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특집 | 한강 신드롬

폭력의 세계에서 인간을 질문하다

논문으로 본 한강 작품 세계

  • 권혜린 | 이화여대 국어국문과 박사 수료

폭력의 세계에서 인간을 질문하다

1/3
  • 한강의 작품 세계를 관통하는 문제의식은 뭘까. 맨부커상 수상작 ‘채식주의자’, 1980년대 광주를 현재진행형의 문제로 그린 ‘소년이 온다’ 를 논문을 통해 되짚어봤다.
폭력의 세계에서 인간을 질문하다
2016년 한국문학계는 한국 작가 최초로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의 ‘채식주의자’로 들썩였다. 덕분에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과 한강의 인지도가 갑작스레 높아졌다. 하지만 한강의 작품은 논문에서든 당대 비평에서든 그간 꾸준하게 논의돼왔다.

한강은 1993년 ‘문학과사회’ 겨울호에 시 ‘서울의 겨울’ 등 4편이 실린 데 이어 이듬해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붉은 닻’으로 등단해 단편집 ‘여수의 사랑’(1995) ‘내 여자의 열매’(2000) ‘채식주의자’(2007) ‘노랑무늬 영원’(2012)과 장편소설 ‘검은 사슴’(1998) ‘그대의 차가운 손’(2002) ‘바람이 분다, 가라’(2010) ‘희랍어 시간’(2011) ‘소년이 온다’(2014), 그리고 최근에 출간된 ‘흰’(2016)에 이르기까지 치열하게 작품을 써왔다.

맨부커상 수상작 ‘채식주의자’뿐 아니라 1980년대의 광주를 현재진행형의 문제로 가져왔다는 점에서 주목받은 최근작 ‘소년이 온다’ 등을 되짚는 것은 한강의 작품 세계를 관통하는 문제의식을 고민하는 일이다.

한강의 작품에서 일관된 주제는 ‘폭력 세계’다. ‘채식주의자’는 가부장제, 남성, 문명의 폭력을 드러내며, ‘소년이 온다’는 국가적·정치적인 폭력을 보여준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인간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문학 안에서의 능동적인 저항을 보여준다. 어쩌면 문학의 근본적인 역할이 이렇게 세계의 폭력을 비판하면서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에 대해 질문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식물로 변신하기

한강의 문제의식은 그의 작품에 대한 학술논문이나 학위논문을 통해 엿볼 수 있다. 한강을 다룬 논문 중에는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에 주목한 경우가 많다. 이들 논문은 ‘채식주의자’를 에코페미니즘이나 욕망과 연결해 해석하고, ‘소년이 온다’를 통해 광주를 애도하거나 반대로 광주를 증언할 수 없다고 본다. 필자는 이 글에서 두 작품을 다룬 논문에 집중해 한강 작품의 의미를 짚고, ‘감정의 증언을 통해 한강 소설을 읽는 법’을 살펴본다.

한강의 소설에는 육식으로 나타나는 폭력적인 세계를 비판하기 위해 식물로 변신하는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내 여자의 열매’에서 온몸에 푸른 멍이 드는 것으로 시작된 식물로의 변신은 ‘채식주의자’ ‘몽고반점’ ‘나무 불꽃’의 연작(連作)으로 이뤄진 ‘채식주의자’에서 정점을 이룬다(‘내 여자의 열매’의 주인공은 이름이 명시되지 않은 아내이고, ‘채식주의자’ 연작 소설의 주인공은 영혜다).  

김순옥의 논문에서는 ‘내 여자의 열매’가 전통적인 결혼제도, 아파트로 상징되는 획일화한 도시, 부부 간 소통의 부재, 오염된 환경 등의 폭력 때문에 아내가 식물이 된다고 이야기한다. 김규연도 식물이 되는 것은 현실의 고통을 치유하고 자연과 관련된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후 ‘채식주의자’에서는 육식하지 않으려는 영혜가 가족과 부딪치며, ‘몽고반점’에서는 영혜의 몽고반점에서 영감을 얻은 형부가 몸에 꽃을 그리고 영혜와 관계를 맺는다. ‘나무 불꽃’에서는 정신병원에 입원한 영혜가 먹는 것을 거부하면서 점차 식물이 되는 과정을 언니 인혜가 관찰한다.  

영혜가 식물이 돼가는 과정을 에코페미니즘(환경운동과 여성해방운동의 사상을 통합한 생태여성론)으로 보는 해석이 많다. 에코페미니즘은 남성·여성, 문화·자연, 정신·육체, 이성·감성으로 대립되는 이분법적인 관계에서, 인간이 자연을 지배한 것처럼 남성이 여성을 지배한다고 비판하는 시각이다. 이러한 지배에서 벗어날 때 남성과 여성,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1/3
권혜린 | 이화여대 국어국문과 박사 수료
목록 닫기

폭력의 세계에서 인간을 질문하다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