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석교의‘카메라와 만난 세상’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 사진/글 ·신석교 프리랜서 사진작가 kr.blog.yahoo.com/rainstorm4953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살포시 다가온 사랑의 입술….감미로운 느낌에 두 눈을 감았던 첫 키스의 그 사람은 누구였나요?

지금 당신 곁의 그분과 짜릿한 첫 키스를 나누었던 장소는 어디였어요?

당신의 마지막 키스는 언제였죠? 너무 오래전이라 기억나지 않는다고요?

‘아직 한 번도…?’ 이런….

소크라테스에게 ‘키스’는 ‘마음을 빼앗는 가장 힘세고 위대한 도둑’이었습니다. 플라톤은 ‘영혼이 육체를 떠나가는 순간의 경험’이란 표현으로 키스하는 순간의 환희와 짜릿함을 표현했죠.

키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설이 있습니다. ‘모성애의 발로’ 혹은 ‘성적 충동’이란 교과서적인 주장부터 로마시대에 음주검사용으로 시작됐다거나 원시시대 사냥을 마치고 돌아온 남편이 아내의 정조를 확인하기 위해 입술맛을 보았다는, 나름 역사적 배경을 고려한 사람들의 얘기, 설왕설래도 있었습니다. 뭐 기원이야 어찌됐든, 현대사회에서 ‘키스’는 연인은 물론 가족, 친근한 사람들 간의 친근한 인사방식으로 일상화되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키스가 엔도르핀을 나오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거나 충치예방에 좋다거나 칼로리가 소모되므로 다이어트에 좋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키스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연인들이 키스하는 날’이라는 6월14일,‘키스데이’엔 많은 기업이 자사 홍보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기도 합니다.

키스는 ‘어디에 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집니다. 단순한 친밀감의 표시도 되고 깊은 애정행각이 될 수도 있죠. 손등에 하는 키스가 애정과 존경의 표시라면, 목 키스는 ‘당신을 만지고 싶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볼에 하는 키스는 친밀감을, 눈에 하는 키스는 구애를 나타내죠. 손바닥 키스는 질투와 원망을 담고 있습니다. 당신에게 반했다는 뜻의 콧등 키스, 변치 않는 사랑을 맹세하는 이마 키스, 존경과 복종의 표시로 발에 하는 키스가 있는가 하면 그 농도에 따라 가볍게 입술을 맞추는 베이비 키스와 새(Bird) 키스부터 슬라이딩 키스, 프렌치 키스, 인사이드(Inside) 키스, 햄버거 키스, 공기 키스, 레슬링 키스와 같은 정열의 키스도 있지요. 자, 그러면 지금부터 ‘함께하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체코의 낭만도시 프라하, ‘음악이 강물처럼 흐르는’ 쿠바의 아바나, ‘투우와 플라멩코로 대표되는’ 정열의 스페인과 베트남 그리고 용인 에버랜드로 키스여행을 떠나볼까요.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1 키스를 나누는 연인. 체코 프라하성 왕실정원

2 다정한 커플. 용인에버랜드

3 해질녘 누들피눔 광장 소공원에서 감미로운 키스에 눈을 감은 여인. 체코 프라하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1 쿠바의 관광도시 트리니다드 안콘비치에 들어선 외국인 전용 해수욕장.

2 가을비 내리는 스페인 세비아 거리의 촉촉한 키스.

3 ‘순례자의 길’ 종착지에서 아쉬운 작별키스를 나누는 순례자들. 스페인 산티아고

4 엄마에게 바치는 천사의 키스. 용인 에버랜드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신석교

1964년 인천 출생

서울예술대학교 사진학과 졸업

1996~2003년 동아일보 사진기자

현 프리랜서 사진작가

저서 : ‘자전거 생초보와 길치의 대한민국 자전거여행’‘야호! 우리 가족 체험여행’ ‘대한민국 최고 여행지를 찾아라’‘네팔 예찬’‘퍼펙트 프라하’ ‘개도 고양이도 춤추는 정열의 나라 쿠바’ 등 다수.


1 주위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는 연인의 뜨거운 입맞춤. 체코 프라하

2 테마 유람선과 강변카페가 즐비한 체코 블타바강의 교각에서 사랑을 나누는 연인들.

3 스페인 로그르뇨 축제에 참가한 자원봉사자의 심심풀이 키스.

4 “키스, 그 느낌이 너무 궁금해”. 쿠바 아바나 말레콘의 소년소녀.

신동아 2009년 6월 호

사진/글 ·신석교 프리랜서 사진작가 kr.blog.yahoo.com/rainstorm4953
목록 닫기

‘키스’ … 아름다운 기억들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