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호

초점 인터뷰

“자총을 산업화세력과 민주화세력 화합의 구심점으로 만들겠다”

취임 1년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 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입력2017-05-04 12:40:04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내 명예와 직분에 맞게 살아왔을 뿐”
    • ‘박정희와 김대중이 꿈꾸던 나라’ 만들고 싶다
    • 광화문광장에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동상 건립 구상
    • 태극기 집회에 자유총연맹 조직 동원한 적 없다
    • 통일선봉대 100만 명 조직해 북한 자유화 이끌 것
    지난해 10월부터 올 3월까지 이어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유총연맹)은 전례가 없을 만큼 언론에 많이 오르내렸다. 김경재(74) 총재 때문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태극기집회 참여자들의 ‘조직 동원’과 ‘금품 제공’ 의혹을 제기하며 그 배후로 자유총연맹을 지목했다.

    또한 김경재 총재가 태극기집회에서 한 발언에 대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이외에도 김 총재가 자유총연맹 회장에 당선된 것에 대해 청와대 개입과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됐는가 하면, 금품수수·부정인사 등 여러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사실이라면 김 총재는 말 그대로 ‘적폐청산 대상’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신동아’는 김 총재에게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질의서를 보냈다. 그는 “내 명예를 더럽힐 처신을 한 적이 없다”며 당당하게 인터뷰에 응했고, 의혹에 대한 해명과 함께 지난 1년 동안 자유총연맹을 이끌어온 소회와 앞으로의 비전을 들려주었다. 김경재 총재는 지난해 2월 제16대 자총회장 선거에서 당선, 4월 정식으로 취임했다. 올 4월로 꼭 1년이 됐다.



    김대중에서 박근혜로

    잘 알려져 있듯이 김경재 총재는 대표적인 김대중(DJ)맨이다. 1971년 김대중 신민당 대선후보 선전기획위원으로 정계에 입문해 유신 체제하에서 재야운동을 하다 16년간 미국에서 망명생활을 하기도 했다. 이때 현대정치사에 한 획을 그은 김형욱 회고록 ‘혁명과 우상’을 펴내기도 했다. 1987년 귀국, 정계에 복귀해 15대와 16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18대 대선 때는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을 맡았으며, 2015년 말까지 청와대 홍보특보를 지냈다.



    -지난 대선 때 한광옥 현 대통령비서실장과 함께 박근혜 후보를 지지해 화제를 모았다.
    “당시 동교동계 인사 20여 명을 데리고 왔다. 박근혜에게 온 이유는 김대중 대통령 시절 하지 못한 꿈을 이루고 싶었기 때문이다. 개인적 정치 욕심은 전혀 없었고, 오직 남북이 잘 어울려 하나가 됐으면 좋겠다는 염원뿐이었다. 미국 망명생활을 하며, 돌아와 정치생활을 하며 극좌와 극우를 포함해 별별 사람을 다 만났다.

    그러면서 느낀 게 ‘이데올로기는 아무것도 아니다’는 것이다. 국민을 어떻게 먹여 살리느냐의 차이다. 지금도 이데올로기 때문에 싸우는 건 지구상에서 우리밖에 없다. 세계적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더 이상 서로 죽기살기로 싸우지 않고 남과 북이 공존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고 싶었다.”

    -남과 북이 공존하는 나라?
    “첫 단계로 남한은 평양에, 북한은 서울에 서로 대사를 파견하는 것도 방법이다. 궁극적으로는 1국가 2체제로 가는 것이다. 지난해 초 ‘박정희와 김대중이 꿈꾸던 나라’를 펴냈는데, 그 책을 쓰면서 느낀 게 박정희 전 대통령이 구상한 통일 방안과 김대중 전 대통령이 추구한 1국가2체제 통일 방안이 공통점이 많다는 것이었다. 1국가2체제가 되면 북한 주민의 인권도 더 많이 보호되고, 우리나라도 지나친 반공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게 보수정당인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가 집권하면 가능하다고 본 것인가.
    “극과 극은 통한다. 미국과 중국의 수교만 해도 중국에 우호적이던 미국 민주당은 ‘죽의 장막’을 열지 못했다. 오히려 강경파인 공화당 닉슨 대통령과 키신저가 열었다.”


    나는 자유주의자

    자유총연맹은 1954년 아시아민족반공연맹으로 창립해 지난 60여 년간 대한민국의 유일한 이념단체이자 대표적인 국민운동단체로 자리매김해왔다. 1989년 4월 한국자유총연맹으로 명칭을 바꾼 후 ‘반공’보다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옹호·발전시키며 국가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일에 주력해왔다. 전국 17개 시·도 지부와 228개 시·군·구 지회, 3500여 읍·면·동 분회와 해외지부, 직능단체로 이뤄져 있으며, 회원 수 350만 명이 넘는 국내 최대 조직이다.

    -자유총연맹은 보수단체의 맏형 격으로 불린다. 그래서 김 총재가 출마했을 때 보수층에서 적임자가 아니라는 말도 나왔다.
    “그렇다고 내가 좌파는 아니지 않은가. 나는 자유민주주의자다. 나도 자유총연맹이 ‘꼴통보수’ 집합소인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더라. 무작정 공산주의 반대만 외치는 세상은 지났다. 새로운 시대에 맞춰 개혁, 혁신이 있어야 한다. 내가 그걸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청와대 홍보특보를 그만두고 자유총연맹 회장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원래는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 출마를 준비했다. 그런데 정치란 게 아사리판 같아서 선거 때가 되면 온갖 루머가 난무한다. 자칫하면 내 얼굴에 먹칠을 할 수도 있겠더라. 그때 후배들이 ‘자유총연맹 회장을 하시는 게 어떠냐’고 권유했다.”

    그의 회장 출마에 대해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그에게 “후배들이란 청와대에 있는 후배들이냐”고 단도직입으로 물었다. 김 총재는 “전혀 아니다. 당에 있는 후배들”이라며 구체적 실명까지 밝혔다.
     
    -당시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이 자유총연맹 선거에 관여했다는 보도도 있었는데.
    “조윤선은 까마득한 후배인데 감히 내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었겠나. 청와대와는 전혀 상관없는 결정이었다. 오히려 당시 이병기 비서실장이 ‘(허준영 회장과 맞붙는데) 되겠습니까’ 하고 걱정했을 정도였다.”



    기울어진 선거판

    -행정자치부에서 선거에 과도하게 개입했다는 시비가 있었다.
    “선거 과정에서 허준영 전 회장 측도 불만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처음엔 황당했다. 기울어진 선거판이었기 때문이다. 선거기간 전에는 대의원과 접촉 자체가 불법이었고, 열흘간의 선거 기간 동안에도 전화는 할 수 있지만 만나는 건 금지였다. 현직 회장은 회장 업무라는 이유로 선거 전에 대의원들을 직접 만나는 것은 물론 식사 대접까지 가능했다. 현직 회장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구조였다.”

    -그런데 어떻게 이겼나.
    “대의원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투표 직전 30분 연설하는 시간이었다. 그 자리에서 내가 한 말이 이거였다. 지금까지 자유총연맹을 직접 찾은 대통령이 딱 두 사람 있다. 박정희와 김대중이다. 내가 두 분에 대한 책을 쓰면서 느낀 게 ‘산업화’의 상징 박정희 대통령과 ‘민주화’의 상징 김대중 대통령이 꿈꾸던 나라가 결국은 같은 국가였다. 나도 그런 나라를 만들기 위해 자유총연맹이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이야기했다. 그게 공감을 얻은 것 같다.”


    100만 통일선봉대 양성

    -자유총연맹에서 서울 광화문광장에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역대 대통령 네 분의 동상 설립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광화문은 대한민국의 중심이다. 지금이 조선시대도 아닌데 광화문광장에 조선왕조를 대표하는 이순신과 세종대왕만 있는 것도 이상하지 않나. 대한민국을 상징할 대통령 동상을 세우는 게 당연하다. 그런데 어느 한 대통령 동상만을 세울 수 없는 게 현재 우리나라 상황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이승만과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동상을 함께 세우자는 것이다.”

    -왜 그 네 분인가.
    “우리나라의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이 화해하는 게 이 나라의 자유민주주의를 살리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네 분의 긍정적인 면을 잘 통합하는 게 대한민국이 갈 방향이다. 또한 네 분의 대통령 동상을 함께 세우면, 예를 들어 박정희 대통령을 보러 온 사람이 김대중 대통령도 보고 갈 것이다. 그러면서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이 화합할 수 있고, 국민도 양쪽을 다 이해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참고로, 21세기는 나중에 판단하고 20세기에서 끊자는 생각에 노무현 전 대통령부터는 제외했다.”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그동안 활동을 자평한다면.
    “지난 1년 동안 자유총연맹 조직의 결속력을 다지는 데도 주력해왔다. 또한 자유총연맹 중앙회 대표가 언제부터인지 회장이었다. 이를 행정자치부와 협의해 정식으로 정관을 개정해 총재로 격상시켰다. 자유총연맹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셈이다. 그리고 국가적으로도 많은 현안이 있어서인지 정신없이 지나갔다.”

    -사드 배치 문제와 북핵 위협 등 유난히 안보 이슈가 많았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 ‘사드 배치는 대한민국 안보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자, 대한민국 생존의 문제’라는 원칙 아래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7월 27일 광화문에 5000여 명이 결집해 ‘사드 배치 지지’ 범국민대회를 여는 등 전국적으로 12회에 걸쳐 결의대회와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또한 북한이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를 할 때마다 전국적으로 국민 안보의식을 결집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북핵과 관련해서는 핵무장의 필요성을 선도적으로 제안했고, 다가온 안보위기와 사드 배치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여론을 모으는 데 상당부분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통일선봉대라는 것을 조직했다고 알고 있다.
    “북한이 열릴 경우 먼저 들어가 활동할 일꾼이 필요한데, 우리가 가장 적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취임 초부터 통일선봉대 100만 명을 조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북한의 민족통일전선과 비슷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통일선봉대는 북한 사회가 열리면 북한에 가장 먼저 들어가서 북한의 자유화를 위해 일하게 된다. 무엇보다 북한의 장마당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는 등 북한의 자유민주화와 시장경제를 여는 데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헌재 평결 존중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북한 체제와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지역별·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통일선봉대에 대한 교육을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는 평안도, 세종시는 평양 등 자총 지부별로 북한 지역을 하나씩 맡아 그 지역 특징에 맞춰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어린이들 육아, 우리 기업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일도 연구하고 있다. 북한 주민들의 인간적인 권리를 지키고 자유와 평화를 같이 즐길 수 있게 하는데 우리가 따뜻한 안내자, 협조자가 되겠다는 것이 모토다.”

    -현재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면.
    “통일과 안보 관련 교육 분야를 더욱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횡성군 옛 청소년수련원 건물을 20년간 대부받아 연맹의 연수원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 개관, 운영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6·25전쟁의 최대 격전지였으며, 서울-강릉 고속철도와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교통편의 등 입지 여건이 우수해 앞으로 통일선봉 국민운동의 구심점이자 대국민 안보교육의 산실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원뿐 아니라 국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행사를 기획해 횡성군과 강원도 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탄핵 정국에서 태극기집회에 열심히 참석했다. 이 때문에 야당으로부터 비난도 많았다.
    “자문변호사에게 확인해보니 헌법재판소 평결이 나오기 전까지는 찬반을 피력할 수 있다고 하더라. 나는 공무원 신분이 아니니까 개인 자격으로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것 아닌가. 개인적으로 탄핵 사유가 될 수 없다고 판단해 참여했다. 하지만 헌재 평결 이후엔 그것과 관련한 말을 일체 안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헌재 평결에 문제가 있다고 보지만, 결정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유총연맹에서 태극기 행사를 조직적으로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 3월 1일 행사는 우리가 오래전부터 하던 연례행사였다. 그 행사에 탄핵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개인 자격으로 참여해 발언하는 것까지 뭐라고 할 수는 없다. 나머지 태극기집회는 개인 자격으로 참여한 것이고, 연맹 차원의 조직 동원은 전혀 없었다. 조직 동원을 하려면 큰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연맹에서 돈이 나가야 하는데, 나중에 회계감사를 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걸 알 것이다.”



    사실과 다른 의혹들

    이쯤에서 김 총재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물었다.
    -‘법인카드 과다 사용 혐의 등으로 해임된 전임 사무총장에게 전별금을 7000만 원이나 주었다’는 소문이 들린다.
    “잘못 알려진 사실이다. 전임 사무총장은 자신에 대한 억울한 루머가 떠도니까 자존심 상해 사표를 쓴 것이지 해임된 게 절대 아니다. 법인카드 과다 사용도 조사 결과 해임될 정도의 사안은 아니었다. 액수도 많지 않았고 사용 내역을 다른 사람 명의로 기재한 건 그럴 사정이 있었다고 들었다.

    연맹은 전별금으로 보통 3개월치 월급을 준다. 그런데 전임 총장은 연맹에 수억 원의 이익을 안겨준 공로가 있어 이사회에서 공로를 인정해 6개월치를 주기로 의결한 것이다. 7000만 원이라는 금액도 터무니없이 와전된 것이다. 또한 후임 사무총장이 양해해 해당 기간 동안 무급으로 직무대행을 함으로써 연맹 재정에 손해를 끼치지 않도록 했다.”

    자유총연맹 총재는 명예직으로 월급이 따로 없다. 하지만 거의 매일 출근해 회의를 주재하고 업무를 보고 수시로 전국 지방조직을 다녀야 하는 특성상 상근에 준하는 활동비를 지급해왔다. 2014년부터는 활동비 지급과 지출내역에 관해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집행해오고 있다.

    -전임 회장과 그 이전 회장직무대행은 대외활동비를 한 푼도 받지 않았다. 그런데 김 총재는 월 900만 원씩 챙겨가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
    “전임 총재 가운데 활동비를 고사하고 자비로 활동한 사례가 있었지만 예외적인 것이었고, 모두 총재 임무 수행에 따른 활동비를 지급받아 왔다. 다른 단체들도 대표에게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내 경우도 통상 수준의 활동비를 받은 것이며, 오히려 최선을 다해 지방조직과 본부를 지휘해 재정을 2억 원 이상 확보해 연맹 재정에 기여한 바 있다. 전국 지부를 순회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비용이 발생한다. 나는 활동비를 받은 만큼 최선을 다해 불필요한 예산지출을 억제하고, 기타 의전 역시도 대폭 축소했다.”


    “앙심 품은 허위 고소”

    -한전산업개발은 자유총연맹이 최대주주여서 인사권을 연맹이 갖고 있다. 그런데 김 총재 취임 후 관리본부장이던 순천고 후배 주복원 씨가 사장으로 승진하고, 역시 순천고 후배인 황명화 씨가 사외이사로 등재되더니 요직인 미래산업본부장으로 취임했다. 

    “전임 사장에게 주복원에 대해 물으니 ‘일을 잘한다’고 하더라. 알아보니 주 사장은 기후변화와 에너지정책 전문가로, 국무총리실과 제주도청 등에서 관련 실무를 맡은 바 있는 실력파였다. 노조에서도 평판이 좋아 사장으로 손색이 없었다. 황명화는 자총 선거 때 나를 도와줬고 그런 인연으로 월 200만 원 받는 사외이사로 추천한 건 사실이다.

    이 정도 답례성 인사는 어느 기관에서나 마찬가지라고 본다. 이후 주복원 사장이 뜻밖에도 황 이사를 상임이사로 임명하자고 제안했으나 누가 봐도 특혜로 비칠 것 같아 반대했다. 이후 황 이사가 미래산업본부장으로 간 것은 한전산업개발 경영진의 판단이며 연맹 총재 권한 밖의 일이므로 내가 설명할 사안은 아니다.”

    -청와대 홍보특보 시절 사업가 Y씨로부터 취업 알선 대가로 3000만 원을 받고 사기혐의로 피소된 사실은.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를 지지하는 TV 정책연설을 했다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변호사 비용으로 돈을 꾼 일이 있다. 그 돈을 빌려준 사람이 Y였는데 건너건너 빌린 것이라 누군지도 몰랐고 만난 적도 없다.

    그런데 내가 청와대 홍보특보로 임명되니까 Y가 찾아와서 돈은 안 갚아도 되니 조카를 취직시켜 달라고 부탁하기에 거절한 일이 있다. 그러자 앙심을 품고 나를 허위 고소한 것이다. 내가 무고로 맞고소하자 이내 고소를 취하하고 사과편지까지 쓰며 내게 고소를 취하해달라고 사정해서 용서해줬다.”

    김 총재는 Y씨가 법원에 낸 고소취소장과 자필로 쓴 사과편지를 보여주었다. 김 총재는 “그동안 쌓아온 내 정치적 명예가 있는데, 그깟 몇 푼 때문에 수십 년간 일군 명예에 먹칠하는 구질구질한 짓은 하지 않는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어디서든 일할 때 깨끗하게 일했다. 그리고 할 말은 하는 스타일”이라며 옛날 비화 한 토막을 들려줬다.

    “김대중 정부 때 대북 접촉을 처음 시작한 게 나였다. 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전, 북한에 쌀을 보냈는데, 조건이 어떻게 배급되는지 확실하게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북한에서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쌀 배급 현장을 보여주지 않아 쌀이 어디로 갔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그래서 김대중 대통령에게 현금을 북한에 보내는 걸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확인하면서 하자고 조언했다. 그랬더니 버럭 화를 내더라. 그 일로 인해 대북 접촉 라인이 나에서 박지원으로 바뀌었다. 나는 김대중 대통령 앞에서도 할 말은 다 했다. 내가 박 대통령에게도 할 말은 한다고 노력했으나 주위 환경상 역부족이었다.”



    DMZ를 평화구역으로

    -앞으로 꼭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비무장지대(DMZ)를 개발해 평화구역으로 바꾸는 것이다. DMZ가 휴전선을 기준으로 남북 4km씩이니 총 면적이 2억5000만 평이다. 남북으로 4Km씩만 더 넓히면 5억 평이다. 여길 평화구역으로 만들자는 구상이다. 판문점을 중심으로 16개 참전국 등 30개국에 땅을 나눠줘 마음대로 개발할 수 있게 해 국제도시를 조성한다.

    여기엔 카지노 등 위락시설이 들어서도 좋다. 대신 거기서 나오는 수익은 북한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쓰도록 한다. 철원 지역은 쌀농사를 지어 북한에 보내고, 다른 곳은 대규모 사파리 등 세계적인 공원을 만들 수도 있다. 그러면 전쟁 위협도 사라지고, 그야말로 평화의 상징이 되는 것이다.”

    -DMZ에 유엔 제5사무국을 유치하자는 주장도 했던데.
    “미국 뉴욕에 유엔 본부가 있다. 유엔은 스위스 제네바에 제2사무국, 오스트리아 빈에 제3사무국, 케냐 나이로비에 제4사무국을 두고 있다. 아시아에는 아직 유엔 사무국이 없다. 중국과 일본이 서로 견제하기 때문이다. 일본과 중국의 중간, 남한과 북한의 중간인 DMZ에 세우면 평화의 상징이 될 수 있다. 또한 현재 인류의 가장 중요한 이슈가 평화와 기후, 해양인데, 이걸 다루는 유엔 사무국이 없다.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