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1월호

경쟁력 최고! 전문대 이색학과·특수학과

  • 박은경 < 자유기고가 >

    입력2005-03-22 13: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장례지도과·풍수리지과·다(茶)문화과· 애완동물과 등 ‘희한한’ 이름의 이색·특수학과가 눈에 띄게 늘었다. 이들 학과 중에는 철저한 실무위주의 교육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 곳이 상당수 있다.
    최근 대학 교육의 실용화 바람으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특이하고 이색적인 학과가 속속 신설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공이 세분되면서 틈새학과가 새롭게 등장하는가 하면 대학에서 배우지 않아도 될 것 같은 과목까지 어엿한 학과로 등장했다.

    예를 들면 김치식품과학과, 생활교양과, 헬스매니지먼트과, 애완동물과, 다이어트정보관리과, 당구과, 노인학과, 뷰티디자인과, 뷰티코디네이션과, 응급구조과, 천연건강가족복지과, 여가시설관리과, 요가응용과, 청소년문화과, 카지노경영과, 경호의전비서과, 모델이벤트과, 무도과, 태권도학과, 풍수지리학과, 건강관리학과, 바둑학과, 특수장비학과, 다(茶)문화과 등이 있다.

    ‘실용학문’이란 명분을 내세우며 등장한 이색학과 가운데는 실습기자재로 강의실에 시체 모형과 관을 갖춘 장례학과가 있는가 하면, 직접 불을 때서 콩을 삶아 메주를 쑤고 장맛이 들기를 기다리는 첨단발효건강식품과도 있다. 이밖에도 안경 디자인 기술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안경디자인과와 피부미용과 메이크업, 패션, 코디네이션을 배우는 뷰티코디네이션과 등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실무위주 교육으로 경쟁력을 갖춘 유망·이색·특색학과를 소개한다.

    ▲ 모델이벤트과

    방송연예인과 패션모델, 이벤트무대예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모델이벤트과는 ‘문화가 지배하는 세기’를 맞아 다양한 수요가 예측되면서 생겨난 학과다. 특히 전남과학대학 모델이벤트과는 그 동안 사설학원에서 가르치던 모델 전문과정을 대학으로 끌어와 문화관광부 선정 무대예술국가자격증 양성기관으로 지정됐다. 모델이벤트과는 국제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연기력과 체형미가 우수한 전문 직업모델과 연극, 영화, 드라마에 출연할 전문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사 기획에서 진행까지 도맡는 무대이벤트 전문가도 배출한다.



    ▲ 태권도학과

    우리나라 국기인 태권도는 호신·호국의 전통무예로 국제적인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태권도학과는 태권도가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됨에 따라 태권도의 과학적, 체계적 이론구성과 기술연마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생겨났다. 태권도 전반에 걸친 학문적 지식체계를 확립하고, 독찼?岵?경기기술과 지도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태권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후 해외 파견 태권도 사범, 태권도 도장운영, 태권도 사범, 경호용역회사 운영 및 취업, 중등학교 체육실기교사, 스포츠센터 태권도교실 운영, 태권도용품 제조 판매회사, 스포츠전문지 기자, 스포츠마케팅 에이전트 등으로 진출하게 된다.

    ▲ 경호의전비서과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스토킹, 집단 따돌림, 악덕사채업자의 횡포 등으로 신변위협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잖게 발생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예측할 수 없는 범죄가 늘면서 유명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까지 신변보호에 대한 필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됐다. 앞으로 산업시설 및 공공건물의 안전관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및 경호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질 것이다. 경호의전비서과에서는 승객의 안전을 위한 경호, 국가기관 및 기업의 중요인물에 대한 경호 외에 부수적 업무로 비서 및 행정에 관련된 학문분야를 가르친다. 이곳은 경호학개론, 민간경비론, 범죄학, 사회안전관리론 외에 의전실무, 경호비서실무, 경호태권도 및 경호기초, 특수무도, 검도, 수영 등을 가르친다.

    ▲ 첨단발효식품과

    최첨단 공학기법을 이용해 우리 전통식품과 건강식품을 계승, 복원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첨단발효식품과의 목표다. 김치 등 자연발효식품과 장류, 양조류, 건강식품의 생산 및 유통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배우게 된다. 양조학 및 실습, 수산가공학, 전통조리학, 전통식품제조실습, 농산가공학 및 실습 등 개설된 과목 대부분이 실습교육으로 이뤄져 있다.

    ▲ 장례지도과

    장례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장례절차와 시신처리를 과학화함으로써 감염을 방지하고 공중보건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장례 전문인 양성이 장례지도과의 목표다. 사회심리학, 직업윤리, 동양학개론, 인체해부학, 종교의례, 해부생리학, 사체학의 역사, 상장의례학실습, 공중보건학, 전염병관리학, 사체관리실습, 방부처리학 및 실습 등 의례 식장운영 실무 등 배워야 할 분야가 의외로 넓다. 서울보건전문대는 21세기에는 ‘삶의 질’과 함께 ‘죽음의 질’과 관련된 장례서비스 산업이 새로운 산업으로 부각할 것으로 내다봤다. 1999년 개설되어 1회 졸업생을 배출한 서울보건대학 장례지도과는 첫 졸업생 25명 전원이 취업했다.

    ▲ 응급구조과

    날로 증가하는 각종 대형사건이나 사고, 재난에서 발생하는 응급환자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구급 또는 구조할 수 있는 일정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응급현장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 실정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됐다. 응급구조과는 정확한 지식과 민첩하고 숙달된 기술을 갖춘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생명유지는 물론이고 불구율, 사망률을 낮추어 응급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응급처치총론, 응급의료장비운용, 공중보건학, 인간관계론, 소방법규, 기초의학 등의 과목을 공부하고 졸업하면 응급의료센터 및 소방공무원 보건직공무원, 항공·선박·산악 구명 응급구조요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 풍수지리학과

    풍수지리학에서는 흔히 “문을 등지고 앉지 말라” “실내 가구 배치가 기 흐름을 방해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이른바 실내 풍수지리학이다. 풍수지리학은 풍수 사상에 대한 이해를 체계화, 현대화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곳에선 전통 상·장례와 관련된 음택풍수와 거주공간과 관련된 양택풍수를 동시에 가르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모색한다. 풍수지리 관련학과 더불어 수맥학, 부동산개론, 관광지리학, 교통·정보지리학 등을 배운다.

    ▲ 여성정보행정과

    여성정보행정과는 현대 정보사회 및 기업경영에서 요구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여성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업경영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최대한 자기능력을 발휘하도록 경영학, 비서학, 무역학의 세 분야를 기본 축으로 가르친다. 경영사무 인터넷,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그래픽 프리젠테이션과 회의프로젝트 기획, 외국인과의 영어회화, 사무영어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하는데 기업체, 금융기관, 행정기관, 항공사, 홍보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여가시설관리과

    주5일 근무제가 실시되면 여가산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최근 여가이용 시설은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수도 대폭 증가하고 있다. 여가시설관리과는 여가, 관광, 스포츠, 문화 관련 시설 및 서비스에 필요한 체계적인 경영관리, 감독,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생겼다. 민속마을, 자연휴양림, 온천시설 관리에서 스키장, 호텔에 이르기까지 여가시설과 생활체육시설 등을 관리하게 된다.

    ▲ 건강증진뷰티아트과

    모든 인간은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려는 소망을 품고 있다. 피부·헤어·미용 관리와 운동처방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곳이 바로 건강증진뷰티아트과다.

    피부 및 전신관리 전문인을 양성하며 질병이나 성인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운동처방을 내릴 수 있는 건강관리사를 배출하는 곳이다.

    ▲ 스포츠외교과

    우수한 스포츠외교 전문인력을 양성해 우리 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스포츠 선진국으로서 유지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국내 스포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국제 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스포츠 교류를 통하여 국가간의 문화적 이질성을 극복하고 민간외교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스포츠외교와 관련한 지식과 실무를 습득한다.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외교, 영어, 중국어, 일어, 태권도, 사물놀이, 법학개론 등을 배우게 된다.

    ▲ 표면장식디자인과

    표면디자인이란 의류와 실내장식 등을 위한 직물과 여러가지 생필품 표면을 꾸미는 것이다. 상품의 고급화 개성화 다양화 추세에 따라 모든 상품에 최종부가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분야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생겨난 학과다. 졸업 후에 종이제품 회사의 디자이너나 컬러리스트, 코디네이터로 일할 수 있으며 디자인 중개업체인 스튜디오나 프리랜서 디자이너로도 활동할 수 있다. 소비심리와 색채, 일러스트레이션, 직조기술, 실크스크린페인팅 등을 배운다.

    ▲ 애완동물과

    애완동물과 관련한 산업시장이 최근 급팽창하면서 만들어진 학과로 이곳에서는 애완동물 전문 사육사로서 습득해야 할 교양과 개, 조류, 관상어 등 각종 애완동물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 올바로 사육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르친다. 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졸업 후에 애완동물 사육이나 판매업체, 애완동물과 관련한 전문점을 운영할 수 있다.

    ▲ 다이어트정보관리과

    국민 식생활 패턴이 변하면서 외식산업 및 인스턴트 식품의 소비 증가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식생활 및 영양정보를 관리하고 개개인에게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건강관리 전문 상담가를 양성하는 것이 다이어트정보관리과의 목적이다. 졸업 후엔 병원, 보건소, 건강보조식품회사 등에 취직할 수 있으며 건강식품 개발 및 상담사로 활동한다.

    ▲ 다(茶)문화과

    전통 다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 다문화과의 목적. 다도문화를 보급하고 다도를 통한 예절교육 및 정신문화 건강을 세계화하며 다도에 대한 연구개발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졸업하면 차 관련 회사나 교육강사, 사회교육원 및 문화센터 강사, 꽃꽂이 강사가 될 수 있다. 졸업생 중에는 전통다원을 창업한 사람도 있다.

    ▲ 천연건강가족복지과

    천연건강가족복지과는 갈수록 증가하는 각종 성인병 환자와 여러가지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또는 집단을 상대로 제반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을 실시해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천연건강요법을 가르침으로써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생활교양과

    일반여성 혹은 직장여성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교양을 습득케 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이를 바탕으로 행복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생활교양학과의 목표다. 여성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전문적인 실기, 실생활에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정서와 예절 분야 등의 능력과 태도를 배양시킨다. 이를 위해 꽃예술, 사진학, 레크레이션 등을 실습한다.

    ▲ 한약자원개발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양방과 한방을 연계한 진료·치료가 활발해지면서 한약 활용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한약전문기술인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교육기관이 따로 없어 생겨났다.

    이 학과에서는 약용식물분류학 및 실습, 본초학, 한약저장과 유통학, 한약가공 및 실습, 한약의 포장재 응용 방법 등을 배우게 된다. 졸업하면 한방병원 한의원 한방연구소 제약회사 연구소 등으로 진출하게 된다.

    ▲ 특수장비과

    특수장비과란 육군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해 육군에 공급하는 학과다. 공학계열 학생이 다루어야 하는 일반 기계공학, CAD, 품질관리, 자동차공학 등에 대한 기본 교육과 국내 육군의 주력 전투장비인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에 대해 최첨단 이론은 물론이고 육군부대 시설을 이용한 현장실습을 주로 하는 학과다.

    졸업 후 방위산업체나 군 기술하사관, 군무원 등으로 근무할 수 있다. 올해 새롭게 특수장비과를 신설한 전남과학대 조헌치 대외협력처장은 “군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주문받아 가르치기 때문에 취업은 걱정 없다. 학과 재학 중 2년 동안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고 말했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