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엄마 영어선생님’ 서석영의 체험 특강

‘스트레스 대물림’ 면하려면 자녀 영어, 초등학교 때 끝장내라

  • 글: 서석영 어린이 영어 전문가, 동화작가 ssyoung6999@hanmail.net

‘엄마 영어선생님’ 서석영의 체험 특강

2/6
그런데 대부분 듣기능력이 전성기인 초등학생 시기를 소홀히 하고, 나중에 중학생이 되어 학원에서 카세트테이프를 들으며 인위적으로 하려고 한다. 언어는 심오한 학문이 아니다. 습관이고 생활이다. 밥 먹듯이 심심할 때마다 영어 프로그램을 보게 하면 된다. 어릴 때부터 TV 시청하는 습관 하나만 잘 들여도 해결되는 게 듣기다.

TV를 볼 때는 어른이 아이랑 같이 봐야 한다. 그래야 외롭지 않고 그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화면 속) 쟤가 왜 저러니?’ 식의 얘기를 하며 마음 편하게 보도록 한다. 그러다 아이가 TV 보는 게 어느 정도 습관이 됐다 싶으면 그때부터는 어른이 들리는 대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연습장에 속기를 했다 노트에 옮겨준다. 필요하다 싶으면 간단하게 토를 달고 설명도 곁들인다. 노트한 건 바로 읽히기보다 몇 시간 뒤나 다음날 읽히면 자연스럽게 연상 작용을 일으켜 복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학년부터는 프로그램을 보며 직접 받아쓰기를 하도록 한다. 그러면 듣기 실력이 크게 향상된다.

우리말과 영어로 된 프로그램부터 보기 시작해 원어방송으로 옮겨가고 원어방송도 아이의 반응과 이해 정도를 감안해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간다.

◇ 유치원

‘도라도라의 영어나라’ ‘티모시네 유치원’ ‘고고의 영어탐험’(이상 EBS) ‘Go! Go! Giggles’ ‘Dora the Explorer(‘도라도라의 영어나라’의 원본)’ ‘Little Bear’ ‘Teletubbies’ ‘Sessame Street’ ‘Blue’s Clues’(이상 AFN)



◇ 초등 1~3학년

‘Bob the Builder’ ‘Little Bear’ ‘Clifford’s Puppy Days’ ‘Rugrats’ ‘Pokemon’ ‘Sagwa’ ‘Madline’ ‘Spongebob Square-pants’ ‘What’s New Scooby Doo?’ ‘Remeo’ ‘All Grown Up’ ‘Wishbone’(이상 AFN) ‘English Cafe’ ‘Survival English’(이상 EBS)

◇ 초등 4~6학년

AFN 시청 프로그램을 ‘Children’에서 ‘Juvenile(청소년)’ 단계로 올려준다. ‘Scouts Safari’ ‘All That’ ‘Popular Mechanics for Kids’ ‘Literty’s Kids’ ‘Jackie Chan Adventure’ ‘The Mummy’(이상 AFN), ‘영어회화’(EBS)

◇ 중학교

AFN의 ‘Juvenile’ 프로그램을 계속 보면서 지상파 방송에서 방영되는 영화는 ‘음성다중 외국어’로 전환해 본다. 영화전문채널 OCN, EBS의 일요시네마 등은 자막을 가리고 본다. 아리랑 TV와 함께 CNN, AFN의 뉴스를 보며 시사에 눈을 떠간다.

◇ 고등학교

중학교 때처럼 시간이 많지 않지만 그래도 일주일에 한 편 정도는 영화를 보고 아리랑 TV, CNN, AFN 뉴스를 본다.

편의상 연령대별로 구분은 했으나 이것이 정답은 아니다. 고학년이지만 듣기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아래 연령대로 내려가 시작해야 한다.

그런데 듣기만 해선 청취력이 크게 늘지 않는다. 듣는 것에도 지속적인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그게 바로 문자고 책이다. 책에서 접한 걸 TV를 통해 다시 보게 되면 아이들은 훨씬 잘 듣게 된다. 책에서 미리 정보를 파악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영어책을 읽을 때는 우리말로 된 책을 읽을 때와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그게 바로 소리 내어 읽기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말을 하는 크기로 읽는 것이 좋다. 실제 언어 상황과 비슷해 효과적이다.

2/6
글: 서석영 어린이 영어 전문가, 동화작가 ssyoung6999@hanmail.net
목록 닫기

‘엄마 영어선생님’ 서석영의 체험 특강

댓글 창 닫기

2019/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