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He & She

협동조합 디자인가우디 이사장 김형근

  • 글·이혜민 기자 behappy@donga.com, 사진·지호영 기자 f3young@donga.com

협동조합 디자인가우디 이사장 김형근

협동조합 디자인가우디 이사장  김형근
“이전에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웠다면, 이제는 정신적으로 풍요롭습니다.”

경기 안양 디자인가우디에서 만난 김형근(48) 협동조합 디자인가우디 이사장의 말이다. 김 이사장은 서울 홍익대 부근의 프랜차이즈 미술학원 본원에서 10여 년간 실기 원장으로 일했다. 이후 안양에서 이 미술학원 분원을 운영하며 프랜차이즈의 폐해를 체감했다.

고민 끝에 2014년 4월 ‘협동조합 디자인가우디’를 만들어 미술학원과 디자인 회사 두  조직을 함께 꾸렸다. 협동조합 구성원은 서울, 경기, 충청, 전북, 경북, 경남 등에 산재한 15개 미술학원이다.

“각자 가진 커리큘럼, 입시 정보, 교수법, 홍보, 광고 등을 공유합니다. 덕분에 영세하거나 지방에 있는 미술학원들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죠. 이전에는 이런 정보를 얻으려면 과도한 비용을 지불해야 해 어려움이 컸습니다.”

디자인가우디는 5월 28일 서울대공원에서 제3회 글로벌리더 전국사생대회를 열었다. 매년 본상 수상자에게 대학 입시까지 디자인가우디 무료 수강 혜택을 주는데,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 3명이 그 혜택을 받고 있다. 김 이사장은 “미약하나마 사회공헌에 힘을 보태게 돼 뿌듯하다”고 했다.

“일부 유명 학원에만 한정되지 않고 전국 곳곳의 실력 있는 학원들을 발판으로 다양한 재능을 가진 인재들이 양성되면 좋겠어요. 저희의 작은 시도가 우리 미술계 발전에 의미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랍니다.”



신동아 2016년 7월 호

글·이혜민 기자 behappy@donga.com, 사진·지호영 기자 f3young@donga.com
목록 닫기

협동조합 디자인가우디 이사장 김형근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