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호

대선후보 릴레이 인터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안보위기 큰 걱정 … 潘 전 총장 ‘미국 특사’ 보낼 것”

  • 배수강 기자|bsk@donga.com

    입력2017-04-18 15:23:53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5월 10일, 국방 뺀 장관들 사표 … “안보실장은 바로 임명”
    • 과거 vs 미래 선택 … “역사 흐름, 집단지성 믿는다”
    • 변화 위한 정치 初心, 2012년보다 간절하고 강해졌다
    • 내가 5·18 정신, 6·15 선언 삭제? … “文이 덧씌우기 한 것”
    • “상대 두드려 눕히면 이긴다고 생각하나 … 심판은 국민”
    • 선거 끝나면 면(麵) 먹고 중랑천 조깅하고 싶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4월 1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을 찾아 대선후보자 등록을 했다. 다른 후보들이 대리인을 통해 등록한 것과 달리 그는 직접 박사학위 수여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했다. 후보 등록과 동시에 국회의원직도 내려놓았다. 배수진을 쳤다. 

    4월 4일 국민의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후 지지율은 수직상승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세론’을 위협하고 있지만 그의 목소리는 의외로 차분했다. 안 후보는 4월 13, 15일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직접 등록하고 의원직을 내려놓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이고, 반드시 이기겠다는 저의 의지를 보여드린 겁니다. 국민과 함께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직접 후보등록을 했다. 좋은 꿈 꿨나.
    “요즘 꿈은 잘 안 꾼다. 바로 잔다(웃음).”
     
    -이제 본격 ‘대선 레이스’가 시작됐다.
    “그렇다.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택하는 선거다. 우리가 다시 과거로 돌아갈지, 아니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지 선택하는 선거다. 나는 역사의 흐름과 국민의 집단지성을 믿는다. 지난해 총선에서 알았다.”



    “꿈은 잘 안 꾼다”

    -4·13총선에서 알았다?
    “그때 국민들은 기득권 양당 구도로는 대한민국에 미래가 없다고 판단해 다당제를 만들어준 거다. 어떤 구도에서라도 국민이 만들어준다는 믿음, 신념이 생겼다. 그게 역사의 흐름과 집단지성 아니겠나 싶다. 이번 대선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은 하고 싶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준비됐다고 시켜주는 것도 아니다. 시대가 부르고 국민이 선택해줘야 한다.

    ‘국민은 어떤 정부를 원할까’ 생각해봤는데, 국민이 바라는 다음 정부는 미래를 잘 준비하는 정부, 유능한 정부, 국민을 통합시킬 수 있는 정부라고 결론을 내렸다. ‘미래’ ‘유능’ ‘통합’은 3대 키워드다. 국민은 5명의 (정당 추천) 대선후보 중 이 3가지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살펴볼 거다.”  

    -4월 13일 첫 TV토론회를 보니 조금 떠는  거 같던데.

    “토론 전 3일간 일정이 너무 많았다. 하루 12시간 넘게 다녀 피로했다. 앞으로 여러 TV토론이 있으니까 (괜찮다). 토론이 많을수록 국민은 후보가 가진 생각을 알 수 있고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



    “지지율 5% 때나 지금이나…”

    -그래서 문 후보에게 ‘끝장토론’을 제안했나. 
    “하자고 했더니 네거티브 뒤에 숨었다. 검증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근거 없는 네거티브는 안 된다. 내가 지지율이 오르니 어느 날 포털사이트 검색어에 ‘안철수 조폭’이 떴다. 자고나니 ‘안철수 신천지’ ‘안철수 딸’이 오르더라. 그걸 보면서, 아…(그는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이걸 국민이 다 안다. 5월 9일 투표에 반영될 거다.

    나는 국민의당보다 민주당이 더 열심히 선거운동을 해준다고 생각한다. 나는 누구를 반대하기 위해 (선거에) 나온 게 아니다. 예전에 배 기자께 말씀드린 거 같은데, 여의도에 와보니 ‘상대방만 두드려 눕히면 이긴다’고 생각하는 정치인이 참 많더라. 심판은 국민이고, 국민이 쓰러진 사람도 일으켜 세우면 그 사람이 이기는 게 정치다.

    국민을 봐야지, 나는 상대 정치인이나 지지율을 보고 정치하지 않았다. 이건 정치의 기본이다. 지난 1월 초 내 지지율이 5%도 안 된다고 다들 뭐라고 할 때도 개의치 않았다. 나의 비전과 리더십을 행동으로 보여주면 믿을 거라고 생각하며 뚜벅뚜벅 걸어왔다. 요즘 지지율 상승한다고 해도 1월 초나 지금이나 똑같다.”

    -안 후보가 서울대 교수로 채용될 당시 아내(김미경 서울대 교수)도 정규직 교수로 채용해달라고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내가 그때 카이스트 교수였다. 무슨 정치권력과 압력을 행사했겠나. 임용비리나 취업비리는 정치권력으로 외압과 압력을 행사하거나 돈으로 매수하는 건데, 내가 심사위원을 돈으로 매수했겠나. 임용 과정은 이미 2012년 국정감사를 통해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이 낱낱이 다 파헤쳤다.”

    -후보 TV토론에서 문 후보는 “안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할 때 당 강령에서 5·18정신, 6·15선언 다 삭제하자고 주장했다”고 했다.
    “그 후보(문재인 민주당 후보)가 네거티브 한 걸 국민도 다 안다. 사실이 아닌 것을 덧씌우기 한다. 사실이 아니라고 토론 현장에서도 말씀드렸다. 지금 국민의당 강령을 보면 모두 다 명시돼 있다. 아시다시피 나는 당의 실질적인 혁신을 주장했지만 (문 후보가) 본인의 혁신안을 지키겠다는 명분으로 나의 혁신안을 받지 않았다. 자신이 주장한 혁신안은 지켜지지도 않고 사라졌다. 당을 위한 헌신과 혁신을 위한 노력이 패권주의의 벽에 막혔을 때, 나는 정치혁신을 위해 광야에 홀로 나섰다(국민의당 창당으로 지난해 4·13 총선에 나선 것을 의미한다).


    “오바마보다 기자회견 많을 거다”

    -공정한 정치권력구조는 어떻게 만들 생각인가. 개헌 말이다.
    “대통령이 된다면 청와대에 ‘개헌 TFT’를 만들고 개헌 작업에 착수해 정기국회 개회 전에 제출하겠다. 개헌 시기를 2018년 지방선거로 한 것은 국회에서 논의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국민적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권력구조는 이원집정부제를 선호하는 걸로 아는데.
    “권력구조 모델은 대통령 권한축소형, 의원내각제, 그리고 이 둘을 섞은 이원집정부제가 있다. 국민들이 대통령보다 국회에 대한 신뢰가 낮기 때문에 의원내각제는 시기상조다. 협치하고 문제 해결하는 능력도 축적되지 않았다. 그래서 의원내각제를 제외한 두 가지 중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

    -‘불통의 공간’으로 인식된 청와대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기자회견도 자주 할 건가.
    “나는 출마 선언하면서 대통령이 되면 임기가 끝날 때 누구보다 소통을 잘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했다.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중 월 1.72회 기자회견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안별로 수시로 소통할 건데, 오바마보다 더 많이 할 거 같다(웃음). 그리고 청와대 본관에 있는 대통령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기겠다.”

    대통령집무실 이전은 미국 백악관처럼 참모들과 지척에서 소통하겠다는 뜻이다. 현 대통령집무실은 비서동에서 500m가량 떨어져 있다. 문재인 후보는 대통령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고 매일 아침 출근하겠다고 했다.

    -전임 정권에서 임명한 검찰총장 등 임기제 공직자들은 곧바로 바꿀 건가.
    “5월 10일 한민구 국방장관을 제외한 장관 전원의 사표를 받을 거다. 정식 내각 출범 전까지 실무에 강한 차관 체제로 이끌겠다. 국회와 협치의 틀을 만드는 몇 달 동안 장관을 그대로 쓰는 문제와 ‘차관 체제’를 따져본 결과, 박근혜 정부 장관들과 일하는 게 리스크가 더 크다는 결론을 내렸다.”



    비핵화, 강력한 국방력

    -오늘(4월 15일) 북한은 김일성 생일 105주년(태양절)을 맞아 열병식을 했다. 6차 핵실험 등으로 한반도 위기설도 고조되고 있다.
    “안보 위기가 가장 걱정된다. 그래서 대통령이 되면 안보 문제부터 해결할 거다. 국가안보실장부터 뽑겠다. 그리고 곧바로 미국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해 우리의 의사를 어느 정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다른 강대국 정상들은 취임한 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는데, 한미 외교관계는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니, 우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외교특사로 보내 정지작업을 해달라고 부탁할 거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전시작전권 환수와 관련해 4월 13일 TV토론에서 상대 후보들로부터 ‘말 바꾸기’ 지적을 받았다. 사드 배치와 전작권 환수,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한미 간 사드 배치는 2016년 10월 20일 양국 국방장관의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사드 배치 절차의 지체 없는 진행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을 통해 공식 결정됐고, 현재는 사드장비 설치가 전개되고 있다.

    이는 ‘동맹의 결정’이고 상호 합의다. 합의 전에는 정부에 공론화와 작전효용성 검증, 중국에 대한 설득 노력을 촉구하며 신중한 접근을 주장했지만, 지금은 양국 합의 후 사드체계가 전개된 상황인 만큼 ‘북한 비핵화를 진전시킨 후, 사드 배치 철회 요청을 검토하겠다’고 말하고 싶다.

    전작권 문제도 그렇다. 원칙적으로 가져오는 게 맞지만, 대북 우위의 능력을 구비할 때까지 국익을 위해 현재의 연합방위체제를 그대로 존속시켜야 한다. 우리 힘으로 강력한 국방력을 건설해 확실한 대북 우위를 유지하고, 주변국과 분쟁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전력과 전략무기를 대폭 증강하겠다.”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은 뭔가. 중국에도 대책을 요구할 건가.
    “미세먼지를 국가재해재난에 포함시켜 국가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겠다. 환경은 외교의 중요한 축이다. 중국에할 말은 하는 ‘환경외교’를 하겠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결과가 나온 후 사면을 검토할 용의가 있나.
    “박 전 대통령은 현재 재판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므로 논의 자체가 부적절하다. 다만 대통령의 사면 권한을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법무부 장관 소속 사면심사위원회는 사실상 유명무실한데, 앞으로 이를 독립기구화하거나, 선진국 사례를 연구해 바꾸겠다.”

    -지난 대선에선 높은 지지율 속에서 대선 후보를 양보했는데, 올해는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율 속에서 출마를 선언했다. 
    “2012년에는 청년의 눈물을 닦아주고, 아픔을 공감하며 정치를 시작했다. 좀 더 나은 미래, 좀 더 나은 세상으로 좋은 방향의 변화를 위해 정치를 시작했다. 지금 그 초심이 더욱 간절하고 강해졌다. 시작할 때의 마음과 의지로, 세상을 바꾸기 위해 나섰다.”

    -5월 9일 대선이 끝나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뭔가.

    “면(麵) 종류를 먹고, 장거리 달리기를 하고 싶다. 평소에는 중랑천을 따라 4~5km 조깅하면서 땀 흘리고 주민들을 만났는데 최근에 거의 못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