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부자와 미술관

피오르에 핀 오로라 유럽 부자들의 관광 상품

노르웨이 베르겐 미술관

  • 최정표|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jpchoi@konkuk.ac.kr

피오르에 핀 오로라 유럽 부자들의 관광 상품

1/4
  • 한 해 50만 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찾는 노르웨이 제2의 도시 베르겐에는 피오르 못지않게 매력적인 공간이 있다. 4만3000점 이상의 소장품을 가진 세계적인 베르겐 미술관이다. 이곳에서 노르웨이 미술의 진수를 볼 수 있다.
피오르에 핀 오로라  유럽 부자들의 관광 상품

베르겐 미술관 외관.[최정표]

노르웨이는 좁고 깊은 피오르 해안의 나라이고, 피오르 관광의 출발점은 베르겐(Bergen)이다. 피오르는 한국에서도 인기 있는 관광 상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베르겐을 찾지만 베르겐에 훌륭한 미술관이 있다는 사실은 잘 모른다. ‘베르겐 미술관(Art Museum of Bergen)’은 피오르에 핀 오로라다. 많은 경비를 들여 거기까지 갔다가 이를 보지 않고 돌아온다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베르겐은 노르웨이 서쪽 끝의 항구도시다. ‘솔베이지의 노래’를 만든 음악가 그리그(Edvard Hagerup Grieg·1843~1907), ‘인형의 집’을 쓴 극작가 입센(Henrik Johan Ibsen·1828~1906) 등을 배출한 예술가의 도시다. 오슬로에 이어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이고 인구는 30여만 명이다. 13세기부터 활동한 상인단체 ‘한자동맹’의 본부가 있던 곳으로 상업이 발달한 도시였지만 지금은 관광이 주산업이다.



연간 300대 크루즈 정박  

베르겐은 고급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1년에 300여 대의 크루즈가 정박하고 50만 명의 크루즈 승객이 베르겐을 찾는다. 크루즈 이외의 관광객은 통계를 잡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크루즈 관광객은 대부분 서양인이고 그중 반 이상이 영국과 독일인이다. 문화 수준이 높은 나라의 관광객이 많은 만큼 베르겐 미술관에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베르겐에 가기 전까지 나 역시 피오르가 주 관심 사항이었고, ‘베르겐 미술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그러나 미술관에 가 보고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유럽의 여느 미술관과 견줘도 결코 뒤지지 않는 미술관이고 훌륭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미술관은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베르겐 시가지가 걸어서 둘러볼 수 있는 크기인 데다 미술관은 시내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시내 한복판에 아름다운 호수공원이 있고 그 한쪽 편 건물들이 모두 미술관이었다. 미술관은 여러 채의 건물로 구성돼 있고 입구가 각기 달라 하나하나 따로 찾아 들어가야 한다. 건물별로 KODE1에서 KODE4까지 네 개의 간판이 따로 붙어 있는데 이들은 장르별로 구분된 네 개의 전시장이다. KODE는 2013년 사용하기 시작한 베르겐 미술관의 공식 명칭이다. 쉽게 읽히고 기억될 수 있도록 지은 이름이라고 하는데 어디서 유래했는지는 알아내지 못했다.

KODE는 7채의 건물로 이루어졌는데 3채는 베르겐 출신 음악가들의 박물관이자 연주장이다. 이들은 각기 독립기관으로 운영되다가 2006년 하나의 행정기관으로 합해졌고, 2007년에는 하나의 재단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음악가 박물관은 독립적인 이름 아래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베르겐 미술관은 4만3000점 이상의 소장품을 갖고 있다. 프랑스 등 서유럽 작가들의 작품도 많지만 노르웨이가 자랑하고 사랑하는 뭉크(Edvard Munch), 달(J. C. Dahl), 아스트루프(Nikolai Astrup) 등의 작품이 많이 전시돼 있다. 미술관은 1980년대 이후 동시대 작품도 소장하고 있는데 노르웨이 작가는 물론 외국 작가들의 작품도 많다.



줄지은 부자들의 기부

미술관은 부자들이 나서지 않으면 설립도 어렵고 유지도 어렵다. 공공 미술관조차 정부 예산으로만 끌고 가는 데는 한계가 있다. 베르겐 미술관도 예외일 수 없었다. 베르겐의 부자들이 많은 작품을 기증하고 나섰다.

첫 번째 훌륭한 기증은 1889년에 있었다. 사업가 순트(Christian Sundt)가 400여 점의 고품격 작품을 기증했다. 1916년에는 베르겐 미술관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증이 있었다. 사업가 라스무스 마이어(Rasmus Meyer·1858~1916)가 당시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무려 962점이나 미술관에 내놓았다.

마이어는 당시 노르웨이 최고의 컬렉터였는데 그가 기증한 뭉크 작품은 베르겐 미술관의 최고 소장품이 됐다. 이 덕에  베르겐 미술관은 ‘뭉크미술관’과 노르웨이 ‘국립미술관’ 다음으로 최고의 뭉크 컬렉션을 갖출 수 있었다. 마이어 기증품은 1924년 궁궐과 같은 신(新)바로크 스타일의 우아한 건물을 따로 지어 거기에 전시했다. 독립 건물은 기증의 전제 조건이었다.

1947년에는 또 하나의 획기적인 기증이 있었다. 베르겐의 거상 가문 출신인 요한 테센(Johan Rasch Jentoft Thesen·1867~1945)으로부터 1000여 점의 판화와 드로잉을 기증받았다. 미술관은 7000여 점의 판화와 드로잉을 소장하고 있는데, 그의 기증품은 이 소장품의 핵심이다. 렘브란트, 반다이크, 뒤러, 세잔, 마티스, 피카소 등의 작품이다. 일본 작품도 103점이나 들어 있다. 노르웨이 작품과 16세기 그리스 작품도 있다.

1971년에는 사업가 롤프 스테네르센(Rolf Stenersen·1889~1978)이 동시대 작품을 대량 기증했다. 그도 마이어처럼 독립 건물을 마련한다는 전제 조건하에 수집품을 기증했다. 정부가 일부 출연하고 민간인으로부터 기부도 받아 새 건물을 마련해 1978년 문을 열었다. 새 건물에는 많은 전시 공간과 사무실 공간이 마련돼 미술관이 새로운 모습을 갖출 수 있었다.


1/4
최정표|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jpchoi@konkuk.ac.kr
목록 닫기

피오르에 핀 오로라 유럽 부자들의 관광 상품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