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연/중/기/획 청년 일자리 금맥 찾기

공개된 자료에 나만의 아이디어를 입혀라

‘21세기 석유’ 빅데이터 활용 창업&분석가

  • 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공개된 자료에 나만의 아이디어를 입혀라

1/5
  • ● 연간 3조 달러 가치의 보물창고
  • ● 수요 넘치는 분석가, 6개월이면 실무능력 교육 가능
  • ● 날씨, 지도 등 공공데이터에 아이디어 더한 창업 늘어
  • ● 정부·지자체별 다양한 창업 지원
공개된 자료에 나만의 아이디어를 입혀라

파편적으로 널려 있는 빅데이터는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훌륭한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1990년대 어느 날, 미국 월마트는 판매 동향을 분석하다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목요일과 금요일에 아기 기저귀를 산 고객이 맥주도 구매하는 성향이 높게 나타난 것. 아내 심부름으로 마트에 온 남편들의 구매 패턴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악된 것이다.

이를 활용해 기저귀 매장 옆에 맥주를 진열하자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이를 계기로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구매 연관성을 연구하고 그 결과로 얻어진 고객의 구매 패턴에 따라 상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을 세우는 게 이젠 마케팅 기본 법칙이 됐다.

모든 것이 디지털과 온라인으로 처리되는 사회가 되면서 빅데이터(Big Data, 기존에 활용되지 않은 방대한 규모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해서 새로운 결과와 가치를 추출하는 기술)가 새로운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20세기에 석유가 최고의 자원이었다면 21세기엔 데이터가 최고의 자원이 된 셈이다. 2016년 데이터산업백서에 따르면 매킨지는 개방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를 연간 3조 달러, 최대 5조 달러 이상으로 평가했다.

데이터는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빅데이터 활용률이 2015년 10월 기준 4.3%에 머물렀다. 빅데이터 기술도 선진국 대비 62.6% 수준에 불과하다. 그래도 연평균 30%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정보를 분석하는 데이터 과학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되듯이 무수히 많은 데이터도 제대로 분석해야 가치가 있다. 빅데이터에서 목적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추려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는 일을 하는 빅데이터 분석가(big data analyst)가 21세기 최고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이유다.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라고도 한다.

최근에는 대기업, IT기업, 전문 데이터 분석 회사는 물론 일반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도 빅데이터 분석가 채용을 늘리고 있다. 몇 년 사이 빅데이터 분석가를 양성하는 대학과 학원이 늘어나는 등 열풍이 불 정도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 교육을 통해 양성할 정도다. 제대로 공부하기만 하면 취업이 어렵지 않은 셈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통계학, 마케팅, 전산학과 관련이 깊지만 꼭 그 학과 졸업생만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비(非)전공자라도 6개월이면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다고 학원 관계자는 말한다. 수강료가 비싼 편이나 기준을 충족하면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2016년부터 정부 공인자격증도 생겼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DB진흥원에서는 데이터 분석가 자격증(ADP, ADsP)을 운영 중이다. ADsP는 준전문가 자격증, ADP는 전문가 자격증이라고 보면 된다. ADP는 연2회, ADsP는 연 4회 실시한다. 지난 1분기 합격률이 ADP는 8%, ADsP는 30% 정도였다.

최종성 한국DB진흥원 창의인재개발실 실장은 “취업 준비생의 경우 ADsP 자격증만으로도 충분하다”며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올 1분기까지 합격자 숫자가 ADP는 32명, ADsP는 2236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공개된 자료에 나만의 아이디어를 입혀라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선발해 지원하고 있다.[동아 DB]


1/5
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목록 닫기

공개된 자료에 나만의 아이디어를 입혀라

댓글 창 닫기

2017/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