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호

특집 | 이제는 대선이다 - 안철수 살아 있네

文과 빅매치 기대… ‘패권 vs 협치’ 구도

‘강철수’로 변신한 안철수

  • 배수강 기자 | bsk@donga.com

    입력2017-03-21 15:57:03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학제개편 등 정책 호평, 중도·보수층 흡수
    • 연정, 협치, 전문성 3박자…‘제2 녹색돌풍’ 부나
    • ‘자강론’은 毒-藥 의견 분분
    • ‘경륜’ 손학규와 大權 전초전…호남 의원 “아직 고심 중”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국민의당을 만든 주역이자 당의 ‘간판선수’다. 지난해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4·13 총선에 나설 때, 원내교섭단체(20석)도 안 될 거라는 주변의 냉소에 “죽어도 광야에서 죽겠다”며 야권 통합·연대 불가론을 밀어붙이더니 결국 ‘녹색돌풍’을 일으켰다. 정당투표 득표율 26.74%, 의석 38석을 얻어 3당 체제로 만드는 저력을 보였다. 뒷말을 낳았던 2012년 대선 단일화 때와 달리 2017년 대선에선 일찌감치 ‘강철수’로 자리매김했다.  



    文-安 대결 가능성

    올해 초 미국을 다녀온 뒤 “이번 대선은 문재인과 안철수의 양자 대결이 될 것”이라고 단언했고, 1월 10일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는 “문재인을 이길 이유가 100가지는 넘는다”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최근에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안철수 단일화 이후 ‘지원 논란’이 일자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였던) 힐러리가 선거에서 졌다고 샌더슨 탓을 했는가. 인류 역사상 누가 안 도와줘 선거에서 졌다는 말이 나온 건 처음 듣는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대세론이 불거진 1월 말에는 문 전 대표를 향해 “교만하다”고 톡 쏘아붙였다. 그간 문 전 대표에 대해 직접 비판을 삼가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차기 대선후보 중 지지율 ‘절대 강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벌이겠다는 ‘결기’는 서서히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전당대회 이후 국민의당은 발 빠르게 안 전 대표 중심의 대선체제로 옮겨가는 모습을 보였다. 박지원 대표는 “미래에 대한 준비와 실력, 비전을 갖춘 인물은 감히 김대중 전 대통령과 안 전 대표밖에 없다”며 당 대권주자로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했고, 일부 최고위원들도 전대 기간 내내 ‘안철수 마케팅’을 펼치며 팔을 걷어붙였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 포기로 보수층 지지 후보가 마땅찮은 상황에서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보수층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높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국민의당에 입당해 경선 흥행도 기대된다. 안 전 대표 측은 “의사, 기업인, 교수를 하며 쌓은 내공은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공약으로 나타났다. 문재인-안철수 양강구도 ‘예언’이 적중할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분석한다.



    실제 안 전 대표의 정책공약은 호평을 받았다. 의무교육을 만 3세부터 시작하고, 유치원 2년-초등 5년-중등 5년-진로탐색·직업학교 2년으로 독일식 학제를 도입하는 학제개편안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10만 인재 양성론’과 국가연구인력 5만 명 확대, 미취업 청년·실직자 1년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약은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민생 정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여기에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장 감시기능 강화를 통한 불공정거래 관행 척결, 경영진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를 구제할 수 있는 다중(多衆)대표소송제 도입, 기관투자자의 적극적 주주권행사 지원, 산업구조 개혁 등 한국 경제 틀을 바꾸는 경제·재벌 개혁 공약도 박수를 받았다. 안 전 대표 측 인사의 분석은 이렇다.  



    ‘내로남불’의 愚

    “정권교체가 거의 확실한 상황에서 누가 되든 현재의 의석 구도에선 ‘여소야대’가 될 수밖에 없고, 그렇다면 연정(聯政)과 협치(協治)의 지도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패권주의’ 경향을 보이는 문 전 대표와 비교하면 누가 더 원활한 국정운영을 할 수 있을까. 박근혜 전 대통령도 ‘친박 패권’으로 무너졌다는 걸 국민은 알고 있다. 안 전 대표 지지율이 두 자릿수로 치고 올라가고 1대 1 구도가 형성되면, ‘우(右)클릭’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린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보수 지지층도 안 전 대표를 지지할 거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팬클럽인 ‘반딧불이’ 등 중도·보수층도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충분히 승산이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의 한 국회의원은 ‘연대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바른정당 등과의 ‘명분 없는 연대’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안철수 자강론’은 자칫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우(愚)’를 범할 수 있다. 현재 지지율을 보면 문 전 대표를 제외한 후보들이 똘똘 뭉쳐야 해볼 만한 구도인데, ‘다른 사람은 안 된다’는 인상을 줄 필요가 있을까. 설사 1대 1 구도가 되더라도 중도층의 표심이 당락을 좌우할 건데, 이때를 위해서라도 정치적 지향점이 비슷한 정파와는 언제든 함께할 수 있다는 포용력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그러면 자신의 몸집도 키울 수 있다. 문재인 대 다자 후보 구도일 경우 자칫 바른정당 대선 후보와 지지층이 겹칠 수도 있다.”

    그의 말처럼, 안 전 대표의 ‘대권으로 가는 길’이 레드카펫이 깔린 길은 아니다. 당장 당내 경선이라는 산을 넘어야 한다. 올해 초와는 달리 ‘큰 선거’를 치러본 경험이 있는 손 전 대표가 입당하면서 분위기 변화가 감지된다. 호남 지역 의원들도 안 전 대표에게 확실한 지지 사인을 보내지 않고 있고, 대선이 다가올수록 ‘단일화’ 압박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안 전 대표가 국민의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4월 5일 대선후보 선출일’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언하고 캠프 핵심 인사들의 사표를 받은 것도 위기감의 방증이라는 분석이다.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경선룰 협상’에선 安 완패

    “후보 선출일을 놓고 안 전 대표는 4월 2일, 손 전 대표는 9일 안을 냈고, 당 선관위가 5일로 정한 것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 안 전 대표가 반발한 것은 ‘손 전 대표와의 협상에서 졌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안 전 대표 측은 당초 모바일 투표 반영을 요구했지만 포기했고, ‘현장투표 40%-여론조사 30%-공론조사 30%’ 방안을 제시했지만, ‘현장투표 100%’를 고수하고, 합의 불발 시 경선 불참을 통첩한 손 전 대표 측 협상 전술에 말려 ‘현장투표 80%+여론조사 20%’ 방식에 합의했다. 지역 순회 경선에서 첫 경선 지역도 손 전 대표 측 뜻대로 돼 사실상 안 전 대표는 경선룰 협상에서 완패했다. 안 전 대표는 부산·울산·경남을 첫 경선지로 선호했지만 손 전 대표가 주장한 전남·제주 지역으로 합의를 봤다. 고향(부산)에서 기선을 제압하려던 안 전 대표의 경선 전략은 차질을 빚었다. 생각해보라. 현장투표는 신분증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조직 싸움’이고, 손 전 대표는 조직 선거를 많이 해봤다.  안 전 대표는 ‘정책네트워크 내일’과 ‘전문가 광장’ 등 주로 정책을 맡은 인사들의 조언을 듣는 거 같은데, 그들은 선거 경험과 조직 선거에 대해선 잘 모른다. 이대로 간다면 손 전 대표로서도 해볼 만하다.”

    또 다른 인사는 “안 전 대표가 국민의당 ‘대세’는 분명하지만 손 전 대표의 ‘연대론’도 공감을 얻고 있다. 안-손 전 대표가 의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전화를 하고 있지만, 호남지역 의원들 중에는 관망하는 분이 많다. 누가 본선 경쟁력이 있는지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 이번 경선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아닌 당 선관위가 준비하는 만큼 의원실별 보좌관 파견 문제를 놓고 논의가 한창이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3월 15일 최고위원회에서 4월 4일을 대선후보 경선일로 확정했다. 안철수, 손학규 전 대표, 박주선 국회부의장, 양필승 주식회사 로컴 사장, 김원조 세무사, 이상원 농업경영인 등 6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