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연/중/기/획 | 청년 일자리 금맥 찾기

늘어나는 펫팸(Pet+Family)족 펫코노미(Pet+Economy)를 선점하라

신종 산업&신종 직업 | 반려동물산업

  • 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늘어나는 펫팸(Pet+Family)족 펫코노미(Pet+Economy)를 선점하라

2/4

급성장하는 반려동물용품 시장

늘어나는 펫팸(Pet+Family)족  펫코노미(Pet+Economy)를 선점하라

애견유치원 시설이 어린이집 못지 않다. [김도균 기자]

미국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지난해 기준 627억5000만 달러(약 72조4762억 원)에 달한다. 해마다 4~5%씩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전체 가구의 65%에 달한다. 일본의 반려동물 산업 규모도 2015년 기준 15조8000억 원이다. 이들 국가와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아직 몇 배 더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올 1월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 산업 육성 세부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농식품부는 2020년까지 반려동물 산업 관련 일자리 창출 4만1000명 달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본격적인 반려동물 산업 시대가 열리고 있는 셈이다. 반려동물 산업은 반려동물의 생산, 사육과 관리, 사후처리 과정까지 한 생명체의 라이프사이클(Lifecycle) 전체를 포함한다. 생산업, 판매업, 동물병원, 동물보험, 사료·푸드, 미용, 각종 용품, 장묘업 등 다양한 업종이 포함된다.

여기에 반려동물을 돌보는 애견호텔, 애견유치원, 애견카페, 펫시터 등 신종 업종도 생겨나고 있다. 심지어 반려견을 시청자로 한 방송(해피독TV)도 생겨났다. 반려동물 산업 성장세는 반려동물용품 시장에서 확실히 알 수 있다. 경기 불황 속에도 뚜렷하게 성장하는 게 눈에 띄는 몇 안 되는 시장이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반려동물 관련 매출이 2015년보다 22.5%(전체 매출 성장률은 1.8%)나 늘었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도 ‘11번가’는 40%, ‘티몬’은 55%나 늘었다.

이를 반영하듯 전문매장이나 전문 온라인 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2010년 12월 처음 만들어진 이마트 ‘몰리스펫’은 6년여 만에 33개로 늘었다. 롯데마트도 ‘펫 가든’ 23개, 홈플러스는 ‘아이러브펫’을 12개 운영 중이다. 현대백화점도 3개 지점에 ‘루이 독’을 설치했다. 이들 기업은 단순히 사료와 애견용품들을 파는 것에서 벗어나 미용 서비스와 호텔 및 유치원, 놀이터, 펫시터(pet-sitter)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매장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기업형 체인점도 늘고 있다. 대한제분 계열 이리온은 CT 촬영실과 내과, 치과 등을 둔 동물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애견미용과 반려동물 놀이방 등을 운영하는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인점을 13개 운영하고 있다. 연 매출이 100억 원을 넘어섰다. 러브펫코리아도 반려동물 용품, 분양, 호텔, 훈련, 미용, 진료 등을 한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멀티펫숍 체인점을 전국으로 확장하고 있다.
동네 슈퍼마켓이 대형마트와 대기업 슈퍼체인점에 밀려 고사하고 있는 것처럼 반려동물 산업 중소 자영업자들의 미래도 어둡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대해 강남에서 7년째 반려동물복합몰 나나리펫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는 이선미 씨는 “자신만의 장점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충고한다.

“이름만 대도 알 수 있는 연예인들이 인근에서 대형 매장을 오픈했다 실패했다. 다른 대형매장들도 3년을 넘기지 못하고 절반 가까이 문을 닫았다. 자본력이 문제가 아니라 마인드, 열정이 성패를 좌우한다. 소규모 개인 창업을 해도 자기만의 장점을 만들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무엇보다 직원에게 모든 걸 맡기면 안 된다. 상담부터 개 훈련, 미용 등 무엇이든 마무리는 사장이 직접 해야 한다. 그래야 직원이 바뀌어도 고객이 계속 믿고 반려견을 맡기기 때문이다.”

늘어나는 펫팸(Pet+Family)족  펫코노미(Pet+Economy)를 선점하라

사진, 미용, 용품, 수제간식 등 반려동물산업 영역이 크게 확장되고 있다.

2/4
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목록 닫기

늘어나는 펫팸(Pet+Family)족 펫코노미(Pet+Economy)를 선점하라

댓글 창 닫기

2017/05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