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호

한나라당, ‘관리형 대표’ 함정에 빠지나

당 보수 회귀에 대선주자군 분열 가능성

  • 허만섭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입력2006-07-04 17:5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나라당, ‘관리형 대표’ 함정에 빠지나

    ‘포스트 박근혜’ 체제의 한나라당엔 기대 보다는 우려의 시선이 많다.

    한나라당은 ‘대선후보 경선(競選) 공정 관리’를 7월11일 선출되는 새로운 당 대표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제시했다. 새로운 당 대표는 ‘심판’ 역인 셈이다. 그런데 월드컵 축구 경기에서 보듯, 심판은 아무리 잘해도 욕 먹는 자리다. 심판 때문에 경기에 졌다는 선수는 부지기수지만, 심판 때문에 이겼다고 말하는 선수는 한 명도 없다.

    한나라당의 경우 ‘대선주자 자원’이 풍부하다는 것이 오히려 공정 경선의 불안 요인이다. 선거법은 정당 경선에 참여했다 낙천한 후보에 대해 대선 출마를 제한하고 있다. 이 같은 특이한 조항이 이번 대선에서부터 적용된다.

    유력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 이명박 시장, 손학규 지사가 대선후보가 되기 위해선 경선에 참여해 승리하든지, 아니면 경선 전에 다른 길을 모색하는 방법밖에 없다. 내년에 벌어질 일인데 벌써 경선 방식을 두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경선이 과열되는 것은 국민적 관심을 끄는 일이므로 한나라당에 나쁠 게 없다. 그러나 ‘신경전’이 과열되는 것은 얘기가 다르다.

    이명박 시장은 최근 “경선 시기를 늦추자”고 했다. 후보를 일찍 선출하는 것이 본선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논리였다. 박근혜 대표는 “늦출 수 없다”고 못박았다. 고심 끝에 만든 원칙이므로 바꿀 수 없다는 반박이었다. 박 대표는 ‘원칙론’을 꺼내든 뒤 스스로 양보한 사례가 없다. 측근을 내세운 탐색도 없이 양 진영의 사령탑이 직접 나섰다. 경선 방식은 그만큼 민감한 문제이다. 갈등은 언제든 또 재연될 수 있다는 얘기다.

    한나라당의 사무처 한 당직자는 “이 시장측에선 아마 현재의 규정대로 경선을 치르면 박 대표에게 호의적인 대의원, 당원들이 경선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계산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관리형 대표는 大실책?

    새 대표는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할 수 없다. 반대로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하려면 대표가 되어선 안 된다. 한나라당에서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문제는 ‘공정경선 관리’에 ‘올인’한 이 같은 대표선출 방식이 공정경선을 완벽하게 보장하지는 못한다는 데 있다.

    반면 희생되는 것은 적지 않다. 한나라당 사무처 한 당직자는 “이런 시스템에선 대표의 정치력 위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될 기회가 원천 배제된 정당 대표’는 일종의 ‘월급사장’ 취급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새 대표가 박 전 대표 때와 같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대선주자인 열린우리당 김근태 당의장과 당장 비교가 된다. 열린우리당이 하반기에 개혁입법 공세를 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나라당은 7월11일 전당대회에서 5명의 최고위원을 선출하게 된다. 최고위원에 당선된 후보들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가 대표최고위원이 된다. 당원투표 70%, 여론조사 30%가 반영되는 방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가 2명의 최고위원을 별도로 임명하며 의원투표로 선출되는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도 최고위원 회의에 참여하게 된다.

    지역별, 계파별 조직표에 의한 세(勢) 대결로 대표가 결정되는 관행이 재연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특정 대선주자 그룹에 우호적인 인사들로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당직이 채워질 경우 대선주자 진영간 분열의 단초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한나라당 한 당직자는 “주요 당직과 재정, 인사를 장악한다면 경선에서 유리할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새로 선출될 관리형 대표와 대선주자들의 관계에 대해서도 한 의원은 “물과 기름처럼 될지 모른다”고 말했다. 특정 주자와 가깝다는 얘기가 나오는 순간 경선 공정관리가 주 임무인 관리형 대표는 공격을 받게 되고 다른 주자들과 소원해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대표가 당과 대선주자들을 끈끈하게 연결하는 역할을 맡아야 하는데,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 각 대선주자 캠프에 대한 한나라당의 구심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새 대표와 일부 대선주자 간 이념적 스펙트럼의 간격이 클 경우 분열이 본격화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한나라당 중진 A의원은 “박근혜-당 대표, 이명박-서울시장, 손학규-경기지사 등 한나라당을 대표하는 세 명이 당의 전면에 있을 때와 확연히 비교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2선 후퇴 및 당과의 거리 두기는 한나라당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3인의 동반퇴진은 오래전부터 예고된 일이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준비를 하지 않았다. ‘정당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는 문제는 중요한 일이지만 한나라당측은 여기까지 챙길 수 없었다고 한다. 대표선출 방식을 결정하면서 세 대선주자 진영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일이었기 때문이다.

    현재 이재오 원내대표, 강재섭 의원, 이규택 의원, 강창희 전 의원, 이방호 의원, 이상배 의원, 전여옥 의원이 대표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재선 의원 중심의 소장-중도파 의원 60여 명은 미래모임을 결성해 단일 후보를 배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그러나 심재철 의원 등은 이 대열에서 이탈했다.

    새 대표, ‘대중성’ 크게 떨어질 듯

    대표선출과 관련, 외부 인사 영입은 일단 배제됐다. 당내 인사 중에 누가 대표가 되든 박근혜, 이명박, 손학규 등 대선주자 만큼의 대중성에선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월드컵 이후 일상으로 돌아온 국민은 매일 신문, TV에서 새 한나라당 대표를 접하게 된다. 월드컵이 열리는 한 달여의 완충기간은 ‘박근혜 체제의 한나라당’과 ‘새 대표 체제의 한나라당’을 선명하게 구분 짓는다.

    언론은 적어도 연말까지는 공식 직책에서 물러난 대선주자보다는 당 대표에 더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당 대표의 대중성이 지나치게 떨어질 경우 이는 대선을 앞두고 ‘정당 지지율’ 관리에 들어가야 하는 한나라당에 상당히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한나라당 임태희 의원은 “한나라당이 새 대표를 관리형 대표로 생각하든 안하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국민에겐 한나라당 대표일 뿐”이라고 말했다. 임 의원에 따르면 관리형 대표 체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나라당의 의도와 국민의 생각이 다르다는 데 있다.

    여론조사기관 폴앤폴 조용휴 사장은 “당 대표의 이미지가 유권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정당 지지율 등락에도 일정부분 작용한다”고 말했다. 국민은 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대표의 이미지, 발언, 비전을 보면서 이를 통해 한나라당을 평가한다는 얘기다.

    당 대표 출마 예상자 중 이재오, 강재섭 의원이 현재 양강 구도를 형성하며 당선권에 가장 근접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내에선 이들의 경륜, 정치력,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는 의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편에선 두 의원이 당의 얼굴인 대표가 됐을 경우 한나라당이 일부 유권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로 비칠 것인가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

    이재오 의원은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안경호 서기국장이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온 나라가 전쟁화염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민족의 통일과 평화를 극단적으로 해치는 발언”이라며 북한 당국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북한 조평통 서기국은 “한나라당이 나쁜 버릇을 고치지 않으면 그들에게 앞날이 없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역공을 가했다.

    이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박근혜 전 대표 간 화해 문제에 대해서도 “개인과 개인의 화해가 중요한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에 대한 화해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시각에서 이 의원의 이 같은 일련의 발언이 틀린 말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중도, 진보 성향 유권자들에겐 이 의원은 북한이나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적대적 대립각을 세우거나 선을 긋는 이미지로 비칠 수 있다.

    강재섭 의원은 영호남 화합을 정치적 모토로 잡고 있다. 그러나 6공 출신의 보수 이미지는 중도개혁 성향 유권자들에겐 부정적으로 비친다. 박근혜 전 대표, 이명박 시장 등 유력 대선주자와 같은 고향 출신이라는 점도 그에겐 극복대상이다.

    조용휴 사장은 당 대표 선출의 중요성을 서울시장 선거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강금실 후보와 다른 한나라당 후보로 여론조사를 하면 강 후보가 여유 있게 앞섰다. 그런데 오세훈 후보가 등장하자, 한나라당 지지자들 사이에선 큰 변화가 없었는데 강 후보를 지지하던 층에서 ‘강 후보도 괜찮지만 오 후보도 괜찮다’며 이동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즉, 한나라당이 수도권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기 위해선 참신성, 개혁성, 도덕성, 대중성을 갖춘 인물을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혁, 젊음의 이미지 필요”

    한나라당 일부 초·재선 의원들은 “탄핵역풍, 성추행사건, 공천비리 등 많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이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며 각종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데는 당의 얼굴 격인 박근혜 전 대표의 힘이 컸다”고 말한다. 따라서 ‘경선 관리’라는 당 내부 사정만을 고려해 ‘새 대표 선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 한 의원은 “어떤 면에선 이런 태도로 대표를 뽑는 것은 국민에겐 오만으로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곽성문 의원은 좀더 직설적으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곽 의원은 “강재섭 의원이 대표가 되면 한나라당에 ‘민정당 이미지’가 덧씌워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재오 의원의 경우도 한나라당을 대표하기엔 한계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곽 의원은 “영남지역 의원들 사이에서 기득권을 포기하는 움직임이 있어야 한나라당이 달라진다”고 덧붙였다.

    “보수적이라는 영남 의원들이 먼저 영남당 이미지 벗기에 나서야 한다. 중진급 의원들보다는 40대에서 찾아보는 것이 대안일 수 있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투표하는 성향이 이번에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선출되는 대표는 임기가 2년이다. 대선 과정에서도 한나라당 후보와 함께 표심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한나라당 권영세 의원은 “박근혜 이명박 손학규 등 한나라당 대선주자의 장점이 경륜이라면 새 대표는 개혁, 젊음의 이미지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런 구도가 되어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태희 의원은 “경선은 각 후보들이 한나라당이 나아갈 비전을 내놓고 열띠게 토론해 합의점을 찾아나가는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대표 선출이 대선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나.

    “대선주자 개개인의 자질과 역량은 중요하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개혁적이고, 도덕적이고, 유능한 정당이라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다.

    한 후보에게 의존하는 선거는 위험하다. 유권자들은 어떤 인물이 대표가 되는가, 또 그가 어떤 얘기를 하는가를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이번에 한번 뽑으면 대선 때까지 바꿀 수도 없다.”

    -대표 선출과정에서 토론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방선거 승리에 안주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지금이 한나라당이 자기혁신, 보수 혁신에 나서야 할 때다.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경선 때 그걸 토론하자고 하는 것이다. 지역별, 계파별, 선수(選數)별로 세 대결하기보다는 콘텐츠로 경쟁하자는 얘기다.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분이라면 그것을 불식할 수 있는 더 치열한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이런 것 없이 그냥 대표가 되려 해선 안 된다.”

    영국 보수당 벤치마킹?

    정치는 상대적이다. 열린우리당은 김근태 당의장 체제 이후 ‘전략적 보수화’의 길을 닦고 있다. 김근태 의장의 구호는 ‘민생’ ‘민생’ ‘민생’이다. 한나라당은 지방선거에서 ‘노무현 정권 심판론’으로 압승했다. 그러나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장에서 또 ‘노무현 정권 심판론’이 울려 퍼진다면 이는 암울한 일”이라고 말했다.

    동국대 김무곤 교수(신문방송학과)에 따르면 “유권자들은 지방선거에선 현 정부의 실적 평가라는 과거회귀적 투표 성향을 보이며, 대통령선거에선 각 후보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미래지향적 투표 성향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런 견해와 관련해 한나라당 이정현 부대변인은 “한나라당 대표 선출은 ‘대선’ 준비의 일환이다. 따라서 ‘반노’ ‘반DJ’ ‘반북한’ 등 부정적 콘셉트보다는 정치·사회·경제 문제에 대해 개혁적·긍정적·진취적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용갑 의원은 “소장파의 주장은 그럴듯해 보일지 모르지만 구체적인 인물론으로 들어가면 (소장파 중에는 대표를 할 만한) 마땅한 사람이 없다. 대표 경선에선 지역적 특성도 반영되는 경향”이라고 말했다. 조용휴 사장은 “한나라당 소장파들은 ‘나요 나. 내가 개혁의 적임자요’라고 적극성을 띠는 정치인이 별로 없다. 이것이 한계”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일부 의원들이 참석하는 모임에선 “‘영국 보수당의 변신’을 주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영국 보수당의 당수 선출 및 비전 제시 노력과 비교했을 때 한나라당 대표에 도전하는 의원들은 아직은 치열한 자기반성과 문제의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영국의 야당인 보수당은 데이비드 캐머론 의원을 당수로 선택했다. 39세의 나이가 파격이었다. 이튼스쿨, 옥스퍼드대 수석 합격 등 엘리트 코스를 거친 캐머론 당수는 ‘대처리즘’이라는 전통적 보수주의와의 결별을 선언했다. 이는 영국사회에서 보수변혁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런데 ‘대처리즘’은 평등보다는 자유에 무게를 두는 이념으로, 현재의 한나라당이 제시하는 ‘공동체 자유주의’와 유사한 면이 있다. 캐머론은 ‘대처리즘’ 대신, 자유주의의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사회적 약자’의 이익 옹호를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둔다는 이른바 ‘보수당 현대화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 보수당의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양극화’ 문제가 사회적 현안이 되고 있는 한국에서도 보수층에 시사하는 점이 있다. 다음은 한나라당 윤건영 의원측의 설명이다.

    “한나라당이 지방선거 때 국민에게 제시한 7대 공약은 감세, 기초연금제, 성폭력방지대책, 뉴타운 건설(공급확대 부동산정책), 대학등록금 절반 지급, 영유아 육아 수당지급, 농어민 소득보전이다. 이러한 공약은 박세일 전 의원이 이론적 토대를 세운 ‘공동체 자유주의’에 토대를 둔 것이다. 경쟁과 성장을 촉진하는 한편으로 분배 문제를 좀더 적극적으로 배려한다는 방향이다.

    그러나 영국 보수당의 변신 등 보수의 개혁과 혁신은 계속되고 있다. 한나라당도 새로운 비전 제시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한나라당 일각에선 “관리형 대표 체제는 좋지 못한 선택이었다”는 후회가 나온다. 보수회귀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대중성 있는 대표’를 담보할 장치도 없다는 우려다. 수도권에서의 높은 지지율을 까먹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다. 수도권은 간판 정치인의 이미지에 좌우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소장파들은 “대표 선출의 성격을 바꿀 시간이 부족하다. 월드컵 때문에 이목을 끌기도 힘들다”고 말한다.

    “대선주자 이탈 가능성 있다”

    일부 의원은 “새 대표 선출 이후, 각개 약진하는 일부 대선주자와 당 지도부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한다”고 전망한다. 이는 경선 때까지 대선주자의 이탈을 막아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한나라당에 최대 위협 요인이다.

    임태희 의원은 “오세훈 후보를 서울시장으로 당선시킨 서울시민의 선택을 잊어선 안 된다. 젊고 개혁적인 대표가 선출되거나, 대표선출 과정에서 혁신적인 비전이 제시되는 이변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한나라당은 위기상황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