동성애 행동은 교도소라는 특별한 상황에 국한되는 게 대부분이다.
    동성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진 않는데 스스로를 동성애자로 여기는 경우도 있다. 남자아이가 힘이 약해서 자신이 남자답지 않다고 여기는 경우 ‘나는 여자 같다’ ‘나는 여자 같기 때문에 동성애자’라는 생각을 이어간다. 드물지만 여자아이 중에도 이런 생각에 사로잡히는 사례가 있다. 이런 경우 심리적으로 동성애 문화에 끌린다. 하지만 막상 동성애자와 사랑에 빠지지는 못한다. 설혹 호기심 때문에 동성애를 경험하더라도 만족스럽지 않다. 이런 과정을 통해 결국 자신이 이성애자임을 확인하게 된다.
    동성애자가 이성과 관계를 갖거나 결혼하기도 한다. 외국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 동성애자의 33~65%, 여성 동성애자의 60~85%는 이성과 성관계를 가졌고, 상당수는 결혼도 했다. 동성애자 중 50~75%는 자녀도 두었다. 하지만 동성 혹은 이성과 관계할 때 성적 흥분을 느끼는 정도는 달랐다. 대부분은 성적인 상상을 할 때 동성과의 성행위를 상상한다. 그리고 동성에 의해서 더 빠르고 강렬하게 흥분하고, 성적 쾌감 역시 동성과 성행위를 할 때 더 강하게 느낀다.
    이성애자와 마찬가지로 동성애자에게도 자신이 선호하는 역할이 있다. 삽입을 하는 이를 ‘톱(top)’이라고 하고. 삽입을 당하는 이를 ‘보텀(bottom)’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서로 역할을 바꾸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선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한쪽 역할만 고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다양한 동성 커플

    동성애자에 대해 흔히 ‘성적으로 문란하다’는 선입견을 갖지만 동성애자의 생활 패턴은 다양하다. 외국 조사에서는 남성 동성애자 중 9.8%를 ‘결혼 유사 커플(close coupled)’로 분류한다. 결혼생활과 유사하게 한 명의 파트너와 함께 살아가는 형태의 삶을 추구한다. 이들은 이성애자 부부보다 더 강한 결속력을 보인다. 17.5%는 ‘개방 커플(open coupled)’이라고 하는데 감정적, 성적으로 서로 의지하는 커플이다. 질투로 인해 괴롭지만 상대방이 다른 동성과 관계를 갖더라도 용인해주는 경향이 있다.
    14.9%는 ‘만족집단(functionals)’으로 분류한다. 이들은 동성애자라는 데 대해 아쉬움이 없다. 성적 활동이 활발하고 파트너도 많다. 12.5%는 ‘불만족집단(dysfunctionals)’으로 분류하는데, 이들은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많고 성적으로도 갈등이 많다. 16%는 ‘무성애자(asexual)’다. 이들은 섹스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때로는 섹스를 거부한다. 교류하는 동성애자도 거의 없다.
    여성 동성애자의 경우 ‘결혼 유사 커플’의 비율이 남성 동성애자보다 3배 정도 높다. 대신 ‘만족집단’ ‘불만족집단’ ‘무성애자’ 비율은 낮다. 남성 중 외도하는 이의 비율을 40%, 여성은 20%라고 추정한다. 남녀가 사귀거나 결혼했을 때 남자가 양다리를 걸치는 경우가 훨씬 많다. 그래서 동성애자 커플에서 남자와 남자가 사귀는 경우보다는 여성이 여성과 사귀는 경우 결속력이 더 강한 것이다.  
    동성애자들에겐 정신적·심리적 문제가 더 많을까. 남성 동성애자의 경우 ‘결혼 유사 커플’ ‘개방 커플’ ‘만족집단’ 유형은 일반인과 차이가 없었지만, ‘불만족집단’ ‘무성애자’는 정신적·심리적으로 일반인보다 더 고통받고 있었다. 여성 동성애자의 경우 ‘결혼 유사 커플’은 일반인과 차이가 없었지만, 나머지 분류의 유형은 정신적·심리적으로 더 고통받고 있었다. 이성애자의 경우 기혼남녀가 미혼남녀보다 심리적으로 더욱 안정된 양상을 보이듯, 동성애자도 결혼에 준하는 강한 유대관계를 가진 커플이 심리적으로 더 안정적이었다.
    동성애자들이 가족으로부터 받는 심리적 압박은 상당하다. 나이가 들어도 이성과 교제하지 않거나 결혼하지 않으면 가족은 이성을 만나라고 독촉하거나 아예 맞선을 주선한다. 그런 상황이 동성애자 처지에선 불편할 수밖에 없다. 남성 동성애자가 독자이면 압박이 더욱 심하다. 그런 까닭에 결혼하지 않아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종교인의 길을 택하기도 한다. 이들은 부모에게 커다란 죄책감을 갖고 있다. 특히 어머니에 대한 미안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부모가 자녀를 비난하면 동성애자들은 궁지에 몰리게 된다.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일단 따뜻하게 감싸주는 것이 필요하다.  



    누구의 罪도 아니다

    사랑할 대상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것도 스트레스다. 수줍어하는 성격이라면 성적인 대상을 찾기는 더 어렵다. 소문이 날 것을 의식해 더욱 망설이게 된다. 그래서 이들은 누군가를 한번 사귀면 관계를 오래 유지하고자 한다. 상대방이 다른 사람을 만나면 질투와 슬픔에 사로잡힌다. 그러다 헤어지면 실연의 상처가 깊고 오래간다. 사람이 준 상처는 사람을 통해 치유받아야 하는데,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 못하게 되면서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타인의 시선이 두려워 누구에게 하소연할 수도 없다. 정신과를 찾는 것도 엄청난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지 않은 일부 국가에서는 동성애를 법적으로 처벌하기도 한다. 사회적으로 매장하거나 린치를 가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회에서는 동성애적 성향이 있더라도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든 감추고 살아야 한다. 이런 나라에 비하면 한국은 개방적인 편이다. 홍석천 씨 같은 유명 연예인이 커밍아웃을 하고, 동성애자 축제도 열린다.
    하지만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적 낙인은 여전히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동성애자들이 사회에 노출되고,  활동이 늘어나다 보니 그들에 대한 비난도 증가한다. 동성애자들은 점점 불안해진다. 특히 직장에서 자신이 동성애자임이 알려질까봐 사소한 행동에도 주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커다란 고통이 아닐 수 없다.
    동성애는 모든 동물, 모든 인종에서 나타난다.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일부 종교인은 동성애가 죄라고 주장하지만, 동성애가 그렇게 나쁜 죄라면 그런 죄인을 만들어낸 신도 죄인이어야 한다.
    부모가 성 정체성과 관련해 자녀들을 말려달라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다. 동성애자의 상당수는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부모에게 감춘다. 부모는 자녀가 그냥 이성을 사귀지 않고 결혼하지 않으려 한다고만 생각한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자녀가 동성애자임을 알게 된다. 자식이 결혼하는 것도 기대하고 손자도 보고 싶었을 텐데 그런 바람이 한순간에 날아가니 당황할 수밖에 없다. 자기 자식이 남들과 다른 게 수치스럽기도 하다. 자녀를 다시 이성애자로 돌리고자 한다. 하지만 그런 시도는 자녀를 더 불행하게 할 뿐이다.



    가족이 버팀목 돼야

    행복한 성적 소수자도 많다. 동성을 사랑하느냐, 이성을 사랑하느냐의 문제를 제외하면, 동성애자나 이성애자나 같은 인간이다. 이성애자이건 동성애자이건 자신이 행복하게 살면 된다.
    주위에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지 않으면 이성애자건 동성애자건 불행해진다. 아직 우리 사회는 동성애자를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동성애자의 권리가 높아졌다고 하지만 서구에서도 동성애자라고 드러내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가족이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지 않으면 동성애자들은 기댈 곳이 없다.
    동성애자는 동성애자여서 불행한 것이 아니다. 가족과 사회가 그들을 괴물 취급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불행하다. 동성애자임을 감춰야 하기에 불안해서 불행한 것이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에게 자신을 감춰야 하는 성적 소수자의 고통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우리는 다 같은 인간이다.

    최명기 | ‘작은 상처가 더 아프다’ 저자 artppper@hanmail.net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