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정밀탐구

‘뜨는 후보’ 정몽준의 5대 비밀

출생 비밀·별난 대학생활·의문의 군경력·박사학위 의혹·2000억 재산

  • 글: 김기영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hades@donga.com

‘뜨는 후보’ 정몽준의 5대 비밀

1/9
  • 정몽준(鄭夢準) 의원의 도전은 성공할까. 불가능을 모르던 사나이 정주영도 이루지 못한 꿈, 아버지의 도전에 이어 10년 만에 다시 대권등정길에 나선 정몽준. 그를 막아설 무수한 장애물을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9월17일, 정몽준(鄭夢準) 의원이 마침내 대권도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대권고지를 향한 장정에 나섰다. 정의원의 도전은 한국 근대정치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건이 될 것같다. 작고한 아버지 정주영(鄭周永)씨에 이어 2대(代)에 걸친 대권도전이라는 점이 일단 관심을 끈다.

정주영, 정몽준 부자 이외에 여지껏 2대에 걸쳐 대권도전에 나선 가문은 없었다. 하지만 아버지 정주영은 실패했다. “정치인에게 돈 뜯기는 것이 싫어 직접 정치에 나섰다”며 당차게 도전했지만 돌아온 고통은 너무나 컸다. 실패도 여간 큰 실패가 아니었다. 현대그룹 자체가 심각한 위기에 빠질 정도로 타격을 입었다.

아버지의 실패를 정몽준 의원은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봤다. 정의원은 1988년 13대 총선에 무소속으로 울산 동구에서 출마해 당선됐다. 아버지가 정계에 발을 디디기 전 먼저 국회에 진출해 척후병 역할을 했고, 대선 때는 아버지 근처에서 선거의 전체 과정에 깊이 관여했다. 대선의 물꼬를 바꾸기 위해 부산 초원복국집사건(여당의 선거 대책회의)을 폭로하는 등 만만치 않은 역할도 했다.

“정몽준이 가장 쉬운 상대”

하지만 아버지는 패했고 그후 현대그룹은 결정적으로 사운(社運)이 기우는 타격을 입었다. 정몽준 의원이 마지막까지 출마선언을 미루고 쟀던 데는 이런 과거의 경험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등 형제들의 반대도 적지 않은 장애물이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정의원을 망설이게 했던 이유는 또 있다. 분명한 승리가 담보되지 않은 전쟁터에 나가기엔 그의 몸이 너무 무거웠던 것이다.

그러던 지난 17일 정의원은 마침내 대권도전 선언을 했다. 월드컵 유치 이후부터 끊이지 않았던 그의 대권도전설이 마침내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뜨는 후보’ 정몽준의 5대 비밀

정몽준 의원은 9월17일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본격적인 대권행보를 시작했다.

그의 출마선언을 기다려온 사람들도 적지 않다. 먼저 그의 열렬한 지지자들을 꼽을 수 있다. 지난 6월 월드컵에 열광하면서 월드컵 개최 영웅 정몽준 의원에 호감을 갖기 시작한 20~30대 연령층 지지자들은 대통령 선거에서도 정의원의 주요 지지기반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들 못지않게 정의원의 출마선언을 기다려온 사람들이 있다. 정의원과 대권을 놓고 경쟁을 벌여야 하는 여야의 후보들이 그들이다. 경쟁자들이 새로운 경쟁자들을 기다린다고? 앞뒤가 안 맞는 말이지만 현실이 그렇다.

먼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진영. 이후보 대선기획단의 한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오래 전부터 잠재적 경쟁자들에 대한 분석을 해왔다. 이회창 후보와 일 대 일로 맞 대결이 펼쳐질 경우 상대를 바꿔가며 시뮬레이션을 해봤다. 그 결과 가장 어려운 상대는 이인제(李仁濟) 의원이었다. 달변의 이의원과 TV 정책토론을 벌일 경우 힘겨운 대결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인제 의원과 맞 대결을 벌일 경우 초반에는 우리가 앞서지만 뒤로 갈수록 우리가 어려워지는 형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인제 의원 다음으로 부담스러운 상대가 노무현(盧武鉉) 후보다. TV토론이 벌어지면 노후보의 공격적인 언변에 이후보가 상당히 고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노후보가 민주당의 후보로 나설 경우, 처음에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후보가 유리한 국면으로 선거전이 전개될 것이다.
1/9
글: 김기영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hades@donga.com
목록 닫기

‘뜨는 후보’ 정몽준의 5대 비밀

댓글 창 닫기

2018/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