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한형선의 ‘우리 집 푸드 닥터’

현대인들의 腸 치료법

배, 표고, 다시마와 한 끼 굶기

  • 한형선 약사|hanyaksa@naver.com

현대인들의 腸 치료법

2/2

음식으로 치료하는 이유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과 유황 성분이 많은 양배추는 점막의 상처를 치유하고 건강하게 하는 음식이다. 또한 장 내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미생물들의 먹이가 되는 과일당이나 미생주스 등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장 점막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장 점막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음식물이 우리 인체 내로 흡수되는 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음식물이 소화·흡수되는 과정에서 장 점막이 약해지고 손상돼 방어벽에 구멍이 뚫린 것을 화학적인 약으로 치료하기는 어렵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망가진 장은 올바른 음식 섭취를 통해 치유하는 게 효과적이다.


치/유/레/시/피
현대인들의 腸 치료법
과일당 만들기
재료 다시마, 버섯, 배 끓인 물 1L, 원당 150g, 미강(또는 고두밥) 1g, 죽염 1g, 복합유인균(국균) 1g, 칼라만시 원액 또는 파인애플즙 약간.
배 껍질 : 비타민A가 가장 많이 들어 있다.
배 효능 : 사과산 주석산 시트르산 등 유기산, 비타민 B와 C, 섬유소 지방 등이 들어 있다.
표고버섯 : 점막을 강화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장 점막에 면역 능력을 키워주는 베타글루칸(다당류의 일종으로 면역력 증강 작용을 한다. 효모의 세포벽, 버섯류, 곡류 등에 있다) 같은 성분이 들어 있다.
다시마 : 미끈미끈한 성분의 ‘류신’은 장 점막을 튼튼하게 한다. 인체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다.

만들기
1 배 껍질째, 표고버섯, 다시마를 넣고 충분히 끓인다(유익균 증식 안 된 배양균 상태).
유리병에 다시마, 버섯, 배를 넣고 끓인 물 850ml에 천연원당 150g을 녹인다. (15brix)
2 복합유인균 1g(1L에 1g 비율), 죽염 1g, 미강(또는 고두밥) 1g (지나치게 많이 넣으면 발효가 강하게 일어난다.)
3 실온(20도 전후)에서 3일 정도 발효 후 10도 이하 김치냉장고에서 약 7일 숙성시키거나 37~40도 정도에서 1~2일 발효 후 10도 이하 김치냉장고에서 약 7일 숙성. 

✱칼라만시- 동남아시아를 원산지로 한 쌍떡잎식물. 열매는 주스, 아이스티, 샐러드 등의 재료로 쓰인다.


입력 2017-11-12 09:00:01

2/2
한형선 약사|hanyaksa@naver.com
목록 닫기

현대인들의 腸 치료법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