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冊속으로 | 서가에 들어온 한권의 책 |

인간 증발 外

  • 권재현 기자, 송홍근 기자, 강지남 기자

인간 증발 外

1/4

인간증발 |  ‘그림자인간’ 압력솥 사회 수증기 되다

인간 증발  外

레나 모제 글, 스테판 르멜 사진,
이주영 옮김, 책세상, 256쪽, 1만5000원



●  한국적 상황에 맞춰 번안된 동명 영화로도 알려진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 ‘화차’(1992)의 여주인공 세키네 쇼코는 결혼을 앞두고 사라진다. 약혼남 가즈야와 형사 혼마는 세키네의 묘연한 행적을 쫓다 감춰진 그녀의 실체에 경악한다. 프랑스 저널리스트인 레나 모제가 남편이자 사진작가인 스테판 르멜과 함께 5년간 일본 현지에서 취재한 결과를 엮은 이 책을 읽노라면 25년 전에 쓰인 ‘화차’의 내용조차 빙산의 일각임을 발견하게 된다. 

일본에선 1990년대 버블경제 붕괴 이후 매년 10만 명의 사람이 증발하고 있다. 인신매매나 납북 같은 타의에 의한 실종이 아니다.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지거나 사업 실패, 실직, 낙방, 이혼으로 절망적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야반도주하는 식의 자발적 잠적이 85%를 차지한다. 일시적으로 ‘잠수 타는’ 수준이 아니다. 부모나 친척, 자식과도 연락을 끊고 과거의 흔적을 지운 채 사회안전망 밖에서 ‘그림자인간’처럼 겨우 목숨만 이어간다. 

입시에 실패하고 교도소에 다녀온 뒤 ‘못난 아들’이란 수치감 때문에 스무 살에 잠적해 일용직 노동자로 살아가는 청년, 자신을 짝사랑해 남편을 고용했다는 사장의 애정 고백에 어린 아들을 버리고 잠적해 호스티스가 된 여인, 병든 어머니를 버리고 도망친 죄의식에 철저히 익명의 존재로 사는 사내, 사업 실패로 야반도주한 뒤 아예 야반도주를 돕는 사업체를 차린 사업가…. 고도성장 신화의 낙오자들이 스스로에게 가하는 벌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 도요타의 재교육 프로그램에 회부된 직원들이 강압적인 병영 생활을 마친 뒤 심사위원들 앞에서 벌거벗은 채 자신의 과오를 소리 높여 외치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해고 통지를 받는다는 대목은 그 절정을 이룬다. 

저자들은 일본 사회를 거대한 압력솥에 비유한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가 결국 그 압력을 견딜 수 없게 되는 한계 상황에 이른 사람들이 수증기처럼 증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증발한 사람의 운명은 둘 중 하나다. 비명횡사하거나 영영 잊히는 것이다. 일본에선 1년에 3만3000여 명, 하루 90명 정도가 목숨을 끊는다.

책을 읽으면서 손에 땀이 나고 뒷목이 서늘해졌다. 일본 못지않은 압력솥 사회인 한국에서 주변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된 이들이 대규모로 증발하는 사태가 도래하지 않으리라 장담할 이가 얼마나 될까. 아니, 이미 도래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권재현 기자 | confetti@donga.com



인간 증발  外

캐빈 폰  
자크 클라인 외 지음, 김선형 옮김,
판미동, 340쪽, 2만8000원


숨 막히는 논리와 성가신 이웃과 고지식한 건축법에서 벗어난 현실과 환상의 중간 그 어딘가로 우리를 안내한다. 캐빈 폰이란 ‘오두막(cabin)’과 ‘포르노(pornography)’를 합한 말로, 자연 속에 집을 짓고자 하는 현대인의 로망을 자극하는 신조어다. 저자들은 개인과 공동체, 노동과 영감 등 우리가 생각해온 기존의 통념과 상식에 대해 질문한다. 각박한 도시를 떠나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꿈꾸지만 현실의 장벽에 가로막힌 현대인에게 대안적 삶을 제시한다.



인간 증발  外

급진적 풍요
에릭 드렉슬러 지음, 임지원 옮김,
김영사, 528쪽, 1만9800원


저자는 말한다. “분자 단위에서 제품을 만드는 날이 수십 년 내에 온다. 기존보다도 50배 강한 강철, 에너지 소모가 거의 없는 컴퓨터, 각설탕 1개 크기에 도서관 내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기술이 모두 가능해진다. 나노 기술은 ‘궁극의 제조 기술’이다. 이를 통해 인류는 급진적 풍요를 맛볼 것이다.”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만분의 1, 사람 손톱이 1초 동안 자라는 길이가 나노 세계다. 나노 기술이 만들어낼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1/4
권재현 기자, 송홍근 기자, 강지남 기자
목록 닫기

인간 증발 外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