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호

탈북 대학생 4인이 밝히는 북한식 학습법, 한국 대입(大入) 체험

“영어, 뼛속까지 분석하지 말고 그냥 달달 외우라이”

  • 이은영 / 신동아 객원기자 donga4587@hanmail.net

    입력2008-08-02 14:3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탈북 대학생 4인이 밝히는 북한식 학습법, 한국 대입(大入) 체험

    탈북자를 소재로 한 영화 ‘크로싱’의 한 장면

    “왜남의 언어를 꼬장꼬장 해석하는 거야. 니들이 뭘 안다고 해석하고 따지려 들어. 그냥 달달 외워. 니들이 어릴 때 사물을 보면서 그냥 외웠지, 생각하고 해석했어? (어릴 때) 뜻을 알고 말했냐고? 자동차, 구름, 하늘… 그냥 어른이 가르쳐주는 걸 외워뒀다가 자연스럽게 말하게 됐잖아. 언어는 외웠다가 꺼내 쓰면 되는 거야. 니들이 뭔데, 남의 나라 문법을 놓고 ‘감 놔라, 대추 놔라’하는 거야. 그냥 달달 외우라이.”

    탈북자 출신으로 서강대 경영학부에 다니는 이영미(가명·여·21)씨는 “북한에서 영어 공부를 어떻게 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북한의) 영어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했던 말씀”이라면서 교사의 말을 성대모사로 들려줬다.

    이씨는 북한에서 우리의 특목고에 해당되는 함흥외국어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김일성종합대학(이하 김일성대) 법학부에 합격한 재원이다. 그는 대학 입학 통지서를 받던 날 부모를 따라 두만강을 건넜다. 김일성대 교문에도 못 가본 것이다.

    한국으로 와서 재수한 후 서강대에 입학한 그는 “사회탐구 영역 내용이 북한과 다르지만 않았다면 서울대에 입학하는 데 무리가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북한의 최고 일류대학 김일성대와 비교되는 서울대에 입학하지 못한 게 무척 안타까운 듯했다. 그는 북한의 교육방식을 궁금해 하는 기자에게 “영어교육에 관한 한 북한의 교육방식을 일부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의 나라 말을 왜 분석해”



    “북한에선 영어를 스파르타식으로 가르쳐요. 북한 외국어고등학교의 영어교과서는 영국의 국어교과서예요. 영어교과서를 통째로 달달 외워야 했어요. 선생님이 회초리를 들고 다니면서 ‘언어를 왜 해석하느냐’고 야단쳤어요. ‘남의 나라 말이니까 그냥 외우라’는 거였죠. ‘문법 같은 건 몰라도 된다. 언어가 입에서 경지에 오르면 저절로 알게 된다’고 했어요.

    교과서를 통째로 외우던 어느 날 문법이 저절로 이해되었어요. 만약에 처음부터 문법을 공부했다면 어림도 없는 얘기겠지요. 일상생활에서 ‘할아버지가 오고 계신다’라는 말에 익숙해졌을 때 경어법을 배운다면 이해가 빠른 것과 같은 효과겠지요.

    남쪽에 와보니 북한의 영어 교육이 ‘정말 괜찮고 맞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국에선 회화 방식으로 가르친다고 해도 결국 문법을 자꾸 강조하거든요. (한국 학생들은) ‘뼛속까지 해부한 영어’ 뭐 이런 책을 보던데, 남의 나라 말을 뼛속처럼 해부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말을 생각해보세요. 책을 많이 읽다 보면 독해력이 늘고 글도 잘 쓰게 되고 말도 잘하게 되잖아요. 그런데 국어를 어학적으로 분석해서 부사가 어떻고 명사가 어떻고 이렇게 공부하면 얼마나 골치가 아프겠어요.

    (북한의 고등중학교에선) ‘세계문학 영어판을 수준에 맞게 일주일에 10권 이상 읽어라’고 강요해요. 스토리가 있는 영어책이니 재미가 있어서 나중엔 골라가면서 읽게 되죠.

    제가 다닌 외고에서는 세계문학에 나오는 명문장 100개를 골라 달달 외우게 했어요. 예문을 애니메이션으로 거듭 보여주면서 외우게 했고요. (외우다가) 자연적으로 말이 나오도록 만드는 교육이었어요. (북한에선) 번역 단계를 거치지 않고 죽자 사자 외우는 게 상책이었어요. (그날 과제를) 못 외우면 집에 안 보내주니, 12시 전에 집에 가려면 어쩔 수 없었지요.

    문법은 몰라도 문제를 보면 (답이) 입에서부터 줄줄 나오게 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남쪽에 와서 토익, 텝스 다 치렀는데 별문제가 없었거든요.

    국어를 예로 들면 ‘어제 비가 왔어요’라는 말이 그냥 입에서 나와야 하는 거지, ‘어제 비가 오네요’라고 말하지 않잖아요. 과거형이니 ‘왔다’라고 해야 한다고 분석하지 않아도 아는 거죠. (북한의 영어교육은) 영어를 입에서 자연스럽게 맴돌게 하겠다는 전략이죠.”

    그는 “영국식 영어를 북한인을 통해 배웠기에 한국에 온 후 발음과 스펠링이 달라 조금 혼란스러웠지만, 바로 적응했다”고 말했다. 기자가 만난 4명의 탈북 대학생은 공통적으로 “(한국에서) 미국식 영어를 처음 접했지만, 6개월간 훈련하니 시험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영어 교육에 관한 한 북한에서 배워야 할 부분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북한 청소년들의 영어회화 실력은 상당히 수준급이라고 소문 나 있다. 지난해 2월, 미국 ABC방송에서 유명 앵커 디안 소이어가 ‘북한 리포트’라는 제목으로 북한의 일반 중학교를 소개한 적이 있다.

    영어를 가르치는 북한 교사의 영어회화 실력은 수준급이었다. 더 놀라운 것은 기자가 묻는 말에 학생들이 자유자재로 대답했다는 것. “금발머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금발은 한국적인 것이 아니다. 한국인은 검은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금발을 가졌다는 건 외국인이라는 뜻이다”라고 대답했다. 마치 수학적 증명을 해내듯이 논리정연하게 대답을 해서 세계를 놀라게 했다.

    반면 “democracy(민주주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란 질문에 북한 학생들은 정색을 하면서 “democratic의 명사 형태”라고 짧게 대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북한 학생들은 “미국에 대해 아는 바가 있느냐”라는 질문에 “미국에 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으며, 미국 영화로는 ‘사운드 오브 뮤직’을 본 것이 전부다”라고 대답했다.

    반미(反美)를 내세우는 북한이 영어를 철저히 가르치는 이유는 뭘까? 이씨는 “영어를 배우는 목적이 뚜렷하기 때문에 영재를 모아놓은 특수학교에서 그토록 집중적으로 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생님이 늘 강조했어요. ‘미국을 이기려면 일단 그놈들 말을 잘해야 한다. 말에서 지면 절대로 이길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우린 쌍놈 영어(미국식)를 배우지 않고 본토 영어(영국식 영어)를 배운다. 영어에서 낙오되면 죽을 때까지 외국 한 번 못 나가는 인민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입니다. 영어를 잘해야 해외 유학도 갈 수 있고 북한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다고 했어요.

    (한국에 와보니) ‘반미주의 국가 북한에서 웬 영어를 배우냐?’고 의아해 하더군요. 그게 남쪽 학생들의 한계인 것 같아요.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거죠. 북한에선 영어뿐 아니라 제2 외국어로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중 하나를 선택해 통달해야 대학에 거뜬히 들어갈 수 있어요. 한반도에 눈독 들이는 오랑캐 나라 2개국 이상의 언어를 해야 한다는 거죠. 그렇지 않으면 배고픈 평범한 인민으로 살아야 한다고 겁을 줘요.”

    영어로 매일 일기 써야

    실제로 북한 학생의 토플 성적을 한국 학생과 비교하면 2006년의 경우 120점 만점에 평균 69점으로 남한의 72점과 큰 차이가 없다. 일본의 65점보다는 오히려 높았다. 문법보다는 말하기와 쓰기 같은 실용영어 중심으로 교육하다 보니 토플과 토익에서 좋은 점수를 얻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연세대 경영학부 박성호(가명·22)씨는 “영어교육은 북한의 커리큘럼이 한국의 주입식 교육보다 더 효율적이다”라고 했다. 물론 영재를 모아놓은 특수학교에 국한된 경우다.

    “(특수학교에서는) 알파벳을 가르친 다음 바로 이야기식 수업을 했어요. 영어로 일기를 매일 써서 제출해야 했습니다. 영어사전을 뒤적거리면서 일기를 쓰니 금방 영어가 익숙해졌어요. 내용이 ‘사랑하는 김정일 수령님’이어서 그렇지, 영어로 말하고 쓰는 데 문제가 없었죠. 전 제1고등중학교를 다녔는데, 중등과정(중학생) 초기에 이미 영어로 일기 쓰기와 말하기가 완벽한 수준에 이르렀어요.”

    반면 북한의 일반 고등중학교 출신으로 한양대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여대생 김성아(가명·21)씨는 “(북한의) 일반 고등중학교 영어교육 수준은 형편없다”고 했다.

    “내가 북한에 있을 때 다닌 혜산시 일반 고등중학교는 영어를 적극적으로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반면 수학 교육에 대한 열의가 대단했어요. 남한의 수학용어는 한문이지만 북한의 수학용어는 우리말로 풀어쓴 것입니다. ‘같기식(등식)’ ‘거꿀수(역수)’ ‘더덜기법(가감법)’… 이런 식이었어요. ‘감소 함수’는 ‘주는 함수’, ‘고립점’은 ‘외딴점’, ‘공약수’는 ‘공통약수’였어요. 수학이 우리나라 말로 자세히 풀이되니 재미가 있었고 교사들 열의도 대단했어요.

    반면 영어는 숙제도 없었고 (영어) 성적에도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 영어보다는 혁명 역사를 더 많이 가르쳤고, 그것을 암기하기 전까지는 집에 갈 수 없게 했어요.”

    김씨는 고등학교 3학년 때 북한을 탈출해 한국에 입국한 뒤 1년 만에 대학에 입학했다. ‘재외국민·외국인특별전형’에 응시했고, 영어 대신 중국어를 선택해 입학하는 데 별문제가 없었다고 한다.

    “다들 놀라워해요. ‘특별전형’이라고 해도 필답고사에서 국어 외국어 수학 시험을 다 쳤어요. 결코 쉽지는 않았어요. 외국어로 영어 대신 중국어를 선택했을 뿐이죠. 1년 만에 대입에 성공한 건 북한에서 ‘기본기’를 다졌기 때문인 것 같아요. 한국에서 공부하는 건 별로 어렵지 않았어요. 사교육이 잘 발달해 도움을 받았어요. 한국 수업은 북한 수업과 달라요. 한국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분석하기도 전에 선생이 다 풀어서 머리에 쏙쏙 넣어주는 식이지만 북한에선 그렇지 않거든요. 한국에선 정말 쉽게 공부할 수 있어요.”

    현재 탈북주민이 국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은 딱 하나다. 전체 입학생의 2% 미만을 할당하는 ‘재외국민·외국인 특별전형’ 분야에서 ‘외국인 특별전형’에 응시해 합격하는 것이다. 탈북주민은 외국인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2009학년도 입시에서는 전국 137개 대학에서 ‘외국인 특별전형’을 거쳐 탈북주민 입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형 방법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는데, 서류와 면접 혹은 서류 면접 필답이 혼합돼 있다. 서울시내 주요 4년제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답고사를 거쳐야 한다.

    연세대 교무처 관계자는 “웬만하면 다 합격하는 재외국민 특별전형과 달리 탈북자가 주 대상인 외국인 특별전형은 까다롭다”고 밝혔다. 기자가 만난 4명의 학생 중 3명은 모두 재수해서 대학에 들어갔다. 다들 서울대에 응시했다가 떨어진 것. 이들은 외국어 영역과 수리 영역에서는 우수한 점수를 받았지만, 언어 영역(국어)과 사회탐구 영역에서 크게 뒤졌다고 한다. 북한에서 배운 내용과 워낙 차이가 났던 까닭이다.

    탈북 대학생 4인이 밝히는 북한식 학습법, 한국 대입(大入) 체험

    서강대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이영미(가명)씨는 “북한의 영어교육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세대 경영학부에 다니는 박성호(가명)씨는 북한의 학원비리에 대해 털어놓았다. (왼쪽부터)

    탈북자 출신으로 한국에 와서 대학에 다니거나 졸업한 사람은 전국적으로 500여 명에 이른다. 그중 이른바 ‘스카이’대학(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재학하거나 졸업한 학생은 20여 명밖에 안 된다. 또 서울시내 주요 4년제 대학에 다니거나 졸업한 학생은 100여 명에 달한다.

    실향민 출신 김익진씨가 1998년 설립인가를 낸 천일장학재단에서 탈북 대학생들을 후원하고 있다. 탈북 대학생의 절반 이상이 천일장학회에서 등록금을 지원받고 있다.

    탈북 대학생 중 현재 서울시내 주요 4년제 대학에 다니는 학생은 30여 명. 이들 중 상당수는 북한에서 특수학교인 외국어고등학교나 제1고등중학교를 졸업했다. 이들은 북한을 탈출해 국내에 입국함과 동시에 대학입시를 치러야 했다. 그들은 하나같이 “북한에서 왜곡된 사회윤리와 한국사를 배웠고, 세계사를 배우지 않아 올바른 세계관이 형성되기도 전에 (한국에서) 대입 시험을 치러야 해 정말 힘들었다”고 털어놓았다.

    “(남북이 가르치는) 한국사의 내용이 달라요. 북한과 한국이 정말 같은 핏줄인지 의심스러울 정도입니다. (한국에 와서)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급하게 달달 외우긴 했지만 아직도 혼란스러워요. 북한에선 고구려가 삼국통일을 했다고 배웠어요. (교과서에) 연개소문이 삼국을 통일했다고 적혀 있었고요.

    신라의 김유신은 정말 나쁜 놈이라고 했어요. 고구려 역사에 대한 자긍심이 대단하거든요. (고구려사뿐 아니라) 발해사에 대해서도 자랑스럽게 교육했어요. 제가 한국에 넘어올 무렵 한국 TV에서 ‘주몽’이라는 드라마를 방영했어요. 얼마나 반가웠는지 몰라요.

    북한에서는 또 고려의 태조 왕건은 후삼국의 혼란을 평정하고 통일한 훌륭한 인물이라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조선을 세운 이성계는 한반도 역사의 가장 큰 역적이라고 했어요. 왜구를 무찌른 이순신은 존경했고요.”(서강대 이영미씨)

    그들의 말을 종합하면 영어 수학 물리 화학 같은 기초과목의 경우 북한에서 배운 지식이 한국에서 충분히 통했지만 사회탐구 분야에서는 내용이 달라 공부하기가 힘들었다는 것이다.

    “경제 쪽은 뜻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냥 외울 수밖에 없었어요. 예를 들어 북한에서 경제를 가르친다면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을 이렇게 반어법으로 가르칠 걸요. ‘김일성 수령님이 주신 과자는 100개를 다 먹어도 고맙고 맛있다’라고. 세계사도 가르치긴 했지만, 19세기 이후 역사에 대해서는 정책상 블록을 쌓았어요. 아예 가르치지 않은 거죠. 지리도 마찬가지였어요. 한반도를 크게 그려 넣은 세계지도를 놓고 배웠으니 말 다했죠.”(서강대 이영미씨)

    반면 사회탐구에 대해선 얘기가 달랐다. “사회탐구를 뒤늦게 시작했지만, (북한에서) 주관식 시험에 대비한 공부법에 익숙했던 터라 (한국 학생보다) 더 깊이 이해하는 편이었다”고 했다.

    “북한에선 시험을 주관식으로 치렀어요. 예를 들어 ‘주몽이 계류세력을 바탕으로 졸본을 통일했던 과정을 적어라’ 하는 식입니다. 그걸 적으려면 내용을 다 이해하고 외우고 있어야 하잖아요. 초등학교 때부터 주관식 문제를 풀었으니 생각 없이 달달 외우는 식은 통할 수 없었죠. 남쪽에 오니 무조건 외우더라고요. 또 논술시험에 대비한답시고 지식을 마구 머리에 쑤셔 넣더라고요. 비록 북한에선 혁명수업의 주제가 ‘존경하는 김일성 수령 아버지 예찬’이긴 했지만 토론하고 발표하고 주관식 문제에 답하는 것이 일상적으로 훈련돼 있어요.

    한국에 와서 신문을 보니 다양한 논리에 얘깃거리가 풍부하더라고요. (저는) 신문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인터넷과 책을 뒤져가면서 하나하나 의미를 찾아요. 친구들이 ‘왜 그렇게 힘들게 신문을 읽느냐’고 해요. 주관식 시험에 단련되다 보니 조금이라도 어설프게 아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뒤져서라도 완벽하게 이해해야 하거든요.”(고려대 인문학부 최재일(가명·20)씨)

    지배층 자녀의 학원비리

    북한의 교육이념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바탕으로 한 주체사상을 기본 틀로 삼고 있다. 탈북 대학생 중에는 “김일성은 ‘교육 부문에서는 사회주의 교육학 원리를 철저히 구현해 모든 학생을 우리 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의 믿음직한 역군으로 키워야 할 것이다’라고 지시했다”면서 북한을 탈출한 지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 외우는 이도 있었다. 한마디로 북한의 교육은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를 실현하기 위해 투쟁하는 혁명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북한에서는 대학 교육까지 전액 무료지만 의무교육은 고등학교까지다. 유치원 2년 과정, 소학교(구 인민학교) 4년 과정,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합친 ‘고등중학교’ 6년 과정으로 한국의 12년 과정과 비슷하다. 현재 북한에선 360여만명의 학생이 6만여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유치원에는 ‘낮은 반’ ‘높은 반’이 있어요. (유치원이) 2년제인 셈이죠. 유치원 ‘높은 반’ 때 한글을 다 깨우치는 편입니다. 소학교에선 내신이 좋으면 선생님의 추천을 받아 외고나 제1고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어요. 영재만 따로 모으는 거죠. 한국으로 치면 특목고죠. 북한의 특목고는 예술고등학교와 제1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로 나누어져 있어요. 각 도에 하나씩 있죠. 외국어고등학교는 언어영역 쪽 영재가 들어가고, 제1고등학교는 수학·과학 영재가 들어가요. 어느 도시든 외고나 제1고등학교를 다닌다면 영재인 거죠.”(서강대 이영미씨)

    북한에선 학생 스스로 진로를 결정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한다.

    연세대 경영학부 박성호씨는 “(북한에선) 응시대학을 결정하는 교사의 권력이 절대적이다”라고 했다. 그는 “(북한에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려면 대학별 지원할당 범위에 들어가야 하는데, 지배층 자녀가 평범한 인민의 자녀보다 거기에 포함될 확률이 높다”며 사회주의에서도 학원비리가 있음을 지적했다.

    “소학교 때 선생님이 ‘너는 어느 쪽이 뛰어나니 이것을 해라’고 정해줘요. 적성에 맞도록 시험을 치게 하는 거죠. (북한의) 담임선생님은 학생에 대해 모르는 게 없어요. 집에 숟가락이 몇 개 있는지도 알 정도예요. 한 학생을 수년씩 맡으니 그 아이에 대해 누구보다 더 잘 아는 거지요. 제 경우엔 담임선생님이 ‘또박또박 사상을 잘 표현하고 글을 잘 쓰니까 외고를 지망하라’고 권하셨어요.

    북한에선 교사 권위가 대단해요. 학생 한 명 한 명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주고 영재 끼가 있으면 ‘어떤 분야의 특수학교에 지원할 자격이 있다’고 추천해주거든요. 학생이 선생님 말씀이라면 절대 복종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소학교 4학년 때 전국적으로 일제히 시험을 쳤어요. 선생님이 일제고사 점수를 놓고 일반 고등중학교냐 특목고에 지원하느냐를 결정해줬습니다. 한국에선 진로를 스스로 또는 부모와 함께 고민하는데 북한에선 소학교 담임이 학생의 세부 전공까지 정해주니 편한 점도 있어요. 미래의 직업까지 결정해주는 것이나 다름없잖아요. 시험에 합격하는 건 학생 몫이죠.

    대학에 진학을 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매년 각 고등학교의 대학 지원 할당 인원이 정해집니다. 김일성대에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을 A외고에는 10명을 주고, B제1고등에는 5명을 할당하는 식입니다. 할당 인원이 정해지면 선생님들이 회의를 해요. ‘A군은 김일성대에, B군은 김책공대에 각각 지원하게 하자’고 결정하는 거죠. 이 때문에 학부모들은 자식이 공부를 잘한다 해도 일류대학 응시 자격을 배정받기 위해 ‘뇌물’을 들고 설치기도 했어요. 평소 교사와 친해야 김일성대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에게 절절맸지요.”

    탈북 대학생들은 한국에 와서 가장 놀란 것 중 하나가 “친구 간에도 노트를 빌려주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북한에선 과외가 없어요. 돈을 주고 과외를 한다는 건 북한의 의무교육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과외 받다가) 걸리면 뼈도 못 추려요. 대신 학생들끼리 과외를 해야 해요. 저도 과외를 해줬거든요.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공부 못하는 학생을 책임지고 가르쳐야 했어요. 그건 학생의 의무이기 때문에 무조건 해야 했습니다. 책상 하나에 둘씩 앉는데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을 나란히 앉혀요. 그래야 서로 발전한다는 거죠. 짝의 성적이 몇 달 동안 안 오르면 선생님께 불려가서 야단을 들어야 했어요. 개인주의적인 한국사회에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일일 거예요.”(서강대 이영미씨)

    북한에서도 과외수업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 간부층에서 자식을 특목고에 보내기 위해 선물을 주면서 과외를 시킨다는 것. 하지만 그 수가 미미할 뿐 아니라 시험문제가 거의 교과서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학업성적이 부진한 지배층 학생들이 성적을 올리기 위한 임시방편이라고 한다.

    고려대 인문학부 최재일씨는 “공교육의 권위가 막강하기 때문에 가난한 인민의 처지에선 북한의 교육환경이 남한보다 훨씬 더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교과 성적만 우수하면 국가가 대학교육까지 100% 책임지는 시스템이고 누구든지 돈 걱정 없이 대학에 입학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 그는 사회주의 교육의 장점을 강조했다.

    서강대 이영미씨는 “함흥외고에서 전교 회장을 지낼 때 있었던 일”이라면서 이런 일화를 소개했다.

    “제가 전교 회장을 해서 생생하게 기억나요. 고등중학교 6학년 전교생이 667명이었어요. 함경도 내 소학교에서 선발된 수재가 다 모인 거죠. 전교 회장은 신입생을 일일이 다 챙겨야 했어요. 한번은 다 떨어진 신발을 고무줄로 묶어 신고 시험을 치러 온 학생이 있었어요. 학생을 데리고 온 어머니는 정말 남루한 차림이었어요.

    그런데 시험 결과 그 학생이 만점을 받았어요. 어머니가 떡 장사를 했대요. 떡에 바르는 종이를 모아 공책을 만들어 썼다고 하더군요. 또 남이 쓰던 공책을 훔쳐 지우개로 지워가면서 사용했다고 하더군요. 제가 2년간 주시했는데 무섭게 공부하더라고요. 북한은 의무교육이라 교과과정에 충실하면 최고가 될 수 있어요. 실제로 함흥외고에서는 그런 학생이 김일성대에 입학하는 예가 매년 있었어요.”

    북한 특목고 교육방식에서 특기할 만한 것은 ‘인민재판’을 교육 현장에까지 도입한다는 점이다.

    “시험을 매주 봤어요. 시험 날짜가 공고되고 시험을 치고 나면 점수가 공개됐어요. 1등에서 꼴등까지 차례대로 적어 방을 붙이는 식으로 공개해요. 또 운동장에 성적별로 집합시켜놓는답니다. 학년별로 ‘최우등’ ‘우등’ ‘보통’ ‘낙제’로 나눠 줄을 서라고 해요. ‘낙제생’은 간판(피켓)을 손에 들고 무리를 지어 운동장을 돌아야 했습니다. (운동장에는) 교장을 비롯해 각 과목 교사들이 나와 서 있고 모든 학생이 지켜보는데 간판을 들고 ‘나는 낙제생이다’라는 구호를 외치면서 운동장을 돌게 만들었어요. 상상을 해보세요. 얼마나 끔찍했겠어요. 각 도에서 수재로 뽑혀 외고에 입학했다는 자존심이 강했는데, ‘낙제생’이라는 구호를 외치면서 운동장을 돌면 눈물 콧물이 뒤범벅될 테고 또 그 모멸감은 어떻겠어요. 다음달 시험 때는 절대 낙제 그룹에 안 들어가죠. 낙제생 무리의 얼굴이 매달 달라지는 거죠.”

    “돈이 있어야 완전한 자유를”

    북한의 고등중학생은 얼마나 대학에 들어갈까.

    “(북한에서도) 특목고에 다니면 대학에 거의 다 갑니다. 어느 대학을 가느냐가 문제지요. 외고나 제1고등중학교의 경우 김일성대는 전교에서 1~5명 갔어요. 일반 고등중학교 학생의 30%는 대학에 진학한다고 들었어요. 학생들이 진학할 과를 정하기 위해 선생님이 모여 교사회의를 해요. A라는 학생이 수학을 잘한다 싶으면 수학에 관련된 과를 선택하게 하는 식이죠. 국가에서 수능 같은 시험을 친 결과를 놓고 교사들이 팽팽하게 맞서는 거죠. 북한은 뭐든 할당제니까 학생 처지에선 억울할 때가 더 많아요. (북한 학생들은) 개성과 자아가 없다고 봐야죠.”(연세대 박성호씨)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4명의 탈북 대학생이 하나같이 “한국에 오기 전 이미 남한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는 점이다. 함흥에서 외고를 다닌 이영미씨는 “대도시 외고에 다니는 학생들 사이에선 암암리에 한국 드라마를 담은 DVD가 돌았다”면서 “배용준과 송윤아의 열렬한 팬이 많았다”고 귀띔했다.

    “2003년 북한에선 배용준이 나오는 드라마 ‘호텔리어’가 DVD로 돌았어요. 외고에 다니는 애들은 집에 어지간하면 영어교육용 DVD 가 있거든요. (호텔리어를 본) 북한의 특목고 여학생들 중에는 배용준 팬이 많았어요.

    그런데 드라마에 나타난 화려한 남한 풍경은 이들의 마음을 흔들지 못했어요. ‘남한은 저렇게 사는구나. 북한은 낙후되었네. 하지만 우린 북한에 순종하면서 살자’고들 했지요. 열심히 공부해서 북한의 지배층이 되면 남부럽지 않게 살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거든요.”

    대부분의 탈북 대학생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부모를 따라 한국에 입국했다. 엉겁결에 두만강을 건너와 한국 학생이 되어버린 것이다. 과연 그들은 행복할까? 인터뷰에 응한 4명의 학생은 “한국의 교육현실이 너무 어지럽다”면서 “북한에서조차 하지 않는 교육 평준화를 부르짖고, 공교육은 망해가고 있고, 지식을 구겨 마구잡이로 집어넣는 사교육이 만연하다”고 한목소리로 안타까워했다.

    연세대 경영학부 박성호씨는 “한국과 같은 자본주의 나라에서 완전한 자유를 누리려면 결국 돈이 있어야 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비록 북한에서 살았지만 행복지수가 높았어요. ‘자유’가 행복의 척도라고는 생각지 않아요. 자유만 주어지면 뭘 해요. 인간은 자기가 살고 있는 사회 속에서 제대로 된 소임을 다할 때 행복한 겁니다. 북에서 넘어온 대학생들은 한국에 와서도 과연 자유가 좋은 건지 헷갈린다고 해요. 북한에서도 공부 때문에 도서관과 집만 왔다갔다했는데 서울에 와서도 마찬가지인 걸요. 자유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북한에서도 보위부 공무원이 되면 자유롭지 않을 것도 없어요. 북한에선 똑똑하고 머리가 좋고 정부 공무원으로 인정받으면 자유로워요. 자본주의 사회에선 돈이 있어야 완전한 자유를 누릴 것 같아요. 하다못해 돈 걱정이 없어야 스파게티 하나를 먹어도 골라서 먹을 수 있죠. (한국에선) 잘사는 학생과 못사는 학생이 전혀 다른 세상을 사는 것 같아요.

    북한 외고 출신으로 괜찮은 대학에 다니는 탈북 대학생들은 대부분 과외를 하고 있어요. 부모님을 경제적으로 도우면서 용돈을 여유 있게 벌어 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거든요. 우리끼리 모이면 돈 많이 버는 방법에 대해 얘기합니다. 점점 순수함을 잃는 것 같아요. 북한에선 순수했고 희망이 있었어요. ‘공부를 열심히 하면 조선인민공화국에서 대학공부를 시켜줄 것이고 정부의 높은 관료가 될 수 있다’는 게 큰 희망이었어요.

    (남한사람들이) 저에게 ‘한국에 오니 자유스럽고 좋으냐?’고 물어요. 자유가 좋긴 한데,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혼란스럽다고 대답합니다. 북한에선 국가 공무원은 참으로 명예로운 직업인데 남쪽에선 도둑놈 취급을 당하더라고요. 이유를 모르겠어요.

    탈북 대학생들은 김정일이 나쁜 줄 알지만 욕하지는 않아요. 누워서 침 뱉기잖아요. 북한이 말이 안 통하는 공산주의 국가인 건 맞아요. 하지만 누구든지 머리 좋고 공부 잘하면 대학등록금 걱정 없이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곳이에요. (북한의) 가난하고 평범한 다수의 인민이 사회주의 교육방식에 대체로 만족하는 이유 중에는 자식의 앞날을 국가가 담보해주고 있다는 점도 있을 겁니다.

    당 간부들이 이렇게 말했어요. ‘남조선에 가봐라. 대학등록금 때문에 부모들이 식모살이를 나선다. 돈 없으면 과외도 못 받고 대학 가기 힘들다’라고. 실제로 한국에선 시골에 사는 중학생이 순수하게 공부만 잘해서는 특목고에 합격하기가 힘들지 않나요. 하지만 북한에선 가능하거든요. (한국은) 교육의 질이 돈과 비례하는 사회로 변하는 것 같아요. 물론 제가 이렇게 말하는 건 ‘북한으로 돌아가고 싶어서가 절대로 아닙니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