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호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구자홍│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입력2009-12-08 09:2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 제2공학관 1층에 위치한 디자인공학부 lab실. 남학생 한 명이 무언가를 열심히 만들고 있다. 화분 모양의 케이스에서 한 줄기 기둥이 올라와 세 개의 꽃잎이 펼쳐진 모양의 조명기구다. 꽃잎 한가운데 LED를 활용해 빛을 비출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그 옆에서는 한 여학생이 네모난 아크릴을 조금씩 비껴서 액체 접착제를 조심스럽게 묻혀 붙여가며 기하학적인 모양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 뒤에서는 다른 여학생이 전자회로를 납땜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디자인공학부 학생들로 자신이 디자인한 조명기구를 직접 만드는 중이었다.

    모든 설비 구비된 실습실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디자인공학부 학생들이 자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시제품을 만들기 위한 각종 설비가 디자인공학부 실습실에 모두 다 구비돼 있다는 점이었다.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해 3차원 입체 모형을 설계한 뒤 재료를 넣고 컴퓨터에 입력하면 제품을 그대로 만들어주는 기계는 신기했다. 설계에서부터 재료 가공 및 완제품 조립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실습이 가능한 것이다. 윤정식 디자인공학과 교수는 “기초 밑그림에서부터 시작해 디자인이 완성된 시제품을 만드는 전 과정을 학생들이 모두 실습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이 구비돼 있다”고 설명했다.

    실습실 한가운데에는 커다란 가로등이 서 있었는데, 윤 교수는 “학생들의 졸업 작품 가운데 하나”라며 “태양전지를 이용해 별도로 전기를 공급하지 않아도 불이 켜지도록 고안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실습실 옆 전시실에는 그동안 학생들이 수업 과제 또는 졸업 작품으로 만든 제품들이 전시돼 있었다. 모두가 학생들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윤 교수는 “대학에서부터 학생들이 자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실제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설비를 활용하다보니, 기업에 취업하면 별도의 교육 없이도 곧바로 설비를 다룰 수 있다”며 “기업에서 우리 학교 학생들을 선호하는 이유가 바로 입사 후 곧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충남 아산에 있는 휴대전화 및 반도체 전문회사 에버테크노의 송민석 경영지원실장은 “한기대는 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때문에 한기대 출신은 특별한 연수비용을 들이지 않고 곧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다”며 한기대의 맞춤형 인재 교육을 극찬했다.

    필수 졸업요건으로 ‘졸업작품 연구제’를 운영하고 있는 한기대는 3, 4학년 때 전공심화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한 작품을 직접 설계, 제작토록 하고 있다. 졸업 작품이라 할지라도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즉 작동하는 것만 인정받기 때문에 졸업 작품 가운데 10% 이상은 기업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실성과 참신성을 갖고 있다고 한다.

    공학과 실험실습에 큰 비중을 둔 한기대의 학사운영 덕에 자동차와 로봇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한기대 학생들은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 10월 열린 ‘전국 대학생 자작 하이브리드카 경진대회’에서는 한기대 기계정보공학부 학생들로 구성된 ‘드리븐’팀은 휘발유 1L로 57km를 달리는 초저연비 하이브리드카를 개발해 화제가 됐다. 이 팀은 전국 9개 대학 12개 팀이 참여한 경진대회에서 성능과 주행테스트 부문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이밖에도 한기대 학생들은 국제로봇콘테스트 휴머노이드 부문에서 2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KBS 로보콘코리아대회에서 3년 연속 우승하는 저력을 발휘했다.

    행복한 시간 보내는 졸업반 학생들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실천공학 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취업 빙하기’라 할 만큼 높은 청년실업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한기대는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타 대학 졸업생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메카트로닉스공학부 4학년 이윤길(25)씨가 대표적인 경우다. 국내 최고기업이자 글로벌기업인 삼성전자에 당당히 합격한 이씨는 요즘 가장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같은 학부 4학년 이지영(24)씨도 삼성전자에 합격하고, 지금은 일본어 등 제2외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에서 영어는 기본, 제2외국어도 필수적이라는 생각에서다. 이지영씨는 졸업하면 학창시절에 못해봤던 여행과 독서도 많이 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윤길씨는 삼성전자 입사 성공 비결로 “대학에서 전공을 열심히 한 것이 주효했다”고 강조했다. 삼성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시사상식과 영어 스피킹, 수리와 추리 등의 과목으로 이뤄진 삼성 SSAT(직무적성검사)는 물론 ‘전공 PT 면접’도 통과해야 한다. 전공 PT 면접은 입사 후보자가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을 갖고 있는지를 테스트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LCD와 로봇설계에 관한 전공 질문을 받은 이씨는 별 어려움 없이 화이트보드에 답을 써내려갈 수 있었다고 한다.

    “학교에서 실습을 많이 해본 게 큰 도움이 됐어요. 실습을 해보지 않았다면 긴장해서 답변을 제대로 못했을 텐데, 우리 학교 실습 비중이 타 대학보다 높다보니 전공 면접을 볼 때 자신 있게 답할 수 있었습니다.”

    이씨는 고3 때 우연히 학교 앞에서 한기대 홍보직원들이 나눠준 볼펜을 보고 학교 이름을 처음 알게 됐고, 메카트로닉스학부에 관심이 쏠려 지원했다고 한다.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는 기계공학(Mechanics)과 전자공학(Electro-nics)을 결합한 용어로, 전기·전자공학 및 컴퓨터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발전시킨 기술을 기계공학에 적용해 지능형 기계전자 시스템을 설계하는 분야. 메카트로닉스 기술은 지능형 로봇, 자동화된 생산시스템,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술, 인공지능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우리 학교는 실습장비 면에서 어느 대학에도 뒤지지 않습니다. 개인당 1000만원 상당의 장비가 주어지고 언제든지 실습을 할 수 있으니까요. 평소 수업뿐 아니라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실습을 거쳐야 합니다. 이론과 실제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실습을 통해 피드백을 경험하면 학습효과가 더욱 높아지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학교가 그렇게도 좋으냐”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24시간 개방되는 도서관.

    한기대는 충남 천안 시내에서 18km 떨어진 병천면에 자리 잡고 있다. 이 때문에 수도권과 지방 학생들을 위해 전체 학생 정원의 70%를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시설을 구비해 놓고 있다.

    이윤길씨는 대학생활을 하는데 기숙사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2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방학 중에도 줄곧 기숙사에서 생활한 그는 고향 친구들에게 “학교가 그렇게도 좋으냐”는 핀잔을 듣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씨는 학점관리와 계절학기, 영어공부와 졸업을 위한 실습작품 준비를 위해 방학 때도 대부분의 시간을 기숙사와 도서관, 실습실을 오가며 보냈다.

    “지난 4년을 돌이켜보면 우리 학교는 교육환경 면에서 우수한 학교임을 실감하게 됩니다. 교수님들도 모두 열정이 넘치시고요. 아직 네임 밸류(Name Value)가 높지는 않지만, 대기업에서도 한기대 출신의 저력을 점차 높이 평가하는 것 같아요.”

    이씨는 삼성전자에 입사해서 연구개발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LCD 제품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삼성전자 입사가 확정된 대구 출신 이지영씨도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언제든 요청만 하면 밤새 작업할 수 있는 개방된 실험실습실 덕에 전공을 확실하게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휴학 기간 모 대학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는데 밤 12시까지만 개방해 불편했다는 이씨는 “한기대는 24시간 도서관을 개방하고 있어 집중해서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한기대는 2009년 졸업생 462명 가운데 삼성전자에만 17명이 합격했다.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타 대학 졸업생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한기대는 단순히 취업률만 높은 것이 아니라 취업한 회사의 면면도 화려하다. 2009년 졸업생 취업 현황에 따르면 삼성과 현대, LG, STX조선 등 대기업과 공기업 취업 비율이 전체 취업자의 36%를 차지하고 있고, 중견기업 45%, 교사 및 연구원 3%, 대학원 진학 16%로 취업의 질도 우수하다.

    한기대는 1991년 정부(노동부)가 설립해 운영하는 공학계열 중심 대학이다. 재학생이 4500명 수준으로 비록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2007년과 2008년 전국대학평가에서 취업률 전국 1위를 기록할 만큼 내실 있는 학교로 정평이 나 있다. 올해 중앙일보가 실시한 전국대학평가에서는 ‘교육중심대학 전국 1위’에 올랐다.

    실천공학 교육 선도

    전운기 총장은 “실천공학 교육을 선도하는 리딩 대학을 목표로, 기업과 산업체가 원하는 실무형 실천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KUT기술교육모델’을 정립해 심화, 발전시켜온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기대가 교육중심대학으로 명성을 얻게 된 것은 철저한 실습 위주의 학사 운영이 밑바탕이 됐다. 한기대에 입학한 학생들은 캠퍼스의 낭만을 즐길 겨를이 많지 않다고 한다. 실습을 통해 제출해야 할 과제가 많아 한가하게 여유를 부릴 시간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대학 1학년 때에는 수업도 빡빡하고 과제도 많아 학생들 사이에 불만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졸업할 때쯤 되면 모두가 환한 빛으로 바뀝니다. 저마다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한기대 이형우 홍보부장은 “‘울면서 학교 다니지만, 웃으면서 졸업하게 된다’는 얘기가 학생들 사이에 퍼져 재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열의가 높다”고 귀띔했다.

    한기대는 지난 6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에 선정돼 다시 한번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 사업을 통해 한기대는 2013년까지 매년 50억원씩 총 25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주로 메카트로닉스공학부와 정보기술공학부를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이에 앞서 4월에는 ‘우수인력양성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선정돼 25억원을 지원받기도 했다. 조남준 입학홍보처장은 “한기대가 굵직한 두 국책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취업률과 재학생 충원율, 전임교원확보율, 학생 교육비, 장학금 등 모든 면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평생능력개발의 허브

    산학협력과 재직자 재교육 전문 ‘제2캠퍼스’


    충남 천안시 두정동에 위치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제2캠퍼스는 재직자 재교육의 산실이다. 능력개발교육원에서는 폴리텍대 교수와 실업계고 교사, 공공기관 직업훈련담당자, 기술전문인력 등 연 8000여 명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중소기업 상생교육의 일환으로 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설립한 ‘첨단기술교육센터’ 등은 ‘산학협력’의 대표적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첨단기술교육센터에서는 연간 1만5000여 명이 재교육을 받고 있다.

    기자가 제2캠퍼스를 찾은 11월10일 오후에도 대부분의 교육장에서는 삼성전자와 삼성SDI 등 대기업 재직자뿐 아니라 중소 협력업체 재직자에 대한 교육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었다.

    한기대 산학협력단 김진우 팀장은 “한기대가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교육의 노하우와 경험을 토대로 ‘기술교육’에 특화된 산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재직자들이 현장에서 다루는 장비와 같은 장비로 교육을 받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재직자들의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했다.

    더욱이 한기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교육에서 소외돼 온 중소 협력업체와 대기업 간 상생 협력의 끈을 이어주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제2캠퍼스가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에 많은 비중을 두고는 있지만, 한기대 재학생 역시 계절학기 수업 등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장비 등을 활용한 교육기회를 제공받는 등 적지 않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전운기 총장 인터뷰

    “역량 있는 인재가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대학”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지난해 8월 취임한 전운기 총장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명실상부한 글로벌 대학으로 발돋움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독일 루어 공대와 상호 교류협력을 위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고, 미국 유수의 대학과도 연구교류를 위한 협정을 꾸준히 맺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교육역량강화사업과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되는 등 높아진 위상에 걸맞게 한기대를 실천공학 특성화대학의 세계적 모델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한기대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입니까.

    “우리 대학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인재들이 들어와서 실습을 겸비한 충실한 교육을 통해 핵심 인재가 되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이 ‘교육중심대학 전국 1위’에 오른 것도 학사과정을 통해 내실 있는 교육을 받아 역량을 배가시킨 학생들의 실력과 능력을 그만큼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한기대의 실습교육 비중이 상당히 높다고 들었는데….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교육받는 시간이 2500시간 정도 됩니다만, 우리 학교는 4000시간 가까이 됩니다. 이론 중심의 강의에 그치지 않고, 배운 것을 직접 경험해보는 실습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공학관마다 마련된 70여 개의 lab실은 더 많은 실습을 원하는 학생을 위해 요청만 하면 하루 24시간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습으로 무장하고 사회에 진출하다보니 우리 학교 졸업생에 대한 기업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별도의 교육 없이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교육과정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입니다. 실기 능력과 교육 능력을 함양한 기술자를 길러내는 것이지요. 실기 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학생 자신이 어느 회사에 취업하든 곧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입니다. 교육 능력은 자기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까지 함께 기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려다보니, 졸업을 위한 필수 이수 학점이 타 대학보다 많은 편입니다.”

    -실습교육을 위해 타 대학보다 더 배려하고 있는 점이 있습니까. “다른 대학, 특히 공과대학에 없는 제도가 우리 학교에 있습니다. 실습 교육을 수행할 때 교수를 보조하는 기술연구원 제도가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타 대학에서는 대학원생이나 조교 등을 활용합니다만,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더 효율적인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풀타임으로 기술연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기대를 어떤 대학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까.

    “한기대가 그동안 쌓아올린 성과를 바탕으로 공학기술과 경영기술을 접목한 실천공학 특성화대학으로서 세계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재직자 능력개발의 허브인 제2캠퍼스와 지난 3월 인수한 제3캠퍼스의 장점과 특성을 결합해, 평생능력개발을 주도하는 대학으로 성장시켜나가겠습니다.”




    교육&학술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