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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실 얼굴이 제일 어려워”

마지막 ‘극장 간판장이’ 김기봉·김형욱 화백

  • 유두진 | 자유기고가 tttfocus@naver.com

“최진실 얼굴이 제일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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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주연배우 잘못 그리면 ‘술 먹고 그렸냐’ 핀잔
  • ● 1970~90년대 전성기…낭만 담아 3, 4일에 ‘뚝딱’
  • ● 발랄·깜찍 정윤희, 우아한 장미희
  • ● 무엇이든 그리는 ‘종합 화가’
“최진실 얼굴이 제일 어려워”

[이성준 사진작가]

‘촤르르~’ 영사기가 돌아간다. 뿜어져 나오는 영사기 불빛이 관객의 열기와 엉킨다. 캄캄한 실내 한쪽에선 오징어가 구워지고 그 옆으로 플래시를 든 여직원이 지나간다. 손님의 자리를 확인 중이다. 상영 30분이 지났지만 고개를 꼿꼿이 들고 들어오는 남자, 그의 큰 머리를 바라보며 투덜대는 객석의 여자, 퀴퀴한 냄새….  

옛 단관 극장의 풍경이다. 그 시절, 극장 간판을 내거는 광경은 장관이었다. 멋지게 그려진 간판은 지나가던 사람들의 시선을 붙잡곤 했다. 이 극장, 저 극장 다니며 간판 그림을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했다.

멀티플렉스가 대중화하면서 단관 극장은 추억 속으로 사라졌고, 영화 그림을 그리던 ‘간판 화가’도 설 자리를 잃었다. 그 시절 꿈과 낭만을 그리던 극장 미술부 간판 화가들은 지금 어디서 무얼 하고 있을까.

지난 10월 28일 인천의 한 화실에서 반백 년 넘게 영화 간판을 그려온 김기봉(85) 화백과 그의 제자 김형욱(69) 화백을 만났다. 김기봉 화백은 2003년을 끝으로 붓을 놓았다. 김형욱 화백은 요즘 교회 그림을 그리며 지낸다고 했다.



인천 5대 개봉관 ‘접수’

“최진실 얼굴이 제일 어려워”
김기봉 화백은 한국 극장 간판 역사의 산증인이다. 16세 때부터 간판 그림을 그렸다.

“동인천역 앞에 ‘인천영화관’이 있었는데, 그곳 점원으로 일했어요. 극장 화가들 심부름도 하고 도시락 나르면서 그림을 배웠지요. 6·25전쟁이 터지면서 극장 문을 닫았어요. 얼마 후 나도 군대에 갔고, 제대 후 다시 붓을 잡았죠.”

이후 줄곧 고향 인천에서 활동했다. 그가 간판 화가로 자리 잡아갈 무렵만 해도 인천은 서울보다 ‘간판 기술’이 많이 떨어졌다. 그래서 시간 날 때마다 단성사, 국제극장, 스카라극장 등 서울 개봉관을 찾아다니며 그림 구도와 표현법을 연구했다. 그의 그림이 서울의 대형 극장 간판처럼 세련미를 뽐내자 인천 영화업계가 인정하기 시작했고, 얼마 안 지나 인천 내 5대 개봉관 그림을 도맡아 그리게 됐다.

본격적으로 제자를 양성한 것도 그 무렵부터다. 간판 화가로 ‘안정적 인생’에 접어든 1967년경, 청년 김형욱이 극장을 찾아온다. 그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였다.

“스무 살 때였어요. 극장으로 찾아가 김기봉 선생님 문하생이 됐습니다. 그때 두 명의 제자가 있었으니 제가 세 번째 제자가 된 거죠. 밑바닥에서부터 그림을 배웠습니다.”

김형욱 화백은 “그냥 극장이 좋았다”고 한다. 어렵던 시절, 극장은 최고의 문화공간이자 낭만의 장소였다. 밥만 먹여줘도 좋으니 간판 그림을 가르쳐달라고 했다. 김형욱 화백 같은 지망생이 적지 않았지만 끝까지 버텨내는 이는 드물었다.

“간판 일이 생각보다 힘들어요. 그림 실력은 물론 성실함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해요. 우리를 ‘간판장이’라고 낮춰 부르는 사람도 있지만, 이 직업이 절대 만만치 않아요.”

김형욱 화백의 말에 스승 김기봉 화백이 맞장구를 친다.

“그렇지, 성실해야지. 적어도 20년 이상은 꾸준히 해야 어디 가서 명함을 내밀지.”

그간 김기봉 화백의 지도를 받은 제자는 수백 명이 넘는다. 대부분 1년을 못 버티고 나갔다. 거대한 영화 간판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지난한 작업을 견뎌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두 화백이 가장 힘들게 그린 간판은 무슨 영화였을까.  

“게리 쿠퍼, 잉그리드 버그만 주연의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1943년 작)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워낙 대작이라 정성을 많이 쏟은 작품이거든요. 윌리엄 홀든 주연의 ‘피크닉’(1955년 작) 간판을 그릴 때도 만만치 않았고요. 주연 배우를 중앙에 배치하고, 주변은 피크닉 온 사람들로 하나하나 채워 넣었어요. 영화 그림 하나 그리는 데 보통 3, 4일 걸리는데, ‘피크닉’은 이틀쯤 더 걸렸어요. 무척 고된 작업이었지만 보람도 컸어요.”



간판 2개면 사장 월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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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욱 화백은 찰턴 헤스턴 주연의 ‘대지진’(1974년 작)을 떠올렸다. 스승의 그늘을 벗어나 인천 문화극장에서 미술부장으로 근무할 때 그린 것이라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했다. 로저 무어 주연의 ‘007 뷰투어킬’(1985년 작)을 그릴 때 기억도 생생하다.

“총을 든 흑인 여배우(그레이스 존스)의 다리를 크게 부각해 표현했는데 인상 깊었어요. 완성한 그림은 극장 입구에 세워 손님들이 가까이서 감상하게끔 했죠.”

 간판 화가는 명절 때 무척 바빴다. 요즘은 극장이든 집이든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과거에는 설, 추석 명절 때 극장으로 몰려가 영화를 많이 봤다. 이때는 주로 대형 영화가 상영됐는데, 대목인 만큼 특별히 손이 많이 갔다. 입체 간판도 세워야 했다. 영화가 흥행에 실패하면 극장 직원들은 한가하지만 간판 화가는 더 바빠졌다.

“관객이 적게 들면 개봉 일주일 만에 간판을 내리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는 정신이 없죠. 전작(前作)을 그린 뒤 숨 돌릴 새도 없이 새 영화 간판을 그려야 하니 밤을 꼬박 새워가며 작업했죠.”

간판 화가는 극장에 속한 직원이 아니라 프리랜서가 대부분이다. 극장 안에 있는 미술실에서 간판 그림을 그릴 뿐이다. 팀을 이뤄 활동하는데, 영화 그림 한 장당 얼마를 받는 식으로 일한다.

“개봉관 그림 하나가 웬만한 회사 부장의 월급 정도 됐어요. 개봉관 2개만 그려도 사장 월급보다 많았어요. 물론 팀을 꾸려 작업하니까 혼자 다 갖는 건 아니죠. 받은 돈으로 팀원 용돈 주고, 그림 도구도 샀죠. 그래도 벌이는 꽤 좋았어요.”

김형욱 화백에 따르면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가 인천 간판 화가의 전성기라고 했다. 당시는 포스터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극장 간판 외에 인천 지역 해수욕장 간판도 극장 화가들이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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